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osite finishing & polishing materials
상태바
Composite finishing & polishing materials
  • 김병희
  • 승인 2006.01.11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omposite finishing & polishing materials

레진치료 후 마지막단계로 실시하는 polishing system과 레진의 최종 중합후 사용하게 되는 finishing material에는 composite의 종류만큼이나 다양한 제품들이 소개되고 있어서 선택과 사용에 주의가 필요하다. 이번호에서는 Composite finishing & polishing materials에 대해 알아보고 국내에 공급하는 제품들의 특징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Composite restoration은 최근 들어 bonding system의 급속한 발달과 더불어 가장 신뢰할만한 치과 치료중의 하나로 인식되고 있다. 최근에 소개된 composite은 그물성이 과거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해 매우 심미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지만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테크닉과 노력이 여전히 필요하다.

다양한 polishing material
레진치료 후 마지막단계로 실시하는 polishing system은 단순히 수복물 표면의 smoothness나 광택을 더해주는 효과 외에도 plaque accumulation의 감소 등을 통해 치주질환의 진행을 감소시키고 수복물의 longevity에도 밀접한 관계가 있는 만큼 결코 소홀히 할 수 없는 중요한 단계이다. 
다양한 컴포짓의 종류만큼이나 다양한 polishing material이 소개되고 있어서 선택과 사용에 주의가 필요한데 일반적으로 분류되는 Hybrid type, Microfill type, Microhybrid type등 레진의 종류에 따라서도 사용되는 polishing material이 달라질 수 있다.
polishing material을 선택할 때 고려하게 되는 요소중 가격을 빼놓을 수가 없는데 실제 사용되는 컴포짓이나 본딩 시스템에 비교해볼 때 polishing에 사용되는 재료의 가격이 결코 저렴하지는 않기 때문에 한번쯤은 치과에서 사용하는 재료의 가격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레진 최종 중합후 사용하게 되는 finishing material
레진의 최종 중합후 사용하게 되는 finishing material중에는 finishing시 재료자체가 마모되면서 finishing을 얻는 것들이 있는데, 이런 경우 대개 1-2회 사용후엔 새로 교체를 해야하므로 상대적으로 비용이 많이 들게 된다.
사용하는 치아의 크기나 형태에 따라서 사용하는 finishing material의 형태도 다양하게 선택이 가능한데, 특히 교합면에서 groove쪽은 깊고 좁기 때문에 뭉툭한 기구를 사용시 접근이 용이하지 않으므로 point type을 많이 사용하고, 전치부에서는 cup이나 wheel type의기구들이 사용이 편리해서 많이 선택되고 있다.
그러나 point 형태의 기구들은 조금만 사용하면 tip의 끝이 곧바로 뭉툭해져 다음번 사용이 곤란한 경우도 많아서 이런 경우 disk등을 이용해 다시 point를 만들어 사용하면 효과적이다.
또 어떤 finishing 재료들은 레진 polishing 뿐만 아니라 임시치아 제작후 표면의 smoothness를 증가시킨다던지 초음파 스켈링후 남아있는 니코틴이나 stain등을 제거하는 용도로도 재활용이 가능하므로 활용방법을 생각해볼 수 있다

