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탐방] 환자의 마음과 치아를 아름답게 만드는 아름다운 청산치과!
상태바
[치과탐방] 환자의 마음과 치아를 아름답게 만드는 아름다운 청산치과!
  • 류지헌 기자
  • 승인 2006.01.03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산치과

의원탐방/ 아름다운청산치과의원

환자의 마음과 치아를 아름답게 만드는 아름다운 청산치과!

아름다운 치아! 그것은 자신감이며 생활의 활력이다. 누구나 새하얗고 아름다운 치아를 가지기를 원한다. 대구의 아름다운청산치과 황성욱 원장은 아름다운 치아를 위해 많은 시간과 환자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는다. 그가 원하는 것은 심미의 결정체를 자신의 손으로 이루어 내는 것이다.

추운 겨울 찾아간 대구 아름다운청산치과에는 밖의 날씨와는 다른 세상이 기자를 기다리고 있었다. 따뜻한 봄, 숲속에 느낌처럼 아늑하고 포근한 느낌과 잔잔히 들려오는 노래 소리가 마음까지 아름답게 해주는 것 같았다. 또한 환자를 치료할 때 자신이 아는 모든 것을 알려주고 환자에게 맞는 환자를 위한 진료를 위해 시간을 아끼지 않는 황성욱 원장의 모습에 환자에 대한 깊은 배려가 보였고, 환자의 얼굴에는 황 원장에 대한 신뢰를 볼 수 있었다.
‘치아만 치료하는 치과가 아닌 환자의 마음과 치아를 아름답게 치료할 수 있는 치과를 만들어 나가자는 것’ 이것이 아름다운청산치과의 황성욱 원장 진료 철학이다.

언제나 연구하고 발전해야 한다는 황성욱 원장

 

많은 시간을 환자와 함께
아름다운 치아를 만들기 위해 누구보다 노력하는 황성욱 원장. 그의 진료 방식은 정말 대단하다. 황 원장은 최선을 다해 진료하고 가급적 환자에게 자세한 설명을 하려고 노력한다. 또한 진료에 시간을 충분히 사용하여 오래 동안 진료하면서 자세한 치아 상태와 진료환경을 환자에 맞추어 나가며, 진료는 눈과 손으로 하는 것이 아닌 마음으로의 진료를 실천한다. 황 원장은 자신의 진료 방식에 대해 “환자들은 오랜 시간 진료에 무척 괴로워한다. 좀 심하게 진료하면 한 4시간씩도 진료하니까. 뭐~”라고 하며 환자에 대한 애정을 표현했다. 또한 “너무 많은 환자를 보게 되면 환자에게 많은 신경을 써주지 못하기 때문에 하루에 보통 5~7명 정도 진료한다”는 황 원장에 얼굴에는 자신의 진료철학에 대한 강한 자부심이 묻어 있었다.  
많은 의미를 두고 있는 아름다운청산치과! ‘몸은 비록 속세에 있으나 늘 청정한 마음을 가지자’는 의미에서 ‘청산(靑山)’이라는 이름을 정하고 심미치과를 중심으로 하는 임상에 의미를 두어 ‘아름다운’이라는 수식어를 붙인 아름다운청산치과에는 황 원장의 마음이 담겨있다.
황 원장은 “어렸을 때 법관이 되고 싶었는데 지금은 치과의사가 되었으나 변호사나 치과의사나 입(口)으로 먹고 사는 것은 똑같지만 그러나, 변호사는 자기 입으로 먹고 살지만 치과의사는 남의 입으로 먹고사는 것이 조금 다르다”며 웃음을 자아냈다.

환자 맞춤형 진료의 실천

 

 

