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Report] 환자의 심리를 연구하라

2021-06-03     덴포라인 취재팀

환자가 좋아하는 치과의사와 치과의사가 느끼는 환자의 선호도는 차이가 있다. 치과환자의 심리연구에 따르면 환자가 바라는 치과의사는 친절함을 바라는 경우가 57%, 치료술이 좋은 치과의사가 24%, 무응답(19%) 순으로 나타났다. 반면 치과의사가 생각하는 환자와의 간극의 불편함은 환자의 몰이해(49%), 바쁘다(37%), 마음가짐(14%)등의 순으로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개원가에서 제공하는 치과의료서비스는 의료진의 치료능력과 의료정보 그리고 의료처치를 수행하는 기자재 등 의료시스템으로 이루어진다. 이 같은 의료 인프라는 설비가 좋고 깨끗한 병원, 적절한 수가, 의료진의 친절성외에도 고객인 환자의 만족과 지속적인 관계설정이 중요해지고 있다. 환자들이 치과를 선택하는 이유와 치과를 바꾸게 되는 이유, 치과에 바라는 점을 살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