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ificial Teeth
상태바
Artificial Teeth
  • 김병희 기자
  • 승인 2006.01.17 09: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rtificial Teeth

인공치(Artificial Teeth)는 자연치와 가장 가까운 심미성과 물성, 기능성이 가장 중요하다.  이번 호에서는 denture 용도로 사용되는 인공치에 대해 알아보고 현재 국내에 공급되고 있는 인공치의 제품 특징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일반적으로 인공치(Artificial Teeth)는 보철물을 위하여 제작된 치아를 말한다. 보통 도재 또는 플라스틱이다. 인공치에서 중요한 점은 knoop 강도와 마모도와 mold, shade 등이 중요하다. 인공치아는 도재, 레진 그리고 레진과 금속으로 된 것이다.
일반적으로 도치(porcelain teeth)의 장점은 플라스틱 보다 마모저항성이 크며 표면광택과 처리가 오래간다는 것이다. 그러나 연마후 표면광택 처리하기 힘들고, 이 치아는 의치를 약화시키기 때문에 의치상 레진과 함께 결합되지 않는다. 또 도치는 단단한 면에 떨어뜨리면 깨지거나 파절되므로 의치공간이 최소인 경우에는 사용할 수 없다. 도치는 기능시 소리가 나며 상대 자연치를 마모시키거나 레진이나 금속수복물을 마모시킨다. 일반적으로 포셀린치는 높은 마모성을 지니고 있고, 오팔 효과 없고, 고가이다.
종래의 도치는 너무 강하여 깨지기 쉽고 레진치(resin teeth)는 너무 약하여 내마모성이 약하다는 지적도 있었다. 그러나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한 다양한 레진치가 국내에 공급되고 있어 이번 호에서는 denture 용도로 주로 사용되고 있는 레진치에 대해 정리해보고자 한다.
 
레진치아(Resin teeth)
제품중에는 재질상 에나멜, 덴티, 베이스에 따라 또 전치부, 구치부용에 따라 재질을 달리하여 경질레진치나 아크릴 레지치로 구분하기 어려운 부분도 있으나, 인공치를 크게 경질레진치(Composit resin, Hybrid Composite resin)와 아크릴(Acrylic resin teeth)로 구분할 수 있다.
레진치의 장점은 자연감과 조정이 쉽고 표면광택이 좋고 파절저항이 우수하며 의치상 레진과 쉽게 결합한다. 이 결합력은 강한 파절저항성을 가지고 있어 특히 overdenture 제작시 중요하다.
레진치는 mold 및 shade가 생체구강에 잘 맞도록 되어있어야 한다. 의치 polishing시 주의하여 치아형태의 변형이 오지 않도록 해야한다. 레진치 선택에 있어서 각 제조회사마다 각기 다른 몰드와 색조의 차이를 나타내고 있으므로 신중을 기해야 한다.
대부분 치과의사는 기공사에게 아크릴 레진치나 경질 레진치로 주문하거나 어느 선호하는 특정 제품을 추천한다고 한다.  한 기공사는 “인공치에 대해 해박한 지식을 가지고 계시는 원장님들은 많지 않아 어떤 한 브랜드를 지정하는 경우도 많다”고 전한다. 사실 대학에서 인공치 과정을 깊이 있게 다루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인공치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재료학을 이용하는 수밖에 없다.
일반적으로 경질레진치는 아크릴 레진치에 비해 강도와 마모도가 강하며, 전치, 영구치에  많이 사용하고 있고, 아크릴 레진치에 비해 가격이 높으나 퀄리티가 좋은 것으로 알려졌다. 아크릴 레진치는 경질 레진치에 비해 저가로 과거에는 영구치에도 사용하였으나 최근들어 경질레진치를 사용하고 있는 추세이다.

