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정 임상] 디지털 시대의 새로운 교정 패러다임!
상태바
[교정 임상] 디지털 시대의 새로운 교정 패러다임!
  • 박서정 원장(트리 Baylor 치과)
  • 승인 2018.02.05 1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엘레메트릭스와 슈어스마일 ①

전 산업분야에 걸쳐 디지털화가 가속화되고 있는 가운데, 치과영역 역시 디지털에 기반한 새로운 임상 패러다임이 대거 형성됐다. 특히, 교정 분야에서의 디지털화는 더욱 빨라져, 하루가 다르게 새로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그리고 술식들이 등장하며 격변의 새 시대를 예고하고 있다. 본지는 오라메트릭스社의 교정 시스템을 중심으로 디지털 시대의 새로운 교정 패러다임을 짚어보기로 했다. 본 연재를 이끌어 갈 박서정 원장은 엘레메트릭스코리아 대표이자 트리 베일러치과 원장이다.

 

If we could play with a computer combining our strengths, human intuition plus machine’s calculation, human strategy plus machine’s tactics, human experiences plus machine’s memory, human passion plus machine’s objectivity, it could be the perfect game ever played.
A weak human plus a machine plus a better process is superior to a very powerful machine alone, but more remarkably, is superior to a strong human player plus machine and an inferior process. This convinced me that we would need better interfaces to help us coach our machines toward more useful intelligences.
- Garry Kasparov at TED 2017

 

첨단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과거, 인간과 기계의 대결 구도에서 이제는 차차 기계에 의해 더 강력해진 인간의 측면이 강조되고 있다. 교정영역에서도 ‘디지털 교정’이란 말이 홍수처럼 쏟아져 나오고 있다. 첨단 기술을 도입하면, 기존의 임상에서 중요했던 교정에 대한 지식, 직관, 열정 등은 그 고유의 가치를 잃지 않으면서 오히려 더 새롭고 편리하고 현실적으로 그 가치가 극대화될 수 있다.
앞으로의 연재에서 오라메트릭스社의 ‘엘레메트릭스’와 ‘슈어스마일’이란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한 ‘디지털 교정’을 하드웨어와 연계하여 양쪽 면에서 아주 실제적이며 구체적인 적용 사례와 매뉴얼 들을 다뤄보고자 한다. 오라메트릭스社는 교정영역에선 최초로 컴퓨터 기술과 디지털 이미징 시스템, 로봇 기술 등을 접목하여 ‘디지털 교정’의 시대를 열었고 계속 발전시켜 오면서 많은 ‘최초의 도전’들을 주도해 왔다.
따라서, 현재 그들의 서비스를 이용한 환자 치료 증례와 임상 사례 등을 살펴보면 디지털 교정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바탕으로 디지털 교정의 미래에 대한 예측을 해 보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되리라 생각한다.

오라메트릭스, 그들은 누구인가
엘레메트릭스와 슈어스마일을 제공하고 있는 오라메트릭스社는 1992년 독일 Kiel대학에서 처음 시작되어 1994년 교정 영역에서 최초로 CAD 시스템을 시작했다. 1998년 교정에서 전악 구강 내 스캐닝 기술을 처음 도입하여 2004년 역시 세계 최초로 CAD/CAM 시스템을 기반으로 한 본격적인 로봇 와이어 벤딩을 시작하였다.

그 후 계속 발전을 거듭하여 교정 영역 최초로 CBCT 통합을 이뤄냈다. 최초로 순측과 설측 치료의 통합, 최초의 워크플로우의 자동화 실현, 최초의 1st, 2nd, 3rd order bend를 자유롭게 선택하여 처방할 수 있는 맞춤형 와이어 생산을 거쳐 마침내 최초의 클라우드 베이스의 CAD 시스템 제공에 이르기까지 혁신적인 성장을 계속 해왔다.
이런 발전의 과정 동안, 오라메트릭스는 제품의 마케팅보다는 특화된 첨단기술을 이용한 고퀄러티의 교정치료, 의사의 배경지식에 근거한 진단을 그대로 재현할 수 있는 치료계획의 수립, 의사와 직원들의 사용 편의를 위한 표준화된 자동화 시스템의 개발 등에 더욱 주력하였다. 이런 그들의 노력에 근거하여 오라메트릭스의 3차원 디지털 모델은 그 어떤 시스템보다 더 정밀한 고도의 재현성이 있음을 보여 주었다. 또한, 슈어스마일의 셋업과 맞춤형 와이어에 의해서 치료한 결과가 환자의 실제 치료 결과와 상당히 일치함을 다양한 논문에서 볼 수 있다.
이런 그들의 정밀한 CAD 모델과 맞춤형 와이어 디자인을 위해 발전되어 온 정밀한 셋업 기술에 근거해 보급형인 엘레메트릭스를 아시아 최초로 한국에서 런칭을 하고 디지털 진단과 stl 파일을 이용한 투명교정 및 순측 IDB 서비스 등을 먼저 시작하였고, 이제 슈어스마일의 런칭을 준비 중이다.

