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침습적인 임플란트 제거 방법 : 임상 증례
상태바
최소 침습적인 임플란트 제거 방법 : 임상 증례
  • 김경규 순천형대학교 의과대학 치과학교실 조교수
  • 승인 2016.03.09 13: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 technique for minimally invasive implant explantation : Case report

최근 임플란트 치료는 수술법의 발전과 임플란트 표면 처리 기술의 향상 및 생체적합성이 우수한 골이식재의 개발 등으로 90% 이상의 높은 생존율과 성공률을 보인다. 이런 높은 생존율과 성공률에 힘입어 환자와 치과의사 모두에게 임플란트 치료는 치아 결손을 회복하기 위한 첫 번째 옵션으로 인식될 만큼 보편화되었다.
하지만 이런 높은 생존율과 성공률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임상에서 종종 실패한 임플란트를 만나게 된다. 실패한 임플란트는 새 임플란트로 교체하기 위해 제거가 필요하다. 임플란트 초기 실패는 골 표면에 과도한 열 발생, 수술 시 임플란트 표면 오염, 초기고정 실패, 수술 후 감염, 과도한 교합압에 의한 고정체 움직임 등이 주요 원인이며, 이런 상황의 임플란트는 골유착이 일어나지 않아 동요도를 보인다. 따라서 임플란트 전용 드라이버 나, conter-torque ratchet, 외과용 포셉 등으로 쉽게 제거된다. 반면 임플란트 주위염(per-implantitis)이 진행되어 치료의 예후가 불량한 경우, 잘못된 위치에 임플란트가 식립되어 보철 치료가 힘든 경우, 임플란트 고정체가 파절된 경우 등은 이미 골 유착이 부분 또는 전반적으로 진행되어 제거가 쉽지 않다.
최근 임플란트 제거 전용 키트(Implant removal kit)를 이용하여 임플란트를 제거하는 방법이 환자에게 적은 통증 및 손상을 주면서 술 후 합병증이 최소화 된다고 보고하는 연구가 소개되었다. 이 방법은 기존 방법과 달리 임플란트 주변 골을 보존하고, 주변 연조직을 손상시키지 않으며, 제거 후 즉시 임플란트 식립도 가능하다고 하였다. 이에 본 증례는 임플란트 제거 전용 키트를 이용하는 새 임플란트 제거법을 평가하고 고찰해 보고자 한다.
본 증례는 임플란트 제거 전용 키트인 Easy Fixture Removal Kit(EFR kit : Osstem, Seoul, Korea)를 사용하였다. EFR kit는 fixing wrench, torque wrench, removal screw, screw driver, torque extension, removal body로 구성되어 있다(Fig. 1).

▲ Fig.1. The Easy Fixture Removal KIT(EFR KIT)

Case 1
64세 남자 환자 분이 “임플란트를 했던 곳에 음식물이 끼고 냄새가 난다”는 주소로 순천향대학교 천안병원 치과에 내원하였다. 의과적으로 고혈압과 당뇨병이 있었으나 복약 중으로 잘 조절되고 있었다. 19개월 전 본원 치과에서 상악 좌측 제1,2대구치(#26, 27) 부위에 2개의 Superline 임플란트 고정체(Dentium, seoul, Korea) 식립을 측방접근법(lateral window)을 통해 상악동 거상술과 동시에 시행하였고, 11개월 전 최종 보철물을 임시 접착한 상태였다. 이후 1주, 1개월, 6개월마다 시행하는 정기 검사에 오지 않으셨다. 임상적 평가 시 #26i의 치은 발적과 부종 및 농(pus) 배출이 관찰되었다. 치주낭 측정 결과 협측 근심은 7mm고 나머지는 5mm이상이었다. #25와 #26i 사이 접촉이 헐거웠고, 하방에 음식물 저류가 있었으며, 교합평가 시 #26i가 주변 치아들보다 교합이 약간 높았다. 파노라마 방사선 사진상 #26i 주변으로 환상형의 1/3~2/5정도 골 흡수 소견이 보였다(Fig. 2).

▲ Fig.2. 임플란트 주위염이 발생한 #26번 방사선 사진

#26i 임플란트 주위염으로 진단하였고, 보철 후 1년이 넘지 않은 상태에서 1/3이상 골 흡수가 있어 제거 후 새 임플란트의 식립을 권하였다. 협설골 폭이 충분하지 않고 상악동저까지 거리도 가까워 최대한 주변 골을 손상시키지 않은 상태로 임플란트를 제거하여야 했다. 또한 제거 후 새 임플란트 식립이 용이하도록 임플란트 제거 전용 키트를 사용하여 제거하였다.
임플란트 제거 전 국소마취를 시행하였다. #26i=27i 임플란트 고정성 보철물 및 지대주를 제거하였다. 치은 절개는 시행하지 않았다. 먼저 손으로 removal screw를 #26i 고정체에 시계 방향으로 돌려 연결하였다. Screw diver를 removal screw 위에 연결하고 torque wrench로 100Ncm으로 조여서 고정하였다(Fig. 3).

▲ Fig.3.A : removal screw를 임플란트에 연결B : 이 단계에서 removal screw, screw driver, torque wrench를 사용함.

Screw diver는 제거하고 고정된 removal screw에 remover body를 연결한 후 torque wrench을 이용하여 반 시계방향으로 돌려 임플란트 고정체를 제거하였다(Fig. 4).

▲ Fig.4.A : Torque wrench를 이용하여 임플란트 제거B : 이 단계에서 removal screw, removal body, torque wrench가 사용됨.

