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로운 숙면을 위한 코골이 방지장치
상태바
평화로운 숙면을 위한 코골이 방지장치
  • 덴포라인
  • 승인 2017.11.06 1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신, 코 골아요!

평화로운 숙면을 위한 코골이 방지장치
당신, 코 골아요!
Anti-snoring guards for a peaceful night's sleep
YOU'RE SNORING, DARLING
!

수면 중 코골이는 함께 잠을 자는 사람에게도 문제가 될 수 있다. 이비인후과의 양압기뿐 아니라, 눈에 띄지 않는 코골이 장치는 편안하고 효과적인 수면을 위한 장치가 되기도 한다.
* 출처 : SPECTRUM ORTHO

잠에서 깰 때 목이 건조하거나, 낮에 집중력이 떨어진다거나 혹은 쉽게 피로감을 느끼면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한다. 첫 번째 해야 할 일은 주치의를 찾는 것이다.

작용과 대안
사람들은 왜 코를 고는가? 새로운 연구 결과에 따르면 심야 코골이의 흔한 원인은 인후 근육과 점막이 늘어나기 때문이다. 결과적으로 이들 부위를 강화시키기 위해 여러 가지 접근방식이 고안되고 있다. 그러나 연조직 구개 수술은 신중해야 하므로 환자들은 좀 더 다른 선택방법을 문의하고자 한다. 양압기는 필수 장비이지만 비용이 많이 들고 옆 사람에게도 불편함과 자극을 준다.
그러나 실제로 다소 유용하게 보이는 한 가지 방법이 있다. 하악이 돌출되면 혀의 근육을 타이트하게 해 인후 부분이 수축되지 않게 해주는 장치를 사용하는 것이다. 이 장치는 착용 시 하악이 돌출하도록 설계되었다. 이 아이디어는 상악과 하악을 탄성 스프링으로 연결하는 SNX를 개발한 Dr. Schmitt-Bylandt의 기술로부터 시작되었다.

The SNX system
Nitinol은 소위 말하는 ‘형상 기억 합금’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1958년에 개발된 Nitinol은 뛰어난 항부식성과 스프링-하드 특성으로 인해 의료 기술 분야에서 사용되어왔다. 이 합금의 주성분은 니켈과 티타늄이다. 기공소에서는 이미 돌출 시스템을 만족스럽게 사용해왔지만, 내구성이 제한되어 있어 SNX 시스템(Dreve社)을 주목하게 됐다. 코골이 장치 제작은 소프트위에 하드의 이중 열가소성 시트를 이용하여 매우 쉽게 제작하였으며, 여러 제조사의 제품으로도 제작할 수 있다. 그러나 스프링과 특정 플라이어는 Dreve社에서만 구할 수 있다.

첫 단계로 완벽한 상/하악의 쇼어 경도를 낮게 하여 실리콘 인상을 채득한다(그림 1). 환자들은 팽창수준이 낮은 모델상보다는 ‘Dentonoa Resistone 160’ 석고로 제작한 모델상에서 제작한 장치에서 편안함을 평가하게 된다. 그 다음 교합레벨의 모델을 후부 배벽(dorsal wall)에 직각이 되도록 트리밍한다. 트리밍 후, 작업 판의 교합에 두 모델을 배벽에 배치할 수 있어야 한다(그림 2). 치아 및 치아 사이 부위의 돌출 언더컷은 모델링 점토로 봉함한다. 그러나 일부 언더컷은 장치의 적합을 확인하기 위해 남겨두어야 한다.

