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합 조정용 재료 및 장비
상태바
교합 조정용 재료 및 장비
  • 김병희 기자
  • 승인 2006.01.13 13: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합 조정용 재료 및 장비
Occlusal Adjustment Materials & equipment

치아의 교합면을 정밀하게 변화시켜 전체적인 치아 접촉 형태를 개선시키는 교합조정(Occlusal Adjustment)은 치과의사에게 결코 쉽지 않은 노하우와 테크닉을 요한다. 이에 이번호에서는 교합조정에 사용되는 재료와 장비 등을 소개하고자 한다.

‘완벽한 교합’은 치과학에서 항상 주요 쟁점이 되어왔다. “교합은 치아의 정적 관계이고, 모든 면에서 치의학의 기초이다”라고 정의한 <악관절장애와 교합의 치료>의 저자인 Jeffey P. Okeson 박사는 “교합조정은 치과영역에서 가장 어렵고 힘든 술식중 하나”라고 말한 것처럼 치과의사에게 쉽지 않은 술식임에 분명하다.
이번 호에서는 치과의사에게 가장 어렵고 힘든 술식중 하나로 인식되고 있는 교합조정에 대해 살펴보고, 교합지를 중심으로 교합지 홀더, 교합용 스프레이, 교합용 마킹기구 등 교합조정 재료와 컴퓨터로 정확하게 교합조정을 분석할 수 있는 시스템인 컴퓨터교합분석기(Computerized Occlusal Analysis System) 등을 소개하고자 한다.

어렵고 힘든 술식중 하나 교합조정
치과의 3대 질환은 흔히 치아우식, 치주질환, 그리고 교합불량이라 말한다. 교합불량은 교합조정을 요구하는 경우부터 보철치료를 요하는 경우, 또한 교정을 요하는 경우까지 상태가 다양하다. 치아가 맞물리거나 턱이 움직일 때는 양쪽 귀 앞의 턱관절과 위 아래 턱 사이의 근육이 서로 조화를 이루어야 하는데, 이러한 유기적인 관계에서 부조화가 초래되면 잘 씹지 못하거나 입을 벌리기 어렵고, 입을 벌리고 다물 때 소리가 나거나, 뺨과 턱관절 부위가 아플 수 있다. 때로는 만성 두통이나 목 주위 근육통도 유발할 수 있다.
교합조정은 치아의 교합면을 정밀하게 변화시켜 전체적인 치아 접촉 형태를 개선시키는 것이다. 교합조정술은 측두하악장애 치료의 보조요법, 주요 교합변화를 동반하는 보조치료에 사용될 수 있다. “교합을 모르면 덴처, 포세린, 임플란트도 잘 모른다”고 말하는 이도 있을 정도로 교합은 치과학에서 매우 중요하다.
교합조정치료(Occlusal Adjustment Therapy)는 치관형태를 선택적으로 변형시키는 일련의 과정으로 한두개 이상 치아형태의 재형성은 enamel(법랑질)층을 선택적으로 제거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거의 치아과민성을 유발하지 않는다.

교합조정 순서에 대해
교합조정 순서에 있어서는 조기접촉점을 찾아 제거하여 중심교합을 먼저 확보하게 되며, 다음 측방운동을 시켜서 일하는 쪽에 견치유도가 되도록 구치부를 조정하고, 동시에 평형측에서 간섭하는 부위를 조정하게 된다.
견치유도회복이 가능한 교합인 경우, 측방운동시 전치유도는 바람직하지 않으며, 전방운동시에만 닿도록 조정한다.
교합조정을 하는 부위는 상하 구치 모두 원심협측부위가 되며, 이 부위를 제거하고 나면 그 다음으로 문제되는 부위가 나타나는데 거의 모든 치아의 원심부위가 여기에 해당된다. 따라서 이 부위를 삭제하다보면 치아의 근심쪽에서 조금씩 묻어나오기 시작하는 것을 확인하게 된다.
교합조정을 할 때 치질삭제량은 아주 조금씩 하게 된다. 나중에 다시 갈게 될 것을 예상하여 미리 듬뿍 갈아낼 수는 없다. 따라서 조금씩 하다보면 치아의 교합면 전체에 교합지가 고루 묻어나오는 것을 확인하게 되며, 위아래 치아의 부딪히는 소리가 명쾌하며, 또한 환자 스스로 무는 힘이 더 좋아진 것을 느끼게 된다.

