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장 플라그 축적 요인 제거 및 휘니싱 ②
상태바
6장 플라그 축적 요인 제거 및 휘니싱 ②
  • 김영명
  • 승인 2016.05.08 02: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moval of Plaque Retentive Factors and Finishing

연마되지 않은 수복물의 역할

폴리싱이 이루어지지 않은 아말감 수복물은 휘니싱과 폴리싱이 잘 이루어진 수복물보다 플라그 축적이 50배 더 많은 것으로 예상되어 왔다. 그림 47a는 주사전자현미경, 즉 SEM으로 본 인접면의 아말감 수복물로 새 매트릭스 밴드로 다져진 모습이다(×6000 확대). 검정색의 네모 한 칸은 미생물 50개와 맞먹는다. 이는 거친 치아표면의 와(pit)등과 같이 이쑤시개나 치실 또는 치아테이프 등이 도달하기 힘든 부위에 수백 개의 미생물이 존재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폴리싱되지 않은 치은연하의 인접면 충전물은 2차 우식, 치은염 및 치주염의 위험성을 급격히 증가시킨다.

▲ 그림 47a.폴리싱되지 않은 인접면 아말감 수복물을 새로운 매트릭스 밴드로 압박시킨 SEM 사진. 각 검정 박스는 미생물 50개에 해당하며, 이는 이쑤시개, 치실 또는 치아테이프 등으로 도달하기 힘든 거친 치아표면상의 각 pit안에 수백 개의 미생물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6000배 확대).
▲ 그림 47b.휘니싱과 폴리싱이 잘 이루어진 인접면 아말감 수복물. 각 박스는 미생물 50개에 해당된다. 이 부위는 이제 구강위생 도움으로 접근할 수 있다(×7000배 확대).

대조적으로 그림 47b는 SEM×7000배 확대 시 휘니싱과 폴리싱이 잘 이루어진 인접면 아말감 충전물을 보여주고 있다. 이제 이 부위는 구강위생 보조와 PMTC를 할 수 있도록 접근성이 이루어졌다.

아울러, in vitro 연구에서는 최적으로 연마한 아말감 수복물은 불화주석으로 표면을 처리한 자연치아 에나멜보다 플라그 재축적(습윤중량)이 4배 더 많다는 점을 보여주고 있다. 이는 표면 자유에너지의 높은 차이변화와 습윤성으로 인한 것이다(Glantz, 1969). 또한, 콤포지트 레진 재료는 아말감, 포세라인 또는 금 보철물보다 플라그 축적이 더 많이 발생한다. 따라서 강조할 점은 “확장 대신 예방”이라고 해야 할 것이다. In vivo 연구에서는 표면 거칠기야 말로 표면 자유에너지보다도 초기 플라그 형성과 플라그 축적에 더 큰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Quirynen et al, 1990). 리뷰를 위해서는 Quirynen(1995)을 살펴보자. 아말감 수복과 포스트 관련한 다른 부분적인 리스크 요인들은 부식 생성물들일 것이다.

Waerhaug(1960)의 초기 연구에서는 폴리싱하지 않은 수복물 표면에서 치은연하 부위로 플라그 하방 증식이 에나멜이나 백악질에서보다 더 빨리 발생한다는 것을 나타냈다. 앞서 언급한 대로, 구치부와 소구치의 인접 수복물의 거의 100%의 마진은 치은연하에 자리하고 있다(그림 38. 2015년 10월호 참조). 또한, 치은연하 인접 수복물은 연마가 불량했으며 앞서 논의했던 대로 오버행이 여전히 자리하고 있었다. 자가관리와 PMTC로 2차 우식과 치주염을 예방하고 조절하기 위해서는 교합면, 협측 및 설측부 수복물보다도 치은연하 인접면 수복물을 보다 더 완벽한 휘니싱과 반복적인 폴리싱으로 관리하는 것이 훨씬 더 중요하다.

치아수복물의 재형성, 휘니싱 및 폴리싱을 위한 재료와 방법들

치아수복물의 외형을 재형성(recontouring), 휘니싱 및 폴리싱 하는 기계적 기구들은 크게 두 가지 종류가 있다. 즉, 왕복운동(진동식)과 회전식 기구이다. 또한, 여러 다른 종류의 스트립과 나이프 같은 손으로 움직이는 보조 기구들도 있다. 이런 다른 종류 중에서 회전식 보조기가 가장 널리 알려져 있으며 널리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구치부의 인접면 부위는 앞서 언급한 대로 대부분 휘니싱되지 않은 상태로 치은연하에서 오버행을 보유하며 수복물 표면 중 가장 많은 분포를 나타낸다. 더구나 듀얼 레진 콤포지트 시멘트의 과잉 부분은 모든 간접 세라믹 수복물을 시멘팅한 후 치간 사이에 남을 수도 있다(그림 48 참조).