최선을 다하는 임상
아름다운 청산치과의 개원이념은 ‘최선을 다하는 임상을 하자’는 것을 목표로 모든 스탭과 황 원장 자신이 항상 ‘최선’이라는 단어의 의미를 생각하며 실천하고 있다. 또한 황 원장은 개원 당시를 생각하며 “전에는 월급의사 생활을 오랫 동안 했었는데 막상 개업을 하고 보니 개업의들의 생활이 참으로 고달프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그러다가 선배 치과의사들이 은퇴 후에 그리고 갑작스런 죽음 후에 가족들이 큰 어려움을 겪는 것을 보면서 항상 미래를 준비하면서 살아야겠다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되었다”며 후배들에 대한 충고의 한마디를 해주었다.
또한 황 원장의 경영 마인드는 남다르다. 황 원장이 추구하는 방식은 치과의사의 역할이 도움을 필요로 하는 환자들에게 현 시점에서 선택 가능한 최선의 해결방안을 제시하여, 많은 정보를 확보해 환자들에게 최선의 해결책을 제시하기 위해 노력한다. 그리고 직원들과의 화합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원장을 중심으로 직원들이 최고의 팀웍을 구사하는 강소(强小) 치과를 구현하는 것이 목표로 삼고 있다. 아름다운청산치과의 스탭의 교육은 주로 현장에서 실무를 바탕으로 하고, 작은 규모의 치과로서 가장 중요한 가족적인 편안한 분위기를 중요시 한다. 진료는 많은 시간을 투입하여 세밀하게 하고 있다. 황 원장에게 오랜 진료로 피곤하지는 않는지 물어 보았더니 “항상 체력(?)을 중요시 한다. 곧 체력이 나에게 끈기 있는 진료의 힘이니까”라며 밝은 미소를 보였다. 현재 아름다운청산치과에는 황성욱 원장을 비롯해 서지예 상담실장, 이윤미 치위생사가 가족적인 분위기로 아름다운 치과 이야기를 만들어가고 있다. 

황 원장이 말하는 세미나
황 원장은 레진, 본딩, 심미수복에 많은 관심을 두고 있다. 그는 주로 레진 분야의 여러 회사들과 함께 일하며, 주로 임상 테스트를 하면서 제품의 quality를 평가해 주고 있다. 한편 요즘의 학회와 업체에 대한 세미나에 대해 일격을 가하며 “학회든 업체든 인원동원에만 신경을 쓴 나머지 자체적으로 문제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는 기초 세미나를 등완시 하고 있다”며 “기초 세미나를 먼저 실시하고 그 다음에 임상세미나를 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대부분의 업체들이 접착에 대한 확고한 개념정립이 없는 상태에서 레진 임상을 하고 있고, 그러다 보니 조금만 잘못 되어도 문제를 해결하지를 못하고 있다. 이런 이유에는 접착이라는 개념을 치과대학에서 체계적으로 교육하기 시작한 것은 극히 최근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개업의들은 학교 다닐 때 이러한 내용에 대하여 충분히 교육받지 못한 것과, 변화가 빠른 분야라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하지 않으면 금방 구식이 되어 버리기 때문에, 접착과 관련된 세미나들이 좀 더 많이 제공되어야 한다. 그 다음이 심미수복 세미나라 생각한다”며 현재의 세미나 풍속에 대한 조언을 아끼지 않았다. 또한 “전반적으로 임플란트와 접착, 레진과 같은 심미치과 분야가 발전을 선도하고 CAD/CAM과 같은 digital 분야의 약진도 매우 인상적이다. 가까운 장래에는 CAD/CAM의 발전으로 인하여 치과의 풍경이 상당히 달라질 전망이라고 생각한다”며 자신이 생각하는 세계적 흐름에 대해 말하였다.  

행복한 미래를 위해!
아름다운청산치과의 환자 관리는 서지예 상담실장이 모든 것을 담당하고 있다고 한다. 황 원장은 서지예 상담실장에 대해 “전화 목소리만 듣고도 어느 환자가 전화했는지 단 번에 알아보는 엄청난(?) 능력에는 청산치과를 찾는 모든 환자들이 놀란다. 몇 년이 지난 후에 전화를 했는데도 단번에 알아버리니 대단하다”며 서 상담실장에 대한 깊은 신뢰를 보였다.
또한 황 원장은 앞으로의 미래에 대해 “좀 더 내실 있는 치과가 되었으면 하고 좀 더 세밀하고 정교한 진료를 위하여 고배율 현미경을 도입하는 것이 단기적인 목표이다. 장기적으로는 우리나라 치과계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는 치과가 되었으면 생각하며 심미치과 분야에서 나름대로 인정받는 치과가 되었으면 하는 것이 또 하나의 목표이다”며 미래에 대한 의지를 보였다.
황 원장은 요즘 치과계에 대해 “치과계의 모든 의사들과 스탭들이 행복해 질 수 있는 치과계를 만들어 가는데 우리 모두가 지혜를 모아야 할 때라고 본다. 개인의 행복이나 치과가 커지는 것도 중요하지만 치과계 모두가 행복해 질 수 있는 길을 찾는 것이 훨씬 더 중요하다. 치과계라는 생태계가 건전하게 돌아가야만 그 곳에 사는 큰 치과 작은 치과들이 모두 행복해 질 수 있기 때문이다”라고 말하며 우리나라 치과계에 대한 많은 관심을 알 수 있었다. 