경질레진치와 아크릴레진치
현재 심미적인 욕구로 자연치에 가까운 몰드와 색조 등 우리나라 환자에 맞는 인공치를 선호하고 있다. 자연치가 가지고 있는 오팔효과와 반투명성 등 심미성을 지닌 제품들과 경도와 강도 내마모성 등 물리적 특징을 가지고 있는 제품들이 선보이고 있다.
경질레진치의 특징은 높은 경도와 뛰어난 내마모성을 갖는다는 점이다. 경질레진치는 가격면에서 아크릭레진치에 비해  4-5배 정도 고가이지만 점차 대중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경질레진치는 아크릴레진치에서 접착이 잘되지 않는다는 결점도 지니고 있으나 일반적으로 높은 내마모성을 지닌 경질레진치는 영구치 전치부에 사용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아크릴 레진치 재질의 물성을 보면 강한 충격강도, 높은 내변색성, 강한 내마모성, 에나멜의 transparency, 재질의 안정성이 높다. 한편 에나멜과 덴틴의 knoop강도의 차이를 만드는 필러 함유율에 따라 파절과 강도의 차이가 발생한다. 기능적 특성을 보면 교합형태가 대교치의 관계를 명확히 보여주어 구치의 배열이 쉽고, partial denture에 사용하기 쉽다. 또 심미적이고 자연스러운 총의치를 만들 수 있다. 고정장치를 부착하기 쉽고,denture base에 유지가 잘된다.
각 제조사별로 용도에 따른 전치, 구치 등 위치에 따라 mold나 shade 등을 고려하고 있으며, 제조사별로 제시한 다양한 제품군들이 매우 다양하여 국내에만도 30개에 달하는 제품이 판매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공치(Artificial Teeth) 범주에 따라 경질레진치와 아크릴레진치로 분류하여 브랜드별로 살펴보면 경질 레진치로는 Duradent(GC), Integra(Werchan), Bioblend(Densply), Bioform(Densply), Genios(Dentsply), SR Antaris(Ivoclar), SR Vivodent(Ivoclar), SR Orthosit (Ivoclar), Isosit(Ivoclar), Physiodens(Vita), ENDURA(Shofu), Gloria(Yamahachi), Soluut PX(Yamahachi), Efseler(Yamahachi), EXCEL(Shanghai), Milk(Nissin) 등이 있다.
아크릴 레진치로는 Biotone(Densply), Livera(Shofu), Comsmo HXL(Dentsply), MULTI-LAYER(Shanghai), Dentacryl, Heraeus Shanghai(Heraeus Kulzer), Justi Imperial(American Tooth), Acry Plus(Ruthinium)  등이 있다.

Mold와 shade
인공치는 수많은 mold와 shade를 가지고 있다. Denture 제작시 환자의 심미적인 욕구를 충족시기 위해서는 환자의 연령이나 전치부, 구치부 위치에 따른 다양한 mold와 shade가 중요하다.
이 mold와 색조는 전체적으로 표준화되지는 않았다. 그러므로 제조회사에 따른 mold와 색조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있는 것이 좋다. mold 번호 시스템은 각 제조사별로 mold 번호를 지니고 있으나 모든 체제들이 표준화되어 있지는 않다. Unitek vita 치아는 레진과 도재에서 문자와 번호로 색조를 구별하게 되어 있다(A1-1, A-2, B-2 등). Mold 선택은 순면형태와 연관되어 있다. Untek은 편리한 치아색조 대조표에 의하여 도재와 레진치아를 선택하도록 하고 있다.
덴츠플라이사 경우는 Trubyto Bioform mold 번호 체제를 가지고 있는데 두개의 번호와 mounting card의 좌측 하방에 하나의 글자를 사용하고 있다. Bioform shade guide에 각 vita shade에 맞는 shade 표기가 되어 있어 Vita shade 이용시 편리하다.
보통 쓰이는 치아는 폭이 다양한 mold와 플라스틱(verident)와 도재(univac)로 된 색조가 있다. 색조는 문자와 번호(P1-P6, B1, Y1-Y6, R1-R5), 그리고 mold는 문자와 번호에 의하여 구별하게 된다.
본래 shade guide는 그 도재로 제작한 크라운 등의 치관 수복물과 같은 색조인 것이 이상적이다. 그러나, 현실은 세이드 가이드와 크라운의 색조가 다르다는 것을 모두 알고 있는 사항일 것이며, 의사는 세이드 가이드로 세이드 테이킹을 하고, 또, 세라미스트는 그 지시를 자신이 이해하는 방식으로 크라운 등을 제작하게 될 것이다. 세이드 가이드의 색조는 각층의 두께나, 축성조건을 일정하게 했을 때의 색조를 나타내는 것이다. 따라서 각층의 두께나 축성방법이 다른 경우 색조가 약간 다른 것도 있다.