▲ 그림 48. 회전식 기구와 왕복용 얇은 이중 나이프형 안전면을 갖춘 기구를 이용하여 치은연하 잉여 시멘트를 제거하는 경우의 차이점. 회전식 기구는 수평적인 의원성 거칠기를 만들 위험이 있음을 알 수 있다.

 

구치부 크라운간의 인접면 공간은 단면으로는 삼각형이며 긴 단면적으로는 오목하다. 이는 치아표면 인접면이 살짝 볼록하기 때문이다. 구치부위의 치간 공간은 보통 협측 및 설측 유두로 채워져 있다(그림 22, 23. 2015년 9월호 참조). 이는 치은연하 오버행이 존재한다면 특히 염증 감염이 흔한 곳이다. 한두 개의 노출 근관표면이 오목한 경우(특히, 상악 제1소구치의 근심측 치근면). 이는 접근성이 매우 제한적이기 때문에 인접면 재형성, 휘니싱 및 폴리싱에는 회전식 기구가 적합하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 게다가, 회전식 기구는 수평적 의원성 손상을 야기할 수도 있다(그림 48 참조). 반대로 안전면을 가진 양날 형 왕복운동 기구는 최적의 접근성을 제공한다. 그러한 기구들은 치간유두의 탄성으로 인해 2~3㎜ 치은연하에서도 접근성을 얻을 수 있다(그림 48 참조).

기계적으로 작동하는 왕복운동 기구

오리지널 EVA-시스템은 1960년대 말(Axelsson, 1969) 처음 개발됐으며, 이후 인접면의 PMTC뿐 아니라 구치부의 수복된 인접면을 효과적으로 콘투어링, 휘니싱 및 폴리싱하는 왕복운동 기구로 혁신을 이루어왔다. 이 시스템은 프로피 콘트라앵글 핸드피스와 왕복운동용 삼각형 끝 모양이나 스파튤라 형태의 팁으로 구성돼 있다. 왕복운동은 1.2㎜로 이동한다. 오리지널 EVA-핸드피스에서 팁은 완벽하게 360° 회전할 수 있다. 따라서 왕복운동을 하는 동안 팁이 자동으로 (치아 형태에 맞게) 조절되며 움직여 가장 적합한 셀프스티어링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오리지널 EVA-시스템은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업데이트돼 왔다. 이제 핸드피스도 보다 현대식으로 발전됐다. 새로운 핸드피스(Profin® Directional Dentatus AB, Sweden)는 6가지 각기 다른 위치로 팁을 고정해서 사용할 수 있어, 보다 정확한 프렙, 리콘투어링과 비대칭적 기구류 사용에 유리해졌다.

팁은 전문가를 위한 치면세정(PMTC, Professional Mechanical Tooth Cleaning)과 휘니싱 및 폴리싱을 할 수 있도록 원래의 개념대로 셀프 스티어링 모드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 (Axelsson, 1994). 그림 49와 50은 최신 EVA-Profin® 핸드피스 디자인을 보여주고 있다.

▲ 그림 49.와 50.가장 최신 디자인의 EVA Profin® 콘트라 앵글 핸드피스로 안전면을 갖춘 양날의 다이아몬드 코팅된 팁이 꽂혀있다(Lamineer® LTA-S30, Dentatus AB, 스웨덴).

팁의 구성은 재형성, 휘니싱 및 폴리싱과 관련된 대부분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가능성을 최적화하도록 지속적으로 늘려왔다. 그림 51은 이들 팁 세트의 일부를 보여주고 있다. 예를 든다면, 얇은 스파튤라 형태와 날카로운 양날 안전면의 팁 등이 텅스텐과 다이아몬드 입자 15, 30, 50, 75, 100, 150 마이크론 입자크기의 다이아몬드로 코팅돼 있는 팁들을 볼 수 있다(라미니어 LTA 스파튤라 형태의 팁과 양날형의 라미니어팁 등 LTA-s).