 

엘레메트릭스의 임상 적용
1. 정밀한 CAD 모델을 바탕으로 다양한 시각적 진단 도구를 이용한 다이내믹한 치료 계획 수립.

2. 환자의 2차원 데이터와 3차원 데이터를 중첩한 심화 진단.

3. 폭넓은 응용이 가능한 투명교정 서비스.

· 유저의 기호에 따라 자유로운 브라켓 종류 및 본딩 위치 선택.
· SWA 원리에 따른 자동 셋업 제공.
· 필요에 따라 자유로운 브라켓 처방.
· 자동 셋업 후에도 필요에 따라 치아나 브라켓 위치 수정 가능.
· 치아나 브라켓 위치 수정에 따라 IDB 트레이 디자인 자동으로 수정.
· 브라켓과 지그 사이의 충돌 자동 표시.
· 자유로운 트레이 디자인 및 분할 가능.
· 구강 내 안정된 트레이 장착을 위한 Occlusal Rest 자동 또는 수동 부여 가능.
· 브라켓을 정확히 잡아주면서 신뢰도 높은 브라켓 포지셔닝 정밀도.
· 작은 용적으로 환자에게 편안하고 다루기 용이하며 경제적인 프린팅 가능.
· 특허 받은 디자인으로 여분의 레진 제거 및 브라켓 베이스에 직접 광조사 유리.
· 본딩 후 트레이 제거 매우 쉽고 간편.

 

슈어스마일의 임상 적용
1. CBCT 스캔 데이터를 이용한 프리미엄 모델에 의한 심화 진단.

· 치조골과 치근을 고려한 치료계획 수립이 가능.
· 악교정 수술 환자의 경우 치아 이동 및 악골의 이동을 동시에 계획 가능.
2. 정밀한 셋업 및 맞춤형 와이어 제공.

· 정밀한 셋업 기술 확보.
· 로봇에 의해 정밀하게 1st,2nd,3rd order 벤딩의 자유로운 첨삭이 가능한 맞춤형 와이어.
· Interbracket distance가 작은 설측에서의 벤딩도 대부분 가능.
· 의사와 환자의 필요에 따라 자유로운 브라켓 선택 가능.
· 자유로운 Wire Sequence 선택 가능.
· 의사가 원하는 대로 자유로운 와이어 디자인 가능.(COS & RCOS, Expansion & Constriction, Passive & Active, Straight Segment)
· 부분 또는 전체 와이어 활성도를 자유롭게 결정.
· 다양한 Compensation 벤딩이 가능(Slot Filling Torque, Overcorrection, 토크 추가 또는 감소)

 

열린 토론의 장이 되길 기대하며
“Technology isn’t an end but the mean. Technology isn’t the goal but the tool.”
기존의 임상에 디지털을 도입하는 주체는 ‘의사’ 자신이 되어야 교정영역에서의 ‘디지털 활용도’를 극대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활용을 위해서는 정확한 데이터를 계산하고 원하는 목표에 따라 쉽게 응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소프트웨어의 역할이 상당히 중요하다.
그러나, 정확한 정보의 인풋과 정확한 결과의 아웃풋이 가능하게 되려면 하드웨어의 올바른 선택과 활용이 아주 중요하다. 스캐너, CBCT, 3차원 프린터 등의 장비에 대한 올바른 선택과 사용법을 알아야 하는 것은 물론 사용 중 예기치 않던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그 원인을 파악하고 해결하는 방법도 숙지 되어야 한다. 이러한 기준이 충족되어야 규격화되고 체계화된 ‘디지털 교정’이 가능하다고 보기 때문이다.
엘레메트릭스와 슈어스마일을 이용한 실제적이고 생생한 임상 적용 증례들을 다양한 측면, 즉디지털 교정의 현재와 미래, 디지털 장비들의 활용, 실제 임상에서의 필요한 팁들, 경제적인 효과 등에서 열린 토론의 장이 되기를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