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니션스 초이스] 충전 및 제거 편리, 임플란트 홀 실링에도 유용!
상태바
[클리니션스 초이스] 충전 및 제거 편리, 임플란트 홀 실링에도 유용!
  • 류재청 기자
  • 승인 2016.11.04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시충전재 S-Temp Flow

 

▲ 연세오치과 오송연 원장

 

임시충전재의 최우선 덕목은 밀봉과 차폐 능력이다. 수분이나 세균의 침입을 잘 막고 격리시키는데 최적화되어야 한다. 여기에, 술자 입장을 고려한 조작의 편리성이나 제거의 용이성도 빼놓을 수 없는 덕목. ㈜신흥에서 판매하는 ‘SELECTION-K S-Temp Flow’는 이런 임시충전재의 기본 덕목에 충실한 제품으로 특히 술자 입장에서의 편리성이 잘 반영된 제품이다. 연세오치과 오송연 원장을 통해 ‘SELECTION-K S-Temp Flow’에 대해 들어보았다.

 
취재 | 류재청 기자 denfoline@denfoline.co.kr
 
지난 봄, 이곳 서울 구로동에 ‘연세오치과’를 개원했습니다. 기존 치과를 인수해 개원한 경우였기 때문에 그동안은 이전 원장님이 구매했던 재료를 써 왔습니다. 최근, 인수 당시의 재료들이 대부분 소진되면서 일부 재료들을 새로 구매했는데, 이 과정에서 만난 제품이 바로 ㈜신흥에서 판매하는 ‘SELECTION-K S-Temp Flow’입니다. 최근 출시된 제품이고, 그래서 임상 기간도 한 달 정도에 불과하지만 아직까지는 유용하게 잘 쓰고 있습니다.
 
술자의 편리성이 중요한 선택 요소
사실, 예전에 사용했던 제품도 사용상의 큰 불편은 없었습니다. 불편한 점이 있었더라도 오랫동안 익숙했던 제품이라 큰 불편으로 여기지 못할 만큼 무난히 사용해 왔습니다. 임시충전재는 말 그대로 ‘임시로 충전하는 용도’이기 때문에 강도나 접착력이 너무 강해도 안 되고 약해도 안 됩니다. 모든 게 알맞아야 하는데, 기본적으로 잘 붙어 있어야하고 제거할 때 수월해야 합니다.
 
주변에서 듣기론, 충전재가 탈락돼 오시는 분들도 있다고 하는데 사실 이런 경우, 제품 자체의 문제라기보다는 와동이 너무 얕거나 씹는 힘이 강할 경우 종종 있는 상황으로 개인적으로는 아직 전례가 없었습니다. 시중에 유통되는 상당수의 임시충전재들이 이런 ‘접착 유지력’면에서는 매우 우수한 편인 것으로 판단됩니다. 접착력에 큰 문제가 없다면 그 다음으로 중요한 게 ‘충전이나 제거의 편리성’인데 한마디로, 술자 입장에서 얼마나 편리하냐가 중요한 선택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시린지 타입이라 충전 시 매우 편리
‘SELECTION-K S-Temp Flow’의 가장 큰 장점이라면 바로 이 ‘술자 입장에서의 편리성’이 뛰어나다는 점입니다. 시린지 타입이기 때문에 별도의 기구나 스텝의 도움 없이 시술할 수 있어 환자가 많거나 바쁠 때 특히 유용합니다. 시린지 타입이 아닌 경우엔, 도구도 필요하고 옆에서 별도로 짜주고 챙겨줘야 하지만 이 제품은 술자가 직접 와동에 대고 눌러주면 되기 때문에 사용상의 편리성면에서 높을 점수를 받을 만 합니다.
 
제거가 용이하다는 점도 장점입니다. 기존에 사용했던 제품 중에는 잉여 재료의 제거나, 최종 제거 시에 불편이 따르는 경우가 더러 있었습니다. 특히 최종 제거 시, 한 번에 똑 떨어지지 않으면 여러 번 손이 가야하는 불편이 따릅니다. 제품마다 물성의 차이가 조금씩 있어, 어떤 제품은 잘 채워서 꼭꼭 눌러주어야 경우가 있는데 문제는, 이 과정에서 압력 차이로 인해 밀도의 편차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렇게 되면 제거할 때, 한 번에 깔끔하게 떨어지는 것이 아니라 찢어지거나 조각이 날 수 있어 여러 번 손이 가는 불편이 따르게 됩니다.

이에 비해, ‘SELECTION-K S-Temp Flow’의 경우는 이전 제품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당한 흐름성(재료 본래의 물성에 기인한 것일 수도 있음)을 가지고 있어 제거가 매우 용이한 편입니다.
 
 
임플란트 어버트먼트 홀 실링에 특화
적당한 흐름성은 또 다른 장점을 발휘합니다. ‘SELECTION-K S-Temp Flow’은 임플란트 홀 실링에 특히 유용한 제품입니다. 임플란트 어버트먼트 홀의 경우, 대분이 좁고 깊은 형태이기 때문에 잘 다져 넣지 않으면 자칫 제대로 채워지지 않을 수 있고 이에 대한 확인도 쉽지 않은 편입니다.

‘SELECTION-K S-Temp Flow’은 흐름성이 적당하고 균일하게 퍼지기 때문에 깊은 속까지 자연스럽게 잘 채워진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압력이나 밀도 차이에서 오는 편차가 없어 제거도 용이하고 깔끔한 편입니다. 시린지 타입으로 앞쪽의 팁이 임플란트 홀에 알맞게 접속되도록 최적화돼 편리하게 충전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입니다.

일반적인 와동의 실링에도 큰 무리가 없지만(와동이 깊은 경우 특히 효과적임), 특히 임플란트 어버트먼트의 홀 실링에 특화된 제품이 아닐까할 정도로 이 경우에 매우 유용합니다. 임플란트 시술이 많은 치과라면 더욱 효과적인 제품일 것이란 생각이 듭니다.
 
쉐이드는 블루(Blue)와 옐로우(Yellow) 두 가지가 있는데, 특별히 심미성이 요구되는 경우가 아니라면 블루를 선호하는 편입니다. 옐로우의 경우, 확실한 제거 여부가 불분명한 경우가 있어 치아 면과 확연히 구분되는 블루를 선호합니다.
 
 
전반적으로 무난하고 유용한 제품
임상기간이 길지 않아서인지, 특별히 제품 자체에 대한 아쉬운 점은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다만, 원하는 양보다 조금 더 흘러나오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개인차이거나 아직 손에 익숙하지 않았기 때문일 수 있어 문제점으로 보기엔 어려울 것 같습니다. 근본적인 물성의 차이인지 개인차인지 조금 더 지켜봐야 할 부분입니다.
 
팁 안에 재료가 남겨진다는 점도 아쉽기는 한데, 이 또한 시린지 타입 제품들이 공통적으로 안고 있는 과제이기 때문에 이 제품만의 특별한 문제로 보긴 어려울 것 같습니다.

임상 기간이 좀 더 길어지면 새로운 사실들이 발견될지 모르지만, 현재까지는 매우 무난하고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임플란트 어버트먼트의 홀 실링에 매우 특화된 제품이고 가장 큰 경쟁력이기 때문에 이 경우에 특히 유용하게 잘 쓰고 있습니다.
 
 
제품명 : Selection-K S-Temp Flow
제품유형 : 임시충전재
제품구성 : 2.3g × 4 Syringes
쉐이드 : BLUE, YELLOW
판매원 : ㈜신흥(한국)
문 의 : 080-801-1578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