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임상] Various ridge split methods using the
상태바
[임플란트 임상] Various ridge split methods using the
  • 김용진 원장(일산앞선치과)
  • 승인 2015.09.09 1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용진 원장(일산앞선치과)

 

 

 

 

 

 

 

 

 

 

 

 

 

 

임상에서 임플란트 식립 시 우리는 다양한 형태의 골 결손 부위를 경험하게 된다. 이러한 골 결손 부위에 임플란트 식립 시임플란트 주위의 적절한 골 지지를 얻기 위한 치조골 증강술은 성공적인 임플란트 치료를 위한 필수적인 기법으로 사료되고 있으며 다양한 bone augmentation technique이 임상에 소개되어 왔다. 수평적인 골 결손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Ridge Splitting, GBR(Guided Bone Regeneration)과 Veneer block bone graft와 같은 다양한 술식이 사용될 수 있다.

 

그림과 같이 통상적인 R idge s plitting 술식은 치조골의 cortical bone에 horizontal osteotomy와 2개의 vertical osteotomy를 형성한 후 치조골의 탄성 범위 내에서 치조골을 확장시키는 술식이다. Osteotomy의 형성 및 buccal bone plate의 expansion을 위해 다양한 기구들이 사용될 수 있으며 ESSET Kit은 이러한 ridge splitting을 위해 고안된 kit이다. 이러한 ridge splitting 술식은 임상적 상황에 따라 변형될 수 있다. 본지에서는 ESSET kit을 이용한 다양한 ridge splitting 술식에 대해 증례와 함께 소개하고자 한다.
첫 번째 술식은 vertical osteotomy를 전혀 시행하지 않고 horizontal osteotomy만을 시행한 다음 buccal bone plate의 expansion을 시행하는 술식으로 ESSET kit을 이용한 통상적인 술식이라 할 수 있다.

 

 

 

 

Horizontal o steotomy만을 이용한 modified r idge split technique의 장점은 vertical osteotomy를 시행하지 않기 때문에 conventional ridge split technique에 비해 임플란트의 p rimary s tability가 우수하고 전반적인 임플란트의 path가 양호하다는 점이다. 하지만 ridge splitting후 buccal bone plate의 expansion width가 적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mesial과 distal 쪽의 잔존 치조골의 width 차이로 인해 임플란트 식립을 위해 필요한 expansion 양이 다를 경우 많은 expansion이 필요한 부위에 single vertical osteotomy만을 시행한 다음 SET drill을 이용해 expansion을 시행하는 변형 술식을 적용할 수 있다.

 

 

 

마지막 술식은 E SSET k it을 이용해 c onventional r idge splitting을 시행하는 술식이다. 충분한 buccal bone plate의 expansion을 위해 mesial과 distal에 2개의 vertical osteotomy를 형성한 다음 buccal bone plate를 expansion 하게 된다. 이러한 술식은 전반적으로 심하게 위축된 치조골에서 충분한 buccal bone의 expansion이 필요한 경우 적용할 수 있다. Conventional ridge splitting 술식과의 차이점은 buccal b one의 expansion을 위해 chisel을 t apping 하는 대신 SET drill을 순차적으로 적용해 split된 ridge를 expansion 시켜주게 된다.

지금까지 다양한 증례를 통해 살펴본 바와 같이 다양한 임상적 상황에 따라 ESSET kit 술식을 적절히 변형해 사용한다면 충분한 buccal bone plate의 expansion을 얻을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양호한 치료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