제품 사용방법 및 주의사항
Composite finishing과 polishing에 사용되는 재료들을 가장 잘 사용하기 위해서는 제조회사에서 제공하는 사용설명서를 꼭 읽어볼 것을 권한다. 제품에 따라서는 wet 상태나 dry 상태에서 다른 결과를 보여주는 경우도 있고 제품에 따라 권장하는 컴포짓의 종류가 다른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레진의 polishing step에 사용되는 가장 효과적인 재료중의 하나는 미세한 다이아몬드 입자를 함유하고 있는 paste type의 재료들인데 대개 이들은 러버컵에 담아 사용한다. 러버컵에 담아 사용하는 경우 러버컵의 hardness에 따라서도 효율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선택시 고려가 필요하다.
또 러버컵을 너무 과속으로 사용하는 경우 열발생 등의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으므로 주의가 요구된다. 러버컵을 사용하는 경우 이런 열발생 등의 문제 외에 polishing paste가 주위로 많이 튀게 되어 매우 불편한 경우가 종종 있는데 최근에는 1/4 연속 회전하는 일회용 contra-angle도 시판되고 있어 매우 효과적이다.
Dentsply DeTrey에서 제조한 Enhance 제품의 사용방법을 예를 들면, ▲디스크나 포인트, 바 형태의 피니싱 기구로 레진 수복물의 형태를 최종적으로 완성한다. ▲폴리싱 컵을 준비하고, 고정핀을 이용하여 핸드피스와 폴리싱 컵을 결합한다. ▲폴리싱 컵에 피막재를 적용한다. ▲중간 정도의 속도로 건조될 때 까지 폴리싱 한다. ▲물을 첨가한 후 저 속도에서 다시 폴리싱한 후, 치아를 소제한다.
치간과 교합면 사용을 위한 광범위한 피니싱 & 폴리싱 세트인 IVOCLAR-VIVADENT에서 제조한 ASTROPOL 제품의 경우는 7,500~10,000rpm의 속도로 water spray와 함께 폴리싱 페이스트 없이 사용하면 된다.
또 trip Type의 경우 원하는 거칠기의 Strip을 고른 후 치간 사이에 끼운 다음 앞뒤로 움직여 사용하면 된다. Brush Type 경우는 맨드릴에 끼운 후 핸드피스에 장착하여 low speed로 치면을 골고루 문질러 주면된다.
사용시 주의할 점으로는 Finishing & Polishing Discs의 경우 핸드피스의 chuck에 맨드릴을 완벽하게 삽입하고 제한된 스피드와 권장 압력으로만 작동해야 하며 무리한 각도를 피해야 한다. 또  사용속도(rpm)에 따라 지정된 핸드피스와 결합하여 가볍게 원형 방향으로 연마 작업해야 한다.
모든 디스크는 사용중 표면을 골고루 문질러 주기 바라며, 화이트 라인의 생성을 막아주기 위해 거친 디스크부터 차례로 모두 사용하기를 권장한다. 지나친 과열을 피해야하며 오토클레이브 가능 여부도 확인해야 한다.

국내에 공급되고 있는 제품 특징
다양한 컴포짓의 종류만큼이나 다양한 Composite finishing & polishing materials이 국내에 소개되고 있어서 선택과 사용에 주의가 필요하다. 현재 국내에 Composite finishing & polishing materials를 공급하고 있는 업체로는 한국쓰리엠㈜, Dentsply Korea, ㈜신흥, 덴탈파크, ㈜성원덴탈, 신원치재㈜, ㈜코덴 등에서 각각 형태별로나 입자 거칠기에 따라 성분 및 재질에 따라 여러 종류의 제품들을 소개하고 있다. 국내에 소개되고 있는 주요 제품들의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으며, 지면관계상 게재하지 못한 제품이 있음을 밝혀둔다.

●Sof-Lex Contouring and Polishing Discs
한국쓰리엠㈜ 치과제품사업팀에서 수입판매하고 3M ESPE에서 제조한 알루미늄 옥사이드 성분의 disc로 거칠기와 disc size가 다양하며, 각 거칠기 별 색상구분이 되어 있어 취급이 용이하다. Dry Finishing이 가능하여 finishing 과정에 물이 필요 없으며, 맨드릴 구멍이 매우 작아 연마면적을 최대화했다. 가격은 1980 Sof-Lex Disc kit가 8만6,000원, Sof-Lex Disc refill이 각 3만3,000원에 판매되고 있다.

●Sof-Lex  Extra Thin Contouring and Polishing Discs
한국쓰리엠㈜ 치과제품사업팀에서 수입판매하고 3M ESPE에서 제조한 제품으로 거칠기와 disc size가 다양하여 취급이 용이하며, Dry Finishing이 가능하여 finishing 과정에 물이 필요 없다. 맨드릴 구멍이 매우 작아 연마면적을 최대화했으며, 디스크의 두께가 얇아 치간 사이의 작업도 수월하다는 특징이 있다. 필요한 거칠기의 디스크를 핸드피스에 끼운후 Coarse, Medium은 10,000RPM으로 Fine, Superfine은 30,000RPM으로 사용하면 된다. 가격은 2380 Sof-Lex Disc kit가 9만4,000원,  Sof-Lex Disc refill이 각 3만3,000원이다.

●Sof-Lex  Finishing Brush
한국쓰리엠㈜ 치과제품사업팀에서 수입판매하고 3M ESPE에서 제조한 Finishing Brush로 구치부의 형태에 따라 솔모양으로 만들어진 브러쉬 팁이 디스크로는 할 수 없는 교합면을 Polishing 해주며, Disc로 작업시 치주에 발생할 수 있는 상처가 생기지 않는다. Disc를 거칠기 별로 교체할 필요 없이 하나의 Brush로 Finishing이 가능하다. 맨드릴에 끼운 후 핸드피스에 장착하여 low speed로 치면을 골고루 문질러 주면된다. 3회 까지 소독하여 사용할 수 있다. 가격은 1750 Sof-lex Brush kit가 9만4,000원, Brush refill은 4만6,000원이다.

