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장 플라그 축적 요인 제거 및 휘니싱 ④
상태바
6장 플라그 축적 요인 제거 및 휘니싱 ④
  • 김영명
  • 승인 2016.08.10 1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레진 콤포지트 수복물의 재형성과 휘니싱

레진 콤포지트 수복물의 재형성과 휘니싱

증례 3.

그림 68은 환자가 메꾸고 싶은 상악 중절치간의 diastema를 나타내고 있다. 인접면은 법랑질을 산처리하기 전에 50㎛ 다이아몬드 코팅된 왕복운동용 팁(LTA-50)으로 살짝 처리하였다. 본딩 후에 레진 콤포지트가 장착되고 우측 중절치의 근심측에서 중합한다(그림 69). 이후 좌측 중절치의 근심측에 유사한 수복물을 올린다. 이제 다이아스테마가 해결되었다. 먼저 50㎛ 다이아몬드 코팅된 왕복운동용 팁을 이용하여 근협측과 치은부를 형성(그림 70)한 후, 15㎛ 미세 다이아몬드 왕복용 팁을 이용하여 수복물을 부드럽고 고르게 연결되도록 해준다. 최종 폴리싱은 회전식 러버컵, 삼각형 끝을 가진 왕복운동용 팁과 불소함유 폴리싱 페이스트 등을 이용하여 실시한다. 그림 71은 최종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 그림 68. 환자가 메워지기를 원하는 상악 중절치간의 다이아스테마

 

▲ 그림 69, 그림 70레진 콤포지트 수복물의 다이아스테마를 밀봉한 후, 왕복운동용 다이아몬드 코팅 팁(50㎛과 15㎛–그림 70)과 텅스텐 코팅 라미니어팁을 이용해 다듬고 휘니싱했다. 폴리싱은 러버컵과 삼각형의 왕복운동용 Profin EVA 팁을 폴리싱 페이스트를 묻혀 시행했다.

▲ 그림 71. 최종 결과물(그림 68~71 -제공 S Toreskog.)

레진 콤포지트 수복물의 최종 휘니싱과 폴리싱은 미세 입자의 회전식 디스크(그림 72와 73) 및 회전식 다이아몬드 함유된 러버 기구(그림 74~76)들을 접근 가능한 표면에 사용할 수 있다. 고속 회전식 다이아몬드 및 휘니싱 버는 사용해서는 안 된다. 또한, 마이크로필 및 하이브리드 콤포지트는 홈이 있는 버로 휘니싱해서는 안 된다.

▲ 그림 72 그림 73 레진 콤포지트, 콤포머, 레진 강화 글라스아이오노머 수복물 등을 휘니싱하고 폴리싱할 때 사용한 다양한 연마도의 플렉서블 회전식 디스크들(OptiDisc®, Kerr Hawe Neos Dental, Switzerland).

▲ 그림 74. 그림 75. 그림 76.레진 콤포지트의 휘니싱과 폴리싱을 위한 엘라스틱 다이아몬드 함입 포인트, 컵 및 디스크 셋트(Dia Gloss® - 그림 74), 엑스트라 화인 콤포지트 폴리싱(Top Gloss –그림 75)과 간접 수복물의 휘니싱과 폴리싱용 3단계(Cera Gloss –그림 76-Edenta, 스위스) 제품 등.

그러나 모든 직접 콤포지트 수복물들은 현미경적인 결함이나 다공이 관찰되게 된다. 표면 실란트(본딩제 같은)로 침투시켜 실질적으로 마진 갭을 봉함해주면 표면 결함을 봉함시킬 수 있다.

 

따라서, 휘니싱과 폴리싱이 완료된 후, 충전물과 마진의 전체 표면을 에칭, 수세 및 건조시킨다. 이후 얇은 피막후경의 콤포지트 표면 실란트를 도포하고 공기 건조시킨다. 접촉점은 치간실로 청소하고, 레진을 중합한다. 치은 마진이나 인접공간내의 잉여 실러는 제거해야 한다.

 

간접법의 콤포지트 레진, 모든 세라믹 수복물 및 이원중합 레진 콤포지트 시멘트의 휘니싱과 폴리싱

 

다음 증례들은 간접법에 의한 수복물과 관련한 휘니싱과 폴리싱 재료와 방법을 예로 들어 설명하고자 한다.

