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니션스 초이스] 똑똑한 엔도 모터 ‘TF Adaptive Motor’
상태바
[클리니션스 초이스] 똑똑한 엔도 모터 ‘TF Adaptive Motor’
  • 류재청 기자
  • 승인 2017.03.17 1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토크에 따라 자동조절, 정확성과 편리성 획기적 개선!

치과의사에게 있어 ‘근관치료’는 가장 기본적인 치료이지만, 그렇기 때문에 가장 어렵고 조심스런 진료이기도 하다. 이 과정에서 파일과 모터 시스템이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는데, 다양한 환자 상황에 유연하게 대처하고 안전하고 편리하게 진료할 수 있다면 가장 이상적인 제품이다. 이런 기본적인 덕목에 가장 근접한 시스템 중 하나가 바로 ‘티에프 어뎁티브 모터(TF Adaptive Motor)’. 경북 문경 푸른치과 김민규 원장을 통해 ‘TF Adaptive Motor’의 장점과 특징에 대해 들어보았다.

취재 | 류재청 기자 denfoline@denfoline.co.kr

 

개업한지 10년을 훌쩍 넘겼지만 그때나 지금이나 변치 않는 게 있습니다. 바로, 임상에서의 기본은 ‘근관치료’라는 점입니다. 치과의사에게 있어 ‘근관치료’는 언제나 기본이자 가장 중요한 치료이며 환자에게 최선을 다해야 하는 치료입니다.

 

가멕스에서 만난 ‘TF Adaptive Motor’
그동안, 이와 관련해 여러 장비를 사용해 왔었고 지금도 사용하고 있지만, 약간씩 아쉬운 점이 있었습니다. 이런 중에 ㈜신흥에서 판매하는 ‘TF Adaptive Motor’를 사용하면서 그동안 느꼈던 불편이 대부분 해소되고, 술자와 환자 모두를 만족시키는 임상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처음 접하게 된 계기는 지난해 가을 GAMEX 전시회에서였는데, 시연을 통해 그동안 사용해 왔던 근관치료용 모터와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구매를 결정하고 지금까지 잘 사용하고 있고, 지금은 기존 모터보다 사용 빈도가 훨씬 더 많아졌습니다.

환자 상황에 따른 대처 능력이 관건
나이타이 파일 엔진 시스템의 기본 덕목이라면, 술자에게 쉽고 안전하며 효과적으로 근관장까지 접근하게 해 주는 게 우선입니다. 적절한 테이퍼를 가질 수 있도록 근관을 형성해 주고 근관세척과 충전까지도 무리 없이 진행되도록 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과정들이 다양한 상황에서도 균일하고 일정해야 합니다. 또, 술자의 실수(렛지 형성이나 측벽 천공 등)를 최대한 줄여 주는 한편, 쉽게 이해하고 쓸 수 있도록 설계돼야 한다는 점도 빼놓을 수 없는 요소입니다.
기존에 사용했던 모터들은 몇 가지 아쉬운 점이 있었던 게 사실입니다. 그 중에서도 레시프록 모션을 사용할 때 제조사가 정해놓은 각도에 맞춰 근관확대를 해야 하는 점이 다소 불편했습니다. 환자에 따라 근관의 형태가 매우 다양함에도 정해진 조건에 환자 상황을 맞춰야 한다면 술자 입장에서는 매우 조심스럽고 이 과정에서 느끼는 피로가 상당합니다. 근관 확대를 위한 파일 적용 시 파일이 작동되며 느껴지는 감각에 집중해야 파일 파절 등을 막을 수 있는데 기계적 확장성이나 유연성, 범용성 등이 다소 아쉬웠습니다.

가장 큰 특징은 회전각 자동 조절 기능
이런 점에 비춰 봤을 때 ‘TF Adaptive Motor’는 기본적인 덕목에 가장 근접한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술자의 수고와 피로를 덜어주는 모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전 모터들이 가졌던 단순 회전이나 기계적 레시프록 모션이 아닌, 근관 내 파일의 토크를 모터 자체가 감지해 그에 맞춰 회전각을 자동으로 조절해 줍니다. 이 때문에 파일의 끼임이나 파절을 막아주고 잔사 배출이 용이해 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파일이 처음 들어갈 때는 정방향 600°, 역방향 0°로 들어가 충분한 삭제가 행해지고 파일에 토크가 가해지고 부터는 정방향 370°, 역방향 50°까지 레시프록 모드로 자동 전환됩니다. 근관 내 파일에 가해지는 토크를 풀어주면서 근관형성을 편리하고 정확하게 시행할 수 있습니다.
요즘 사용되는 원 파일 시스템처럼 1개의 파일로 모든 근관 형성을 마무리하는 것은 아니지만 3개의 파일을 이용해 술자가 근관 사이즈에 따라 근관성형을 좀 더 진행을 할 것인가, 아니면 여기서 종료할 것인가를 판단하기 쉽게 해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양한 파일 지원하는 범용성도 특징
이밖에 ‘Custom 모드’를 지원하기 때문에 TF Adaptive 파일 외에 TF 파일, K3(K3XF) 파일, Light Speed 파일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핸드피스 헤드가 작아 구치부까지 접근하는 데 편리하고, 모터 무게가 가벼워 오래 진료해도 크게 무리가 가지 않는다는 점도 장점입니다.
TF Adaptive 파일이 가지는 장점 또한 이 시스템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기존 TF 파일이 꼬아 놓은 파일이었다면, TF Adaptive 파일은 거기에 R-Phase 열처리 공법을 추가해 더 유연하며 우수한 내구성을 가진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크게 아쉬운 점은 없었습니다. 다만, 유선모터라는 점이 약간의 아쉽고, ‘TF Adaptive File’에 최적화된 모션이다 보니 타 파일에 적용할 수 없다는 점 정도가 지금까지 느낀 아쉬운 부분이었습니다. 그러나, TF Adaptive 파일을 사용하면서 얻는 장점이 워낙 크고 많기 때문에 이 정도의 아쉬움은 충분히 상쇄하고도 남는다고 생각합니다.

다양한 기회 활용하는 것도 구매 요령
요즘은, 대개 2∼3개의 나이타이 파일과 1개 정도의 근관 모터 시스템을 갖춘 임상가들이 많습니다. 그런 관계로 새로운 TF Adaptive 파일 및 TF Adaptive 모터 시스템을 추가로 구매하기엔 다소의 망설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최근, TF Adaptive 파일 구매 시 모터 시스템을 대여해 주는 이벤트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런 기회를 잘 활용하면 훨씬 좋은 조건으로 만족스런 임상 결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