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톡] 김영재 한국치과병원장
상태바
[북톡] 김영재 한국치과병원장
  • 김정교 기자
  • 승인 2013.06.03 1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MPLANT OCCLUSION(Clinical and Laboratory Considerations)

 

▲ 김영재 원장

임플란트 치료 과정에서 기준이 되는 원칙은 교합이다. 즉, 치아교합은 외과기술과 보철기술 및 예후까지 모두를 통틀어 일관되게 작용하는 절대적인 원칙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같은 중요성을 감안해 김영재 안산 한국치과병원장이 문은수 문치과 원장‧양경선 안산 예치과 원장과 함께 펴낸 「IMPLANT OCCLUSION(Clinical and Laboratory Considerations)」이 치과 출판계에 큰 반향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한국교합연구회장을 맡고 있기도 한 김영재 원장으로부터 임플란트 교합의 중요성에 대해 들어 본다.

Q 「IMPLANT OCCLUSION」을 저술한 이유는
개원가에서 임플란트 치료가 대중화 된지 오래됐다. 그동안 임플란트 식립에 대한 책은 많이 나왔지만 임플란트 교합을 다룬 책은 극히 드물어 찾아보기 어렵다는 점을 안타깝게 생각했다.

저는 지금도 매주 목요일 오후 8시 30분부터 2시간 동안 논현역 인근 토즈에서 교합을 주제로 세미나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러한 세미나를 10년 이상 열어 교합 주제를 다뤄왔다.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고 있는데, 이 과정에서 개인적으로 느낀 점과 수강생들이 곤란해 하는 부분 등에 대한 설명을 풀어냈다고 할 수 있다. 임플란트도 자연치와 마찬가지로 교합이 중요한데, 자연치 교합을 연구하다가 임플란트 교합과의 차이점을 찾아내 「IMPLANT OCCLUSION」을 집필하게 된 것이다.

Q 「IMPLANT OCCLUSION」의 내용에 대해 간략히 소개해 달라
주지하다시피 임플란트의 수명은 교합이 좌우한다. 그만큼 중요하고도 어려운 문제다.

「IMPLANT OCCLUSION」에서는 저와 공동저자들이 임플란트 디자인부터 교합 설계방법, 최초 임상 접근법과 임플란트 식립 위치 및 방향, 그리고 교합력 분산의 외과적 치료계획까지 임플란트 교합의 시작부터 끝까지 전 과정을 다뤘다.

세션 A에서는 ‘임플란트 디자인과 골 반응’을 큰 주제로 △임플란트 치료의 실체를 비롯해 △임플란트 디자인과 교합력 분산, 골조직의 Bio-Reactive Balances △Fixture Installation Level과 Crestal Bone Remodeling △임플란트 교합에서의 다양한 공간적 효과 등에 대해 다뤘다.

세션 B에서는 ‘임플란트 교합의 설계’를 주제로 △임플란트 교합의 설계와 전략 △교합력 분산의 최대최소의 법칙 △임플란트 교합의 임상적 접근 △임플란트 교합 기하학 등에 대해 설명했다.

세션 C에서는 ‘교합력 분산의 외과적 치료계획’을 주제로 △임플란트 식립 수와 위치 △The Direction of Fixture Installation △The Levels of Fixture Installation △The Distance of Fixture Installation △The Biodynamic Location of Fixture 등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자세히 다뤘다.

 

Q 그렇다면 임플란트 치료의 성공 열쇠는 교합인가
임플란트 치료의 보철적 과정은 emergence profile을 형성하고 교합면을 구성하는 것이다.

픽스쳐 식립 위치와 방향이 보철적 수복물의 연장과 교합적 요구와 일치해야 한다. 결국 emergence profile과 교합학적 재구성은 외과기에 선행적으로 결정된다. 다시 말하면 보철적 수복은 외과적 픽스쳐 식립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에 보철적 치료 계획을 기준으로 픽스쳐 식립 위치와 방향을 결정해야 한다.

그리고 보철적 수복은 교합학적 분석과 진단을 기준으로 시행하기 때문에 교합학적 치료 protocol이 임플란트 치료의 시작과 완성 그리고 끝까지 적용되는 가장 근본적이고 기본적인 치료 기준이다.

예를 들어 상하악 완전 무치악 환자의 경우 임플란트 및 보철적 치료는 교합학적 protocol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full mouth rehabilitation 및 임플란트 치료에 교합학적으로 결정해야 할 많은 문제가 치료 과정 중에 발생하고 치료의 결과도 교합학적으로 결정되기 때문이다.

 

Q 교합의 중요성을 전달하는 다른 Tool은 있는가
치과진료의 가장 기본인 ‘교합’은 건물을 짓기 위한 설계도라고 할 수 있다. 1~2층의 낮은 건물은 설계도가 없어도 별 문제가 없지만 고층 건물은 정확한 설계도 없이 지으면 결국 무너지게 된다.

「IMPLANT OCCLUSION」을 통해 임플란트 설계를 좀 더 고민한다면 성공률을 더욱 높일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

최근 교합을 비롯해 여러 가지 도움을 치과에 드리기 위해 온라인 강의 포털사이트 ‘www.inustalk.com’을 준비해 오픈했다.

스타급 연자의 강의를 PC만 있으면 수강할 수 있는 화상 강의실을 비롯해 웹하드 기능을 통한 자료 공유, 마켓을 통한 재료 구입까지 가능토록 했다.

치과 의사의 반응과 평가가 좋은 반면 컨텐츠에 대한 보안이 취약하다는 장점도 있다. 그러나 이런 부분을 감수하며 치과계 전체의 발전을 위해 더욱 노력할 생각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