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plant Motor
상태바
Implant Motor
  • 장동일 기자
  • 승인 2006.01.06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획특집 / 임플란트 모터

Dental Implant Motor System

임플란트 모터는 핸드피스와 더불어 임플란트 시술을 위한 가장 핵심적이고도 중요한 장비 중에 하나이다. 이번 신년특집호로 국내에 시판되고 있는 각 임플란트 모터 시스템 특징을 알아보고 치과의사들이 궁금해 하는 부분을 알아보도록 하자.

장동일 기자 jangdi@denfoline.co.kr

임플란트 모터는 기종에 따라 다양한 특성을 고루 갖춘 제품과 기본적인 기능에 충실한 제품 등 여러 기종이 있다. 현재 임플란트 모터 시스템의 트렌드를 보면 다양한 라인업으로 고사양 고가격 제품과 가격대비 성능이 뛰어난 저가 제품 라인업이 있으므로 사용자의 요구에 맞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과거에 비해 모터 자체 성능이 많이 개선되고 뛰어나서 적은 감속비의 앵글사용이 가능한 것이 요즘 임플란트 모터의 특징이다.
또한 앵글의 발전으로 더 작은 헤드, 편리한 관리, 내구성 증가, 마찰저항 감소로 drill 토크 손실 최소화 등 감염을 방지한 배려와 오토클레이브 가능한 모터와 라인을 갖추고 있다. 내부적인 기계적 발전과 함께 사용자의 배려를 위한 외부적인 디자인도 발전하였다.

저속 토크와 지속적인 모터 힘이 중요

임플란트 모터의 기능 중 가장 관심을 끄는 것은 회전 속도범위와 회전력 조절범위이다. 대부분의 제품이 회전 속도가 1rpm~5,000rpm정도 가진다.
최근 제품은 점점 저회전이 가능한 모터라서 1,000rpm이하이고 일부제품의 경우에는 1:1에서 20Ncm이 가능한 제품도 있다. 따라서 사용하는 앵글의 감속비도 1:1~1:30 정도의 적은 감속비로도 임플란트 매식이 가능하여 앵글의 기어에 걸리는 부담이 줄어들고 그에 따라 더 강한 회전력에 무리가 없다. 또 회전력은 모터에서 나오는 힘이 앵글을 통하여 전달 될 때 저항에 의하여 손실이 일어나게 되는데, 이를 여러 가지 방식으로 보정(Calibration)하게 된다. 가장 정확하다고 볼 수 있는 것은 drill부위에서 직접 측정하여 보정하는 것이 가장 정확한 방식이다. 
임플란트 모터는 특성상 인체의 살아 있는 조직인 골을 삭제해야 하기 때문에 낮은 속도에서도 지속적인 힘을 낼 수 있는 것이 필수이다. 즉 골삭제시 고속의 drilling한다면 골 삭제는 잘 되겠지만 마찰로 인한 열발생으로 골세포가 죽을 수가 있기 때문이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저속의 회전으로도 drill이 정지하지 않으면서 골을 삭제하려면 모터의 힘이 강력해야 된다. 이를 토크 포스(Torque Force)라 한다. 토크의 단위는 ‘Ncm’이며 강력한 힘을 가진 모터의 경우 75Ncm(사람이 손으로 힘껏 조일 수 있는 힘은 10Ncm정도)까지 낼 수 있다. 또한 임플란트 식립시나 상부 구조물 연결시 토크가 변함없이 일정하게 유지되는 것이 필요하다. 고가의 모터일수록 강력한 힘과 정교하고도 일정한 힘을 시술자에게 줌으로써 시술자는 더 안정되고 쉬운 골삭제와 식립 등을 할 수 있다.

