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니션스 초이스] 심미성 좋고, 강도 뛰어난 ‘콤포지트 레진’
상태바
[클리니션스 초이스] 심미성 좋고, 강도 뛰어난 ‘콤포지트 레진’
  • 임아람 기자
  • 승인 2015.11.11 1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흥 ‘Beautifill Injectable’

심미적 요구가 높아지며 자연스런 치아 색으로의 수복을 선호하는 환자들이 증가하고 이에 따른 ‘콤포지트 레진’ 시장 규모도 점차 확대되고 있다. 이미 시중에는 셀 수 없을 정도의 다양한 레진이 공급되는 가운데, ㈜신흥의 ‘Beautifill Injectable’는 불소 성분이 함유된 레진으로 주목받은 바 있다. 우식 저항성에 취약한 소아환자는 물론 구강관리가 힘든 노인환자에게 효과가 좋은 수복재라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신흥의 ‘Beautifill Injectable’를 사용하고 있는 이승근 원장(공릉 서울치과)을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취재 | 임아람 기자 denfoline@denfoline.co.kr

 

 

‘글래스아이오노머’는 불소를 함유하고 있어 충치예방에 효과적이다. 그러나 이런 장점에도 불구하고 강도가 약하고 변색이 쉬워 적용이 제한적이라는 점 때문에 요즘은 심미성과 강도가 우수한 ‘콤포지트 레진’을 선호하는 추세다.

불소 성분이 함유된 레진을 ‘콤퍼머’ 또는 ‘자이오머’라고 부르는데, ‘자이오머’는 비눗물 스펀지처럼 불소가 들어갔다가 뿜어내는 성질을 가진다.

하지만 주기적인 불소 방출로 인해 빈틈이 생기고 강도가 약해지기 쉬운데 나노필러 입자가 이를 보완해준다. ‘Beautifill Injectable’는 ‘자이오머’ 필러가 함유된 콤포지트 레진으로 글래스아이오노머와 레진을 결합시킨 복합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자이오머’ 필러 함유로 우식 예방
‘자이오머’ 필러가 함유된 ‘Beautifil Injectable’은 불소를 방출하고 불소이온을 재충전하므로, 2차 우식을 예방해준다. 또한 ‘Beautifil Injectable’는 필러가 수축되지 않기 때문에 강도와 내구성을 유지하므로, 표면이 깨끗해서 안티플라그(Anti-plaque)효과를 낸다. 특히, 구강위생에 어려움을 겪는 교정치료 환자, 치아우식이 잘 생기는 소아환자, 치경부 우식이 잘 생기는 고령의 노인환자에게 효과적인 수복재료이다.
 

최적의 점도로 조작도 편리
보통 레진 시린지 타입은 일체형으로 제작된 반면 ‘Beautifil Injectable’은 360℃ 회전하는 시린지 핑거그립이 있어 접근할 때 손가락을 원하는 방향으로 바꿀 수 있다. 와동에 적절한 각도로 접근이 가능하기 때문에 상악 후방 구치부나 접근이 어려운 부위의 충전을 보다 쉽게 할 수 있다.

‘Beautifil Injectable’은 구강 내 충전 시, 끈적이거나 늘어지지 않는 최적의 점도로 원하는 모양을 쉽게 형성할 수 있다. 레이어링 시 인위적인 기구 조작의 번거로움을 해결해 준다는 점도 장점으로 꼽힌다. 또, 잉여 레진이 흘러내리지 않기 때문에 필요한 만큼만 짜서 쓸 수 있어 과잉 충전의 염려가 없고 재료 낭비도 적다.

‘Beautibond’와 사용하면 효과
치경부 마모증은 치근 부위에 가까이 위치하기 때문에 치근 우식증을 유발하기 쉽다. ‘Beautifil Injectable’을 사용하여 치경부 마모증을 충전하면 불소이온을 지속적으로 방출하기 때문에 치근우식을 예방할 수 있다.

대개, 치경부 마모증을 충전할 때 플로우 레진 점도가 뻑뻑하면 기포가 많이 생기고 너무 묽으면 모양 잡기가 힘들다. ‘Beautifil Injectable’는 적당한 점도를 가지고 있어 핸들링이 쉽고 특히, 법랑질과 상아질에 효과가 있는 7세대 접착제 ‘Beautibond’와 같이 사용하면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실제 치아 느낌 재현에 탁월
‘Beautifil Injectable의 Filler Matrix’ 구조는 빛을 분산 시키는 데 최적화되어 있어 구강 내 수복물이 자연치와 잘 어우러지게 해주고, 더욱 화사한 느낌이 나도록 도와준다. 또한 나노 하이브리드 필러 구조로 하이그로스 광택을 오래 유지해 주고 변색도 방지해 준다.

이 밖에도 자연치와 근접하게 매치할 수 있도록 법랑질부터 상아질까지 빛 반사 및 빛 굴절 효과를 활용하여 다양한 셰이드를 제공해준다는 장점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