●Sof-Lex  Finishing Strip
한국쓰리엠㈜ 치과제품사업팀에서 수입판매하고 3M ESPE에서 제조한 Finishing Strip Type으로 Disc로 닿지 않는 치간부에 대한 Finishing 작업을 할 때 매우 편리하며, 알루미늄 옥사이드가 Strip에 골고루 분포되어 있어 최적의 Polishing 및 finishing의 효과를 볼 수 있다. 한 스트립에 두 가지 거칠기로 이루어져 있어 사용이 편리하다. 부드러운 Polytester로 이루어져서 쉽게 찢어지지 않으며, 유연하여 잇몸과 근접한 부위에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가격은 각 사이즈 refill 2만8,000원이다.

●Enhance
Dentsply Korea에서 수입판매하고 Dentsply DeTrey에서 제조한 Composite Finishing & polishing system으로 사용이 간편하고 효과적이다. Resin수복재와 동일한 성분으로 제조되어 Finishing과 Polishing시 효과가 탁월하고 Prisma Gloss와 함께 Polishing 효과가 이상적이다. 어떤 composite이나 compomer 혹은 Glass-Ionomer 수복재와 함께 사용해도 효과적이다. 형태별 종류는 4가지이며, 입자 거칠기는 Fine(고운 입자)와 Extra Fine(아주 고운 입자) 두 종류이다. Enhance Finishing & Polishing set 가격은 13만원이며, Finishing cup x 40 : 7만원, Finishing point x 40 : 7만원, Finishing disc x 40 : 7만원, Polishing cup x 100&Mandrel : 9만원, Prisma Gloss(4g) : 3만원, Prisma Gloss Extra Fine(4g) : 3만원이다.

●Hawe Finishing & Polishing Discs
㈜신흥에서 수입판매하고 스위스 Kerr-Hawe에서 제조한 Composit Finishing & Polishing Kit로 탄력 있는 플라스틱에 다양한 크기의 알루미늄 옥사이드 입자가 묻어있다. 플라스틱 맨드릴은 140도까지 멸균할 수 있다. 디스크의 구조가 안정적이고 미세하여 치간에 대한 삽입력이 좋다. 종류는 거칠기에 따라 4가지 종류이며, 허용된 회전 수 범위 내에서 각도와 힘의 안배에 유의하며 작업한다. 가격은 #280 : 10만1,000원, #281~284 : 5만6,000원, #285~286 : 3만1,000원이다.

●Compomaster
㈜신흥에서 수입판매하고 일본 Shofu에서 제조한 컴포짓 레진의 슈퍼폴리싱을 위한 치과용 포인트이다. 쉽고 빠르게 연마하기 위해 높은 밀도의 최고급 다이아몬드 입자가 함유되어 있고, 어떠한 컴포짓 레진 수복물에도 매끄럽고 광택이 우수한 표면 처리가 가능하다. 연마 페이스트를 따로 사용할 필요가 없으며, 오래 사용할 수 있어 경제적이다. 체어사이드와 기공소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CA와 HP shank가 있다. 가격은 box당 4가지 종류 1ea씩 4만8,000원이다.

●ASTROPOL
덴탈파크(DENTAL PARK)에서 수입판매하고 IVOCLAR-VIVADENT에서 제조한 이 제품은 혁신적인 제조기술과 실리콘 재료와의 결합으로 치간과 교합면 사용을 위한 광범위한 피니싱, 폴리싱 세트이다. 기존 제품과 달리 폴리싱 페이스트 없이 사용이 가능하므로 경제적이고 간편해서 시간을 절약해준다. 폴리셔는 ASTROPOL F(회색), ASTROPOL P(녹색), ASTROPOL HP(분홍색) 세 가지 그릿 사이즈와 네 가지 모양(Small Flame, Large Flame, Cup, Disk)을 가지고 있다. 특히 Astropol HP는 다이아몬드 입자를 포함하고 있다. 가격은 ASTROPOL ASSORTMENT 9만8,000원, ASTROPOL F REFILL 2만4,000원, ASTROPOL P REFILL 2만4,000원, ASTROPOL HP REFILL 1만8,000원이다.