인공치 선택 기준 및 배열
인공치 선택에 있어서 강도와 마모성, 다양한 몰드와 색조가 있는지, 자연치의 산란성, 형광성, 반투명성 등 색조가 자연치에 가까운 심미성을 갖추고 있는지, 연마성이 효과적인지, 동양인에 적합한 교합치인지, 용이하게 교합할 수 있는지, 변색이 없는지, shade matching이 용이한지, 저작효율이나 의치의 안정, 배열이 용이한지 등 심미성과 내구성, 기능성 등을 두루 갖추고 있는지 살펴봐야 한다.
심미적으로 만족하게 보이는 denture는 과학이라기보다는 예술의 경지에 이른다. 미적인 아름다운 denture를 만들기 위해서는 인공치의 선택과 배열에 있어서 가장 좋은 자료는 자연치아의 색조, 형태와 위치이지만 study model이나 웃고 있는 사진도 상당히 좋은 자료가 된다고 한다.
상하악 주모형을 중심위관계(CR)기록에 맞추어 교합기에 마운팅한 후 그 환자에게 적합한 인공치를 선택하여 wax rim 상에 배열한다. Wax Rim을 환자의 lip이나 cheek 등의 연조직의 외형에 적합하게 contouring한 다음 구강내에 삽입한 후 midline을 표시하고 smiling line을 그어 전치의 장경을 취하며, 구각부에 수직선을 표시하여 상악 6전치의 총폭경으로 취한다.
특히 상악중절치는 심미적으로 가장 중요한 치아이며, midline, speaking line, lip support, smiling line 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대부분 환자에서 상악중절치의 순면은 incisive papilla의 중앙에서 8mm 전방에 위치한다.
일반적으로는 하악의 크기는 상악에 대해 1단계 내리는 것이 좋다고 한다. 환자의 성별이나 얼굴모양을 고려하고 중합후 선택 절삭 연마 교합을 고려한 배열을 하여, 전치에서 구치로의 형태적 조화를 취한 아름다운 의치를 완성시킬 수 있다.
구치 배열시의 특히 데모나 테스트의 경우 상악법, 하악법에 관계없이, 가장 마지막에 배열하는 인공치를 위한 배열 공간이 없어지는 것을 피할 목적으로, 제1소구치 배열시 견치와 제1소구치 사이에 1mm 정도의 틈을 두면 좋다. 전체 구치배열이 끝난 시점에서 전치와의 사이에 틈이 있으면 조정한다. 임상적으로는 전치 피개와 크기의 관계에서 간극이 생기는 일이 많은데, 절대로 문제시할 필요는 없다고 한다.
상악법으로 구치 배열시 주의점으로는 상악구치 중앙구를 직선적으로 배열하면 하악 제2대구치가 치열궁에서 바깥쪽으로 돌출하는 경향이 있다. 이것을 사전에 막을 목적으로 해부학적 기준을 근거로 상악 제2대구치 원심은 약간 안쪽으로 배열하면 좋다고 한다.

인공치 사용방법 및 주의할 점
보통 인공치 사용방법 및 조작방법은 ▶인상을 채득하고 석고 모형을 제작 ▶왁스업을 하고 교합을 체크 ▶치아를 배열한 뒤 다시 교합을 체크 ▶매몰시킨다 ▶레진과 함께 가열중합 ▶환자에게 장착 ▶다시 교합을 체크하고 연마한다 순이다.
인공치 사용에 있어서 주의할 점으로는 틀니 제작시 충격이 가해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메타크릴레이트계 모노마 또는 포리마에 대한 발진, 피부염등의 기병력이 있는 환자에게는 사용하지 말아야 하며, 만약 인공치 사용으로 발진 등 민감증상을 일으키는 환자는 사용을 중지하고 곧 의사의 진단을 받아야 한다.
한편 인공치 형태수정을 실시한 경우는 해당부위를 충분히 연마해야 하며, 의치용 이외로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또한 치과의사는 환자에게 구강위생을 위해 음식물 찌꺼기나 치석이 치아에 부착할 경우가 있으므로  잘 지도해야 한다.