교합지 사용시 고려사항
개개인에 따라 교합이 다르기 때문에 우리가 저작하기 편리한 상태를 체크하기 위해 교합지(Articulating Paper)를 주로 사용하는데 일반적으로 교합지의 색상은 흰색, 파랑, 녹색, 검정, 빨강색 등이 있다.
지금의 교합지와는 달리 지난 100여년 동안 치과의사들은 환자의 구강 내 테스트 재료로 타자기의 테이프나 먹지 등을 주로 사용해 왔었는데, 오늘날 이들 제품들은 FD&C에서 승인된 착색제로 스며들고, 코팅된 현대의 테스트지, 실크, 필름으로 모두 교체됐으며, 최근들어 재질상으로도 현저히 개선된 새로운 하이테크 테스트 필름 등이 등장했다.
일반적으로 교합지는 용도나 두께에 따라 교합지를 선택 사용해야 하며, 가장 얇은 교합지가 가장 정확하다고들 말한다. 가장 얇은 교합지는 두께가 8/1000mm이다. 즉 8 micron(μ)이다. 두께에 따른 교합지의 용도를 살펴보면 200mm는 전반적인 압력분배 교합지이며, 100mm는 고광택 메탈, 세라믹과 같이 위치하기 힘든 표면에, 80mm는 진행성 색상전이의 실크 교합지, 60mm는 말발굽형 교합지, 40mm는 충전, 인레이, 크라운 수복물 및 덴쳐의 접촉점에 사용된다.
보통 교합지가 두꺼울수록 뒤쪽 어금니가 더 잘 묻어나오고 앞쪽은 덜 묻어나온다. 예를들어 교합지를 물고 턱을 옆으로 움직이면, 송곳니에만 선으로 길게 묻어 나와야한다. 만약 어금니에 길게 묻어나오면 어금니가 계속 닿고 있다는 뜻이다. 따라서 치아를 연마하여 교합조정을 시행하여야 한다.
교합지는 중심교합시에는 물론 측방운동, 전방운동시에 꽉 문채로 하도록 해야 한다. 그래야만 치아의 기능운동시의 교합상태가 이룩되고, 이 상태에서의 교합조정이 제대로된 교합조정이기 때문이다.
치과의사는 색상밀도의 정도를 나타내는 marking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데, 약한 압력은 엷은 색상으로, 강한 압력은 짙은 색상으로 나타나게 된다. 그러므로 고교합점(high spot)은 짙은 청색이나, 짙은 적색 marking을 나타내게 된다. 짙게 채색되어 나타내지는 부분만이 적합하고, 밝게 나타나는 부분은 적합한 표면이 아닌 것이다.
교합지의 궁극적인 목적은 교합접촉의 알맞은 지점을 찾아내는 것이 아니라, 단지 압력 저항을 즉각 보여 주는 역할을 할 뿐이다. 초기의 접촉과 교합 저항이 위치한 후에, 향상된 물질로 정확한 장착이 수행된다 하겠다.

