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정임상] CBCT 디지털 모델을 이용한 시뮬레이션
상태바
[교정임상] CBCT 디지털 모델을 이용한 시뮬레이션
  • 박서정 원장(트리 Baylor 치과)
  • 승인 2019.02.06 22: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술교정 환자에서 SureSmile Ortho(구, 엘레메트릭스)

전 산업분야에 걸쳐 디지털화가 가속화되고 있는 가운데, 치과영역 역시 디지털에 기반한 새로운 임상 패러다임이 대거 형성됐다. 특히, 교정 분야에서의 디지털화는 더욱 빨라져, 하루가 다르게 새로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그리고 술식들이 등장하며 격변의 새 시대를 예고하고 있다. 본지는 덴츠플라이-시로나社(구, 오라메트릭스)의 교정 시스템을 중심으로 디지털 시대의 새로운 교정 패러다임을 짚어보기로 했다. 본 연재는 슈어스마일(구, 엘레메트릭스)의 패컬티인 박서정 원장(트리 베일러 치과)을 중심으로 슈어스마일올쏘(구, 엘레메트릭스)의 유저인 여러 원장들이 함께 이끌어 갈 예정이다. 이번호는 박서정 원장이 그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하였다.

 

디지털 교정을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눠 생각해보면 진단, 치료 계획의 수립,실제 치료 장치의 제작 등으로 대략 나눌 수 있다. 이중 그 어떤 하나도 소홀히 할 수 없는 부분이기 때문에 이 세 가지 부분이 마치 하나의 톱니바퀴처럼 유기적으로 돌아갈 때 가장 좋은 치료 결과를 얻게 된다. 

특히, 수술 환자의 경우, 교정의사와 외과의사의 협업이 중요하다. 디지털모델을 이용해 컴퓨터상에서 각각 다른 치료 계획을 바탕으로 여러 번의 시뮬레이션을 시행하고 구체적이고 실체적인 3차원 모델의 차이를 시각적으로 보면, 환자를 위해 가장 안전하고 Less Traumatic한 치료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교정의사와 외과의사가 이런 반복적인 시뮬레이션과 시각적 이미지를 바탕으로 하여, 치료 목표를 일치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협업이 가능하다. 

CBCT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작된 디지털 모델을 이용하면 환자를 3차원적으로 좀 더 깊이 있게 파악하여 간편하면서도 현실적인 치료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그러나, 실제 CBCT와 환자의 2D 데이터인 Ceph, Photo 등을 CBCT 디지털 모델과 Integration하는 것은 정확한 Reference를 찾고 촬영 동안 생긴 환자의 Position이나 Movement 등에서 오는 오차를 수정 하기 위한 과정 등이 필요하다. 

SureSmile Ortho(구, 엘레메트릭스)는 이런 Standardization, reorientation, Segmentation 등의 과정을 다 완료한, CBCT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심화진단 모델을 제공한다. 따라서, 의사가 3차원적 데이터에 익숙하지 않아도 비교적 자유롭고 편리 하며 구체적인 시뮬레이션이 가능하다. 아주 간편하게 술전 교정, 선수술 계획, 최종 치료 결과 등을 필요에 따라 다양하게 불러올 수가 있다. 

이번 연재에서는 슈어스마일 올쏘 CBCT 디지털 모델을 이용한 Surgery Simulation 도구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교정에서 디지털 도구를 사용하여 얻을 수 있는 이점 중에 다음과 같은 ‘편리함’의 관점은 상당히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1 다양한 치료 계획에 따라 얼마든지 간편하게 반복적인 시뮬 레이션이 가능 

2 치료의 최종 목표에서 얼마든지 그 중간 단계를 세분화해서 예측가능 

3 수작업에 의해 해야 하는 여러 작업들이 컴퓨터 작업으로 가능하여 효율적 

4 시공간적인 한계를 벗어나 자유롭게 자료를 주고받는 것이 가능 

5 필요에 따라 언제든지 계획을 수정하거나 가감하는 것이 가능 

이번 연재에서는 그 ‘편리함’의 관점에서 CBCT 데이터를 바탕 으로 하여 의사나 직원이 해야 할 복잡한 과정 없이, 바로 시뮬 레이션 과정으로 들어갈 수 있도록 제공되는 SureSmile Ortho 심화진단 모델의 활용을 간략하게 소개하였다. 차후에 실제 치료에 어떻게 적용하였는지를 소개할 수 있었으면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