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간3주년 기념 다시보는 MY RECOMANDATION
상태바
창간3주년 기념 다시보는 MY RECOMANDATION
  • 김보현 기자
  • 승인 2006.01.11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간3주년 기념 다시보는 MY RECOMANDATION

매일 쏟아지는 기자재 정보 홍수 속
치과의사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고 추천하는 제품은?
창간 3주년을 맞아 그동안 My Recomendation을 비롯한 각 대학, 병원, 의원 등 덴포라인에 게재되었던 모든 추천제품을 한자리에 모으는 자리를 마련했다. 총 1,000여가지의 다양한 제품들이 추천되었으나 지면 관계상 수회 반복해서 추천된 제품들 위주로 정리해 보기로한다.

이번달로 어느덧 덴포라인(발행인 김용서)이 창간 3주년을 맞게 되었다. 그동안 치과의사들에게 기자재 선택에 있어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함은 물론 크고 작은 업체들에게도 빠르고 정확한 기자재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명실상부한 치과기자재정보신문으로서 자리매김 하는 등 최선을 다해왔다. 특히 기획기사와 더불어 My Recomandation(이하 MR) 코너 및 대학교수, 원장들의 추천제품 소개는 업체와 치과의사들 사이를 연결해주는 매개체 역할로 독자들의 많은 호응을 얻어왔다. 이에 이번달 총 71개의 기획기사를 한자리에 소개한 치과기자재 선택에 관한 지침서 <덴포가이드> 발간과 함께 지금까지의 추천제품을 정리해 독자들에게 보답하고자 한다. 


모두가 공유하자는 취지
현재 2004년 8월호까지 덴포라인에 추천된 제품은 총 978개(반복추천포함)로 인상재, 임플란트 시스템, 디지털 장비 등 치과진료와 관련된 거의 모든 제품이 소개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취재시 항상 추천제품을 소개받아 쏟아지는 정보의 홍수속에서 독자들에게 정확하고 새로운 기자재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상업성에 이용되는게 아니냐는 부정적인 시선으로 추천을 거부한 의사들도 있었지만 분명한것은 임상가들이 ‘실제 임상에서 사용하면서 도움이 될만한 제품을 소개함으로써 다른 원장이나 관련자들에게 도움을 주자’는 취지로 시작되었고 지금은 물론 앞으로도 변함이 없을 것이라는 것이다. 덴포라인의 모든 기자는 오로지 객관적인 정보를 독자들에게 제공한다는 일념으로 취재에 임한다는 것을 다시 한번 기억해주길 바란다. 아울러 앞으로도 전국의 모든 치과의사와 각 업체관계자들의 지속적인 협조를 바라는 바이다.


추천횟수를 기준으로
지금부터 소개될 제품들은 그동안 덴포라인을 통해 추천된 제품이고 선택기준은 추천횟수이다. 먼저 가장 많이 추천을 받은 제품을 7위까지 선정해 ‘베스트 7’로 정리해봤다. 그 외의 나머지 제품들은 지면관계상 42가지로 선정하였고 여기에 소개된 제품들도 최소한 수회 이상 추천된 제품들로 구성되었다. 다시한번 제품 선택에 있어서 추천횟수 외에 다른 상업성은 배제되었음을 밝혀둔다. 모쪼록 다양한 제품들을 한자리에 모음으로써 독자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1. System B - (주)신흥
- 완벽하고 빠른 근관충전을 위한 Gutta Percha 충전기
치과의사에게 근관치료는 가장 어렵고도 중요한 시술이다. 그 중에서도 근관치료후 근관충전은 섬세하고 조심스러운 시술을 요하기 때문에 많은 의사들이 어려움을 호소한다. 1위를 차지한 System B는 까다로운 근관충전을 완벽하고 빠르게 함으로써 많은 의사들의 어려움을 해소해줄 수 있어 많은 인기를 얻었다.
이 제품은 열운반체 끝의 온도변화를 화면에 나타내주어 일정한 시간에 정확한 양의 열을 전달할 수 있고 온도조절이 용이해 수직 가압충전시 Gutta Percha의 연화 및 제거에 이용된다. 또한 충전시 압력이 기존의 lateral condensation 보다 현저하게 적으므로 vertical fracture 위험이 감소되고 가열가압기구가 치근단 쪽으로 이동됨에 따라 모든 부위의 충전 물질에 동시에 가압되는 장점이 있다.
간단한 사용법을 알아보면, 이 장치에서는 plugger가 비표준화된 Gutta Percha의 경사도가 일치하게 디자인되어 master cone이 적절히 위치되면 같은 크기의 plugger를 가열과 가압에 사용할 수 있다. 장치를 작동시키고 plugger를 치근단에 끼이는 부위에 3mm짧은 길이까지 한번의 동작으로 master cone안으로 밀어 넣는다. plugger를 근관내에 걸리는 부위보다 약간 짧은 거리에서 멈추고 치근단 부위의 Gutta Percha가 경화될 때까지 plugger 압력을 유지한다. plugger로 과잉의 Gutta Percha를 제거하기 위해 짧게 스위치를 재 가동한다. 다만 순간적으로 높은 열이 발생하기 때문에 환자의 화상에 주의한다. / 문의 080-840-2875