교합지 선택요령 및 tip
국내에 공급되고 있는 교합지는 두께나 색상이 다양한 여러종류의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다.  사용자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치과의사들은 주로 세가지 색깔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중심교합시에는 검정, 측방운동시에는 빨강, 전방운동시에는 파랑색의 교합지를 사용하며, 교합지의 두께는 8 micron(μ)를 주로 사용하고 있다.
교합지 각각의 두께는 특수한 목적에 의해서 제조되었다. 두꺼운 교합지는 환자가 미치는 전반적인 압력분배의 조사시에 활용되며, 얇은 교합지나 mylar foils은 최종 접촉점을 탐지하는데 쓰인다. 전문가들은 “교합지의 색깔은 아무거나 좋으나 교합지의 두께는 얇을수록 좋으며, 교합지를 선택함에 있어서 최종적으론 얇은 교합지를 최후에 사용하게 된다”고 말한다.
미국 Parkell사의 Accufilm I, II 교합지의 경우는 1/1500 inch 즉, 약 17마이크로미터의 두께이며, 독일 Bausch사의 Arti-Fol의 경우 8μ 두께의 교합지이다. 이밖에도 바우쉬는 200, 80, 60, 40, 8μ의 두께 범위와 다양한 색상들을 구비하고 있는 테스트 재료가 있다. 200μ이 교합지에 대해서 "너무 두껍다"고 말하는 일부 치과의사들도 있으나 이는 처음의 교합 조정을 위한 두꺼운 압력에 민감한 교합지 사용의 이점을 이해하지 못한 것이라 설명한다.
예를들어 전치부 보철물의 교합조절시 두꺼운 교합지를 사용하는 이유는 교합의 여유를 두기 위해서 약한 전치부에 무리한 힘이 가해지지 않도록 교합지를 두꺼운 것을 이용하여 조절을 하면 도움이 된다고 설명하고 있다.
한편 교합지가 치아에 잘 묻어나오지 않을 때, 한가지 tip은 ‘코팔라이트를 바른다’는 의사도 있는데, 마이크론 단위로 측정하자면 코팔라이트 두께도 무시하지 못한다. 이럴 때는 두께가 없을뿐더러 아주 잘 묻어나오고, 가격도 저렴한 바세린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교합조정용 기타 재료들
교합지 뿐만 아니라 교합조정용 재료로는 교합지 홀더(Articulating paper-forcep)와 교합용 스프레이(Articulating Sprays), 교합용 marking 기구, 래핑 페이스트(lapping paste) 등이 있다.
교합용 스프레이(Articulating Sprays)는 인접면 접촉부위와 crown and bridges의 내면을 check하는데 사용된다. 이 스프레이는 아주 미세한 입자로 색제가 균일하게 분사되어 아주 작은 접착점 조차도 표시하게 되며, 스프레이로 marking할 때 교합내의 목표부위를 정확하게 도포하면 된다. 모세관 노즐은 필요한 부위에 정확하게 분사할 수 있게 해주며, gold, ceramic, plastic 치아에도 효과적으로 표시된다.
국내에 공급되고 있는 스프레이 제품들은 색깔만 다를 뿐 비슷한 특징을 지니고 있으며, 사용방법도 간단하여 한번의 누름으로 쉽고 빠르게 즉시 도포가 가능하다. 또 나쁜 냄새가 없으며 호흡기를 자극하지 않고, 끈적거리지 않는다. 스프레이 사용후 알콜이나 air 또는 물과 함께 쉽게 세척 제거할 수 있다.
교합지를 잡아줄 때 사용하는 기구인 교합지 홀더(Articulating paper-forcep)는 용도에 따라 여러 종류의 제품들이 소개되고 있으나 가격이 저렴한 것을 주로 찾는다고 업체 관계자들은 말한다. 교합지 홀더는 살균소독이 가능해야 하며, 최근에는 감염문제로 일회용을 사용하는 플라스틱 교합지 홀더도 판매되고 있다.
한편 교합용 marking 기구는 인접면 접촉점에 대한 정확한 마킹할 때 사용되는데, single crowns, bridge-works, inlays/onlays, facial veneers 작업에 있어 인접면 접촉점을 확인하는데 보다 효과적이고 정확한 교합확인작업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gum에 닿으면 아픈 부분이나 구강의 palstal vibrating line을 표시할 수 있고, 아픈 부분을 부드럽게 마킹할 수 있다. 현재 교합용 marking 기구 제품으로는 서울덴탈에서 판매하고 있는 CPM Contact-Point-Marker 제품과 신흥에서 판매하고 있는 Bausch Bio-Ink와 Exact-Liner 등등이 있다.
이밖에도 교합용 조정에 필요한 재료로 신흥에서 판매하고 있는 래핑 페이스트(lapping paste) 제품이 있다. 일본 쇼후(Shofu)사에서 제조한 제품으로 구강내에서도 사용가능하며 무자극성이므로 위해성이 없는 제품으로 Coarse, Medium, Fine 3가지 종류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컴퓨터 교합 분석기(Computerized Occlusal Analysis System)
기존 교합지만으로는 더 이상 조정한 분위를 찾지 못해 상당시간을 더 조정해야만 했던 것을 컴퓨터 교합 분석기를 통해 정확하게 조정할 수 있게금 도움을 주는 시스템으로 인해 정확한 교합조정에 도움을 주고 있다.
컴퓨터 교합분석기로 각광받고 있는 T-Scan II 제품의 경우 교합 접촉 시간, 수, 강도를 컴퓨터를 이용하여 분석하는 시스템으로 상당히 효과적인 제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엄승일 원장(엄승일치과의원)은 “T-Scan은 교합의 마무리에 객관적인 기준을 제시할 수 있는 유용한 장비”라고 강조했다.
T-SCAN Ⅱ으로 할 수 있는 것들은 살펴보면 ①교합운동 시, 측방운동 시 존재하는 조기접촉 문제, 교합 간섭을 쉽게 발견 할 수 있으므로 자연치의 보호는 물론 임플란트 치아와 보철물에 가해지는 스트레스 요소를 제거하여 임플란트 및 보철물의 탈락을 예방할 수 있다. ②구강내의 좌우 교합력의 균형을 맞춰줌으로써 악관절 및 교합 불균형으로 유발되는 질병들을 예방 할 수 있다. ③비쥬얼하고 보기 쉬운 그래프와 데이터로 환자와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해주어 진료 서비스의 질을 차별화 해준다.
T-SCAN Ⅱ의 조작 방법은 간단한다. 우선 T-SCAN Ⅱ를  컴퓨터에 연결한 후 프로그램을 INSTALL하면 장비의 설치가 끝나며, 장치 설비가 끝나면 환자를 편안히 위치시킨 후 센서를 환자의 구강에 정확히 위치시킨 후 센서를 작동시켜 환자의 교합운동과 측방운동을 기록하면 환자의 정확한 교합 정보가 저장된다.

