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니션스 초이스] 임플란트 보철이 간단하고 쉬워졌다
상태바
[클리니션스 초이스] 임플란트 보철이 간단하고 쉬워졌다
  • 김민수 기자
  • 승인 2013.04.25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AD/CAM 기술로 탄생… 심미성, 경제성에 만족


· 제조원 및 판매원 :오스템임플란트㈜
· 문의 : 070-7016-4606

Customized abutment가 큰 흐름을 이루며 기성 abutment 시장에 도전장을 내고 있다. 이제는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 잡아가고 있으며 고객과 소통하려는 치과의 노력과 맞물려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이러한 추세로 다양한 업체의 여러 제품이 선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오스템임플란트의 SmartFit에 대해 살펴보기로 한다.

환자 관리 편하고 추가 인상 없이 Re-make 가능

▲ 김기성 남상치과 원장

김기성 남상치과 원장은 “오스템임플란트의 SmartFit에는 차별화된 특징이 있다”며 “라벨에 기입된 수주번호로 환자 정보 추적성이 보장된다”고 말했다. 환자의 수주번호를 차트에 기입하여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때문에 제품 정보에 대한 추적이 용이하고, 몇 번째 치아, 몇 번째 제작한 보철인지에 대한 기록이 남아있어 평생 관리가 가능하다는 것이 그의 설명이다.
따라서 SmartFit은 언제라도 추가적인 인상 체득 작업 없이 동일하거나 수정된 형상으로 Re-make가 가능한 특징이 있다.
또한 그는 “SmartFit은 Transfer Jig, Abutment, Working Model 3개의 아이템으로 구성된다”며 “타사는 1개의 아이템만 제공되는 것에 비해 오스템의 SmartFit Abutment는 Jig와 Model도 함께 제공하기 때문에 정확한 체결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정밀도 높아 환자에게 안성맞춤
SmartFit Abutment는 환자의 구강 모형을 3차원으로 스캔하고, 모형 상태와 주문자의 요청 사항을 반영해 Computer에서 디자인 및 제작하는 CAD/CAM Abutment다.
그리고 cement retained type의 임플란트 보철물 제작에 사용되며, △임플란트의 위치, 각도가 다소 이탈된 경우 △일관된 path와 안정적인 지지가 요구되는 multiple case △심미성이 요구되는 전치부 case △기성 Abutment로 제작하기 어려운 case 등 총 4가지 경우에 대해 활용도가 높다.
또한 SmartFit은 Abutment 크기를 조정하여 Crown 유지력 강화와 Crown에서 Gold 비용을 감소시키고 Porcelain 파절을 줄일 수 있다(그림 1).
그 밖에도 여러 개의 임플란트도 균일한 Path로 수정 가능하며 치은의 높이에 따라 Cuff 높이 조절이 가능하고 Margin Line 치은에 맞춰 Food retention이 줄어 들 수 있다.

임플란트 시술, 처음이 가장 중요해
김 원장은 “SmartFit은 오스템임플란트에서 기존에 출시되었던 Customized Abutment와 같은 제품이라며 사용한지는 2년 10개월여가 되어 간다”며 “오스템에서 개발한 SmartFit의 임상적 평가를 위해 처음 접하게 된 이후로 정밀도가 높아지고 스크류의 나사도 덜 풀리게 되는 등의 장점이 있어 계속 사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오스템 관계자는 “SmartFit은 시술자의 요청 사항에 의해 제작되는 제품인 만큼, 시술 성향에 최적화되어 있고 오스템 Fixture와 가장 정밀하게 체결된다”며 “3차원 디자인 검증 시스템으로 사전 확인이 가능해 디자인 에러율은 거의 없으며 주문 후 5일 이내에 제작 완료 가능하다”고 밝혔다.
그 밖에도 원형이 아닌 치아 모양과 일치되는 형상으로 Crown이 회전되거나 탈락될 염려가 없다.
특히 SmartFit은 기성 Abutment의 한계를 극복해 임플란트가 잘못 식립(각도, 위치, 깊이) 되어도 심미적인 보철물 제작이 가능하다.
이와 관련하여 김 원장은 “임플란트 시술의 경우 항상 첫째 날에 모든 심혈을 기우려 제대로 심기 위해 노력한다. 임플란트와 관련된 모든 문제의 시작과 해결점은 첫 시술에서 비롯된다”며 “Customized Abutment 모든 제품이 그렇겠지만 임플란트 시술에 있어 보조적인 수단 일뿐이다. 어느 정도 범주내로 임플란트 시술이 잘 된 경우에 도움이 되는 것이지 만능으로 해결을 해줄 수 있는 것은 아니다”고 덧붙였다.

MR Key Point
▲ 환자 구강모형 3차원 스캔
▲ 골드 비용 감소
▲ Porcelain 파절 줄어듦
▲ Crown이 회전되거나 탈락될 염려 없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