2. Placon™ - (주)오스코텍
- 임플란트, 골이식에 유용한 혈소판농축 원심분리기
2위를 차지한 오스코텍의 Placon은 간단한 체혈과정 후 원심분리를 이용하여 쉽게 혈소판 농축 혈장을 얻을 수 있는 기구이다. 기존의 원심력 및 회전시간을 매번 입력해야 하는 복잡한 과정을 스텝으로 단순화하고 자동화 시킨 것이 2위를 차지한 가장 큰 이유이다. 원추형의 튜브와 angle rotor를 사용함으로써 강력한 회전력을 보여주며 완벽에 가까울 만큼 소음이 제거되었다. 비교적 간단하게 제조된 PRP Gel을 이용하여 골재건 시 뼈이식부의 안정성을 높이고 이식된 골의 치유 반응시 혈액 공급 상태를 좋게 해준다. 아울러 뼈이식 후 초기의 치유속도를 촉진 시켜 좋은 예후를 얻을 수 있다. 다만 PRP와 자가골을 혼합해야 신생골 형성이 촉진되며 기타 뼈이식 재료와 혼합하게 되면 효과가 덜어진다. 그리고 응고 촉진제(토롬빈+칼슘클로라이드)를 사용할 경우에는 혼합 즉시 사용해야 함을 주지해야 한다. / 문의 (02)6000-7666

3. Pentamix 2 - 한국3M(주)
- 정확한 인상재 자동 혼합기
치과에서 인상재를 혼합하고 정확한 비율을 지키는 것은 어시스트나 원장들에게 여간 귀찮고 어려운 일이 아닐 수 없다. 3위를 차지한 3M의 Pentamix 2는 임플란트 보철시 정확하고 정밀하게 자동으로 인상재를 혼합함으로써 치과의 수고와 시간을 덜어준다. 또한 기포가 없이 완벽한 혼합이 가능하며 경화 후 변형이 최소화 되기 때문에 리메이크를 할 필요가 없다. Bite tray와 병행하여 사용시 경화시간이 빠르므로 시술시간의 절약과 약산의 bleeding에도 인상실패율이 적어 환자의 chair time을 줄일 수 있는 것도 이제품의 중요한 장점이다. 특히 3가지의 점도를 가지고 있어 용도에 따라 무치악뿐만 아니라 유치악에도 사용이 가능하며 유치악에서는 사용 전 인접치아에 block-out이 필요하다. 임상적으로는 임플란트 보철 인상채득과 덴쳐, 일반보철 인상채득시 사용할 수 있다.
제품 사용에 있어서 밀착력이 강하기 때문에 utillty wax로 under-cut을 충분히 메워야 한다. / 문의 (02)3771-4160

4. Flipo - 로벨코리아
- 초고속 광중합기
치과기자재 시장에서 광중합기가 차지하는 비중은 말이 필요없을 정도로 최근 다양한 제품들이 출시된 상황이다. 덴포라인에도 할로겐, LED, 초고속 광중합기 등 종류별로 다양한 제품들이 추천을 통해 소개된 바 있다. 그중 최근 각광을 받고 있는 Fast light curing 제품인 로벨코리아의 Flipo가 유일하게 광중합기로는 순위내에 포함되었다. 치과의사에게 있어 레진 치료시 소요되는 시간은 항상 고민거리가 되어 왔다. 이런면에서 Flipo는 중합시간이 1~3초로 초고속 중합을 하기 때문에 조금은 고가에도 많은 의사들의 추천을 받았다. 
강력한 파워로 3초내에 모든 레진을 중합할 수 있다. 파장 또한 380nm~520nm로 넓어 모든 종류의 컴포지트 레진 및 접합재료의 중합이 가능하고 본딩 범위가 넓은 경우에 더욱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심미치료나 교정용 브라켓 부착시 chair time이 감소되며 짧은 시간에 보다 많은 시술이 가능하다. 특히 빠른 중합시간으로 집중시간이 짧은 소아의 레진 치료시 사용하면 효과적이다. 단 사용시 광선 tip이 빠져서 떨어져나가면 쉽게 손상되기 때문에 주의하고 재 사용시에는 sound를 들은 후에 다시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 문의 (02)765-5998