교합조정용 재료 및 장비 특징들
교합조정용 재료로 사용하는 교합지 제품을 중심으로 교합지 홀더, 교합용 스프레이, 교합용 marking기구, 래핑 페이스트 등 주요 제품특징과 교합조정용장비로 컴퓨터 교합분석기(Computerized Occlusal Analysis System) 제품 특징들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현재 국내에 교합지를 공급하고 있는 업체로는 신흥, 서울덴탈, 동곡상사, 브로드인, 대명실업, 산다교역 등이다. 특히 신흥과 동곡상사에서는 독일 Bausch사에서 제조한 여러종류의 교합지를 수입판매하고 있고, 서울덴탈에서는 독일 HANEL사에서 제조한 교합지 제품들을, 신용무역상사에서는 미국 Parkell사의 교합지 제품을 수입판매하고 있다. 또 서울덴탈, 동곡상사에서는 교합지 홀더와 교합용 스프레이를 판매하고 있고, 신흥과 서울덴탈에서는 교합용 marking 기구를 판매하고 있다. 한편 화인치재에서  컴퓨터 교합분석기를 판매하고 있다. 지면관계상 소개하지 제품이 있음을 밝혀둔다.

●신흥 교합지 Bausch Articulating Paper 200μ
신흥에서 수입판매하고 독일 Bausch사에서 제조한 교합압에 따라 색상 농도가 변화하는 200마이크론 교합지이다. 전체 교합 접촉점을 명확하게 알 수 있는 Red/Blue 단면 교합지로서 두께는 200 마이크론(μ)이다. 원하는 부위를 조정한 후 8μ과 같은 더 얇은 두께의 교합지를 사용한다.

●신흥 교합지 Arti-Fol Metallic (Simstock Film) 12μ
신흥에서 수입판매하고 독일 Bausch사에서 제조한 새로운 하이테크 테스트 필름으로 Black, Red, Green, Blue 색상에 12μ 두께의 polyester-film(Shimstock-film)으로 되어 있으며, 새로 만들어진 칼러 코팅과 금속성 필름이 조화를 이루어 특정 부위에서 확실한 장점을 갖는다. 색상 전이 및 고교합점에 대한 검지력이 뛰어나고, 정전기 방지 처리가 되어 있어 포셉 등을 사용하지 않고도 쉽게 사용할 수 있다. 브릿지 및 크라운 장착시 인접면의 확인에 이상적으로 가격은 1 roll/box에 1만6,000원이다.

●신흥 교합지 Arti-Fol Articulating Film(Shimstock film) 8μ
신흥에서 수입판매하고 독일 Bausch사에서 제조한 Red/Blue/Black/Green/White 다양한 색상을 지니고 있고, 두께가 8μ이다. 필름의 폭이 기존의 22mm에서 75mm로 넓어진 교합필름이다. 주로 laboratory에서 사용되는데 full dental arch를 테스트할 때 용이하며, white 교합필름은 컬러 모델링 왁스를 디자인할 때 특히 유용하다.