임플란트 모터 기능에 대해
(1)실제 토크의 표시기능
실제 토크란 임플란트 식립시나 상부 구조물 연결시 실제 모터에 걸리는 힘을 말한다. 이를테면, 임플란트를 핸드피스에 연결하여 식립할 때 골질이 단단하다면 더 빡빡하게 들어가며 더 많은 힘을 필요로 하게 된다. 이런 힘이 표시 된다면 이것에 따라 임플란트의 초기 고정도를 수치로 알 수 있어서 즉시 부하(immediate loading)여부 등에 참고자료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상부 구조물을 연결할 때 보통 20Ncm 내지 30Ncm의 토크를 필요로 하는데, 필요한 만큼의 토크를 확인하면서 상부 구조물을 연결할 수 있다.

(2)주유비(Irrigation rate)
주유방식은 내부주유방식과 외부주유방식, 두 가지로 나뉘며 내부와 외부, 이중주유가 가능한 제품들도 있다. 주유방식이 다르다고 해서 기능에 큰 차이가 있는 것은 아니므로 시술자가 편리한 방법을 택하면 된다. 주유비는 대부분의 제품들이 대략 20~150ml/min내에 존재하는데 평적으로 75ml/min가 적당하다.

(3)Straight & Contra-angle Handpieces Recommended
임플란트 모터에서 사용되는 Contra-angle 비는 1:1부터 1:5, 16:1, 18:1, 20:1, 32:1, 70:1, 256:1 등으로 매우 다양하며 표준패키지에는 16:1과 20:1 제품이 주로 setting된다.

(4)오토클레이브 가능 여부
술자나 환자에게 직접 접축이 되는 주유 튜브나 핸드피스는 매번 오토클레이브를 해야 한다. 이것은 거의 모든 제품에서 다 가능하다. 다만 핸드피스의 경우 여러 번 소독을 해도 부품이 손상되지 않고 변형이 일어나지 않는 제품을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어떤 핸드피스는 고온에 소독하면 연결부위의 조임이 헐거워져 이를 모르고 다시 조이지 않고 사용을 하다보면 기어부분이 닳아서 못쓰게 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사용자의 주의가 필요하다. 

국내의 공급되는 각 제품별 특징

임플란트 시스템과 달리 임플란트 모터 시스템은 대분의 제품이 수입·판매하는 실정이고 지금까지 유일하게 ㈜코웰메디가 판매하고 코웰일렉트가 제조하는 Dental Engine Version II가 국내최초 개발, 국내 유일 임플란트 엔진이다. 국내에 공급되는 제품을 정리하면 오스템의 INTRAsurg 300 plus, 신원덴탈㈜의 Elcomed SA-200, ㈜원효통상의 Surgic XT등 각 제품별로 특징과 기능이 다양하고 가격대 별로 300만원대 부터 1,000만원대 제품까지 가격도 다양하다.

●INTRAsurg 300 plus (㈜오스템)
오스템에서 수입·판매하는 INTRAsurg 300 plus는 독일 KaVo제품이다. 쉽고 편리한 작동과 저속에서도 안정적인 토크를 낸다. 또한 Lux 기능으로 수술시 밝은 조명을 비추어 시술자가 시술을 하는데 안정적이다. 또한 handpieces 감속비율 자동인식 기능이 있다.
주의사항으로는 기존 엔진과 동일한 방법으로 소독하면 안되며, 본체와 foot pedal이 연결되어 출시되므로 무리하게 당기거나 해체하려고 하면 안된다.

●Elcomed SA-200(C) (신원덴탈㈜)
Elcomed SA-200(C)는 Elcomed SA-200제품과 (C)제품으로 나뉘며 W&H사의 제품이다. 특징으로는 광범위한 속도 범위와 사용 임플란트 모터 중 최고의 토크를 제공한다. 20개의 프로그램 내장과 술자별 임플란트 시스템별 설정 값 등 다양한 기능이 내장되어있다. 토크 칼리브레이션 기능으로 토크편차 최소화 했다. 주의사항으로는 전기모터에 오일주입을 하면 안되며, 본체에 셀라인, 혈액 등이 들어가지 않도록 한다.

●Implantmed (신원덴탈㈜)
W&H사의 Implantmed는 5~50Ncm의 회전력 조절범위와 임플란트 시술에 필요한 범용 최소 프로그램이 내장되어 있다. 별도의 추가조작이 필요 없는 심플한 세팅으로 사용하기 편리하며 간단하다. 추가로 엔도 기능이 내장되어 있다. 관련제품으로는 Transportation case, Sterilization cassette, 등이 있다.