국내 공급되는 제품 특징
현재 인공치를 판매하고 있는 국내 판매사들은 (주)신흥, 덴츠플라이 코리아, (주)지시코리아, (주)다목양행, 대명실업(주), 조광덴탈(주), 삼정치과산업사, (주)오이에스, 신원치재(주), 구백교역상사 등 10여개 판매사에서 약30여 제품을 판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국내 판매사별로 공급되고 있는 제품 브랜드를 살펴보면 (주)신흥에서는 Endura Anterio/Posterio 제품과 Livera Anterio/Posterio 제품을 판매하고 있고, Dentsply Korea에서는 Biotone teeth, Bioblend IPN Teeth, Bioform IPN Teeth 제품을,  ㈜ 지-씨 코리아에서는 GC DURADENT ANTERIOR TEETH, GC DURADENT ANTERIOR TEETH / POSTERIOR TEETH, DURADENT LINGUALIZED POSTERIOR TEETH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또 ㈜다목양행에서는 SR Antaris / SR Postaris DCL, SR Vivodent PE / SR Orthosit PE, SR Ortholingual / Orthoplane DCL, SR Vivo TAC / SR Ortho TAC 제품을, 삼정치과산업에서는 Gloria New Ace Anterior  Gloria Naperce Posterior, Efucera Anterior,  Efucera Posterior, Soluut PX Anterior Simplerr PX Posterior Efuera Px Anterior & Posterior 제품을, 구백교역상사에서는 EXCEL과 MULTI-LAYER 제품을, 대명실업에서 Justi Imperial과 Acru Plus V 제품을, ㈜OES에서는 PHYSIODENS 제품을, 조광덴탈(주)에서는 Milk Teeth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Endura
일본 Shofu사에서 제조한 신흥에서 판매하는 경질레진치로서 높은 경도 및 뛰어난 내마모성 에나멜과 덴틴부에는 초미립자 필러를 가진 특수소재를 채용하여 종래의 아크릴 레진치의 6배나 높은 내마모성과 누프 경도의 뛰어난 기계적 성질을 실현했고, 초미립자 필러를 사용 자연치의 오팔효과를 재현했고, 도치와 비슷한 감촉으로 필요한 부분을 적절하고 신속하게 연마할 수 있다. 가격은 전치 1조당 1만1,000원, 구치 1조당 1만4,000원이다.

●Livera
일본 Shofu사에서 제조하고 신흥에서 판매하는 아크릴치인 Livera는 에나멜층은 새로 개발된 IHP(Intra-Homogeneous Polymer) 재질로, 베이스층은 덴쳐 베이스와 화학적으로 결합할 수 있도록 아크릴 레진으로 되어 있다. 신기술 이용 충격강도, Knoop 경도, 마모저항 및 자연치와의 친화성, 스테인 저항, 생체친화성면에서 뛰어난 물성을 지녔다. 배열이 쉬우면서도, 자연스러운 외관을 형성할 수 있다. 구강 위생 유지를 위해 구치부 외형은 치아에서 덴쳐 베이스까지 부드럽게 흐르듯이 디자인 되었다. 박스당 판매하며 전,구치 각각 5만3,000원이다.

●GC DURADENT ANTERIOR TEETH
GC CORPORATION에서 제조한 신기술에 의해 뛰어난 내마모성과 깊이 있는 투명감을 가지고 있으며 심미성, 내구성, 기능성의 면으로 봤을 때도 인공치에 요구되는 요건의 전부를 독자적으로 고려한, 새로운 형태와 재질에 의해 제작된 경질 레진치. 경도와 강도가 높고 구강내에서 오랫동안 사용되는 내구성을 기대할 수 있다. 변색 및 착색에 강하고 전체적으로 해부학적 구치의 특징을 갖추고 있다. 가격은 조당 1만원, 1BOX 20만원(16조)이다.

●GC DURADENT ANTERIOR TEETH / POSTERIOR TEETH
GC CORPORATION에서 제조하고 ㈜지-씨 코리아에서 판매하는 경질레진치로서 뛰어난 내마모성과 깊이 있는 투명감을 가지고 있으며 심미성, 내구성, 기능성 등 인공치에 요구되는 요건의 전부를 독자적으로 고려한, 새로운 형태와 재질에 의해 제작된 경질레진치이다. 기능교두에는 경사각 20도의 교합소면을 부여하여 하악운동과의 협조를 용이하게 했다. 기능적인 형태인 동시에 측면형태도 우각이나 융선, 협측면구를 천연치에 기준하여 설정했다. 가격은 1조당 1만3,000원, 1BOX : 20만8,000원(16조)이다.

