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 접착제 2018 : 개선되고 있는가?
상태바
[CR] 접착제 2018 : 개선되고 있는가?
  • 덴포라인 취재팀
  • 승인 2019.03.05 15: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ordon's Clinical Observations: 치과의사 대부분은 자신들이 선택한 본딩제에 대해 대체로 만족해한다. 그러나 일부 개원의들은 직접 또는 간접 수복물 장착 후 가끔 등장하는 술후 민감성에 대해 여전히 불만을 갖고 있다. 본딩제는 이런 민감성을 방지하고 직, 간접 보철물이 탈락하지 않도록 상당한 역할을 한다. 이번 보고서는 CR 보고 데이터뿐 아니라 CR 과학자들과 임상가들이 이런 어려운 숙제에 대한 유용한 정보와 현재 출시된 제품들에 대한 최신 정보들을 제공하고자 한다.

• 장기적인 법랑질 본딩은 기계적인 유지력 부여를 위해 사용하는 산 에칭에 주로 영향을 받으며, 제품별로 잘 이루어지는 편이다. 
• 장기적인 상아질 본딩은 시간이 흐르면서 점차 약해져 임상적으로는 어려운 점이 있다.
• 지르코니아나 금속을 MDP함유 프라이머/접착제로 보철물 내면에 도포하는 것이 가능하다(참고: 많은 범용 본딩제들이 MDP를 함유하고 있음). 화학적 본딩이 최소이므로 기계적 유지(예, 구/홈 등을 치아 프렙시 부여하는 것)는 필수이다
• 글라스 세라믹 본딩(리튬디실리케이트 IPS e.max)은 수복물 내면을 플루오르화수소산(또는 Etch & Prime/Ivoclar Vivadent)등으로 에칭하면 매우 신뢰할만하며, 이후 실란이 함유된 프라이머/어드히시브로 처치한다(참고: 많은 범용 본딩제들이 실란을 함유하고 있음).
 
이번 보고서는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제공한다. 접착 성공을 위한 CR의 최근 조사결과와 임상 팁들, 그리고 입증된 전통적인 브랜드와 새로 나온 접착제들; 그리고 CR 결론 등이다.
 
CR 조사 요약 및 임상 팁들
최근 실시한 CR 조사에서는 흥미로운 결과가 나왔다. 첫눈에 접착제들은 작용이 잘 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민감도 수준은 문제되지 않았다. 그러나 제품과 테크닉은 여전히 좀 더 개선될 수도 있었다! CR이 제안하는 임상팁들은 시멘트, 접착제(adhesives), 직접 레진수복물들이 임상적으로 성공률을 이룰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을 것이다. 
 
새로운 접착제들: 제품별 비교
다음 표는 대표적인 두 가지 대조군 브랜드와 새로 출시된 접착제 신제품 브랜드들을 비교한 것이다. 전체적인 평점별로 표기하였다. 이밖에도 신제품들이 나와 있으며, 표에 기재한 제품들은 대표적인 것들이다. 이밖에 다음의 파란 박스속의 제품들은 CR이 선정한 Buying Guide 2018에 포함된 제품들이다).
 
표 요약
‧ 대략적 1회 사용비용: 이 수치들은 한번 사용할 때마다 접착제를 두 방울씩 사용한 평균을 계산하였다. 이보다 저가 브랜드들은 다수이며, 가장 낮은 수준은 1회 사용비용이 $0.60에 해당했다.
 
‧ 범용 사용가능: '범용(universal)'이라는 표현은 마케팅에서 모든 상황에 적용이 가능할 때 사용하는 용어이다. 이와 같은 제품비교상에서의 목적은 직접 또는 간접 수복물용 모두(글라스 세라믹, 지르코니아, 금속 등)에 사용가능한지 여부를 나타낸다.
 
‧ 이원중합: 이 란은 광중합이 없어도 중합이 가능한 자가중합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지 여부를 나타낸다. 표에 포함된 모든 접착제들은 광중합으로 중합이 가능하다. -표시된 제품들은 간접 수복물용에 사용할 수 있는 별도의 이원중합용 액티베이터 솔루션이 있음을 나타낸다. 
 
‧ 사용상 용이성: 이 등급들은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요소들을 결합하여 평가한 것이다. 즉, 필요한 성분량(병)과 단계들, 도포시간(문지르기, 대기, 수회 도포 필요성 등), 수복물 장착 전 안심할 수 있는 얇은 접착필름이 형성될 수 있는 지 여부 등.
 
초기 본딩 강도: 이들 수치는 체온에서 24시간 물에 담근 후 절흔 전단 본딩력법을 이용하여 탄생하였다. 중요: 상아질 결합은 현재까지 가능한 모든 브랜드 중에서 임상적으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저하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표에 보고된 상아질의 in-vitro 값이 높을수록 구강내 사용기간이 길어질 수 있다.
 
‧ 전체 CR 평가: 평가한 각 제품은 전반적으로 다음 기준에 의거하여 평가했다. (설정된 중요도에 따라 내림차순으로) 즉, 여러 종류 재질에 대한 초기 본딩력, 사용시의 대략적인 비용, 이원중합 능력, 범용 적용성 및 사용상의 용이성 등이었다. Clearfil Universal Bond QUICK이 우수한 본딩강도 수치와 도포상의 쉬움으로 인해 가장 주목할만한 즉 전반적으로 가장 우수한 결과를 나타냈다. 
 
 
입증된 전통적인 어드히시브 제품들(CR Buying Guide 2018)
 ‧ Adhesive Universal, Ivoclar Vivadent
 ‧ Brush & Bond, Parkell
 ‧ Clearfil SE Bond, Kuraray Noritake Dental
 ‧ Optibond Solo Plus and OptiBond XTR, Kerr
 ‧ Peak, Ultradent
 ‧ Prime & Bond Elect, Dentsply Sirona
 ‧ Scotchbond Universal, 3M
----------------------------------------------
 
CR CONCLUSIONS: 
 ‧ 이번 보고서에서 평가한 새로나온 접착제들중 우수한 평가를 받은 제품들은 다음과 같다: Clearfil Universal Bond QUICK(Kuraray Noritake Dental)과 One Coat 7 Universal(Coltene), 그리고 G-Premio Bond(GC America)등이다. 
Scotchbond Universal(3M)과 Clearfil SE Bond 2(Kuraray Noritake Dental)등은 임상적으로 가장 인기있는 제품들이었다. 아울러 파란 박스에 포함된 전통적인 제품들 역시 임상적으로 성공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 적절한 임상 테크닉은 접착제 사용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임상 팁 부분 참조)
 ‧ 상아질에 대한 장기적인 본딩은 접착제와 시멘트가 최근 혁신을 이루고 있지만 아직도 어렵다. CR은 지속적인 임상적 발견을 통해 독자 여러분에게 최신 정보를 제공하고자 노력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