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정 임상] Elemetrix IDB Tray 디자인을 위한 준비
상태바
[교정 임상] Elemetrix IDB Tray 디자인을 위한 준비
  • 김희철 원장(더블유화이트치과)
  • 승인 2018.09.05 16: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엘레메트릭스의 다양한 활용법⑦

 

풀아치 스캔
Elemetrix IDB Tray는 브라켓을 디자인된 위치에서 100㎛이내로 접착이 가능하기 때문에 첫 단계부터 정밀도가 높은 방법을 인상체득 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알지네이트 인상으로는 300~500㎛의 오차가 생기기 때문에 디지털로 디자인된 위치에 브라켓을 접착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체적 정밀도가 우수한 PVS인상을 통해서 체득한 인상으로 석고 모델을 만들어 모델스캐너를 활용하여 교합정보까지 스캔해야한다. 하지만 추천되는 보다 정밀한 방법은 구강스캐너를 활용하는 방법이다.

 

최신 구강스캐너는 구강 내 풀아치 스캔 정밀도가 50㎛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Elemetrix IDB Tray를 디자인하기 최적의 정밀도를 가지고 있다. 구강스캐너에서 체득된 데이터는 자동으로 상하악 교합좌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모델 스캔 시 교합정보가 생성되지 않아 생기는 불편함이 없고 촬영 즉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스캔 된 데이터는 표준 3D 데이터 포맷인 STL파일로 저장한다. 이때 환자의 대략적인 정보와 스캔 된 날짜를 같이 적어서 저장하면 관리에 편리하다.(예: KHC_20180820_pretx_Upperjaw.stl)

브라켓 라이브러리
Elemetrix IDB Tray는 정밀도가 매우 높기 때문에 Elemetrix에 브라켓 라이브러리가 등록된 브라켓만 사용이 가능하다. 기존에는 제조사, 소재, 처방, Slot 이 세 가지만 가지고 브라켓을 선택하고 주문해 왔다. 하지만, Elemetrix에서는 실물 브라켓을 다시 정밀 계측하여 회사 서버에 라이브러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내가 사용하는 브라켓 품번을 확인하고 주문하고 전체 치아에 사용할 Bracket Set을 저장해서 사용한다.

예를 들어 그전까지 “3M Clarity ADVANCED MBT 022용 상악 우측 견치 훅 달린 브라켓”으로 부르던 브라켓은 #006-310 브라켓(브라켓 제조사(3M)에서 지정한 품번과 Elemetrix에서 분류한 품번이 같다)으로 저장해두면 항상 내가 쓰는 브라켓을 불러와서 사용할 수 있다. 현재 등록된 브라켓은 “99 Manufacturers - 666 Families - 29462 Brackets”으로 약 3만개 중에 선택해서 본인의 브라켓 셋을 만들 수 있다.(대부분의 회사의 브라켓은 모두 등록되어 있다.)

데이터 정리와 업로드
Cephalometric 진단과 모델진단을 통해서 발치 또는 비발치를 진단하고, 발치할 치아가 결정되었다면, 스캔 소프트웨어 혹은 Mesh 편집 소프트웨어를 통해서 발치할 치아를 미리 삭제한다. Elemetrix의 디지털 모델은 치료 계획을 입력한 Dental Exam, Panoramic X-ray, Scan 데이터의 자료를 수입하여 스캔 데이터에 기존에 저장된 템플릿 치아를 Morphing 기법으로 치아를 움직일 수 있는 디지털 모델을 생성한다. 따라서 디지털로 가상 발치한 치아는 반드시 Dental Exam에 기록해 놓는 것이 불필요한 의사소통 시간을 줄일 수 있다.

 

사진은 안모 정면, 측면, 스마일 사진이 필요하고, 구강 사진은 5장(상하교합, 정면, 좌우측면), X-ray는 Panoramic view와 Lateral Cephalometric view를 모두 JPG포멧으로 저장 후 업로드 하면 된다. 이렇게 업로드 후 미국의 1 Day working time 후(보통 한국에서 업로드 후 다다음날) 출근하면 디지털 모델로 IDB setup을 시작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