 
열 성형 시트
열 성형 시트는 포일이 내장된 Kombiplast 패널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Drufomat scan은 여기에서 매우 큰 도움이 되었다. 이렇게 하면 포장의 바코드가 스캐닝 창 앞에서 쉽게 잡히고 매개 변수가 자동으로 조정된다. 그 다음은 시작 버튼을 누르고 열 성형 공정을 시작하면 된다(그림 3).
대부분의 치과기공사는 준비 단계에 익숙하다. 즉, 호일을 제거하고(모델면은 균일하게 매끄럽다. 그림 4), 커터로 트랙을 ‘자르고’, 날카로운 밀러(크로스 커팅이 바람직)로 마무리 한 다음 가장가지를 티슈 그라인딩 휠로 깔끔하게 한다. 스타팅 셋트는 6㎜ 두께의 플라스틱 판을 포함하고 있다.
하악 모델의 배면(dorsal) 부분은 이 판에 놓인다. 플레이트의 두께는 수면 검사실에서 Dr. Schmitt-Bylandt가 결정한 돌출에 해당하며, 일반적으로 기계적 코골이 소리를 예방하기에 충분하다. 이 돌출 위치에서 모델은 조립된 트랙과 함께 실리콘을 이용하여 서로 고정된다(그림 5).
 
 
스프링
스프링이 협측으로 부착되어야 하는 영역은 거칠기용 휠을 사용하여 거칠게 한 후 광 경화 접착제인 Lightdon으로 코팅할 수 있다. 가공하기 전에 스프링을 40~50℃의 온수에 담그면 스프링 메탈의 형상 기억이 재설정된다. 스프링은 세트에 포함된 투명 모델링 클레이(그림 6)를 사용하여 배치한다. 스프링의 곡선은 6번째와 7번째 치아의 치간 부위보다 약간 위쪽으로 이동한다. 조절 슬리브는 하악에 위치한다. 곡선의 자리 표시 자로 배치된 실리콘 튜브는 장착 플라스틱의 경화 후 다시 제거하여 스프링이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다. 스프링 위 부분은 Lightdon젤로 코팅한다.
플라스틱은 Ivoclar의 Bluephase같은 광중합기를 이용하여 300~400㎚의 파장으로 경화시킨다. 부착 전에, 스프링을 약 2㎜ 정도 구부려 나중에 부드럽게 누르면 트랙이 닫힌 상태가 될 수 있다. 전체 과정은 반대쪽에서는 역순이 되어야 한다. 광경화 장치에서 경화시킨 후 공정 흔적을 보여주는 구조의 모든 위치뿐 아니라 Plaquit 광경화성 래커를 사용하여 스프링위로 플라스틱을 작업했다. 마지막으로 래커 트랙의 최종 중합을 위해 모델을 ‘EyeVolution’장치에 넣는다(그림 7).
 
효과
이제 남은 유일한 점은 유효성에 관한 문제이다. 과연 정말로 효과가 있는가? 코골이 환자가 과거 보철물을 착용한 적이 없었다면, 구강 내 장치에 익숙해지는 것이 첫 번째 단계이다.

“새로운 연구 결과에 따르면 심야 코골이의 가장 큰 원인은 목구멍의 근육과 점막이 늘어나는 현상이다.”

내 경우에는 약 2주가 걸렸다. ‘강제 돌출’은 특히 익숙해져야 한다. 처음에는 아침에 턱관절을 느낄 수 있었다. 그래서 돌출을 4㎜로 단축시켰다. 스프링 슬리브는 키트에 포함 된 플라이어를 사용하여 열 수 있고, 스프링은 움직일 수 있으며, 슬리브는 따뜻한 물을 사용하여 원래의 시작 형태로 복귀한다.
스프링 그 자체는 구강 내에서 전혀 느낄 수 없었다. 개발자에 따르면, 구강장치를 착용한 상태에서 먹고 마시는 것이 가능하며, 심지어 키스조차도 가능하다고 한다!

결론
얼마나 많은 장치 사용자들이 코골이를 더 이상 하지 않는지 나타내는 신뢰할 만한 조사 결과는 없다. 그러나 60% 이상이라는 것은 과장이 아니다. 코골이 장치는 처방 없이 일반 판매대에서 구입할 수 있는 해결책이 아니다. 이비인후과 의사가 수면 요법을 시행하는지 혹은 코골이 환자를 위한 양압기 처방을 위해 치과로 진료의뢰를 선호하는 지 살펴보는 것도 흥미로울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