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탐방] “디지털 치과, 그 시작은 구강스캐너!”
상태바
[기업탐방] “디지털 치과, 그 시작은 구강스캐너!”
  • 덴포라인 취재팀
  • 승인 2019.06.03 1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 수준의 STL파일 수주 규모 10%로 3배 이상 성장!
모던 덴탈 그룹은 전 세계 시장을 대상으로 적극적인 보철물 수주 전략을 추구하며, 중국내 치과기공소 뿐 아니라 미국, 호주, 캐나다, 유럽에서 현지 기공소를 운영하고 있다. 아울러 보철, 교정 및 디지털 등 다양한 치과기자재를 수입, 공급하는 치과기자재 유통기업으로도 성장하고 있다. 최근 메디트 아시아 태평양 심포지엄의 연자로 방한한 모던 그룹의 이사이자 홍콩 치과의사 개원의로 활동하는 Dr. Ronald Chan을 통해 치과에서 주목할만한 디지털 워크플로우 전략을 살펴봤다.
 
정리 | 덴포라인 취재팀 denfoline@denfoline.co.kr
 
▲ Dr. Chan Ronald Yik Long, BSc, BDS, MBA Modern Dental Group 이사 및 동남아시아 지역 총괄이사

모던 덴탈 그룹과 본인 소개를 부탁한다.
중국 Modern Dental Group(이하 모던 덴탈 그룹)은 임직원 2,500여명의 대형 치과기공소를 모태로 한 중국 대형 치과기공소이자 치과 기업이다. 중국 심천의 치과기공소는 2,000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중국 시장뿐 아니라 전 세계 시장과도 보철물 수주를 하고 있다. 홍콩 지역의 경우, 약 1,200여 개의 홍콩 치과 중 80%가 모던 덴탈 그룹과 거래한다.  

현재 홍콩에서 개원 5년차 치과의사이자 부친이 설립한 중국 모던 덴탈 그룹(Modern Dental Group)의 이사이자 동남아시아 지역 총괄이사를 맡고 있다. 모던 덴탈 그룹은 현재 25개국에 진출해있으며 중국, 홍콩을 제외한 대부분의 지역에서는 모던 덴탈 그룹명이 아닌 모던 덴탈 그룹 소속의 다른 기공소 이름으로 운영 중이다. 

 
모던 덴탈 그룹의 주력 분야와 관심 영역은?
모던 덴탈 그룹은 전 세계 네트워크를 통해 치과기공물을 제조하고 수출하는 기업이다. 분야는 보철물 전 분야에 걸쳐 있고 최근 투명교정 시장도 주력하고 있다. ISO 품질경영시스템 도입 등 체계적인 품질관리 시스템과 함께 중국, 호주, 미국, 유럽 등 각 지역별로도 모두 동일한 교육훈련 프로그램으로 표준화시켜 고객에게는 동일한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구강스캐너의 경우, 여러 브랜드들을 경험하며 그 특성들을 잘 알고 있다. 모던 덴탈 그룹에서 공급하는 구강스캐너는 메디트의 모델 스캐너와 구강스캐너 i500이 있다. 특히, i500의 경우, 1년 전 초기 모델부터 사용해봤는데 고객의 피드백을 신속하게 반영하며 품질과 경제성면에서 치과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디지털 워크플로우 구축 시 고려사항은?
구강스캐너에 관심이 많아 다양한 종류의 구강스캐너를 임상에 사용하며 디지털 워크플로우의 변화와 트렌드를 읽을 수 있었다. 실제 2017년경 모던 덴탈 그룹으로 의뢰 들어오는 디지털 파일은 3% 수준이었지만 현재 10% 가까이 증가했다. 내년에는 15% 이상 20% 가까이 높아지지 않을까 예상해본다. 그 만큼 디지털 확산 속도가 빨라졌다. 
 
치과에서 구강스캐너 도입 시 고려해야 할 사항은 가격이나 팁 크기, 무게와 같은 하드웨어적 요소와 함께 제품이 잘 활용될 수 있도록 교육지원과 고객지원 서비스가 중요하다. 특히, 아시아인들의 경우 팁 크기도 고려할 사항이다. 아울러 직원 교육, 스캐너 도입이 환자에게 실질적으로 체험과 입소문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원내 배치하는 것도 중요하다. 

우리 치과에서는 현재 PFM 등 일부를 제외한 거의 모든 보철을 모델리스로 진행한다. 디지털 워크플로우는 무엇보다 항상 동일한 품질을 만들 수 있는 점이 강점이다.

현재 다양한 구강스캐너들이 출시되어 있다. 만약 싱글 크라운 수준만을 스캔한다면 스캐너간의 차이는 그리 크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전악이나 큰 케이스를 하거나 원내 데이터 처리와 기공소와의 협력에 있어서는 기술적으로도 유용하고 가장 고객을 잘 지원하는 시스템을 선택하는 것이 좋겠다. 그런 점에서 고객의 입장에서 의견 청취와 고민을 해결하고자 노력하는 메디트는 좋은 파트너라고 생각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