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임상] 조절이 불량한 당뇨 환자에서 Oneguide system과 TS III BA fixture를 사용한 임플란트 치료의 결과 및 예후 평가
상태바
[임플란트 임상] 조절이 불량한 당뇨 환자에서 Oneguide system과 TS III BA fixture를 사용한 임플란트 치료의 결과 및 예후 평가
  • 윤상용 과장(좋은강안병원치과)
  • 승인 2018.01.04 15: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ntroduction
당뇨(Diabetes mellitus)는 임플란트 치료 시 장기간의 Survival과 Success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잠재적인 Risk factor로 일반적으로 고려되고 있습니다. 비록 당뇨가 끼치는 유해한 효과들을 꼭 집어서 말할 수 없다 하더라도, 이전의 많은 연구들에서 당뇨 환자들이 더욱 높은 Failure rates를 가진다는 결과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당뇨의 조절 상태가 불량한 경우에는 특히 치유에 극심한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에 임플란트를 포함한 모든 수술 전에 좀 더 관심을 가지고 추가적인 고려를 해서 치료 계획을 설정하고 진행해야 합니다.

Digital Guided Surgery System(Oneguide)는 3차원의 CT data의 술 전 분석 결과를 3D printing하여 제작한 Surgical Template와 특수 Surgical kit를 사용하여 좀 더 적절한 위치에 식립이 이루어지도록 도와주면서 동시에 수술 시간과 난이도를 감소시켜줄 수 있으며, 일부 증례에서는 Immediate Prosthesis까지 가능하게 합니다.

TS III BA fixture는 SLA(Sand-blasting, Acid eching) Surface 상부에 10㎚ 이하의 초박막 Bioresorbable HA(Hydroxyapatite)를 코팅한 표면처리를 가지고 있어 개선된 골 유착 유도능 및 우수한 초기 치유력을 가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전신 건강도가 불량한 환자에서 Oneguide system과 TS III BA fixture를 함께 사용한 임플란트 치료는 임상적으로 많은 이점을 가질 수 있습니다.

다음 증례를 통해 조절이 불량한 당뇨 환자에서 Oneguide system과 TS III BA fixture를 사용하여 시행한 임플란트 치료의 임상적 결과와 예후를 살펴보려 합니다.

Case Report
해당 환자는 조절되지 않은 당뇨를 가지고 있는 57세 남자 환자로, 임플란트를 통한 기능의 회복을 주소로 내원하였습니다. 이전에는 당뇨 약을 복용했었으나, 3년 전부터 임의로 약 복용을 중단하고 내과 정기 체크를 가지 않았다고 하였습니다. 초진 내원 시 만성치주염으로 인한 다수 치아의 결손 및 동요, 전반적인 치조골 소실, 양측 상악동의 함기화 등을 관찰할 수 있었습니다.

 

Intraoral finding on 1st visit
1. Multiple edentulous state on #14,16,24,35,36,37,47 ext. site
2. Multiple teeth mobility(+++) → hopeless
3. Severe alveolar bone loss, gingival swelling & inflammation on Mx.
4. Both sinus pneumatization(severe)
5. Mild alveolar bone loss, gingival swelling & inflammation on Mn.

초진 검사 및 상담 시행 후 당뇨 조절을 위해 내과의사에게 바로 의뢰하였습니다. 경구 혈당 강하제 복용, 식이 및 행동조절요법을 다시 시작하고 f/u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환자의 치료 협조도가 좋지 않았기 때문에 3개월 후 원하는 수준의 조절 상태를 얻을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환자의 임플란트 치료에 대한 의지가 매우 강하여 내과의사와 상의 하에 경구약 증량(qd->bid), 당뇨 조절에 대한 재교육 등을 시행하면서 예후 불량 치아를 발거하고 이후 치유 상태를 관찰하기로 하였습니다.

다수 치아 발거(#15-17, 25, 26, 27) 및 잔존치 부위의 치주치료 후 상하악 임시 의치를 제작하여 사용하였고 2개월 가량 치유를 기다렸습니다. 치유 기간 동안 혈당 수치는 좀 더 안정화되었고, 발치창 또한 양호한 치유 상태를 보였습니다. 환자에게 임플란트 실패 가능성 등에 대해 충분히 설명하고 Informed consent를 받은 후 임플란트 치료 계획을 결정하였습니다.

 

Treatment plan
1. Maxilla
Implantation on #14,15,16,17,24,25,26,27 ext. site using Oneguide
Simul taneous GBR & sinuslift (both) via lateral approach
2. Mandible
Implantat ion on #35,36,37,47 ext. si te using Oneguide
Immediate provisional prostheses

환자의 CBCT raw data와 발치 후 재 채득한 술 전 진단 모형을 이용하여 Oneguide 분석을 시행하였습니다. 상악은 잔존 치조골량이 부족한 상태였고 하악은 즉시 임시보철을 계획하였기에 골 유착 속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TS III BA fixture를 사용하기로 계획하였습니다.