●서울덴탈 교합지 Articlarting Paper 200 μ
서울덴탈에서 수입판매하고 독일 HANEL사에서 제조한 두께 200μ의 교합지로써 Red/blue 색상, 양면이다. 진보된 교합점 접촉점 접촉표시방법으로 인하여 교합조정작업을 매우 간편하게 할 수 있으며, 정전기가 일어나지 않는다. 초기 교합조정에 사용되며 세밀한 교합점을 나타내기 위해서는 12μ 두께를 가지는 얇은 교합지가 추천된다.

●서울덴탈 교합지 Shimstock Foil
서울덴탈에서 수입판매하고 독일 HANEL사에서 제조한 제품으로 칼러 코팅이 되어 있지 않은 메탈 foil이다. 균일한 8μ의 두께로 높은 인장 강도를 나타낸다. 치아에 불필요한 색상을 남기지 않고 세밀하게 끝마무리 체크할 때 사용된다.

●신용무역상사 교합지 Accu film I, II
신용무역상사가 수입판매하고 미국 Parkell사가 제조한 교합필름지(acculating film) Accu film I은 red 단면인 제품이며, Accu film II는 red/black 양면으로 두께 21μ 교합지이다. 대합치나 익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치과모형의 복제후에 교합 상태를 확인하기 위하여 사용된다. 가격은  box  단면(280매) 2만5,000원, 양면(280매)에 3만3,000원이다.

●동곡상사 교합지 Arti Fol
동곡상사가 수입판매하고 독일 Bausch사에서 제조한 Roll 타입의 양면 필림교합지로서 8μ 두께로 미세 조기 접촉점 검사가 가능하다. Black과 Red 양면으로 되어 있어 상악과 하악의 접촉점을 One-Step으로 가장 정확 하게 분석할 수 있다. 붉은색은 측면운동(Lateral movement)을 검은색은 중심 바이트(Centric bite)를 체크하는데 사용된다. Approximal contact도 체크할 수 있다. 가격은 Box 2만2,000원이다.

●동곡상사 교합지 Articulating paper
동곡상사가 수입판매하고 독일 Bausch사에서 제조한 40μ 두께 교합지로써 매우 얇고 찢기 강도가 크며, 양면이 리퀴드 색으로 코팅되어져 있다. 책형: blue(BK09) red(BK10) : 200 strips, 롤형-blue(BK13) red(BK14) 15m/롤 케이스 종류가 있으며, 리퀴드 색상의 독특한 컬러 코팅은 수많은 마이크로 캡슐로 구성되어 있으며, 교합압이 매우 작아도 캡슐이 터뜨려지기 때문에 매우 명확한 색상을 만들어 낸다. 가격은 BK09,10- 2만원, BK13,14-1만3,000원이다.

●서울덴탈 교합지 홀더 Clamping tweezers
서울덴탈에서 수입판매하고 독일 HANEL사에서 제조한 교합지 홀더로서 얇은 foil를 사용하는 경우 tweezers는 꼭 필요하며, 살균소독할 수 있다. 용도에 따라 Miller tweezers, Double-fork, 기공용 등 5가지 종류가 있으며, 특히 기동용은 off-set 방식의 손잡이 형태로 articultor의 incisal pin이 작업시 방해되지 않도록 고안됐다.

●동곡상사 교합지 홀더 Contact Forceps(BK145)
동곡상사에서 수입판매하고 독일 Bausch사에서 제조한 이 제품은 교합지를 잡는데 사용하는 스테인레스 스틸 재질의 교합지용 홀더, 즉 인공치아를 환자에게 끼울 때 치아와 치아사이의 접촉을 교합지로 검사하기 위하여 교합지를 홀더에 끼워 접촉면을 체크한다. 시술기구이므로 사용할 때 소독하여 사용해야 한다. 가격은 5만5,000원이다.

●서울덴탈 교합용 스프레이 Occlu-top
서울덴탈에서 수입판매하고 독일 roeko사가 제조한 교합용 스프레이로 인접면 접촉부위와 crown and bridges의 내면을 check하는데 사용된다. 아주 미세한 입자로 색제가 균일하게 분사되어 아주 작은 접착점 조차도 표시한다. 특별한 모세관 노즐은 필요한 부위에 정확하게 분사할 수 있게 해주며, gold, ceramic, plastic 치아에 효과적으로 표시한다. 끈적거리지 않으며 알콜이나 air로 쉽게 제거할 수 있다.

