[클리니션스 초이스] 국산 Rosetta SM, 성능·가격 두 마리 토끼 잡다!
상태바
[클리니션스 초이스] 국산 Rosetta SM, 성능·가격 두 마리 토끼 잡다!
  • 남재선 기자
  • 승인 2013.01.03 11: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미성은 물론 높은 강도로 파절 걱정 No~

 

 

자연치아에 보다 가까워진 Rosetta SM. 치과 CAD/CAM 시스템 유저들을 위한 밀링용 리튬 디실리케이트 블록이며, 특히 ㈜하스가 국내 최초, 세계 2번째로 개발·출시해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아울러 국제규격 ISO6872, ISO13356, ISO10993 요구 물성에 부합되며, KFDA·KGMP·FDA·CE 인증 및 허가를 받아 퀄리티가 입증된 제품이다.


 

· 제조원 : ㈜하스(한국)
· 판매원 : ㈜다목 02-754-0888
                   ㈜우리동명 02-782-4711
                메타비전 02-756-2448

Rosetta SM의 차별화
뛰어난 굴곡 강도 및 저렴한 가격

과거에는 Feldspar, Lucite계열의 글라스 세라믹 소재가 투명성 및 가공성, 심미성에서 탁월해 많이 사용됐다. 하지만 굴곡 강도가 낮아 파절이 발생할 우려가 있어 Single restoration, 특히 과도한 저작압을 받지 않는 전치부 위주 보철물에 적용됐다.
이에 따라 기존 글라스 세라믹 소재의 한계를 뛰어 넘어 최근에는 술자들이 필요로 하는 내구성과 강도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리튬 디실리케이트가 개발됐다.

김홍우 하임치과 기공실장은 “리튬 디실리케이트는 지르코니아에 비해 투명성이 있는 심미성을 가지면서 기존 글라스 세라믹보다 강도가 좋은 블록”이라고 설명했다.
리튬 디실리케이트 소재인 Rosetta SM은 특히 소재 자체의 굴곡 강도가 뛰어나 다른 글라스 세라믹과 가장 차별화된 특징을 갖고 있다.
업체 관계자는 “Rosetta SM은 이축굴곡강도가 350MPa로 높은 강도를 자랑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김 실장은 “충분한 Prep이 되어있다면 Rosetta SM의 경우 구치부 싱글 크라운에 적용하기에 매우 적합하다”고 말했다.

그리고 Rosetta SM은 일반적으로 Veneer, Inlay, Onlay, Partical crown, Primary telescope crown, 전치부와 구치부 수복물의 크라운, Singletooth 수복물의 임플란트 상부구조(전치부, 구치부)에 적용하며, 제작 방법과 가공 정도에 따라 임상에서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하다.
김 실장은 “Rosetta SM을 1년 정도 사용했다”며 “리튬 디실리케이트는 기존 PFM과 최근 확산되는 풀 지르코니아 크라운에 비해 구치부 수복에 있어 시간과 비용뿐만 아니라 강도와 심미적인 부분에서도 충분히 대체할 수 있는 재료”라고 설명했다.
이어 “임상에서 사용했을 때도 별 문제없이 성능이 우수하다”며“국산이라 가격면에서 경쟁력이 우수하다”고 덧붙였다.
다만 “아직은 장기적인 데이터가 불충분하기 때문에 앞으로도 꾸준히 사용하면서 조금 더 지켜볼 계획”이라고 밝혔다.

적당한 투명도, 임플란트 보철에도 만족도 높아
Rosetta SM의 투명성은 임플란트 보철 시에도 유리한 특징을 갖고 있다.
김 실장은 “Implant abutment의 금속 색상을 차단해 좀 더 자연스러운 상부 구조를 제작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며“Crystallization을 통해 글레이징했을 때 채도가 적당히 높아 임플란트 보철에 적합하다”고 설명했다. 또한“신경치료가 끝나 변색된 자연치아 수복 케이스에 적용해도 좀 더 유리한 조건에서 보철물을 제작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리고 업체 관계자는 “색상 범위를 넓혀 높은 투명도 및 불투명도의 투광도 제품도 준비하고 있다”며 “해당 제품은 올해 상반기 중 출시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Rosetta SM을 사용해 수복물을 제작하는 과정에서 주의사항이 필요하다.
소성 후 수복물을 퍼니스에서 꺼내 외풍 없는 장소에서 실내온도까지 냉각시켜야하며, 뜨거운 상태의 수복물을 메탈 집게로 만지지 말아야 한다.
이 때 수복물에 바람이 통하는 등 급속 냉각에 주의해야 한다.

 


MR Key Point
▲ 350MPa의 높은 이축굴곡강도
▲ 국산제품으로 가격 경쟁력 우수
▲ 적당한 투명도로 보철물 완성도 높음
▲ 제작방법과 강도정도에 따라 임상에 다양한 적용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