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구강스캐너, 디지털 시대로 가는 가장 중요한 ‘관문’
상태바
[특집] 구강스캐너, 디지털 시대로 가는 가장 중요한 ‘관문’
  • 덴포라인 편집팀
  • 승인 2015.12.03 1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데이 시대’를 여는 디지털 장비들

디지털을 중심으로 치과계는 거센 변화의 시기를 겪고 있다. 손을 대신해, 구강스캐너로 인상을 채득하고 3D프린터나 캠을 통해 각종 보철물을 출력하는 시대다. 손으로 하던 것들이 ‘디지털’이란 이름으로 좀 더 편리하고 정확하고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그 중에서도 ‘구강스캐너’는 디지털 시대로 가는 중요한 ‘관문’으로 정의되기도 한다. 서울 ‘원데이치과’ 김진환 대표원장을 통해 디지털 시대에 ‘구강스캐너’가 갖는 의미와 역할을 짚어보았다.

 

원데이치과 김진환 대표원장

 

출력 장비는 이미 캠(CAM)을 중심으로 꽤 활성화 된 반면, 구강스캐너의 보급률이나 활용도는 아직 미미한 편입니다. 치과계 전체를 놓고 보면 약 100여대 정도 되지 않을까 생각하는데 아직 가격이 비싸고 가격 대비 효용성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한마디로 큰 비용을 투입해 들여 놓더라도 투자비를 회수할 만한 현실적 여건이 아직 조성되지 않았다는 얘기입니다. 채득한 인상을 기공소로 보내더라도 임상에 큰 불편이 없는데다 기공료 또한 저렴하다 보니 고가의 구강스캐너에 눈길을 줄만한 상황이 아니었던 거죠.
이 같은 현실은 비단, 우리나라만의 특수 상황은 아닙니다. 외국의 경우도 아직 보급률이 낮은 편인데 세계시장 전체를 놓고 보더라도 2013년 기준으로 약 500억 원 수준에 불과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디지털 시장 견인하는 중요한 매개
그럼에도, 구강스캐너에 대한 관심과 이목이 집중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우선은 구강스캐너가 보편적 디지털 시대를 여는 아주 중요한 열쇠이기 때문입니다. 이 문이 열려야 비로소 디지털의 순환 고리가
완성되는 것입니다. 단순히, 구강스캐너 시장의 확대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고, 디지털 파이를 키우고 시장 전체를 견인하는 중요한 매개이기 때문입니다.

중요한 사례가 하나 있습니다. 2년 전 미국의 ‘얼라인테크놀로지’라는 회사가 ‘아이테로’를 만드는 이스라엘의 ‘카덴트(Cadent)’라는 기업을 인수한 적이 있었습니다. 인수 가격이 약 2천억 원 정도였던 것으로 알고 있는데, 당시 ‘카덴트’의 연 매출은 고작 2백억 원에 불과했습니다.
왜 그랬을까요. 말 그대로 그만한 가치가 있기 때문이죠. 시장은 아직 작지만 디지털에서 차지하는 비중과 잠재력이 그만큼 크다는 것을 대변해 주는 상직적인 사례인 것입니다.

실제, 구강스캐너는 단순히 광학적인 기술뿐만이 아니라 다양한 과학기술들이 적용되기 때문에 처음부터 개발한다는 것 자체가 시간과 비용적 측면에서 막대한 투자가 필요한 사업입니다. ‘얼라인테크롤로지’라는 회사는 잘 알려진 대로 ‘인비절라인’ 기업입니다. 구강스캐너의 원천 기술과 제품을 갖고 있다면 그 자체로도 사업성이 크지만 한편으로는 기존 ‘인비절라인’ 사업에 날개를 다는 것과 같은 시너지를 기대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정밀성 OK, 다음 화두는 UI와 가격
디지털 시대의 특징은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고 일정 수준까지의 퀄리티에 빠르게 도달 시켜 준다는 점입니다. 잘하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 간의 격차를 좁혀 주고 시간적으로도 크게 단축할 수 있습니다. 물건을 보내고 물건을 받던 시대에서 간단히 데이터로 보내고 물건을 받는 시대이니 산술적으로도 50%의 단축 효과가 있는 것입니다. ‘원데이 시대’인 만큼 속도가 곧 경쟁력인 시대인데, 시스템을 갖췄다면 일부 출력물은 3D프린터나 캠으로 간단히 병원 내에서도 완성할 수도 있게 됩니다. 이 모든 과정의 시작이 바로 구강스캐너인 것입니다.

간혹, 정밀성을 논하는 경우가 있는데 사실, 이 부분에 대한 논의 단계는 이미 지났다고 봅니다. 현재, ‘원데이치과’에서는 옴니캠(시로나)과 트리오스(3Shape) 두 가지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치료 범위에 따라 좀 다르긴 하지만 순수하게 스캔 기능만 놓고 보면 임상엔 큰 무리가 없습니다. 기존 인상채득 방식과 비슷한 수준이거나 어떤 경우엔 오히려 더 높은 수준의 결과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물론, 전악이나 복잡한 케이스의 경우 일부 한계가 있는건 사실이지만 그외 케이스에는 무리가 없습니다.

앞으로는, 이런 정밀성에 대한 논의 보다 유저 입장에서의 편리성과 속도, 확장성 등 유저 인터페이스와 가격이 더 큰 화두가 될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