●서울덴탈 교합용 스프레이 OCCUDE
서울덴탈에서 판매하고 있는 이 교합용 스프레이 제품은 FDA에서 구강내 사용을 승인한 스프레이로 marking할 때 교합내의 목표부위를 정확하게 확실하게 도포하며, 젖은 분분, 건조한 부분의 어떠한 치아나 수복표면에도 marking이 가능하다. 한번의 누름으로 쉽고 빠르게 즉시 도포가 가능하며 사용후 물과 함께 쉽게 세척 제거된다.

●동곡상사 교합용 스프레이 Arti spray
동곡상사에서 수입판매하고 독일 Bausch에서 제조한 교합용 스프레이는 white, red, blue, green 컬러의 75ml 용량의 4가지 제품이 있다. 염색잉크를 도포한 액으로서 환자의 구강에 넣어 상하치아의 교합상태를 알아보는데 사용한다. 사용후 열이 없는 안전한 곳에 보관하며, 용량은 75㎖이고 가격은 3만원이다.

●신흥 교합용 marking 기구  Bausch Bio-Ink / Exact-Liner
신흥에서 수입판매하고 독일 Bausch사에서 제조한 제품. Exact-Liner는 소독할 수 있는 marking 재료로써 gum에 닿으면 아픈 부분이나 구강의 palstal vibrating line을 표시할 수 있으며 소독가능 하다. 또 Bio-Ink는 Exact-liner와 동일한 목적으로 사용되며 아픈 부분을 부드럽게 마킹할 수 있다.

서울덴탈 교합용 marking 기구 CPM Contact-Point-Marker
서울덴탈에서 수입판매하고 독일 HANEL사에서 제조한 인접면 접촉점에 대한 정확한 마킹에 사용한다. 이 제품은 single crowns, bridge-works, inlays/onlays, facial veneers 작업에 있어 인접면 접촉점을 확인하는데 보다 효과적이고 정확한 교합확인 작업을 할 수 있도록 한다. foil을 tight하게 잡아주며, 쉽게 끼우고 빠르게 교체할 수 있으며, 살균소독을 할 수 있다.

●화인치재 디지털 교합 분석 장비 T-SCAN
화인치재에서 판매하고 있는 이 교합분석장비는 TEKSCAN CO. LTD에서 제조하고 J 무역에서 수입한 제품으로서 기존의 교합지와 환자의 느낌에 의존한 부정확한 교합정보를 탈피하고, 정확하고, 정밀한 교합의 정보를 얻어내고 분석 할 수 있는 장비이다. T-SCAN Ⅱ는 2200개의 감지점을 가진 첨단 센서를 이용하여 0.1초의 미세한 시간의 변화에 대한 환자의 교합정보를 보여주고, 저장하여 환자의 교합의 문제점을 분석 할 수 있다.

교합조정 치료전 환자교육은 필수
교합임상 전문가들은 “교합을 변화시킬 필요가 있는 경우라도 교합조정 술식이 최상의 치료가 아니다”고 말한다. 교합조정치료가 확실하게 필요한 경우에는 원칙을 따라야 한다고 조언한다.
교합조정치료할 경우라고 판단되고 치료결과를 어는 정도 예측할 수 있을 때 치료를 시작해야 한다. 그러나 치료의 성공과 실패가 환자의 동의와 협조에 달려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반드시 환자에게 술식에 대해 확실하게 설명해야 한다. 교합전문가들은 교합조정 치료전에 반듯이 환자에게 교합조정 목적, 교합조정 동안과 이후에 기대되는 효과 등을 설명하는 등 환자교육(Patient management)은 필수적이라 말한다.
예를들어, 교합조정 후에 환자는 교합이 훨씬 exact, comportable, stable하다는 것을 느낄 것이다. 환자에게 첫번째 치료시에는 initial position에서 교합조정될 것이며, 2주후에 다시 평가해볼 것이라고 설명하고, 이 기간동안에 느슨해진 치아는 tight 해지고, 근육은 이환되고, 교합되는 양상이 약간 변화 될 것이며, 잘 맞지 않는 느낌이 있을 것이라고 설명, 이러한 과정은 정상적인 과정이라는 것을 설명하는 것이 좋다. 또한 교합조정 중에도 환자가 질문을 하는데 주저하지 않도록 교육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본문은 <악관절장애와 교합의 치료, 대한나래출판사>, <교합학 용어 및 도해, 신흥인터내셔날> 등에서 일부 참조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