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테리어] 똑똑한 공간 구성, 치과의 가치를 새롭게 담다!
상태바
[인테리어] 똑똑한 공간 구성, 치과의 가치를 새롭게 담다!
  • 양계영 기자
  • 승인 2019.04.02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 마인드치과
경기도 안산에 위치한 ‘마인드치과’는 약 115평의 규모에 키즈 클리닉, 교정 클리닉, 임플란트 클리닉으로 나누어 체계적으로 진료하는 치과다. 어린이부터 성인까지 전 연령대가 방문하는 치과이다 보니, 각 클리닉을 담당하는 공간을 효과적으로 배분하는 과정이 중요했다. 라운드 구조의 매력적인 공간 구성으로 병원의 장점을 극대화한 ‘마인드치과’를 소개한다. 
 
정리 | 양계영 기자 denfoline@denfoline.co.kr   
사진 제공 | 디자인인퍼 (02-792-3046, www.infur.com/)
 
 
싱그러운 컬러와 로고로 컨셉 완성
치과를 디자인하기 전, 해당 공간의 이미지와 컨셉을 파악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마인드치과’의 디자인 및 시공을 담당한 디자인인퍼 홍승표 소장은 작업 전 치과 원장님과 정기적인 미팅을 통해 치과를 상징하는 색 등 세세한 컨셉 회의를 거쳤다.
주황색을 바탕으로 ‘생동감 넘치는’ 치과로 이미지를 잡은 후, 단계별로 설계를 진행해나갔다. 
특히 체계적으로 공간을 분리하면서도 중앙에서 공동으로 사용하는 기능적인 부분들은 서로 통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했다. 그 결과 키즈클리닉, 교정 클리닉, 임플란트 클리닉을 나누면서도 모든 진료에 공통적으로 필요한 소독실이나 직원 휴게실, X-RAY 실을 치과 중심에 배치해 균형있는 공간을 만들었다. 
 
효과적 공간 구분, 편리한 동선 짜기
라운드 형태 위로 탄생한 공간은 소아치과 대기실, 성인치과 안내 데스크, 출입구, 진료 공간, 임플란트 센터로 나눌 수 있다. 중앙을 차지하는 소독실과 직원 휴게실은 마인드치과의 공간을 분리하는 거대한 벽면이자 나침반이 됐다. 이 모든 공간은 유리문을 통해 분리되고 개방되면서 자유로운 동선을 유도한다. 라운드 구조를 짜임새 있게 구성할 수 있었던 키워드는 유리 도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여기에 방문객들이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 조명이나, 가구 색감을 통일했다. 라운드보드로 마감된 벽면과 부드러운 곡선의 가구들을 통해 깔끔하면서도 자연스러움을 느낄 수 있도록 했다. 
특히 키즈 클리닉은 어린이 성장관리 및 진정치료, 교정, 예방진료가 체계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신경 썼다. 따뜻한 간접조명 아래로 배치한 알록달록한 소파 옆에는 아이들의 긴장감을 풀어줄 체험 체어를 따로 마련했다. 마치 놀이방에 온 것처럼 편안함을 느끼게 한 것이 키즈 클리닉만의 특징이다. 
 
깔끔함이 느껴지는 마감재로 포인트
한편, 키즈 클리닉과 연결되는 성인치과 안내 데스크는 넓은 개방감이 느껴지도록 구성했다. 바닥은 포세린타일과 데코타일을 통해 심플하게 연출했으며, 한쪽 벽면에는 치과의 대표 로고와 주황색으로 환영 문구를 새겨 깔끔함을 더했다. 
유리문 너머에는 임플란트 클리닉과 교정 클리닉을 만날 수 있다. 이 공간은 환자들이 독자적으로 편안한 진료에 임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특히 처음 치과를 방문하는 환자의 경우, 등록에서부터 상담, 진료까지 체계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동선을 짰다. 그 위로 라운드 형태의 조명을 통해 부드러운 분위기를 조성하면서도 편안한 원내 이미지를 완성했다. 
 디자인인퍼 홍승표 소장은 “최근 치과 인테리어는 과한 디자인을 바탕으로 한 디테일이나 조명 연출보다는 실리적인 재료와 유지 관리 면에서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계획을 짜는 편”이라며 “단순하면서도 깊이감이 느껴지도록 디자인을 하는 것은 어려운 문제이므로, 클라이언트와 디자이너가 충분한 대화를 나누고 협의를 이끌어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재료와 컬러만을 우선순위에 두고 설계하는 것이 아닌, 전체적인 공간의 기운을 어떻게 보여줄 것인가를 놓고 작업하는 데에 중점을 두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디자인인퍼는 1999년부터 의료공간의 설계와 감리, 시공을 전문적으로 해오고 있다. 기능성과 심미성을 바탕으로 설계를 이어오고 있으며, 2019년 현재까지 약 480여개의 의료공간을 완성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