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니션스 초이스] 탈락률 최소화, 탁월한 유지력에 광중합 효과까지 동종간 최고성능 자랑!
상태바
[클리니션스 초이스] 탈락률 최소화, 탁월한 유지력에 광중합 효과까지 동종간 최고성능 자랑!
  • 김영명 기자
  • 승인 2016.12.08 08: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흥, 합착용 시멘트 ‘Nexus RMGI’

 

▲ 인플란트치과 임형빈 원장

 

기존 GI 시멘트는 생체 적합하고, 사용이 편리하며, 저렴하지만, 물에 녹으며 쉐이드가 탁하다는 단점도 있고, 레진 시멘트는 구강 내 불용성과 다양한 쉐이드를 가지지만, 상대적으로 비쌌다. 신흥의 ‘Nexus RMGI’는 GI 시멘트와 레진 시멘트의 장점을 따서 만든 RMGI 시멘트 계열의 선두에 선 제품으로 자리 잡았다. 대전시 인플란트치과 임형빈 원장을 만나 ‘Nexus RMGI’의 사용기를 들어보았다.

 
취재 김영명 기자 denfoline@denfoline.co.kr
 
 
 
보통 치과에서 RMGI(Resin-Modified Glass Ionomer) 시멘트는 기본적으로 한두 개는 사용하는데, 이 제품은 일반적으로 치과에서 대중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시멘트가 아니라서 처음 쓰는 데는 약간 거부감이 느껴지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Nexus RMGI는 다른 RMGI 시멘트하고는 다르게 광중합이 된다는 특성이 있어서 한번 손에 익으면, 마치 레진 시멘트처럼 쉽게 적응이 되고 잘 쓸 수 있어 좋습니다. 저는 이곳 치과에 오기 전에 다른 병원에서 일할 때 그 병원 대표 원장님께서 가성비가 좋고 사용하기에 편하다고 추천을 받아 Nexus RMGI를 처음 접했습니다. 이후 인플란트치과에 오게 됐는데, 이곳에서도 Nexus RMGI를 사용하고 있었고, 1년 6개월 정도 쉽고 편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탈락률 최소화 유지력 최대화
시멘트를 선택하는 기준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을 꼽자면, 유지력을 들 수 있습니다. Nexus RMGI를 지금까지 사용하면서 느낀 것은, 예전에 쓰던 그 어떤 제품보다 탈락률이 높지는 않고, 강도 또한 굉장히 뛰어나서 유지력을 최대화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다른 RMGI 시멘트 제품과 비교해 보면, 오히려 레진 시멘트에 가까운 제거감을 느낄 수가 있습니다. 포스트 치료에서도 저는 레진 시멘트를 써왔는데, 이 제품을 접한 다음에는 Nexus RMGI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Nexus RMGI는 보철물을 붙일 때나 크라운을 씌우거나 인레이를 붙일 때 등 기본적인 치료에서 대부분 사용할 정도로 범용적입니다. 이와 함께 엔도를 할 때도 기본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광중합 가능한 강력한 접착력
처음에 시적을 한 뒤, 광중합을 하고, 굳을 때까지 기다렸다가 제거를 하면 임플란트 밖으로 나온 시멘트가 제대로 제거가 안 될 때가 있습니다. 오래 놓아둔 상태로 있다가 제거를 하게 되면 제거하기가 힘든데, 먼저 택 큐어링을 2초 정도 한 다음, 우선 컨택 부위나 마진 부위를 두껍게 제거를 합니다. 그리고 광중합을 하고 나서 충분한 시간을 두고 기다린 다음에 여분 시멘트를 제거하는 방식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이라면 다른 시멘트에 비해 치은이나 이런 불필요한 곳에 시멘트가 묻었을 때 쉽게 깔끔하게 제거하는 게 조금 어렵습니다. 그래서 저는 작업하기 전에 먼저 환자에게 시멘트가 조금 치은에 남을 수는 있다고 설명하지만, 심미적인 면에서도 보기에 좋지 않고, 민감하신 분들은 컴플레인을 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치은에 남은 시멘트는 덴탈 핀셋으로 제거하려고 해도 쉽게 되지 않는 게 아쉽습니다.
치료 과정에서 시멘트가 혀에 닿으면 쓴맛이 강하게 느껴진다는 환자도 있는데, 유지력이 좋아지려면 어쩔 수 없지만, 의사의 입장에서는 조금 더 주의해서 꼼꼼하게 작업하게 됩니다. 지금까지 1년 넘게 제품을 사용하면서 느낀 점은 우선 조작하는 게 편리하고, 예후가 좋아야 한다는 게 가장 핵심입니다.
 
 
짧은 자가중합 시간 생각해야
이 제품을 사용해보고자 생각하시는 원장님이나, 또는 처음 접한 원장님들이 계신다면, 이 제품은 자가중합되는 시간이 생각보다 짧습니다. 그래서 한두 개 치아가 아닌 많은 치아를 브릿지 형태로 할 때 택 큐어링을 하다 보면, 금방 단단하게 굳어 제거가 안 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Nexus RMGI는 강도와 접합력이 뛰어나 제거하는 게 어렵습니다. 임플란트 안쪽에 Nexus RMGI를 사용하게 되면 순식간에 굳어서 미세한 조정을 하기에는 힘이 듭니다. 치아 부위에 보철물을 세팅한 다음 곧바로 2~3초 사이에 택 큐어링을 하는 것이 필요하고, 만약에 3~4개 보철물을 한꺼번에 세팅할 때는 먼저 시멘트를 바른 부분은 이미 자가중합되고 있을 테니, 이를 미리 생각하고 조금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보통 여러 개의 보철물을 세팅할 때는 2~3개씩 나눠서 차례로 세팅하고, 택큐어링을 하는 방식을 씁니다. Nexus RMGI는 한번 굳으면 초기 강도가 굉장히 강하고, 광중합이 되기 때문에, 조금 오랜 시간 광중합을 한다면, 쉽게 제거하기는 힘이 듭니다. 하지만, 바깥 부분은 그렇게 보이더라도, 보철물 내부는 굳지 않은 상태일 수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보철물 내부가 굳을 때까지는 충분히 업체에서 제안하는 워킹 타임을 기다려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기본 매뉴얼 지키는 게 중요
오랜 기간 이 제품을 사용하면서 느낀 점은 기본 매뉴얼을 따르는 것이 가장 빠르고 편리하며 안정적인 결과를 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세팅할 때부터 마무리할 때까지 기본 사항만 따른다면, 현재까지 시중에 출시된 관련 RMGI 시멘트 제품군 가운데서는 이보다 더 좋은 재료, 제품은 찾을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한가지 바라는 점이라면, 장기적인 임상 데이터가 만들어져서 공유되면, 더욱 많은 원장님에게 RMGI 시멘트는 Nexus RMGI라는 것이 확실하게 인식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개원가에서는 보통 제품을 선택하는 기준 가운데 1순위가 가성비라고 생각합니다. 그다음에는 어느 회사에서 만드는지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이러한 선택 기준으로 봤을 때 이 제품 Nexus RMGI는 탁월한 유지력과 광중합이 되는 제품으로 우선순위에 드는 만족할 만한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제품명 : Nexus RMGI
제조원 : Kerr(미국)
제품 유형 : RMGI 시멘트
단위 용량 : 5g(Dual syringes)
판매원 : ㈜신흥
문의 : 080-801-1578

 

▲ Nexus RMGI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