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도임상 시리즈 근관형성기법
상태바
엔도임상 시리즈 근관형성기법
  • 덴포라인 편집팀
  • 승인 2015.01.26 0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편-5세대기술까지 살펴본다 ②

저자:
Clifford J. Ruddle, DDS
Pierre Machtou, DDS, MS, PhD
John D. West, DDS, MSD

5세대(FIFTH GENERATION)

5세대 근관형성 파일은 근관 내 중심에서 회전중심이 보상받을 수 있도록 고안되었다(그림 4). 회전 시, 파일은 파일의 작용 길이를 따라 운동의 기계적인 물결모양의 움직임이 생기도록 offset 디자인을 갖고 있다. 점진적인 퍼센트의 테이퍼 디자인을 갖춘 ProTaper 파일처럼, 이런 offset 디자인은 파일과 상아질 간의 engagement을 최소화하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게다가, offset 디자인은 근관 밖으로 augering debris를 배출하도록 촉진하고, PTN 파일의 active 부분을 따라 유연성을 증가시킨다. offset 디자인의 장점은 본 논문에서 추후 다루기로 한다.
이 기술의 변형을 보여주는 파일 브랜드들은 Revo-S, One Shape(Micro Mega)과 ProTaper Next(Dentsply Tulsa Dental Specialties/Dentsply Maillefer)등이다.

오늘날 가장 안전하고, 가장 효과적이며, 가장 간단한 파일 시스템들은 과거 가장 많이 입증된 디자인 특성을 현재 가장 최신의 기술적 발전과 결합시킨 것이다. 다음은 이들 중 ProTaper Next 로터리 파일 시스템의 기술적인 특성을 간략히 살펴보고자 한다.

PROTAPER NEXT

ProTaper Next (PTN)파일(Dentsply Tulsa Dental Specialties)은 근관형성용으로 각기 길이가 다른 5가지 파일이 있으며, 그 번호는 X1, X2, X3, X4, X5이다(그림 5). 이들 파일은 노랑, 빨강, 파랑, 이중 검정, 이중 노란색의 링이 핸들에 표시되어 있으며 파일 사이즈는 순서대로 17/04, 25/06, 30/07, 40/06, 50/06에 해당된다.
열거된 taper는 특정 PTN 파일의 작용부에만 고정되어 있지는 않다. PTN X1과 X2 파일은 하나의 파일에 taper가 크고 작은 디자인을 모두 모두 갖고 있다. 반면에 PTN X3, X4, X5 파일은 D1-D3에서는 고정된 taper를 가진 반면 나머지 작용부위에서는 taper 비율이 감소되는 형태를 갖고 있다.

 
PTN 파일은 3가지 중요한 디자인 특징을 결합한 것이다. 이는 single file상의 점진적인 비율의 taper, M-wire기술, 5세대의 끊임없는 개선인 offset design등이다. 일례로, PTN X1 파일은 centered mass와 D1-D3로부터 회전축을 갖고 있으며, D4-D16에서는 X1 파일이 회전의 offset mass를 보유하고 있다. 4%에서 시작해서 X1 파일은 D1-D11에서 10%의 증가율을 갖고 있다.
그 반면, D12-D16으로부터는 감소율의 taper를 가져 유연성을 증가시키고 근관형성 과정동안 radicular dentin을 보존시킨다.
PTN 파일은 사용법을 근거하여 300rpm과 2.0-5.2Ncm의 토크에서 사용한다. 그러나 필자는 5.2 Ncm토크를 선호한다. 이 토크수준에서는 임상가가 meticulous glide path management procedures를 실시하고 deliberate outward brushing motion을 이용하는 경우, 점진적으로 근관형성을 할 때 매우 안전하다고 입증되었기 때문이다. PTN 테크닉에서는 모든 파일은 정확하게 같은 방법으로 사용해야 하고, ISO 컬러 순서를 따라 순서를 지켜야 하며, 이는 근관의 길이, 폭, 또는 만곡과 관계없이 동일하다.

PROTAPER NEXT SHAPING TECHNIQUE

ProTaper Next의 근관형성 테크닉은 access 프렙과 glide path management(GPM)에 대해 주의를 기울이면, 매우 안전하고 효율적이며 간단하다. 다른 모든 근관형성 테크닉과 마찬가지로 각 orifice에 대해 straightline access가 중요하다. 내부 axial walls에 대한 flaring, flattening, finishing에 대해서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radicular access를 위해, original ProTaper system은 SX라는 보조 Shaping file을 제공하고 있다. SX파일은 orifice를 pre-flare하고, dentin의 triangles을 제거하며, external root concavities에서 coronal most aspect of a canal을 relocate하거나 원하는 만큼 shape을 더 만들 수 있도록 outstroke상의 brushing manner에서 사용된다.
아마도 근관치료를 수행하는 데 있어 가장 커다란 도전은 주어진 근관을 terminus까지 찾고, follow하고 예측가능하게 안전하게 확보하는 것이다. 작은 사이즈의 매뉴얼 파일로 타협하고 근관을 확정하는 것은 기계적 전략, skillful touch, 인내와 desire를 요한다. small size의 핸드파일은 처음 근관내부 wall을 scout, expand, refine하는데 사용한다. 일단 canal을 수작업으로 재생산하고 나면 dedecated mechanical glide path file을 이용하여 shaping 과정을 위한 프렙 내의 working wideth를 확장하는데 사용할 수 있다.