발거 2달 경과 후 상악 양측의 임플란트 수술을 시행하였습니다. 상악 양측에 Inci sion & Flap elevat ion을 하고 상악동 거상술을 먼저 시행한 후, Oneguide surgical template를 적용하여 Drilling을 시작하였습니다.

Template design시에 Anchor-pin은 사용하지 않기로 결정하였기에 Palatal flap elevation을 하지 않고 해당 부위에서 Template의 안정을 얻었으며, #17, 27 ext. Site의 Drilling 및 Fixture inser t ion 후에 Fixture dr iver를 유지한 상태에서 나머지 부위의 Drilling & Fixture insertion을 진행하여 추가적인 적합 안정성을 확보하였습니다.

8개의 TS III BA fixture를 식립하였고 20N이상의 고정력을 얻었기에 1stage로 마무리하기로 결정하고 Healing Abutment를 체결하였습니다. 발치로 인한 약간의 골 변화는 있었기 때문에 Template 제거 후 경미하게 Fixture의 깊이는 조정하였습니다. 상악동 거상술은 Lateral approach를 통해 Xenograft(Bio-oss)와 Fibrin sealant(tisseel)를 사용하여 Graft하였습니다. #14i, 17i 부위는 식립 후 Buccal dehiscence가 발생하여 Drilling시 채득한 Autogenous bone particle, Xenograft(Bio-oss), Collagen membrane(Ossguide)를 사용하여 Non-submerged GBR을 추가적으로 시행하였습니다.

상악 임플란트 수술 2주 후, 상악 부위의 Stitch-out과 하악 임플란트 수술을 함께 시행하였습니다. #35, 36, 37 ext. Site는 Attached gingiva의 부족으로 f lap op.를 시행하였고, #47 ext. Site는 Attached gingiva가 충분하여 Flapless op.를 시행하였습니다. 식립 직후 Oneguide analysis 시 미리 제작해놓았던 Customized Abutment(Smartfit)를 체결하고 Temporary prostheses를 Setting 하였습니다. 상악에는 기존에 사용하던 임시의치 내면을 삭제하고 Tissue condit ioner를 적용하여 3개월 가량 사용하였습니다.

술 후 3개월 경과 후 상악 부위도 인상 채득하여 Customized Abutment(Smartfit) 제작하였으며 Temporary prostheses를 Setting하여 Loading을 시작하였습니다.

1달 반가량 임시보철물을 사용하면서 경과 관찰한 결과 이상 소견 없어 지르코니아를 사용한 최종 보철물을 제작하였습니다. 잔존치의 기존 Shade가 어두워 환자의 요구에 따라 좀 더 밝은 Shade로 수정하였습니다. #21도 치주염으로 예후 불량하여 발거한 후 Ovate pontic 형태의 Zirconia Bridge 제작하였습니다.

모든 치료 종결 후 2~3달에 한 번씩 당뇨 조절 상태 확인 및 치주 상태 체크 위해 경과 관찰 시행하고 있으며, 위생이 불량한 부위에 대한 전문가 치면세마 및 스케일링, TBI을 반복하고 있습니다. 임상사진과 파노라마를 보면 술 후 1년 경과 후에도 임플란트 주위 치조골 높이의 변화 없이 잘 유지되고 있는 양상이 관찰되며 잔존치의 치주 조직 상태 또한 양호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Loading 후 1년이 경과하였으나 어떠한 합병증도 발견되지 않았으며, 치료 결과에 대한 환자분의 만족도도 매우 높습니다.

 

Conclusions
Oneguide system과 TS III BA Fixture를 사용한 상하악의 재건 치료는 상기 환자, 다시 말해 조절이 불량한 당뇨를 가지고 있고, 해부학적으로 불리한 조건을 가진 환자에서도 임상적으로 성공적인 결과 및 예후를 보여주었습니다.

장기적인 예후에 대해서는 당뇨 조절 상태 유지, 구강 내 위생 관리를 시행하면서 좀 더 지켜봐야 하지만 주기적인 체크 및 적극적인 관리를 시행한다면 양호할 것으로 보입니다. 임상적 연구가 추가적으로 요구되지만, 이처럼 전신적인 문제를 가지고 있는 환자의 구강 내 재건 시 Oneguide system과 TS III BA Fixture의 조합은 선택 가능한 양호한 치료 옵션이 될 수 있을 거라 사료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