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신제품체험단’ 거쳐 간 품목은 모두 27개
상태바
[특집] ‘신제품체험단’ 거쳐 간 품목은 모두 27개
  • 류재청 기자
  • 승인 2018.09.05 1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HARGEL, Vtaper2H, QP Fiber Post 등 호평!

 

그동안 ‘신제품제험단’이란 타이틀로 본지에 소개된 품목은 모두 27개 품목이었다. 이 코너에 참여했던 업체 중 몇몇 관계자들은 “체험단의 호평, 또는 따끔한 일침이 제품의 질과 기능을 향상시키는데 좋은 계기가 됐고, 이를 계기로 시장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었다”고 밝히기기도 했다. 덴포라인은 창간 17주년을 맞아 ‘신제품체험단’을 특집 테마로 준비한 가운데, 그동안 신제품체험단을 거쳐 간 제품들을 리뷰하고 임상가들의 당시평가와 함께 생각과 의견도 들어보았다.

 

취재 | 류재청 기자 denfoline@denfoline.co.kr

‘인정사정 없는 신제품 실험실’이란 이름으로 개원가 원장님들의 의견과 평가를 게재하는 방식은 본지 2015년 1월호에서 처음 시도됐다. 당시, 평가를 거쳐 게재됐던 첫 번째 품목은 에스피에스의 코어빌드업용 레진 ‘Core Syringable’이었다.
그동안, 특정 제품에 대한 임상가의 사용기를 개별 인터뷰 형식으로 게재하는 방식은 흔했지만, 특정 품목에 대해 여러 임상가가 동시에 평가를 내리는 방식은 이때가 처음이었다. 더욱이 개별 인터뷰 형식의 사용기와 달리, 과장이나 미화(美化)없이 그 평가 결과가 가감 없이 게재된다는 점에서, 그동안 치과계에선 볼 수 없던 새로운 시도로 평가됐다.

이렇게 시작된 코너는 그 후 디맥스의 임시 수복용 레진 ‘Cube Temp’와 디오메디의 합성골 이식재 ‘GEO TCP’, ㈜덴탈이디엘의 치과용 가위 ‘ULTRA Scissor’ 등이 평가를 거쳐 차례로 게재됐다. 이번호(2018년 9월호)에는 굿사이언스의 음파 전동칫솔 ‘Anipick ST310’의 평가 결과가 실렸는데, 이번호에 이르기까지 모두 28개 품목이 ‘신제품체험단’의 평가를 거친 간 것으로 확인됐다. 28개 품목 중엔 레진이 5개 품목으로 가장 많았고, 그 다음이 Ni-Ti 파일로 모두 4개 품목이었다. 이어 골이식재가 3개 품목, 버가 2개 품목이었으며 나머지는 중복되지 않는 각각의 품목이었다.
이달 이후로는 ㈜스피덴트의 컴포지트 레진 ‘EsFlow’, 쿨저코리아㈜의 본딩제 ‘GLUMA Bond Universal’, ㈜굿닥터스의 근관장 측정기 ‘Dr’s Finder NEO AL-DFA20‘, ㈜에스겔의 블록형 합성골 이식재 'BonePlant‘ 등이 예정돼 있다.
첫 게재 당시 5명이었던 평가단도 지금은 18명으로 늘었다. 2015년 1월호, 첫 회에 참여한 평가단은 강익제 원장(NY치과), 김태형 원장(김엔이치과), 주상돈 원장(대구 예치과), 이명호 원장(전주 명인치과), 황성욱 원장(대구 청산치과) 등 총 다섯 명이었으며, 1명을 제외하고 지금까지도 모두 왕성하게 평가에 참여하고 있다. 18명으로 늘어난 지금은 전문 분야 및 진료과목 등의 상황에 따라, 매회 품목별로 평균 10명 안팎이 평가에 참여 중이다.

