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테리어] 봄처럼 포근한 진료, 맞춤형 휴식처 제공
상태바
[인테리어] 봄처럼 포근한 진료, 맞춤형 휴식처 제공
  • 권지나 기자
  • 승인 2017.01.11 16: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 김포시 ‘모모어린이치과’

 

경기 김포시에 위치한 ‘모모어린이치과’는 ‘봄처럼 포근한 치료 공간’ 이라는 컨셉으로, 치과 가기를 두려워하는 아이들과 보호자의 입장을 동시에 만족시키는 디자인을 선보여 눈길을 끈다. 놀이방에는 파스텔 톤의 다양한 색채 구성과 함께 안전을 강조한 섬세한 디자인들이 눈에 띄며, 회복실에서는 수면진료를 끝내고 잠에 깨지 못한 아이들이 휴식을 취할 수 있어 치과 진료를 두려워하는 아이들에게 편안한 휴식처를 제공한다.

 

정리 | 권지나 기자 denfoline@denfoine.co.kr 사진 제공 | 디자인토크
 
소아치과 진료는 보통 보호자의 동반이 필수적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이 일반적인 상식이다. 이 때문에 치과 진료를 두려워하는 아이와 아이를 치과에 데려가는 보호자들은 병원 입구에서 실랑이를 벌이기도 하고 진료를 포기하고 집으로 돌아가는 일 또한 빈번하게 발생한다.
 
김포시 모모어린이치과는 ‘봄처럼 포근한 치료 공간’이라는 컨셉으로 아이에게 치중되기 쉬운 공간을 ‘엄마와 아이 모두가 즐길 수 있는 분위기’로 연출했다. 공간의 배경을 제외한 부분에는 파스텔 톤을 이용해 수채화 같은 공간을 연출했으며, 아지랑이를 연상시키는 조명 아래서 보호자는 넓은 소파에 앉아 편안하게 아이들이 노는 모습을 지켜볼 수 있다.
 
치과 진료가 끝난 아이들은 놀이방에서 미끄럼틀을 타고 볼풀을 던지며 뛰어 놀기도 하며, 수면 치료를 마치고 잠에서 깨어나지 못한 아이들은 회복실의 따뜻한 온돌마루에서 휴식을 취할 수 있다.
 
 ‘봄처럼 포근한 치료 공간’ 제공
 
소아치과의 특성상 다양한 색을 사용했지만 하나의 색이 도드라지기보다 공간의 배경을 제외한 곳에 파스텔 톤을 이용해 수채화 같은 공간을 연출했다. 보호자는 아지랑이처럼 몽글몽글한 노란 조명불빛과 편안한 색채들 속에서 대기실의 소파에 편안히 앉아 대기할 수 있어 아이들이 진료를 마치고 나올 때까지 휴식을 취할 수 있다.
 
대기실 한쪽 인디안핑크색의 커튼을 열고 들어가면 난방시설이 설치되어 있는 회복실이 위치해 있다. 난방시설이 설치된 이곳에서 수면 치료를 마치고 잠에서 깨어나지 못한 아이들이 휴식을 취할 수 있다.
 
안전·디자인 충족한 최적의 휴식 공간
 
모모어린이치과는 소아치과의 특성상 아이쪽으로 치우치기 쉬운 디자인 공간을 ‘엄마와 아이 모두가 즐길 수 있는 분위기’로 연출했으며, 환자의 ‘안전’을 강조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치과를 이용하는 대상이 어린이인 것임을 감안해 안전에 취약해 보이는 설계는 아무리 아름답고 획기적인 디자인이라 할지라도 폐기하고, 협의해 재설계하는 과정을 반복했다.
 
아이들이 뛰어 놀 수 있는 대기실과 놀이방은 디자인과 안전, 두 마리 토끼를 잡기위해 수많은 협의가 오고간 공간이라 할 수 있다. 특히 ‘모서리’, ‘꼭짓점’, ‘모퉁이’, ‘가장자리’ 등 아이들에게 위험요소로 작용할 수 있는 부분은 애초에 존재하지 않았던 것처럼 디자인하기 위해 심혈을 기울였다.
 
보호자는 대기실의 소파에 앉아 놀이방에서미끄럼틀을 타고 노는 아이들을 지켜볼 수 있으며, 아이들은 볼풀을 던지며 풀장 속을 헤치고 뛰어 놀기도 하고 최신형 오락기로 게임도 할 수 있다. 푹신한 쿠션으로 마감된 미끄럼틀 계단은 3~5세 아이들이 오르다 잠시 발을 헛디뎌도 다치지 않고 까르르 웃으며 손을 짚고 일어날 수 있다.
 
보호자 배려한 배치도 ‘눈길’
 
모모어린이치과는 영유아 진료가 이루어지는 것을 감안해 보호자가 상시 아이를 지켜볼 수 있다. 유모차와 함께 방문하는 보호자를 배려해 입구부터 데스크까지 유모차 두 대가 마주하고 지나가도 부딪치지 않도록 넉넉하게 공간을 비워뒀다.
 
회복실 또한 보호자의 시선이 닿는 곳에 위치해 보호자는 아이를 지켜보며 안심할 수 있고, 아이는 보호자를 볼 수 있어 불안감을 덜어준다. 디자인을 담당한 디자인토크 관계자는 “어린아이를 맡겨야하는 엄마들에게는 편안함을, 치료를 받아야하는 아이들에게 긴장감을 덜어줄 수 있도록 아늑함과 신비로움을 동시에
줄 수 있도록 전체적으로 따뜻한 느낌의 노란 조명을 사용했다”며 “따뜻한 온기가 있는 모모어린이치과에서 아이와 엄마 모두가 즐겁고 재미있게 목적을 이루고, 쉬었다 귀가할 수 있는 공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시공 개요
■ 치 과 명 : 모모어린이치과
■ 위 치 : 경기 김포시 김포한강4로 507
■ 면 적 : 276.627㎡(약 83.82PY)
■ 바 닥 : 폴리싱타일, 데코타일
■ 벽 체 : 름, 타공판, 파벽돌, 도장, 유리, 도배
■ 천 정 : 도배
 
디자인 및 시공 : 디자인토크
http://blog.naver.com/talkdesig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