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테리어] 환자, 스텝 동선 분리한 효율적인 공간 연출!
상태바
[인테리어] 환자, 스텝 동선 분리한 효율적인 공간 연출!
  • 권지나 기자
  • 승인 2017.03.17 15: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포 ‘설아인치과’

경기 김포시에 위치한 ‘김포 설아인치과’는 단순하고 간결해 보이는 공간을 세련되고 멋스럽게 연출시켜 모던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인테리어 시 장식적 요소를 최대한 배제하고 무채색, 기하학 패턴의 소품을 이용하고, 간결한 색상을 사용해 심플한 느낌을 준다. ‘김포 설아인치과’의 전체적인 인테리어는 화이트와 심플함과 블랙의 무게감에 파스텔 톤을 더해 내추럴하고 따뜻한 느낌을 지닌 공간으로 표현하고자 했다.

정리 | 권지나 기자 denfoline@denfoine.co.kr 사진 제공 | 디자인토크

 

지난해 2월 김포시 김포한강4로에 문을 연 설아인치과는 단순하고 심플할 수 있는 공간에 기하학 패턴의 소품을 배치하여, 자칫 지루할 수 있는 공간을 호기심을 자아내는 공간으로 만들었다. 전체적인 색상으로는 블랙과 화이트를 사용하였으며, 파스텔 톤 더해 내추럴하고 따뜻한 느낌을 주었다.

 

조명과 소품으로 차별화 시도

설아인치과의 전체적인 공간에는 각각의 장점이 있지만, 그 중 환자들의 눈길을 끄는 것은 대기실을 꼽을 수 있다.대기실은 다른 병원과 달리 장식적인 요소를 거의 배제했지만 꽉 차 있는 공간으로 표현 하였으며, 치과의 깨끗함을 잘 표현하도록 화이트 베이스로 전체를 통일하였다.

더불어 간결함과 클래식한 느낌으로 조성하여 다른 병원과 차별성을 두었다. 특히 조명과 소품은 세련되고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고자 하였으며, 기존의 딱딱하거나 두려운 치과의 틀에서 벗어나기 위해 노력하였다.
 위화감 제거한 합리적인 공간 연출
시공을 의뢰한 치과 원장은 의료공간의 위화감 요소를 제거하고, 기능적이며 합리적인 공간 연출을 원했다.
이에 치과 자체의 불안함과 공포감을 해소하기 위해 딱딱한 색감을 배제하고 안정감을 주고자 하였다. 부분적인 디스플레이 연출로 보다 현대적이고 깔끔한 느낌을 주고자 하였으며, 대기실에서 오픈 진료실까지의 동선을 최소화하여 고객의 편리성을 추구한 점이 특징이다.
또한 스탭과 고객의 동선을 분리하여 효율적인 공간을 만들고 ‘ㄱ’자 체어 배치로 공간의 효율과 멀티성을 추구하였다.
 
안전하고 효율적인 공간 배치
환자들은 여느 치과와 마찬가지로 심한 고통과 스트레스를 가지고 병원을 찾게 된다. 이에 안전함과 효율적인 공간배치를 우선으로 하여 공간을 연출하였다. 편안한 디자인과 공간 연출은 마음의 안정감을 주며, 효율적인 동선으로 치료 환경과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환자를 배려하였다. 즉 심미적인 만족을 기초로 기능적, 기술적인 요소가 추가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시공 개요
 
■ 치 과 명 : 김포 설아인치과
■ 위 치 :
경기 김포시 김포한강4로
■ 면 적 : 174.96㎡(약 53.02py)
■ 바닥 :
폴리싱타일, 데코타일
■ 벽체 :
필름, 도장, 도배
■ 천정 : 도배
 
디자인 및 시공
디자인토크 http://blog.naver.com/talkdesig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