그렇다면, 그동안 평가단원들의 손을 거쳤던 품목 중, ‘현재도 사용 중인 진짜 괜찮은 제품들’은 과연 어떤 것이 있을까. ‘현재 사용 중인 제품’과 ‘만족도가 높은 제품’을 묻는 설문에 모두 10명의 체험단원이 회신해 왔다.
먼저, 이번호를 제외하고 그동안 게재된 27개 품목 중 ‘현재 사용 중인 품목을 모두 골라 달라’는 질문에 모두 15개 품목에 대해 ‘현재 사용 중’이라고 답변이 도착했다.
복수 응답으로 이뤄진 가운데, 가장 많은 표를 받은 품목은 ㈜이노디의 화이버포스트 ‘QP Fiber Post’였는데 10명의 체험단원 중 6명이 ‘현재 사용 중’이라고 답했다. 이어 ㈜씨원덴탈의 구강상처치료제 ‘PHARGEL’과 ㈜베리콤의 복합레진 ‘Dual Core’가 각각 3명의 체험단원들로부터 ‘현재 사용 중’이라는 답변을 얻었다.
이어 2명이 사용한다고 답한 품목은 ▲㈜메트로덴의 Ni-Ti 파일 Vtaper2H ▲ ㈜스피덴트에서 판매 중인 ㈜굿닥터스의 근관장측정기 Dr’s Finder ▲유일디에치엠㈜의 치과용 미러 RELAX FS ULTRA MIRROR ▲3A MEDES의 구강세정기 AQUA QUEEN ▲㈜아이비덴탈의 Ni-Ti 파일 M3-PRO GOLD ▲㈜아이비덴탈의 이종골 이식재 InterOss ▲ 비스코덴탈아시아㈜의 자가접착 레진시멘트 TheraCem 등이었다.

▲ ❶‘사용 중인 제품’ 이라 함은 10명의 응답 중 ‘현재 사용 중인 제품’을 복수로 응답한 숫자입니다. ❷‘만족스런 제품’이라 함은 10명의 응답 중, 과거에 사용했거나 현재 사용 중인 제품 중에 '만족스런 제품'을 복수로 골랐으며, 이 때문에 ‘현재 사용 중인 제품’보다 숫자가 많을 수 있습니다. ❸‘누락’은 설문 항목에서 진행측의 실수로 누락되어 응답자가 없는 경우이며, ‘예정’은 아직 평가가 완료되지 않은 품목입니다.

 

현재의 사용 여부와 관계없이 과거의 사용 경험까지 포함해 ‘만족도가 높았던 제품’을 꼽아달라는 질문에는 모두 11개 품목이 지명을 받았다. 가장 많은 호평을 받은 품목은 ㈜씨원덴탈에서 판매하는 구강상처 치료제 ‘PHARGEL’로 10명의 응답자 중 4명이 ‘만족스런 제품’이라고 답했다. 이어 ㈜메트로덴의 Ni-Ti 파일 Vtaper2H와 ㈜이노디의 화이버포스트 ‘QP Fiber Post’가 각각 3명으로부터 ‘만족스럽다’는 평가를 받았다.
2명으로부터 만족스런 제품이란 평가를 받은 품목은 ▲㈜스피덴트에서 판매하는 근관장측정기 Dr’s Finder ▲유일디에치엠㈜의 치과용 미러 RELAX FS ULTRA MIRROR ▲㈜베리콤의 복합레진 Dual Core ▲㈜아이비덴탈의 이종골 이식재 InterOss ▲비전바이오케어의 카바이드 버 KC330 등이었다.
이밖에 ‘신제품체험단’을 통해 소개돼지는 않았지만, 개인적으로 만족스럽게 사용 중인 제품을 추천해 달라는 질문에는 메디플러스의 ‘원스필’과 리뉴메디칼에서 판매하는 임플란트 엔진 ‘빈에어’라는 응답이 있었다.

한편, 재료 및 도구, 장비 등의 사용 패턴을 묻는 질문에 10명의 응답자 중 6명이 ‘가능한 새로운 제품 및 다양한 종류의 제품을 써보려는 편’이라고 답해 ‘잘 안 바꾸려는 경향이 있다’는 통설과는 차이를 보였다. ‘특별히 문제가 발생하지 않으면 잘 안 바꾸는 편’이라는 응답은 3명이었고, ‘특별한 패턴이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는 응답은 1명이었다.
재료 및 도구, 장비 등의 구매를 결정하는데 있어서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사람’을 묻는 질문(복수 응답)에는 7명이 ‘세미나 연자들의 견해나 사용 여부’라고 답했고, 이어 ‘치과 언론(신문, 잡지, 인터넷)의 기사와 광고‘라고 4명이 답했다. ‘제조 및 영업사원의 추천’이라고 답한 응답은 2명이었으며 ‘선후배 및 동료의사의 추천’, ‘논문이나 전문기관의 리포트’라는 응답은 각각 1명씩이었다.

이밖에 체험단 활동과 관련해 아쉬운 점(복수 응답)에 대해선, ‘체험할 수 있는 수량이 적어 아쉽다’는 의견이 7명으로 가장 많았고, 이어 ‘체험기간 및 일정이 촉박해 아쉽다’라는 의견이 5명이었다. ‘의미가 없을 정도로 부실한 제품도 있었다’는 응답도 4명에 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