●ASTROBRUSH
덴탈파크(DENTAL PARK)에서 수입판매하고 IVOCLAR-VIVADENT에서 제조한 이 폴리싱시스템은 각각의 모(毛)가 작은 폴리싱 기구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따로 폴리싱 페이스트를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 특히 컴포짓, 컴포머, 세라믹, 글레스 아이노머 시멘트로 수복된 수복물의 high gloss polishing에 뛰어나다. Small cup은 전치와 서비컬, 교합면 등 협소한 부분과 Gingiva 주변의 스테인 제거에 사용한다. Large cup은 구치부 수복물의 표면 폴리싱이나 스테인 제거에 사용한다. Point는 교합면의 협소한 부분과 Proximal 주변에 사용한다. 가격은  ASTROBRUSH ASSOTRMENT  9만5,000원, ASTROBRUSH LARGE CUP REFILL  4만5,000원, ASTROBRUSH SMALL CUP REFILL  5만원, ASTROBRUSH POINT REFILL  5만원이다.

●POLITIP
덴탈파크(DENTAL PARK)에서 수입판매하고 IVOCLAR-VIVADENT에서 제조한 COMPOSITE/CERAMIC POLISHING KIT로 혁신적인 제조기술로 치간과 교합면 및 아말감  사용을 위한 광범위한 피니싱, 폴리싱 세트이다. 기존 제품과 달리 폴리싱 페이스트 없이 사용이 가능하므로 경제적이고 간편해서 시간을 절약해준다. 폴리셔는 두 가지 그릿 사이즈(Politip F, Politip P)와 세 가지 모양(B,C,D)을 가지고 있다. Politip F는 근접부위와 교합 부위에 콤포지트 재료의 과도한 부분을 제거한다. Politip P는 부드러운 표면 피니싱을 제공해 컴포짓 아말감 수복 부분의 고광택에 효과적이다. 가격은 POLITIP F REFILL  1만5,000원, POLITIP P REFILL  1만5,000원이다.

●Exa Intrapol
㈜성원덴탈에서 수입판매하고 스위스 EDENTA AG에서 제조한 이 제품은 모든 레진 종류의 연마 및 형태 수정에 사용된다. caoutchouc, silicium carbide, inorganic synth.cols(non-toxid class) 등 성분으로 입자 거칠기는 Fine grit이다. RA용으로 사용속도는 7,000rpm이며, 지정된 핸드피스와 결합하여 가볍게 원형 방향으로 연마 작업하면 된다. 가격은 12pcs/box에 2만원이다.

●Exa Composite
㈜성원덴탈에서 수입판매하고 스위스 EDENTA AG에서 제조한 unversal macro-filler composite polisher로 입자가 굵은(macro-filler) 모든 종류의 컴포짓의 형태 수정 및 연마에 사용 가능한다. RA용으로 사용속도는 5,000rpm이며, 지정된 핸드피스와 결합하여 가볍게 원형 방향으로 연마 작업한다. 가격은 12pcs/box에 2만원이다.

●DiaGloss
㈜성원덴탈에서 수입판매하고 스위스 EDENTA AG에서 제조한 Finishing and high-gloss polishing of composite로 컴포짓의 형태 수정 및 윤택한 표면형성에 사용되는 천연 다이아몬드가 함유되어 있는 연마기구이다.  빠른 작업 시간 및 탁월한 작업효과와 다이아몬드 함유로 마모가 적다.  2가지 Step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Step 1은 Finisher (Pink)  Abrasive polishing,  형태수정 및 부드러운 표면의 처리하고, Step 2는 Polisher (White) High-gloss Polishing, 윤택한 표면의 최종마무리에 사용한다. 가격은 12pcs/box에 9만6,000원이다.

●Arkansas abrasive stone
㈜성원덴탈에서 수입판매하고 스위스 EDENTA AG에서 제조한 Composite Finishing 제품으로 FG 용과 RA용으로 구성 되어 있다. 컴포짓의 매우 활택한 표면의 작업에 사용된다. FG용  사용속도는 15,000 rpm, RA용은 7,000 rpm이며, 지정된 핸드피스와 결합하여 가볍게 원형 방향으로 연마 작업하면 된다. 가격은 12pcs/box에 3만원이다.

●TopGloss
㈜성원덴탈에서 수입판매하고 스위스 EDENTA AG에서 제조한 이 제품은 다이아몬드가 함유되어 있는 컴포짓의 연미 및 연삭에 사용된다. One Step으로 구성되어 사용이 간편하며, 작업 효율이 높고 마모가 적으며, 매우 윤택한 표면을 형성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가격은 12 pcs/box에 7만2,000원이다.

●Exa Special
㈜성원덴탈에서 수입판매하고 스위스 EDENTA AG에서 제조한 이 제품은 입자가 미세한(micro-filler) 모든 종류의 컴포짓의 형태 수정 및 연마에 사용된다. RA용으로 사용속도는 5,000rpm이며, 지정된 핸드피스와 결합하여 가볍게 원형 방향으로 연마 작업한다. 가격은 12pcs/box에 2만원이다.