이때 좌우 움직임을 최소화하고 힘을 집중하기 위해 torque wrench의 중앙을 한 손으로 누르면서 돌린다. 150~200Ncm에서 임플란트가 제거되었다. 마취를 제외한 총 제거 소요 시간은 10분 정도였다. 제거된 임플란트 표면에는 골 조직 파편은 보이지 않았고 비교적 깨끗했다. 제거된 골창에는 하방의 선명한 나사선과 상방에 약간의 육아조직이 관찰되었다. 출혈은 골창내에 국한되었다(Fig. 5).

▲ Fig.5.A : 임플란트 제거 후 발치와 상황B : 제거된 임플란트

상방의 육아조직만 간단히 소파하였고 봉합은 하지 않았다. 제거 후 1주, 1.5개월, 3개월 정기 검사에서 환자는 통증 및 불편감이 거의 없었고 빠른 치유를 보였다. 임플란트 제거 3개월 후 새 임플란트가 식립되었다(Fig. 6).

▲ Fig.6. 골이식 없이 새로운 임플란트 식립.

Case 2
65세 여자 환자분이 “아래 잇몸에서 피가 많이 난다”는 주소로 본원 심장내과에서 의뢰되어 치과에 오셨다. 4일 전 가슴 통증으로 본원 응급실을 통해 심장내과에 입원하셨고, 이형 협심증(variant angina)으로 진단되어 항응고제(clopidogrel)을 복용하고 계셨다. 임상적 평가 결과 #32i, 33i, 34i, 35i, 36i, 37i 치은 부종 및 치은 출혈이 보였고 #34i, 35i, 36i에서는 농이 배출되고 있었다. #31과 #32i상에는 접촉이 헐거워 음식물 저류가 관찰되었다(Fig. 7A, B).

▲ Fig.7. EFR KIT를 이용한 6개 임플란트 제거.A : 임플란트 thread 노출이 관찰됨. B : 방사선상에서도 골 흡수가 확인됨.C : 6개의 임플란트 제거. D : 임플란트 제거 후 발치와 모습.

치주낭 깊이는 5~10mm였고, 대부분 출혈이 발생되었다. 파노라마 방사선 검사 결과 #34i, 35i, 37i는 1/2이상, #33i, 36i는 3/1~1/2 정도, #32는 1/3이상의 치조골 결손을 보였다(Fig. 7C).
임플란트는 7년 전에 개인 치과의원에서 식립하셨고, 정기적인 임플란트 관리를 받지 않으셨다. 모든 임플란트는 임플란트 주위염으로 진단되었다. 심장내과의사는 환자의 전신 건강상 외과 수술 횟수나 규모를 최소화하는 것을 권하였기 때문에 임플란트 주위염 치료를 위해 잇몸 치료와 치주수술은 시행 할 수 없었다. 환자와 상의하여 모든 임플란트를 제거하고 전신건강이 호전되면 다시 임플란트 치료를 받기로 하였다. 환자에게 최소 침습적인 치료가 요구되었기 때문에 출혈을 최소화 하고 수술 후 합병증을 최소화 하기 위해 임플란트 제거 전용 키트를 사용하여 제거하였다(Fig. 7C, D).
#35i는 동요도가 커서 외과용 포셥(forcep)으로 제거가 가능했다. 임플란트 제거 전용 키트로 제거시 #34i, 36i은 100Ncm이하에서, #32i, 33i, 37i는 100과 200Ncm 사이에서 제거되었다. 마취를 제외한 총 제거 소요된 시간은 20분 정도였다. 임플란트 제거 후 2차 출혈이나 치유 지연 등은 관찰되지 않았고, 다수의 임플란트 제거에도 환자의 통증, 부종 등의 불편감은 호소하지 않았다.
본 증례에서는 임플란트 제거 전용 키트를 사용하여 임플란트 주위염에 이완된 임플란트를 쉽고, 빠르고, 환자에게 외상을 최소화 하면서 제거할 수 있었다. 수술 후 두 환자 모두 불
편감이 적었고 치유 방해나 2차 출혈 등은 보이지 않았다. 이는 flap을 열지 않고 고정체 직경에 국한된 골창이 형성되므로 큰 상처(large wound)가 발생하지 않고, 제거 중 주변 골에 과열(overheating)이 발생되지 않기 때문이라 생각된다.
임플란트 제거 전용 키트를 사용하여 골유착이 된 실패 임플란트를 제거하였을 때 보통 연조직의 절개는 필요하지 않다. 제거 전용 스크류를 임플란트에 연결 할 수만 있다면 flap형성은 필요하지 않다. 만일 제거 후 즉시 골 이식이나 새 임플란트 즉시 식립 등의 flap형성이 요구되는 경우만 국한적으로 시행한다. 골 결손 크기는 제거된 임플란트 사이즈와 동일하다. 발치창 내부에 임플란트 나사선과 대칭되는 나사선이 보이며 제거된 임플란트 표면에는 골조각 등이 거의 묻어 나오지 않는다. 추후 동일 직경의 임플란트를 식립할 수 있는 확률이 삭제 형 방법에 비해 높아질 수 있다. 임플란트 주변골의 과열(overheating)이나 제
거 시 발생된 임플란트 티타늄 조각의 오염 등이 없기 때문에 새 임플란트 예후에도 긍정적이다.
임플란트 제거 전용 키트를 이용한 임플란트 제거법은 임상의에게 쉽고, 빠르며 편하게 임플란트를 제거할 수 있고, 환자에게는 덜 침습적이며, 통증이 적고, 작은 골 창만 남기 때문에 합병증 발생 가능성이 적고, 치유도 빠르다. 따라서 의사 환자 모두에게 유용한 치료방법이라 할 수 있다. 단, 과도한 제거 토크가 발생될 경우 트레핀 바와 함께 사용하는 혼합방법도 고려되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