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A 임상증례-Vital Pulp Therapy
상태바
MTA 임상증례-Vital Pulp Therapy
  • 덴포라인 편집팀
  • 승인 2014.10.07 17: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번 MTA국제포럼에 발표연자로 참여해 지난 10년간의 MTA에 대한 임상적 경험을 나누게 돼 큰 영광이다. 지금까지 근관치료방법에 있어서 MTA의 사용에 대한 적응증과 장점에 대
해서는 많은 발전이 있어 왔지만 MTA의 조작성과 변색 문제에 대해서는 아직 해결해야 할 부분이 많다. BioMTA에서는 그러한 문제를 해결해 나가고 있고 MTA의 적용에 대해서도 발전을 시키고 있다고 생각한다. 이번 발표는 외상치에 대한 치료에 대해서 MTA를 적용하는 것에 대해 중점을 둔다.

 

1. 우식이 깊은 경우 MTA를 이용한 직접치수 복조술

 
 

15세의 여자 환자가 하악좌측 제1대구치(#36)에 차가운 자극에 대한 가벼운 통증을 주소로 내원하였다. 방사선 사진상 평가는 치수염에 의한 치근이개부 및 치근첨주변의 방사성 투과상을 보이고 있다(fig a). 치료 전 임상 사진(fig b). 크라운을 제거하고 감염된 상아질을 제거한 후, 치수각이 노출되었다(fig c). Er:Yag laser를 이용해 지혈을 시행하였다(fig d). MTA를 이용하여 직접치수복조를 시행하였고 글래스-아이오노머 시멘트를 이장한 후 컴포짓 레진으로 수복을 하였다(fig e). 수복을 시행한 사진(fig f, g). 3개월 후 방사선 사진에
서 방사선투과도가 감소함을 보이고 있으며(fig h, i) 환자는 불편감이 없다.

 

2. 치관파절과 얕은 치수절단술(shallow pulpotomy)

 

13세의 남자환자가 1시간 전 두 곳의 중절치 치관파절을 주소로 내원하였다. 치료 전 임상, 방사선 사진(fig a, b, c). 부분 치수절단술을 위한 준비(fig d). MTA를 이용한 직접치수복조(fig e). 같은날 글래스-아이노머로 이장한 후 파절 치아절편을 레진 본딩으로 접착하였다(fig f). 2.5년후 방사선사진(fig j) 2.5년후 CBCT이미지로 상악우측 중절치(#11)치아는 dentin bride 형성을 보여주고 있으며(fig k) 상악좌측중절치(#21)는 양호한 치유양상을 보여준다(fig l).

 

3. MTA를 이용한 일회내원의 치근첨형성술(one visit apexification)

 

8세 남자 환자로 상악우측 중절치(#11)의 통증을 주소로 내원하였으며 1년 전 부적절하게 치료받은 치아는 치관부 파절 상태였다. 임상, 방사선 사진은 치료 전 모습이며 해당치의 EPT는 음성이었다(fig a, b). 상악우측 중절치는 CBCT이미지에서 치근첨 부위의 방사성 투과상 및 open apex를 보이고 있다.

 

4. MTA를 이용한 역충전과 치근첨절제(apicoectomy)

 
 

45세 남자 환자로 근관기원의 치근단 병소와 연관된 상악좌측중절치의 통증을 주소로 내원하였다. 치료 전 임상, 치근단 방사선, CBCT이며 환자가 보철물 제거를 포함한 정방향근관치료를 원하지 않았기 때문에 치근첨절제술을 시행하였다(fig a, b, c). 역충전이 MTA를 이용하여 시행되었고 술 후 1년 영상에서 어떠한 문제점도 보이지 않는다. (fig d, e, f)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