특히,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팁은 뾰족한 양날형 팁이다(그림 52). 이 팁은 균형감이 있는 대칭형으로 끝이 이루어져 있어 접촉부위에서 수평적, 수직적 및 대각선의 방향뿐(그림 53과 54) 아니라 치아표면과 치간유두간의 치은연하 쪽에서도 접근이 최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그림 48). 따라서 구강 내에서 수복물과 자연치아를 휘니싱하고 재형성하기 힘든 부위에도 보다 수월하게 접근할 수 있다.

▲ 그림 51.다이아몬드 또는 텅스텐 코팅된 안전면의 스파튤라형 또는 양날형 팁
▲ 그림 52.뾰족한 양날의 칼날형 다이아몬드 팁(Lamineer® LTA-S30)
 
▲ 그림 53.과 54.왕복 팁은 수평 방향(그림 54)뿐 아니라 수직 방향(그림 53)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 특히, 회전기구와는 달리 러버댐을 사용한 경우에도 사용할 수 있다.

이들 왕복운동 기구들은 회전식 기구류와는 달리 러버댐을 사용하는 경우에도 사용할 수 있다(그림 53과 54). 앞서 언급한대로 폴리싱과 PMTC용을 위해 끝이 날카로운 삼각형 플라스틱 팁과 나무 팁(EVA-7)에 여러 다른 연마크기의 불소 폴리싱제를 묻혀 사용할 수도 있다(그림 37b, c, 2015년 10월호 참조).

다른 특수 디자인된 다이아몬드 코팅된 팁들 역시 라미니어 프렙이나 스트리핑용으로도 사용하도록 나와 있다. 아울러 EVA-Profin 콘트라앵글 핸드피스에 사용하는 치주용 최소침습적 스케일링, 루트플래닝 및 절제술용의 치주 팁인 왕복운동용 PER-IO-TOR 1~6팁도 살펴볼 수 있다. 게다가 인레이, 온레이, 크라운 및 브릿지를 장착 시 시멘트에 진동을 부여하는 데 나무팁도 매우 유용하다. 이들 과정은 시멘트 층을 고르고 얇게 잘 분산시켜 올바른 수복물 장착을 가능하도록 해준다.

EVA-Profin® Directional System의 사용법과 권장 관리법

•PMTC와 폴리싱용 속도범위는 6,000~8,000rpm이며, 휘니싱, 스케일링 및 루트플래닝용 속도는 12,000~15,000rpm을 사용한다.

• 임상 사용 중 진동이 불편하게 느껴지는 경우는 너무 저속(<4000rpm)에서 사용하는 경우에 발생한다.

• 환자에게 EVA-Profin® system을 적용시 안전하고 부드럽게 적용하기 위해서는 임상단계 전에 핸드피스가 작동될 때 환자에게 움직이는 팁을 만져보도록 해주는 것도 환자를 안심시켜주는 방법이다.

• 인접면 치료 시 팁이 작동하기 전에 인접공간 내에 팁이 올바른 위치에 위치하도록 한다.

• 삼각형의 끝이 뾰족한 팁은 처음 치관 쪽 진입시 20~30°의 각도로 넣고 치간유두를 치근첨으로 눌러주면서 치은연하쪽의 접근이 더 이루어지도록 점차적으로 수평방향으로 위치를 잡는다.

• Dentatus사 등의 Profin EVA® 시스템 등은 주수가 가능하지만 저속으로 사용하므로 냉각은 필요 없다. 단, 워터스프레이는 치아면과 팁에서 잔사를 제거하는 데 유용하다.

• 표면을 소독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액체를 사용한다. 기구를 건조시킨다. 콘트라앵글을 초음파세척기에는 사용하지 않는다. 기구는 120° 또는 135°에서 오토클레이브해서 사용한다.

• 다이아몬드 코팅, 컬러 코팅된 팁(LTA and LTA-S) :
팁에 묻은 치아삭제 등 이물질들은 다이아몬드의 코팅된 면을 세트 내에 제공되는 클리닝 스톤에 대고 문지르거나 또는 초음파 세척기에 팁을 넣어 제거한다. 팁은 최대 135°에서 오토클레이브한다. 텅스텐 코팅 팁(LTA-39, AD-S36)도 세척한 후 같은 과정으로 소독한다.

• 다이아몬드 또는 텅스텐 코팅된 스파튤라 형태의 팁과 플라스틱 팁은 체어사이드에서 구부려서 원하는 형태에 따라 변형 조절해 사용할 수 있다.

 

(다음 호에 계속)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