 

 

 

 

 

 

 

 

 

 

 

 

 

 

 

 

 

 

환자에 모든것을 check하는 아름다운청산치과 사람들

서지예 상담실장
“현재 직무에 충실하고 환자들을 보다 편안하게 병원을 찾을 수 있도록 항상 연구 하는 것이 자기계발”이라고 말하는 서지예 상담실장. 그녀는 아름다운청산치과의 모든 환자들에 친구며 누나고, 가족이다. 환자 한분 한분에 대해 당사자 보다 더 잘 알기 위해 노력하고 한상 웃음을 보여주는 그녀는 황성욱 원장의 오른팔로 언제나 황 원장이 진료에 전념할 수 있게 진료 이외의 일을 전담하고 있다.

 

 

이윤미 치위생사
소녀 같은 맑은 미소를 가진 아름다운청산치과에 이윤미 치위생사. “항상 적극적인 마음과 끝없이 노력하고 끝없이 인내하며 삶을 개척하겠다”는 그녀는 아름다운청산치과의 숨은 일꾼이며 어린 나이에 맞지 않는 자신에 일에 대한 열정과 사랑을 느끼고 있었다. 또한 “자기계발을 위해 항상 준비하며 미래의 계획을 실현하고 있다”고 한다.
    

 

 

아름다운 청산 치과의원에서 자신있게 추천하는 제품들

AQ-Bond Plus
통상적인 레진 수복 뿐 아니라 지각과민 완화에도 우수한 효과를 나타내는 type 4 접착제로 모든 광조사기 (LED, Prasma, Halogen) 사용할 수 있고 조작성과 접착력을 높인 Composite Resin용 Bonding제 이다.
수입원 및 판매원/ 조광덴탈 (02)773-2875
가격/ 13만원(set)

Bluephase

최신 LED type 광중합기 다양한 모드로 광조사를 할 수 있도록 조절이 가능한 고출력 광중합기이다. 디자인이 심플한 Gun type이어서 사용이 편리하고 리튬이온 배터리를 채용하여 무선으로 사용할 수 있다. 예쁜 디자인에 큰 점수를 주고 싶다.
수입원 및 판매원/ 덴탈파크 (02)777-8216
가격/ 198만원

Palfique Estelite Sigma
부드러운 조작성과 우수한 색조 재현성을 갖춘 nano-filler 복합 레진이다. 연마성이 매우 뛰어나다. 또한 0.2㎛의 spherical(球形구형) filler과 구치에 사용할 수 있는 강도와 대합치를 보호하는 내마모성이 있다.
수입원 및 판매원/ 미동양행 (02)757-3661
가격/ 10만5,000원 Estelite Σ set(shade : A2, A3, A3.5)

RelyX Unicem

Indirect tooth colored restoration들의 접착에 사용되는 만능 시멘트이다. 산부식과 접착과정이 생략되므로 술식이 무척 간편하여 술 후 지각과민 현상이 거의 없다.
수입원 및 판매원/ 한국 쓰리엠 치과사업팀 (02)3771-4285
가격/ 15만원

Luxa-Core 
Core Build-up을 위한 재료이다. smart-mix syringe를 통해 분배되므로 별도의 혼합이나 용기에 담을 필요없이 직접 해당부위에 간편하게 적용할 수 있다. 이중중합 type으로 광조사에 의해 신속하게 경화되어 귀중한 시간을 절약할 수 있게 해준다. Blue, white, tooth color의 3가지 색조를 가지고 있어서 용도에 맞게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다.
수입원 및 판매원/ 신성치과기재㈜ (02)6366-8811
가격/ 16만원

Composite Finishing Kit by Dr. Hwang 

2002년 IDS 전시회 때 평소 생각하고 있던 아이디어를 가지고 업체와 상의해서 만든 제품으로 복합 레진 수복 시에 유용한 형태의 기구들을 모아서 만든 finishing kit이다. 복합 레진 수복 시에 사용하면 편리하다. 
수입원 및 판매원/ 신원덴탈1577-0023
가격/ 직접문의


StikFree 
금속제 기구들에 레진이 끈적끈적하게 달라붙는 것을 방비해 주는 기구 윤활제이다. 휘발성이 없으며 무색 투명하여 수복용 복합레진의 색조와 특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수입원 및 판매원/ 필덴트(02)318-5151
가격/ 3만6,000원


Quicks (Denkist)

평소 임상에서 느끼던 점을 바탕으로 (주)덴키스트와 공동개발한 임시 수복재이다. 간편히 충전할 수 있고, 쉽게 제거할 수 있으며, 색상이 확실히 눈에 띠기 때문에 환자들이 확실하게 돌아오는 장점을 가진 제품이다.
제조원 및 판매원/ ㈜덴키스트(031)458-3232
가격/ 직접문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