●Surgic XT (㈜원효통상)
일본 NSK사의 8가지 Surgic XT는 세계최초로 도입한 칼리브레이션 기능은 세계 최초로 기기 자체에 최첨단 컴퓨터 시스템을 내장, 강력한 토크를 장동적으로 설정 및 구강 외과술에 필요한 마이크로 모터를 가각의 핸드피스 저항에 맞게 칼리브레이션 한다. 모든 프로그램은 손을 사용하지 않고 foot control로 조작이 가능하다. 주의사항으로는 임플란트 앵글의 경우, 사용 후 오일청소가 필수이며 Surgic XT 엔진사용 전 calibration기능을 수행해 앵글에 최적의 기능으로 세팅하여야 한다.

●Miniuniko (조은이덴탈)
Miniuniko는 이탈리아의 OFFICINA MECCANICA MARIOTTI사의 제품으로 선택적인 주유가 가능하며, 국내에 유통되는 모든 감소 angle과 호환되는 장점이 있다. 회전력이 1Ncm씩 증감되므로 여러 시술 및 모터작업에 활용적이다. 최대출력은 60Ncm이며, 최대펌프출력 100ml.min까지 가감된다. 

●XO OSSEO SYSTEM(Goof) (㈜거인씨엔아이)
덴마크 XO-Care사의 XO OSSEO SYSTEM는 간단한 시스템 키 사용방식으로 모든 동작과 surgical parameter가 LCD창에 알아보기 쉽게 표시되어있다. 회전수 4가지를 임의로 memory화하여 사용 가능하며, 안정적인 토크와 스피드로 정밀한 drilling이 가능하다.
주유비는 20~65ml/min이고 알맞은 전력 사용으로 기기의 손상을 방지해야 된다.

●SEM Implantology Motor System (㈜비아이트레이딩)
임플란트 수술 전용의 surgical motor로 32:1 핸드피스를 사용함으로써 임플란트 수술시 single handpiece로 drill과 tapping이 가능하다. 모터는 10~55Ncm까지 조절이 가능하며, Saw와 Mucotome 기능이 있어 Mucosa/reparative surgery도 가능하다. 관련제품으로 Oscillating-Saw, Compass Saw, Non-Clean oil spray가 있다.

●CHIROPRO 980 (서전MDS)
스위스 Bien-Air사의 CHIROPRO 980은 최대출력이 소개되고 있는 제품중에 72Ncm으로 높은편이다. Irrigation system foot pedal로 forward/reverse 방향조절과 irrigation 조절가능하다. 4가지 프로그램 저장이 가능하며, 시술시 편리하다. 136℃까지 소독까지 가능해 내구성이 좋다. 본체가 두 개의 unit로 구성되어 있는 것이 특징. 관련제품으로 Basch Micromotor, Foot Pedal이 있다. 주유비는 30~130ml/min이다.

●IMPANTEO (아이티덴탈)
프랑스 Anthogyr사 제품인 IMPANTEO는 심플한 디자인에 다양한 기능을 가졌고 임플란트 식립뿐만아니라 시술자에게 필요한 모든 상황을 고려하여 만들어졌다. 모터의 힘, touch screen, 쉽게 열고 닫을 수 있는 pump, 실제로 사용되는 토크의 감속비율 20:1 contra angle 하나만으로도 모든 과정을 마칠 수 있도록 설계 프로그램 등의 장점이 있다. 무게가 28kg 무겁다.

●Dental Engine Version II (㈜코웰메디)
국내 판매되는 임플란트 모터 중 유일하게 국산제조인 Dental Engine Version II는 contra angle의 내궁성이 우수하다. 정확한 회원수와 안정적인 토크 컨트롤을 할 수 있다. 그리고 사용하기 쉽고 간편한 Irrigation system을 가지고 있다. 회전력 조절 범위는 10~50Ncm이고 최대출력은 50Ncm이다.

