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계획에서 목업 및 최종수복까지
상태바
디지털 계획에서 목업 및 최종수복까지
  • 덴포라인
  • 승인 2017.09.06 11: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니어 제작에 기초한 현대 작업 개념 발표

디지털 계획에서 목업 및 최종수복까지
From digital planning to the mock-up and final restoration

비니어 제작에 기초한 현대 작업 개념 발표
저자: Cyril Gaillard and Jerome Bellamy, Bordeaux/France

 
“당신이 감당할 수 없는 것을 약속하지 마라!” 특히 심미적인 동기가 부여된 치과진료를 수행할 때는, 환자에게 과도한 기대치를 주지 않도록 최종 결과물을 사실적으로 시각화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치과진료에 있어 미용 치료 수요 역시 증가하고 있다. 오늘날의 환자들은 커뮤니케이션 미디어를 통해 미용치료에 대한 풍부한 정보를 거의 무제한으로 접할 수 있다. 따라서 치료 기대치도 높아지고 있다. 이는 치과의사에게 수수께끼와도 같다. 환자들은 원하는 결과를 약속받기를 원하지만 치료를 시작할 때 과도한 기대를 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도 전
일상적으로 치과에서 어려운 점 중 하나는, 환자에게 제시되는 모형이 왁스업(wax-up)으로 제작한 것이기 때문에 최종 치료 결과물(예를 들어 세라믹 비니어)과 일치하지 않는다는 사실이다. 이런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몇 가지 연구들이 시작되었다. 그 결과 SKYN 개념이 탄생했다.

해결책
SKYN 개념은 독특한 접근 방식에 토대를 두고 있다. 자연치 모양을 사용하여 환자의 입에 직접 모형을 만든다. 왁스업은 높이, 폭, 곡면 및 표면 질감과 관련하여 자연 치아의 해부학 및 형태를 반영한 치아 모양을 기준으로 만든다. CAD/CAM 기술을 이용하여 실물 모형을 스캔하고, 구강 내에서 조정 후 베니어를 가공함으로써 자연스러운 결과를 위한 예측 가능성이 보장된다. 실물 모형의 재현성과 결과의 정확성은 CAD/CAM 시스템의 성능으로 인해 이루어지며, 환자의 기대를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충족시킬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수복물은 심미적인 왁스업을 정확히 복사하게 된다. SKYN 개념과 관련된 여러 작업 과정을 임상 증례를 토대로 하여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자 한다.

CAD/CAM 기술은 치의학에 혁명을 일으켰다. CAD/CAM으로 단시간 내에 고정밀도의 맞춤형 세라믹 비니어를 효율적으로 제작할 수 있게 되었다.

임상증례

 
시술 전 상황
환자는 심미적인 기준을 주로 요청하며 치과에 내원했다. 환자는 전치부 수복물이 너무 노랗게 보이고, 모양이 맞지 않다고 느꼈다. 수복물은 구강 내에서 수년이 경과된 상태였다. 이제 수복물을 대체해야 했다. 우선 일련의 디지털 사진을 촬영하여 상황을 더 자세히 조사했다. 환자의 스마일 라인은 높았다. 그러나, 환자는 웃을 때 잇몸이 보이는 것과 윗입술이 비대칭인 점에 대해 개의치 않았다(그림 1a와 1b). 연조직에서 별다른 이상 징후는 나타나지 않았다.
 
치료 계획
우리는 환자에게 전치부를 치아 15번에서 25번까지 비니어를 연장시켜 수복하도록 권유했고, 조화로운 외모를 위해 소구치까지 수복물에 포함하도록 조언했다. 환자는 이런 제안에 동의했다. 우리는 다음과 같은 치료 계획을 세웠다.

→ 치아의 자연스러운 모양과 질감을 재현하기 위해 콤포지트 비니어를 이용한 왁스업
→ 광중합형 나노하이브리드 콤포지트(IPS EmpressⓇ Direct)를 이용한 SKYN 개념에 따른 목업
→ 목업을 구강스캐너로 스캔
→ 목업의 도움으로 치아 준비
→ 광학 카메라를 이용하여 프렙 부위를 디지털 인상채득
→ 템포라리 제작
→ 글라스 세라믹 비니어(IPS Empress CAD) 가공
→ 비니어 장착

왁스업 제작
세라믹 비니어의 목적은 치아량을 더 많이 보존하는 것이다. 치아는 더 강하고 오래 견뎌야 한다. 치아의 비율을 조정하는 것은 치아 사이의 조화로운 안모와 환자 얼굴의 미소를 만드는 데 필수적이다.
왁스업을 만들기 위해 SKYN 모델(Jan Hajtó 박사의 ‘Anterior Model Set’)을 참조로 사용했다(그림 2). 이는 자연 치아를 재현한 것이다. 환자의 요청에 따라 치아 선택은 DSD 프로그램(Digital Smile Design)과 VisagiSMile 디자인 및 시각화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수행하였다.

