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스토리] 표면 에칭 통해 레진 시멘트와의 접착 강도 증가
상태바
[브랜드 스토리] 표면 에칭 통해 레진 시멘트와의 접착 강도 증가
  • 김영명 기자
  • 승인 2016.11.04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이오덴, ZIRCOS-E Etching Solution

 

바이오덴, ZIRCOS-E Etching Solution
바이오덴, ZIRCOS-E Etching Solution

㈜바이오덴의 ZIRCOS-E Etching Solution은 구강 안에 지르코니아 크라운을 세팅할 때 쉽게 탈락하는 현상을 해결한 제품이다. ZIRCOS-E Etching Solution은 액상 솔루션을 이용해 지르코니아 표면의 이온을 활성화시켜 포세린(porcelain)과의 접착 강도를 강화시키고, 박리 현상을 방지하는 표면 처리 기술이다. 이 기술은 올해 9월 유럽 보철학회 일정 가운데 실험 내용이 포스팅됐는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시편의 절반은 HF/HNO3 수용액에 담가 적신 다음, 5분간 초음파로 30분간 유지했다. 증류수와 증기 세정을 한 다음, 이어서 1150ºC에서 어닐링 처리를 했다. 전단 접착 강도 시험 수지 시멘트(직경 6㎜, 높이 5㎜)는 제조사의 권고에 따라 퍼 인덱스(per index)를 이용해 Y-TZP의 표면에 접착했다. 각 그룹의 3 시험편의 표면 거칠기는 3차원 광학 분석기를 사용해 평가하고, 현미경으로 분석했다. 접착 시험편은 만능 시험기를 사용해 1㎜/min의 크로스 헤드 속도로 접착 강도(SBS) 시험을 전단했다. 파괴 모드는 접착 불량, 응집 파괴, 혼합 분량으로 분류했다. 통계 분석은 SPSS Statistics 22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진행했다. Levene의 테스트는 ANOVA 전에 데이터의 정규 분포(p<0.05)를 보장하기 위해 적용했다. 일방향 ANOVA 전단 결합 강도 값의 차이를 결정하기 위해 각각의 그룹에 시험을 진행했다(p=0.05).

위의 실험으로 테스트를 진행한 결과 대상 제품의 본딩력이 100% 증가하는 것을 확인했다. 또한, 한 번의 에칭만으로도 글레이징할 수 있어서 두세 번 할 때보다 열 충격이 줄어 파절의 위험성도 많이 감소시켰다. 이로써 에칭은 구강 내 본딩력 증가, 파절의 위험성 감소를 확인할 수 있었다.

 

제품 정보

○ 모델명 : ZIRCOS-E Etching Solution
○ 유 형 : 지르코니아 크라운 표면 에칭 솔루션
○ 제조원 : 바이오덴(한국)
○ 판매원 : 바이오덴
○ 문 의 : 02-6292-284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