 

증례 4.

그림 77은 하악 대구치 2개가 교합면 부위에 아말감 수복이 있는 상태로 이차 우식으로 진행된 상황을 보여주고 있으며, 그림 78에서는 이들 충전물을 제거하고 우식부를 제거한 것을 보여주고 있다. 깊은 와동 바닥은 콤포지트 레진으로 충전했다(그림 79). 그리고 얇은 설측 교두 높이는 파절을 방지하기 위해 줄였고, 치아는 간접법의 콤포지트 레진 온레이를 위한 프렙을 실시하였다.

시적한 후, 온레이는 이원 레진 콤포지트 시멘트로 장착한다. 잉여 류팅 시멘트 제거, 인접마진부의 휘니싱과 폴리싱 등은 왕복운동용 Lamineer® extra fine diamond-coated(15㎛) tip(그림 80) 그리고 텅스텐 코팅(LTA-S36)팁과 왕복운동용 삼각형 끝을 가진 플라스틱 팁(EVA-2000)에 불소함유 폴리싱 페이스트를 묻혀 실시한다. 회전식 휘니싱 디스크와 폴리싱 브러시는 접근 가능한 표면에서 불소함유 폴리싱 페이스트를 묻혀 사용한다.

▲ 그림 77. 하악 사분악의 술후 모습. 두 개의 구치는 광범위한 이차우식을 포함하고 있다.

▲ 그림 78. 와동은 콤포지트 베이스를 위해 준비한다. 설측 벽의 두께를 줄여, 이들 교두는 파절이 되지 않도록 줄였다.

▲ 그림 79. 두 개의 콤포지트 온레이를 위한 준비를 완료한 상태

▲ 그림 80. 온레이를 시멘팅한 후, 치경부 잉여 접착물질을 제거하고 왕복운동용 extra fine diamond-coated(Lamineer LTA-15)과 텅스텐 코팅된 안전면이 있는 팁으로 치경마진을 휘니싱한다. 마진의 교합, 협측, 설측부는 회전식 연마 디스크로 휘니싱한다.

 

인접표면의 간접 수복물 마진은 종종 치은연하상에 위치하곤 한다. 이는 앞서 논의한 것처럼(그림 2, 23, 48)구치가 부착소실이 일정부분 혹은 전부 해당되며, 인접공간이 협측 및 설측 치간유두로 채워진 경우이기 때문이다.

▲ 그림 81. 그림 82. 안전면을 갖춘 왕복운동용 다이아몬드 및 텅스텐 코팅된 라미니어 팁들은 수직(그림 82), 사선방향 또는 수평방향(그림 81)으로 사용할 수 있다.

따라서, 회전식 기구는 간접 수복물의 인접면 마진을 재형성, 휘니싱 및 폴리싱하고자 할 때 인접부에서 접근이 제한적이 된다. 또한 회전방식의 다이아몬드와 휘니싱 버등은 자연치아 표면 뿐 아니라 수복물상에도 통제되지 않은 의원성 수직 결함을 야기할수도 있다(그림 48).

반면, 왕복운동용 안전면을 갖춘 양날 다이아몬드와 텅스텐 코팅팁(LTA-S-그림 51~52참조)은 그림 48에서 나타난 것처럼 비침습적 휘니싱을 위한 치간유두와 수복물간의 최적의 접근성을 보유하고 있다.

치은연하 인접면상의 이원중합된 콤포지트 레진 시멘트 잉여물질은 회전식 기구나 수기구를 이용시 의원성 스크래치를 야기하기 쉽다(그림 48). 그러나 텅스텐 코팅된 왕복운동용 양날 팁을 이용하면, 수복물과 자연치아 표면은 과잉 재료가 완벽하게 제거될 때까지 안내자로서의 역할을 하게 된다.

그 이유는 이들 팁들이 간접수복물과 자연치아 에나멜에 비외상성으로 손상을 주지 않기 때문이다. 이들 팁들은 수직방향 뿐 아니라 수평 방향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그림 81과 8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