정리하면, canal은 빈 상태로 확실하고 스무스하며 재현 가능한 glide path를 가졌을 때 안정적이다. 예상 working length를 갖고 viscous chelator가 존재할 때, orifice 내로 #10 파일을 삽입하고 파일이 쉽게 근관의 terminus쪽으로 이동하는지 확인한다.
더 짧고, 넓으며, 스트레이트한 근관에서는 #10 파일이 쉽게 원하는 working length로 도달할 수 있다. 일단 #10 파일이 길이 내에 헐겁다고 확인되면, glide path를 #15 핸드파일이나 PathFiles(Dentsply Tulsa Dental Specialties)같은 dedicated mechanical glide path files을 이용하여 glide path를 더 연장할 수도 있다.
앞서 기술한 glide path는 PTN X1파일로 기계적인 근관형성 과정을 시작할 수 있는 충분한 공간이 형성되었음을 확인해준다. 다른 경우, 특정 신경치료가 수반된 치아는 harbor longer, narrower, and more curved canals을 가진 치아를 포함한다(그림 6a).

 
이런 상황에서는 #10파일이 종종 길이 속으로 들어가지 못한다. 일반적으로 근관의 terminus에 즉각적으로 도달하기 위해서 #06이나 #08 핸드파일을 선택해서 사용할 필요는 없다.
간단하게 #10 핸드파일로 근관 내 부위 내에서 완전히 헐거워질 때까지 사용한다.

PTN 파일은 근관 내에 스무스하고 reproducible한 glide path가 있는 근관 내 모든 부위에서 형성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glide path와 shaping 순서에 관계없이, 근관 전체 길이를 협상하는 데 the endgame is to negotiate the entire length of the canal, establish working length, and confirm apical patency(그림 6b). #10 파일이 전체적으로 여유 있게 헐겁고 근관의 apical 1/3위로 slip, slide, glide over를 재현할 수 있다면 근관은 안전하고 glide path가 검증된 것이다.
주어진 근관이 secured되면, access cavity를 NaOCl 6% 액으로 voluminously flush한다. 근관형성을 시작할 수 있으며 PTN X1 파일로 시작한다. PTN 파일은 내부(안쪽으로) 펌핑하거나 pecking motion으로는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오히려, PTN 파일은 outward brushing motion으로 사용한다.
중요한 점은, 이 사용법은 PTN 파일이 inward로 수동적으로 이동, glide path를 follow하고, working length를 향해 전진할 수 있도록 해준다. X1화일은 access를 통해 전달되며, pre-flared orifice내로 passively하게 삽입되며, canal을 secure 해준다. resistance 전에, outstroke위로 조심스럽게 brush를 즉시 시작한다(그림 6c).
Brushing은 lateral space을 만들고 파일이 수 밀리미터 안쪽으로 전진할 수 있게 해준다.
브러싱 action은 특히, 불규칙한 단면을 보이는 근관 내에서나 eccentricities off their rounder parts에서 file과 dentin간의 접촉을 증진시키는 역할을 한다.

 
근관 몸체를 통해 PTN X1 파일로 계속한다. 파일이 수 밀리미터 전진한 후, mechanical shaping 파일을 꺼내 flute를 검사하고 청소한다. X1 파일을 재 삽입하기 전에, debris덩어리들을 청소하고 수세하고, 잔존 debris를 분쇄하고 액속으로 이동시키기 위해 #10 file로 recapitulate한 후, 이들 debris를 liberate 하기 위해 re-irrigation하는 것이 중요하다.
1회 또는 그 이상 진행하면서, X1 파일로 full working length가 도달할 때까지 지속한다. mechanical objectives를 촉진하기 위해, 항상 irrigation, recapitulation, 그리고 나서 모든 mechanical shaping file을 제거한 후에 re-irrigation한다.
PTN X2 file을 선택하고, 내부로 run하기 시작하도록 한다. 저항이 느껴지기 전에, 상아세관을 향해 측방으로 brush한다. 이후 X2 파일을 passively하게 내부로 전진시킬 수 있다.
X2 파일은 X1 파일의 경로를 쉽게 따라가며, 형상을 점진시키고 길이를 증가시킨다. 파일 bogs down하고 내부로 이동하는 것을 중지하고, file을 제거하고 flute를 세척하고 검사한다. 근관형성을 위한 mechanical objectives를 촉진하기 위해 다시 irrigation, recapitulation한다.
working length에 도달할 때까지 X2 파일을 계속 사용한다; 주어진 근관의 길이, 폭, 만곡에 따라 1~2회 정도 더 실시할 수도 있다(그림 6d).

 
                                                                                       <3월호에서 계속>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