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thetic outcome of maxillary single-tooth implant using TS III SA fixture and CAD/CAM SmartFit™ Abutment
상태바
Esthetic outcome of maxillary single-tooth implant using TS III SA fixture and CAD/CAM SmartFit™ Abutment
  • 덴포라인 편집팀
  • 승인 2015.12.07 1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악 전치부 임플란트 보철물에 대한 심미적인 예지성은 술자의 치료 능력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환자 자신이 갖고 있는 골조직과 연조직 상태에 의해 많이 좌우되므로 임플란트 식립 전 환자의 상태를 면밀히 평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특히, 전치부 단일 임플란트 수복은 심미성 면에서 일반 자연치를 이용한 보철수복에 비해 술자에게는 도전이 될 수 있다. 이는 성공적인 골유착뿐만 아니라 주변 골조직과 연조직과의 자연스러운 조화가 이뤄져야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정확한 진단과 외상없는 발치, 적절한 임플란트 식립 위치와 방향, 보철물의 자연스러운 치은 연하 형태의 조절 등의 원칙들이 지켜진다면 심미 영역의 전치부 임플란트 보철물도 양호한 결과를 얻어 낼 수 있고 장기적인 예후를 보장할 수 있다.
본지에서는 상실된 상악 중절치를 오스템 TS III 임플란트와 환자 맞춤형 CAD/CAM 지대주인 SmartFit™ abutment를 이용하여 수복한 증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상실된 상악 전치부 치아를 임플란트 보철물로 수복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며 처음에 보이는 좋은 결과도 세월이 흐름에 따라 심미적인 큰 결함이 발견되기도 한다. 그래서 무엇보다도 정확한 진단 과정을 통해 장기적인 예후가 의심될 때는 차라리 일반 보철 술식 과정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나을 때도 있다.

하지만 적응증을 잘 선택하고 지금까지 누적된 지식들을 활용하여 좋은 임플란트를 정확한 위치에 올바른 식립 각도로 식립하고 충분한 연조직 숙성과정을 거친 후 좋은 emergence profile을 갖는 보철물을 제작한다면 주변 연조직과 인접치아들과 조화되는 보철물은 만들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