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도임상] 시리즈 근관형성기법
상태바
[엔도임상] 시리즈 근관형성기법
  • 덴포라인 편집팀
  • 승인 2015.02.27 13: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편-5세대기술까지 살펴본다 ③

저자:
Clifford J. Ruddle, DDS
Pierre Machtou, DDS, MS, PhD
John D. West, DDS, MSD


PTN X 2 파일이 w orking l ength에 도달하면 제거한다. Shape은 파일의 apical flute가 시각적으로 덴틴에 load되었을 때 끝난 것으로 확인할 수 있다.
선택적으로, foramen 사이즈는 25/02 NiTi hand file로 게이지할 수도 있다.
#25 hand file 사이즈가 snug at length일 때, shape은 완성된다.
만약 25/02 핸드파일이 전체적으로 느슨하다면, 이는 foramen이 0.25mm보다 더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경우, foramen은 30/02 NiTi hand file로 측정해볼 수 있다. 만약 #30 핸드파일이 전체적으로 꼭 맞는다면, shaping은 된 것이다. 그러나 만약 #30 hand file이 working length가 부족하다면, PTN X3 file로 진행하고, PTN X1과 X2 files을 위해 기술한 그대로 따른다.

대부분의 근관은 PTN X2나 X3 files을 사용한 후 최적으로 형성된다(그림 6e). PTN X4 and X5 files은 주로 넓은 직경의 근관을 프렙하고 피니싱하는 데 사용한다. Apical foramen이 PTN 50/06 X5 file보다 더 넓다고 판단되면, 이러한 넓고, 통상적으로 만곡이 적고 더 직선형인 근관을 피니싱하는 데 다른 shaping법을 이용할 수도 있다. 중요하게 살펴볼 점은 꼼꼼하게 안전성을 확보한 근관이 근관형성, 3-D cleaning과 근관시스템의 충전을 촉진시킬 수 있다는 점이다(그림 6f).
 

DISCUSSION
임상적인 관점에서 볼때, PTN로터리 시스템은 과거에서 가장 입증되고 성공적인 세대의 디자인을 가장 최신의 critical path 기술력과 결합시킨 것이다. 이번의 짧은 discussion은 디자인이 성능에 어떻게 영향을 끼치는지 보여주게 된다.

과거의 가장 성공적인 세대 디자인은 싱글 파일 위에 점진적인 비율의 taper 디자인을 활용한 mechanical 개념이다. 특허 보호된 ProTaper Universal NiTi rotary file system은 싱글 파일 위에 증가 또는 감소 비율의 taper한 디자인 모두 를 사용했다. 이 디자인의 특성은 파일과 상아질 간의 접촉을 최소화해, 효율성은 증가시키면서도 위험한 taper lock과 screw effect를 줄여준다. 유사한 크기의 fixed tapered file과 비교하면 축소되는 tapered file design과, 전략적으로 유연성을 높여주고, 근관 body 내 shaping을 제한하며, 치관2/3 상아질을 보존해준다. 이들 기계적 디자인의 장점을 볼때, PTN 역시 단일 파일 상에 progressive tapers를 활용하고 있다. 이 디자인은 ProTaper system이 전 세계 판매 1등 파일로 엔도 전문의들이 1등으로 선택한 파일이자 전 세계 치과대학에서 첫 번째 시스템으로 꼽고 교육에 사용하는 1등으로 등극하는데 기여했다.

또 다른 중요한 디자인 특성은 기계적 shaping file의 장점을 부여하는 특정 브랜드 라인은 금속공학이다. 비록 NiTi 파일이 동일 사이즈의 SS파일에 비해 2~3배 더 유연성을 나타내지만, 추가적으로 열처리를 이용한 금속처리로 인한 장점도 확인되고 있다. 전통적인 NiTi를 가공 전, 후로 가열하고 냉각하는데 연구개발이 집중됐다. 열처리는 martensite와 austenite 간의 최적의 phase transition point를 만드는 역할을 한다. 가장 좋은 transition point는 파일의 단면에 달려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연구는 NiTi를 metallurgically 개선시킨 M-wire가 동일 D0직경, 단면, taper의 파일보다 400% cyclic fatigue를 줄여주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이런 3세대 발전은 PTN rotary file system의 전체적인 임상 안전성과 성능을 전략적으로 개선하고 있다.
PTN의 제3세대 디자인은 offset 단면 디자인과도 관계가 있다. 연속적인 회전파일이 디자인될 때 3가지 주요 장점이 있어 회전 mass는 offset된다.

1. Offset design은 파일의 active portion을 따라 기계적인 wave motion을 만들어낸다. 이 swaggering effect은 centered mass of rotation을 가진 fixed tapered file의 움직임과 비교해볼때 파일과 상아질 간의 engagement를 최소화하는 역할을 한다(그림 7). engagement를 줄이면 바람직하지 않은 taper lock, screw effect 및 파일의 torque 등을 제한한다.
2. Offset 디자인을 가진 파일은 centered mass and axis of rotation 파일과 비교 시 절삭력이 증가하고, loading과 근관 밖으로 augering debris를 위한 단면공간이 더 가능하다(그림 8). 많은 기구들은 파일의 active portion 위로 cutting flutes 간의 과도한 intrablade debris로 인해 기구가 파절된다. 중요한 점은 offset file design은 laterally compacting debris 가능성과 근관시스템 anatomy를 blocking하는 가능성을 줄여준다는 것이다(그림 4).
3. 회전 offset mass를 가진 shaping file은 sinusoidal wave를 따라 oscillation으로 motion analogous의 기계적 wave를 생성한다(그림 8). 이 디자인 결과, PTN file은 symmetrical mass와 회전축을 가진 같은 크기 파일과 비교 시 motion의 더 큰 envelope를 삭제할 수 있다.
이들 임상장점은 smaller-sized and more flexible PTN file이 centered mass and axis of rotation을 가진 더 크고 더 단단한 파일로서 같은 사이즈의 프렙을 삭제할 수 있다는 점이다(그림 7).
 

CONCLUSION
Shaping files의 매 새로운 세대는 제공할 무언가를 갖고 있으며, 이전 세대보다 개선하기 위해 다른 방식으로 묘사돼 왔다. PTN은 5th generation system으로 등장해 과거 세대의 입증된 성능장점을 최신 기술발전과 결합시켰다. 이 시스템은 근관 형성 시 늘 사용하는 파일의 수를 줄였고, 소위 말하는 하이브리드 테크닉을 통해 로터리 근관형성 단계를 단순화시켰다. 임상적으로, PTN은 근관 형성 시 safety, efficiency, simplicity의 3가지 sacred tenets를 충족시킨다. 과학적으로 이 시스템의 잠재적 장점을 입증하는데 근거 중심 연구가 필요하다.
엔도임상 편
그림 7. PTN file은 점진적인 taper와 offset디자인을 보유하고 있다. 이들 특성은 engagement를 최소화하고, debris removal을 최대화하며, 유연성을 증대시킨다. 반대로, centered mass 및 회전축으로 fixed tapered file의 기저면을 보여주고 있다.
그림 8. 회전하는 PTN file은 sinusoidal wave와 유사하게 motion의 mechanical wave, swaggering effect를 작용portion을 따라 만든다.

Acknowledgment: The authors would like to recognize Dr. Michael J. Scianamblo for his work in the field of critical path technology, which led to the development of ProTaper Next.

Disclosure: Drs. Ruddle, Machtou, and West have a financial interest in products they design and develop, which includes the ProTaper Universal syste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