5. Tescera ALT - 비스코아시아
- Aqua Thermall Light Indirect Composite System
5위를 차지한 비스코의 Tescera는 Composite Inlay Unit로 Vita Shade에 해당하는 16가지의 shade를 갖추고 있다. 기존의 Composite Indirect System이 중합을 한 후 적용하기 때문에 기포발생시 빠져나갈 곳이 없는데 반해 Tescera는 레진 중합시 물과 압력을 먼저 가해준 후 중합함으로 기포 발생이 거의 없다. 특히 polishing 시 광택이 좋다. Layer Technique로 축성되기 때문에 Opacious dentin, Body, Enamel로 구성되어 지며 Enamel의 강도가 Indirect Composite보다 우수하여 변연의 변색이 없고 Margin의 내구성이 우수하다. 간단한 Inlay부터 모두 Indirect하게 2~3일내로 처리가 가능하며 chair side에서 한번에 제작이 가능해 chair time을 혁신적으로 줄일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시일을 촉박하게 여기는 환자에게 한시간내에 Inlay와 Onlay 제작이 가능하고 심미성이 요구되지만 direct  composite resin 수복이 어려운 경우, 예를들어 와동이 큰 경우나 기구의 접근도가 좋지 않은 경우, 심미적인 2급 수복물 등에 사용될 수 있다. 사용상에 있어 너무 넓은 면적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으며 셋팅시 레진 시멘트가 반드시 필요하다. / 문의 (02)761-2121

6. Osstel™ - (주)신흥
- 임플란트 안정성과 골융합 평가 장치
몇 년전부터 치과계에서 가장 많은 각광을 받고 발전한 시술은 단연 임플란트이다. 하지만 임플란트는 고도의 테크닉을 요하는 시술이기 때문에 시술후에도 실패하는 경우가 종종있다. 6위를 차지한 Osstel은 이런 임플란트 시술의 안정성과 골 융합 정도를 ISQ 값으로 수치화해서 보여주는 새로운 방법이다. RFA(공명주파수분석)을 이용한 방식으로 이는 임상적으로 적용되는 Functional load와 가장 유사한 microscopic bending load를 적용함으로써 안정성을 평가한다. 이 장치는 임플란트 또는 abutment에 ‘L'자 형태의 Transducer를 부착하여 사용하며 transducer beam이 어느 주파수 범위 이상에서 반응을 보일 때 주파수 반응 검사기,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이 반응을 측정한다.
임플란트와 Transducer의 sififfiess는 일정하므로 임플란트 골계면의 견고함이 영향을 미치는데 이를 0~100사이의 ISQ로 나타낸다. 골계면이 견고할수록 이 값은 커지고 임플란트가 안정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와 같은 값으로써 Immediate loading과 같은 loading시기를 예측하고 실패에 대한 조기 경보가 가능하다.
주의할 점은 먼저 임플란트 Transducer를 선택해야 하며 연결할 때는 10Ncm이상의 토크로 단단히 잠궈야 한다. Transducer를 악골에 수직방향으로 연결해야 정확한 값을 얻을 수 있다. 꼭 잊지 말아야 할 점은 치은조직이나 혀가 닿으면 정확한 데이터를 얻을 수 없다는 것이다. / 문의 080-840-2875

7. SurgiTel - 광명데이콤
- 구강내 정밀 작업시 효과적인 확대경
매일 환자들의 구강을 살피는 치과의사들에게 눈의 피로도는 남다를 수 밖에 없다. 특히 하루의 반정도를 유니트체어의 반사광에 시달리는 원장들에게 눈 건강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베스트 제품 7위에 선정된 광명데이콤의 SurgiTel은 구강내 정밀 작업시 효과적인 확대경으로 HB(headband mounted) 타입의 Wide Vision이기 때문에 시야가 넓고 상의 변화율이 적으며 사용자가 안경을 착용한 상태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SurgiTel 착용으로 눈의 피로도를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착용후 어느정도 거리를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바른자세를 취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된다.
보철 preparation과 같은 정밀한 작업을 하거나 치주수술시 치석 등을 감사할 때 혹은 치주 수술을 하는 경우 눈을 보호하기 위해 착용하면 효과적이다. 다만 처음 사용시 숙달이 덜 되어 거리감을 상실해 다소 불편함을 호소할 수 있으나 3~7일이면 완전한 적응이 가능하다. / 문의 (02)777-2804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