●VCT AEU-925 IMPLANT MOTOR (대광IDM)
국내 시판중인 제품 중에 가장 강력한 75Ncm 출력을 가지고 있다. 임프란트 전용엔진 중 유일하게 Endo모드가 들어있다. Endo모드로 전환할 경우 Profile, GTR, Protaper등 규격별로 사용이 용이하도록 프로그램이 내장있으며, Dynamometer Calibration System으로 되어있다.

시술자를 위한 편의성 및 간편성

임플란트 모터와 핸드피스는 특성상 수술 중 조작이 가능해야함으로 회전 속도의 조절, 토크의 조절, 반대방향 회전, 주수 작동 등을 발판에 있는 스위치를 통해 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수술의 필요에 맞게 몇 가지 필요한 작동을 미리 프로그램 해두었다가 한 가지 스위치의 작동으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장치도 술자에게 매우 편리함을 제공한다.
회사제품에 따라서는 모터가 2개인 것도 있는데 성능에 따라 편리할 수도 있고 불편할 수도 있다. 저가의 제품이 2개일 경우는 모터의 힘이 딸려서 서로 다른 감속비를 가진 핸드피스를 각각 연결하여 쓰게 되기 때문에 drilling을 할 때와 tapping(임플란트가 식립될 자리를 미리 홈을 내주는 술식)이나 식립할 때 손에서 한번 놓았다가 다른 핸드피스를 잡아야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그러나 강력한 토크를 가진 임플란트 모터의 경우에는 하나의 모터와 핸드피스로 전 과정을 교체 없이 편하게 사용할 수 있어 이런 기능에도 유심히 살펴봐야 한다.
임플란트 시술시 함께 많이 사용하는 핸드피스의 경우 보통의 치과 진료와는 달리 항상 혈액, 타약, 주유액에 오염이 되기 때문에 잘 관리하지 않으면 금방 녹슬어 못쓰게 될 수도 있어 주의하여야 한다. 한 개원의는 “종류에 따라서 수술 후 일일이 핸드피스를 분리하여 오일을 쳐줘야하는 것도 있는데 여간 번거로운 일이 아니다”며 “이런면에서 핸드피스를 분리하지 않고 간편하게 관리할 수 있는 제품을 선택이 중요하다”라고 말한다.

임플란트의 선택 요령

임플란트 모터는 다양한 기능만큼이나 시술자에게 맞는 제품을 선택해야 된다. 기사 내용에 도움을 준 이광훈 원장(이광훈치과의원)은 “시술자가 시술시 쉽게 사용법을 익힐 수 있는 편의성과 시술시 쉽게 자세를 잡고 접근이 가능한 디자인인지의 여부와 라이트로 시야를 넓게 하는 기능들을 고려해야 한다”고 말한다. 또 역시 가장 중요한 점 중의 하나는 공급자의 사후관리라고 볼 수 있는데 “어떤 모터이던 기계는 결국 고장나기 마련이기 때문이다”라고 말하며 “즉각적인 대응을 하고 사용자가 불편하지 않도록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업체의 제품을 고르는 것도 중요하다”고 한다.
또 시술자의 맞는 가격이 중요하다. 임플란트가 치과의 일반 진료화 되는 시점에서 진료 중 고장이 난다면 난처하기 이를 때 없다. 한 방편으로 저렴한 모터를 제품을 두 대 구매해서 사용하는 것도 혹시 모를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한 개원의는 말해주고 있다. 또한 앵글을 2개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그러므로 제품 선택 요령은 강력한 모터로 저회전에서 강력한 토크, 정교한 회전 조절성이 좋은 제품과 진동이 적고, 내구성이 강하고 유지관리가 수월한 앵글, 그리고 정확하고 내구상 강한 스위치, 페달, 빠른 A/S가 제품 선택시 중요한 선택 항목이 되겟다.

*기사본문은 www.joyfulok.com, 우정치과의원 단정배 원장, 이광훈치과의원 이광훈 원장에자문은 얻었으며, 단정배 원장, 이광훈 원장에게 감사드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