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덴탈 레시피] 풀림 방지 어버트먼트 ‘Sylbutment’
상태바
[덴탈 레시피] 풀림 방지 어버트먼트 ‘Sylbutment’
  • 이소영 기자
  • 승인 2014.05.20 13: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crew Loosing 해결·뛰어난 내구성 자랑

일반 Abutment는 반복되는 저작력에 의해 변형을 일으켜 Fixture와 틈이 생기게 되고, 이는 Screw Loosing으로 이어진다.
이에 비해 ‘Sylbutment’는 힘이 고르게 분산되어 틈이 생기지 않기 때문에 풀림현상이 방지된다. 타이어 트래드 무늬를 Abutment에 공학적으로 적용시킨 혁신적인 ‘Sylbutment’를 상세히 살펴본다.


진행 | 이소영 기자 denfoline@denfoline.co.kr

 

 

Screw Loosing 해결한 혁신적 Abutment
임플란트 어버트먼트와 픽스쳐가 서로 만나는 면을 보면 완벽히 접촉한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이론적으로는 가능해 보이는 평평한 면과 면의 접촉은 실제로는, 매끄럽지 않은 표면 때문에 완벽한 접촉이 불가능하다.
그렇기 때문에 어버트먼트에 반복적으로 저작력이 가해지면 픽스쳐와의 접촉면 사이에 틈이 발생하게 된다. 또한 힘을 받았다 제거하게 되면 면과 면 사이의 틈이 더욱 커지게 되고, 이는 결국 Screw Loosing으로 이어지게 된다. 이러한 문제를 공학적으로 해결한 제품이 Ufit Dental Impant㈜의 ‘Sylbutment’이다.
‘Sylbutment’는 전 세계 특허를 획득하고 25개 이상의 국가에 수출되고 있는 국산 어버트먼트이다. 이는 우리 주변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는 타이어 트래드 무늬에 착안하여 공학적 원리를 어버트먼트에 적용한 혁신적인 제품이다.

‘Sylbutment’만의 실링 효과
‘Sylbutment’의 원리는 일상생활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다. 타이어의 홈, 운동화의밑창, 피스톤 링의 실링 효과 등이 그 대표적인 예이다.
이는 반복되는 저작력에 의해 접촉면이 변형을 일으켜 픽스쳐와의 틈이 생길 수밖에 없는 일반 어버트먼트와는 달리, 면 접촉의 스트레스를 고르게 분산시켜 주는 원형 패턴의 띠에 의해 힘이 고르게 분산돼 틈이 생기지 않고 튼튼하다.
또한 보형물에서 받는 힘을 고르게 픽스쳐로 전달하기 때문에 뛰어난 내구성을 자랑한다. 더불어 향상된 체결효과도 장점으로 꼽을 수 있다. 즉, 힘의 고른 분포를 통해 스크류의 풀림이나 어버트먼트의 흔들림을 방지하는 것이다.

피로에 강한 Abutment
Abutment Screw가 체결되면 ‘Sylbutment’ 홈 주위에 탄성 변형이 생겨 픽스쳐와 Abutment의 밀착도가 좋아진다. Screw에 의한 조임력을 주었을 때 그렇지 않은 기존 Abutment에 비해 픽스쳐와의 밀착도가 눈에 띄게 상승하는 것이다.
이는 비대칭 저작력을 받는 경우에도 적용된다. 비대칭 저작력을 받을 때 원형 홈이 탄성체 역할을 하면서 Sealing 상태를 유지하게 되어 저작력을 픽스쳐 내의 면들에 고르게 분산시키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이유로 ‘Sylbutment’는 피로에 강하며, 접촉면 분리 현상을 완화시켜준다. 실제로 U fit D ental Impant㈜의 실험 결과, 기존의 일반 A butment의 경우 334N의 반복 하중을 견디는 동안 여러 번의 파절이 발생하였지만, ‘Sylbutment’는 더 높은 힘에도 단 한 번의 피로 파괴도 발생하지 않는 것이 확인되었다.
또한 일반 Abutment의 경우 344N~34N의 반복 하중을 500만 번 견디는 것에 비해, ‘Sylbutment’는 552N~55N의 반복 하중을 500만 번 견딜 수 있었다.
자세한 내용은 Ufit Dental Impant㈜의 홈페이지 및 유튜브 영상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홈페이지: http://www.ufitimplant.co.kr
영상 : http://youtu.be/X04DmyCwWhk

. 제조원 및 판매원 : ㈜Ufit Dental Impant(한국)
. 문의 : 1577 - 2849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