목업으로의 전송
우리는 왁스업의 도움으로 전정 표면의 실리콘 키를 만들고 스파튤라를 이용하여 키 안에 콤포지트 재료를 얇은 층으로 발랐다(IPS Empress Direct)(그림 3). 빛이 경화되면(Polyphase LED가 있는 Bluephase) 제작한 15번~25번 치아용 콤포지트 비니어를 모델상에 배치하고 왁스로 고정한다(그림 4).
일단 왁스업이 완료되면, 복제하여 스톤에서 제작된다. 우리는 치과의사가 치아를 프렙할 때 사용할 수 있도록 이 모델로 실리콘 키를 제작했다. 실리콘 키는 두 가지 다른 실리콘 재료 즉, 하나는 고경도(Silico Dur, Cendres + Metaux)와 저경도(3M ESPE Express)를 이용하여 두 단계로 제작된다. 실리콘 키는 목업과 템포라리 제작에 사용된다.

 
치아 프렙과 치과기공소로 데이터 전달
실리콘 키의 도움으로 목업을 삽입하고, 표면 질감은 연마 시스템(AstropolⓇ)으로 재작업한다(그림 5). 심미적인 효과는 사진과 비디오로 확인했다. 환자 역시 그림을 살펴볼 수 있었다(그림 6과 7). 이후 치아는 볼 형태의 버를 이용하여 프렙하고, 이때 목업은 제자리에 놓는다(Galip Gurel 2003)(그림 8). 이 과정은 최소 침습 치의학 요건에 충족된다. 프렙 치아의 인상(그림 9) 스캔은 구강 스캐너를 사용하였고, 템포라리들은 실리콘 키를 사용하여 제작하였다.

이 시점에서 치과의사는 디지털 인상을 2회 실시해야 한다. 첫 번째는 프렙된 치아 인상, 그리고 두 번째는 구강 내 템포라리 인상이다. 또한, 프렙된 치아를 기존 방식대로 실리콘 인상을 채득한다. 치과기공사는 이 인상을 이용하여 밀링 가공한 세라믹 비니어의 적합과 접촉점을 확인할 수 있도록 실제(물리적) 모델을 제작하게 된다.

 
최종 수복물 제작
CAD 제작의 경우, 두 개의 데이터 세트(템포라리, 프렙치아)가 소프트웨어에서 중첩된다(그림 10).
결과적으로, 템포라리의 모양은 프렙 마진과 일치한다. 가공을 위해 밀링장비로 데이터 전송 전 각 부분들을 검사한다(프렙 마진, 두께, 접촉점 등)(그림 11). 비니어 제작을 위해, IPS Empress CAD Multi blocks을 사용하기로 했다. 이 블록은 상아질에서 절단면까지 생생한 색조 변화를 특징으로 한다. 색은 A1의 블록을 선택했다. 블록 내 각 비니어 위치는 절치부위의 반투명도가 우리가 요구하는 것과 일치하도록 위치했다. 일단 비니어 가공 후, 모델의 준비된 다이위에서 적합도를 확인하고 각각의 접촉점도 평가했다.
표면 질감은 살짝 재작업했다(그림 12). 더욱 심미적인 결과를 얻기 위해, 글레이즈 소성 전 스테인과 에센스 재료(IPS IvocolorⓇ)로 비니어에 효과를 부여했다(그림 11).
 
세라믹 비니어 장착
시적에서 색조와 적합도를 확인한다. 10개 비니어 모두 구강 내에서 우수한 적합을 나타냈다.
다음 단계는 접착 본딩이었다. 접착 절차 이전에 치료 부위를 격리하고, 건조한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 러버댐을 장착했다. 자연 치아는 변색되지 않았으므로 반투명의 류팅 콤포지트(VariolinkⓇ Esthetic)를 사용할 수 있었다(그림 13). 비니어들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장착하였다:

→ 수복물을 플루오르화수소산으로 60초 동안 에칭하고, 흐르는 물로 헹군 뒤 압축 공기로 건조시켰다.
→ 그 다음 비니어를 실란으로 컨디셔닝 했다. 유니버살 프라이머(MonobondⓇ Plus)를 도포하고, 60초 동안 반응을 기다린 후 건조시켰다.
→ 프렙된 치아를 37% 인산 겔(Total Etch)로 에칭한 후 헹구었다.
→ 불화 방출 ExciteF F DSC 접착제를 적용했다(광중합 없음).
→ 류팅 콤포지트로 코팅한 비니어를 장착했다.
→ 류팅 콤포지트는 1~2초간 살짝 중합(Polyphase LED 있는 Bluephase)하여 과잉 류팅 콤포지트를 깨끗하게 제거할 수 있게 했다.
→ 40초 동안 모든 비니어들을 최종 경화.
→ 러버댐 제거와 교합 검사. 마지막 단계에서 수복물을 연마했다.

세라믹 수복물은 구강 내에서 매력적인 심미적 외관을 보여주고, 어린 환자의 미소와 아름답게 조화를 이루고 있다. 계획했던 상황이 정확하게 최종 수복물로 전달되었다(그림 14~16).

결론
심미 치의학의 현대 재료들은 과거보다 훨씬 쉽게 만족할만한 결과를 만들 수 있게 해준다. 이는 수복물 결과가 높은 심미적 요구 사항 뿐 아니라, 필수 기능 기준을 충족시키는 데 있어 상당한 진전이 있음을 간주하게 한다. 최첨단 계획 도구, 디지털 보조 장치, CAD/CAM 기반 제조 및 유망한 재료들이 뛰어난 결과를 이끌고 높은 환자만족도를 보장해주고 있다. 그러나 CAD/CAM 기술을 너무 염두에 두지는 말자. 숙련된 치과기공사의 기술과 경험은 필수 불가결한 채로 남아 있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