●Exa Intrapol
㈜성원덴탈에서 수입판매하고 스위스 EDENTA AG에서 제조한 이 제품은 모든 레진 종류의 연마 및 형태 수정에 사용된다. 입자거칠기는 Fine grit이며, 지정된 핸드피스와 결합하여 지정된 속도를 준수하여 가볍게 원형 방향으로 연마 작업하면 된다. 제품은 kit로 구성되어 있으며, 가격은 1941SO  6만원, 1940SO  9만6,000원, 0790SO  4만2,000원,  0791SO  10만원이다.

●ET  finishing instrument
신원치재㈜에서 수입판매하고 GEBR. BRASSELER GmbH & Co. KG에서 제조한 Composite Finishing Bur로써 Proximal과 Interdental Area 부분의 컴포짓 피니싱을 위한 최적의 버이다.
입자거칠기에 따라 ET, ETF, ETUF, OS 등 4가지 종류가 있으며, 가격은 standard blade(8 blades) 4만2,000원/3pcs, F blade(16 blades) 4만5,000원/3pcs, UF blade(30 blades)  4만8,000원/3pcs이다.

●4210, 4092 ET DIAMOND KIT
신원치재㈜에서 수입판매하고 GEBR. BRASSELER GmbH & Co. KG에서 제조한 천연 다이아몬드 재질의 Composite Finishing Bur Kit로 Proximal과 Interdental Area 부분의 컴포짓 피니싱을 위한 최적의 다이아포인트 버 kit로 3가지 거칠기로 구분되어 있다. 가격은 4210 Kit   13만1,000원, 4092 Kit  8만7,000원이다.

●4159, 4201 ET CARBIDE KIT
신원치재㈜에서 수입판매하고 GEBR. BRASSELER GmbH & Co. KG에서 제조한 텅스텐 카바이드 재질의 Composite Finishing Bur Kit이다. Proximal과 Interdental Area 부분의 컴포짓 피니싱을 위한 최적의 카바이드 버 키트로 입자거칠기에 따라 4가지 종류가 있으며, 가격은  4159 Kit  18만9,000원, 4201 Kit는 7만8,000원이다.

●DIACOMP II Polishing Kit 4312A
신원치재㈜에서 수입판매하고 GEBR. BRASSELER GmbH & Co. KG에서 제조한 실리콘 재질의 컴포짓의 폴리싱(High-shine polishing)을 위한 시스템으로 Pre-polishing용 3개, polishing용 3개, High-shin polishing용 3개, 모두 9개가 키트로 구성되어 있다. 세가지 단계의 폴리셔로 수복물을 연마함으로서 심미적으로 탁월한 표면 광택을 얻을 수 있는 버 키트이다. 필요한 형태를 선택하여 blue, pink, gray 순서로 작업하면 되며, 가격은 kit에 8만원이다.

●Moore-Flex System
㈜코덴에서 수입판매하고 E.C. Moore, Inc.에서 제조한 알루미늄 옥사이드 성분의 이 시스템은 광택성이 탁월하며, 다양한 형태(입자크기)를 가지고 있다. 또 입자별 컬러 구분으로 사용이 간편하며 가격이 저렴하다. 입자 거칠기에 따라 Coarse/Medium/Fine/UltraFine 4가지 종류가 있으며, 가격은 kit에 9만5,000원-10만원이다.

finishing과 polishing step 중요성 인식
최근 들어 이런 polishing step으로 마무리한 다음 치료를 종료하지 않고 마지막 단계에서 surface sealant를 도포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것을 사용하는 목적은 레진 수복후 finishing과 polishing시에 발생하는 수복물의 마진상에 나타날 수 있는 미세한 gap을 메워주어서 보철물의 longevity를 연장하는 중요한 과정으로 생각되고 있다.
과거에는 이런 용도로 단순히 bonding agent를 도포하기도 했지만 최근에는 surface sealant를 주 용도로 하는 Permaseal이나 Fortify와 같은 제품들이 많이 소개되어 사용되고 있고 대개 filler를 함유하고 있어 마모저항성 등의 많은 장점을 갖고 있다.
실제 심미성과 기능성을 충족시키는 우수한 레진 수복물을 보여주는 여러 opinion leader들의 술식에서 finishing과 polishing step은 매우 중요한 과정으로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성공적인 레진 수복물을 위해서 고려해야할 많은 요소들이 있긴 하지만 finishing과 polishing step도 그에 못지않은 중요성을 인식해야 할 것 같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