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철임상] 정밀인상 테크닉, 메탈 매트릭스를 이용한 방법 (1)
상태바
[보철임상] 정밀인상 테크닉, 메탈 매트릭스를 이용한 방법 (1)
  • Dr. Attilio Sommella
  • 승인 2018.02.05 14: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recision Impression Technique - Modified Metal Matrixt

 

정확한 인상채득은 치과에서 치과기공소로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는 데 있어 중요한 임상단계 중 하나이다. 이런 정확성은 초기 치아 프렙, 지대치의 최종 휘니싱, 임시수복물 제작 및 연조직 관리등과 같은 여러 임상 단계를 수행한 후에 얻게 된다. 따라서 정확성을 확보하는 것은 아주 중요한 사항 중 하나이다. 사실 이 단계에서 한두 가지 실수가 발생하면 보철물 결과에 치명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인상 단계에서 부정확한 것은 바로 파악할 수 있지만, 어떤 경우에는 맞춤식 보철물을 접합하는 단계처럼 너무 늦게 알게 되는 경우도 있다. 순수한 임상적 견해에서 볼 때, 인상 채득 성공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요인들은 다음과 같다.

 

· 치아 삭제(프렙)
· 지대치의 기하학적 특성들
· 치아 프렙시 언더컷 제거
· 습윤성을 개선하기 위해 지대치 표면 폴리싱을 최대화하는 것
· 근단 마진(휘니싱 라인)을 적절하게 정의하는 것
· 치주 건강
· 연조직 위치 변경(기계적-화학적 테크닉)
· 올바른 인상재 선택
· 인접치아 사이 인접면의 (인상)기록 

이번 임상의 뒷부분에서는 여러 제한점과 절차상의 문제점들을 강조해서 살펴본다. 아울러, 현재 사용 중인 저자가 제시하는 약간의 변화를 준 방법을 제안하여 임상성과를 높이고 최소침습적 임플란트 치료시 최종 인상 채득동안 꼭 필요한 ‘도구’를 만들어가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전반적인 목표
이번 임상에서는 인상재 관리에 관한 세부적인 주제를 다룬다. 이를 위해, 저자는 ‘매트릭스 변형 금속’이라는 도구를 이용하여 인상채득을 간편하게 하고, 인접면 정확도를 유지하면서 분할도 가능한 모델 제작을 통해 치과기공사의 모델제작 작업을 용이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살펴보고자 한다. 

임상 케이스 발표
환자가 원하는 것은 상악 중절치 두 개의 치아 크기를 적정하게 하고, 치은 높이를 잘 맞추며, 13-12-11-21-22-23번 치아를 정렬하는 것이었다. 환자의 의견을 경청한 후, 환자의 임상 기록, 구외 및 구내 그리고 구강 내 검진을 실시했다. 환자에게 더 나은 치료선택을 이해시키고 치료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직접-간접 목업 테크닉을 이용하기로 결정했다.
이번 임상 및 테크닉 과정은 보철 디자인 상태에서 제작하는 실리콘 마스크(Zetalab 85 shore A)를 이용하여 진단 왁스업을 실행했으며, 상악과 하악 인상 두 세트를 준비했다.
첫 번째 세트는 치료 재건 과정을 실시하는 동안 또는 ‘0시간’ 동안 참조기준으로 사용된다. 두 번째 세트는 진단 왁스업 또는 보철 제작 시 사용된다.

환자정보
성명 : XYZ / 연령 : 44세 / 성별 : 여성 / 인종 : 백인 / 직업 : 회사원(매니저) / 병력 : 과거 병력은 없음. 최근 10년간 입원사실 없음. 환자는 체중감소 다이어트를 실시했고 10㎏ 감량함. / 치과병력 : 매년 정기적으로 내원함. / 구내 검진 : 입술, 혀, 뺨, 구개, 구강 저, 선상 도관 및 점막 등은 정상임. / 구외 검진 : NAD / 약물 : 복용하지 않음 / 일반 장애 : NAD
치은 : 경증 치은 염증, 10% plaque index, bleeding index 10%. 뜨겁고 찬 것-단 것에 대해 과민하지 않음. / 칫솔질법 : 무작위 / 구강 위생용품 사용 : 치실 사용하나, 정기적으로 사용하지는 않음. / 치아 : 과거 직접 수복처치 및 신경치료 받은 적 있음. / 치아위치 : 상·하악 전치부 crowding / 알러지 : 알러지 없음, 마취관련 특이한 h/o 반응이나 합병증 없음 / 알코올 : 알코올 섭취하지 않음. / 흡연 : 비흡연 / 구강악습관 : 없음

치과 상담의 이유
· 치아 크기 재조정
· Crowding 위치 수정
· 치은 contouring의 높이 조정
· 컬러 표준화

진단
· 경미한 치은 염증
· 다수의 우식병소
· 상악 전치부 배열이 고르지 않음
· 변색
· 치아 비율의 비대칭 

 

치료계획
· 정기 및 적절한 잇솔질법 독려
· Probing, 플라크 및 출혈 조절, 수동 및 소닉 장비로 구강 세정
· 우식병소 치료 및 변연누색 수복물 교체
· 13- 12-11-21-22-23 치아 포세라인 비니어 제작. 상악 4개 절치는 최소침습 프렙 비니어로 수복하며, 하악 2개 견치는 프렙 없이 비니어로 수복한다.

논의
앞서 언급한대로, 인상재의 정확도는 정확한 정보를 치과에서 치과기공소로 전달하기 위해 필요한 핵심 임상단계중 하나이다. 인상재에 포함된 상세 정보를 숙독하는 것은 성공을 위해 꼭 필요하다. 우리는 자신에게 다음과 같은 사항들에 관해 얼마나 많이 질문하는가? 인상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또는 인상채득 시 악궁에서 다른 부위와 비교해서 좀 더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부위는? 또한, 보철물 제작이나 잔존 치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그 답은 간단하다. 즉, 치열 악궁에서는 모든 것이 중요하다! 이런 점에서, 인접 접촉면에 관심을 기울여보자. 이제 인상채득 단계, 보존 및 모델 복제과정을 중심으로 살펴보자.

인접 접촉면을 좀 더 쉽게 확인하기 위해 주로 0.03mm 두께의 금속 매트릭스를 치간부에 삽입하여 사용한다. 그러나 이 경우 밴드는 인상채득 시 제 위치에서 불안하여 움직이기 쉽고 결국 약해지는 경우가 있다.
또 다른 상태는 매트릭스가 인상재에서 완전히 분리되어 모델에 묻히는 경우도 있다.

이런 상태에서 치과기공사가 인접면을 작업하는 데는 무리가 없지만, 인상체에서 금속 매트릭스가 있던 자리가 이제 더 이상 유효하지 않으므로 2차 모델 제작 시에는 문제가 될 수 있다.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고안한 것이 측면 고정기로, 이를 이용하여 모델 복제를 손쉽게 제작할 수 있다.

 

*다음 호에 계속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