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니션스 초이스] 통증 없고, 플라그와 스테인 제거에 우수한 '스케일러’
상태바
[클리니션스 초이스] 통증 없고, 플라그와 스테인 제거에 우수한 '스케일러’
  • 임아람 기자
  • 승인 2015.12.07 1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흥 ‘Air Flow Master Piezon’

스케일링 시 미세하고 빠르게 움직이는 팁이 잘못된 각도로 치면을 강타할 경우 환자는 통증을 겪게 된다. ㈜신흥의 ‘Air Flow Master Piezon’은 에어와 물을 사용하여 전용 파우더를 치면에 분사하는 방식으로 통증이 없는 스케일러이다. 임플란트 주위염 환자의 치석 및 플라그 제거는 물론 스테인 제거에 효과가 좋은 스케일러라는 점에서 개원의들로부터 후한 점수를 받고 있다. ‘Air Flow Master Piezon’ 애용하고 있는 최진용 원장(서울 미소사랑 치과)을 만나 이야기를 들어 봤다.

취재 | 임아람 기자 denfoline@denfoline.co.kr

 최진용 원장(서울 미소사랑 치과)

지난 ‘시덱스2015’에서 ‘Air Flow Master Piezon’를 구입하게 되었으며 6월부터 본격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임플란트 환자가 많은 우리 병원에서는 주로 임플란트 정기검진 시 유지관리를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특히 일반 초음파 스켈러 보다 통증이 적어 치주환자의 치석 및 치면 세균막 제거와 함께 스테인제거에도 효과적인 제품이다.

‘Air Flow Master Piezon’은 사용 목적에 따라 치은연상을 제거해주는 ‘피에존 시스템’과 치은연하를 제거해주는 ‘페리오-플로어 시스템’으로 두 가지 시스템으로 분류된다.

 

통증 없고 피로감 감소
‘피에존 시스템’은 나노입자 크기의 중탄산나트륨(Sdium Bicarbonate) 성분의 미세 파우더를 활용하여 치근면을 팔리싱 하는 시스템이다. 기존 초음파 스케일러와는 달리 통증이 거의 없다는 것이 특징. 백악질 손실은 최소화하면서 10분 전후로 전악 진료를 마칠 수 있어 러버컵이나 퍼미스에 들이는 시간과 노력에 비해 훨씬 효율적이다. 이 때문에 스케일링 시 오랜 체어타임에서 오는 피로감을 덜어 준다 것 또한 장점으로 꼽는다. 특히 스케일러 그립감도 기존의 스케일러 보다 손에 힘이 많이 들어가지 않아 환자와 시술자 모두 만족하는 제품이다.


오염물 제거 용이
‘피에존 시스템’은 스케일링 기능으로 평활면과 인접 치간 부위 플라그 및 침착물 오염뿐만 아니라 치아의 소와 열구의 오염물 제거에 주로 사용된다.

피에존의 가장 큰 장점은 스케일링만으로 100% 제거할 수 없는 부위의 오염물 제거가 용이하다는 점이다. 물론, 스케일링 후 큐렛을 사용하여 정밀하게 제거할 수 있지만, 피에존은 손기구로 완벽히 제거할 수 없는 세심한 부위까지 깨끗이 제거해준다.


치주염 치료에 효과
‘페리오-플로어 시스템’은 길고 얇은 노즐이 치은연하의 치주낭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설계돼 치주염 치료에 매우 효과적이다. 공기와 파우더 혼합물 분사를 위한 3개의 수평 방향의 유출구와 물 분사를 위한 1개의 수직 방향 유출구가 부드러운 유체의 흐름을 만들어 연조직의 피하기종을 막아준다. 이외에도 ‘페리오-플로어 시스템’ 전용 파우더의 입자는 초미세 입자(-25㎛)로 상아질 과민증에 대한 우려도 덜어준다. 또, 사용되는 파우더는 삼켜도 인체에 무해한 안전한 성분이어서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간편한 조작 방법
‘Air Flow Master Piezon’은 스케일링과 페리오 치료에 최적화되어 있어 사용 방법 또한 쉽다. 약간의 노하우가 있다면 스테인을 제거할 때에는 파워는 작게(4~5단계)하고 물은 최대 사용하면 환자가 아픔 없이 편하게 치료받을 수 있다. 다만, 잇몸에 너무 직접 접촉하여 분사하면 출혈이 있을 수 있으니 이점은 주의해야 한다. 또, 스테인을 제거할 때는 잇몸보다는 치아에 대고 분사해야 더 효과적인 진료 결과를 얻을 수 있다.
 

◆ 피에존 시스템
물이 들어 있는 보틀 설→ 핸드피스 연결→ 전원공급→ 작동모드 선택→ 풋페달 기능 확인→ 초음파 파워 크기 설정-주수량 설정→ 치료시행→ 치료종료 후 핸드피스와 기기를 세척(cleaning mode의 purge기능 이용)

주의사항
치면에 45도 각도로 기대어 힘을 주지 않고 사용한다.

◆ 페리오-플로어 시스템
파우더 챔버 충전→ 핸드피스 연결→ 전원공급-작동모드 선택(페리오)→ 풋페달 기능선택→ 에어/파우더 비율 조절→ 주수량 조절→ 치료→ 치료 후 파우더와 물 제거(purge 기능)

주의 사항
•치은에 삽입하여 5초 이내로 사용한다.
• 사용 후에는 반드시 cleaning mode와 purge 기능을 이용하여 기기에 남아있는 용액과 파우더를 제거해야 한다. 제거하지 않으면 용액이 오염되거나 파우더가 굳을 수 있다.
• 핸드피스와 보툴, 챔버도 규정에 따라 청소하고 소독한다.

◉ 제품 사양
1. Supply voltage : 100-240 VAC 50-60Hz
2. Power consumption : max. 100VA
3. Fuse : T1.6A 250 VAC (Φ5 x 20mm, time leg)
4. Water supply : 1 to 5 Bar (100 to 500 kPa)
5. Compressed air supply : 5.5 to 7.5 Bar (550 to 750kPa)
6. Weight(approx.) : 4.5kg
7. Dimensions in mm (H*W*D) : 225 * 280 * 295
8. Frequency range : 24-32 kHz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