●DURADENT LINGUALIZED  
GC CORPORATION에서 제조하고 ㈜지-씨 코리아에서 판매하는 경질레진치로서 Lingualized교합전용인 인공치이다. 배열과 조정이 용이하며 의치의 역학적 안정이나 발음, 저작효율이 양호하다. 교합관계의 변화도 적절히 대응할 수 있다. 우수한 내마모성과 강도, 교합압에 견딜 수 있는 높은 인성을 실현한 제품이다. 가격은 1조당 1만3,000원, 1BOX : 20만8,000원(16조)이다.

●EXCEL
Shanghai New Century Dental Medical Co. Ltd.d 제조하고 구백교역상사에서 판매하는 경질레진치로서 전치는 4층 구조로, 구치는 3층 구조로 하여 색조가 자연치에 가깝다. 적절한 강도의 경질로 되어 있어서 틀니 제작시 크랙이 일어나지 않는다. 일본 자본력을 바탕으로 한 공급 본사인 일본 A-Rin Co가 중국에서 생산하고 있는 동양인에 맞는 인공치이다. 가격은 전치 1Box  11만원,  구치 1Box  8만4,000원이다.

●MULTI-LAYER
Shanghai New Century Dental Medical Co. Ltd.d 제조하고 구백교역상사에서 판매하는 아크릴레진치로서 전치와 구치를 2층 구조로 하여 색조가 자연치에 가깝다. 이 제품 또한 일본 자본력을 바탕으로 한 일본 A-Rin Co.(오사카)가 중국에서 생산하고 있는 동양인에 맞는 인공치이다.  전치: 16조/Box, 구치: 12조/Box로 포장되었고 가격은 전치 1Box  2만원, 구치 1Box  2만원이다.

●Justi Imperial
American Tooth Industries에서 제조하고 대명실업㈜에서 판매하는 아크릴레진치로서 접착제나 기계적인 유지력을 사용하지 않고 완벽한 결합이 가능하며, 솔벤트의 영향을 받지 않으며, 자외선을 받더라도 색상의 변화가 없다. 마모율 손실이 매우 미미하고, 형광성이 있어 주변 자연치와 조화롭다. 교차결합이 되어 있어 분자연결력이 더욱 강화된 점이 특징이다. 가격은 20조 19만원

●Acru Plus V
Ruthinium에서 제조하고 대명실업㈜에서 판매하는 아크릴레진치로서 독특한 에나멜-덴틴 커팅 기술과 뛰어난 생동감의 반투명 효과와 에나멜 강도가 높아 수많은 치과의사와 치과기공사로부터 인정받고 있다. 부식에 대한 절대적인 저항력, 색 안정성, 플라그 유착에 강한 저항력, 멀티 레이어, 35년간 연구 조사 테스트를 거친 메탈크릴레이트 인공치, 심미적인 효과와 넓은 범위의 Shade를 지녔다. 올 4월 출시예정이다.

●Gloria New Ace Anterior / Gloria Naperce Posterior
Yamahachi Dental MFG. CO.사가 제조하고 삼정치과산업사가 판매하는 아크릴레진치로서 Methyle Methacrylie Compound와 Monomar로 만들어진 제품으로 ISO 3336/1993 에 승인된 제품이다. 변색이 없으며 심미성을 고려한 자연치아처럼 만들어진 제품으로 해부학적인 형태를 고려하여  T형과 S형, O형, SS형으로 구분했다. 가격은 전치 3만4,000원, 구치: 3만2,000원이다.

●Efucera Anterior / Efucera Posterior
Yamahachi Dental MFG. CO.사가 제조하고 삼정치과산업사가 판매하는 경질레진치로서 ISO 3336/1993에 승인된 제품이며 3층으로 구성. 표면재료에는 UDMA 디메타아크릴록시에틸과 트리메틸헥사메틸우레탄을 주성분으로 하고 이산화규소(실리카)를 충전 재료로 한 Composite 레진을 사용하고 있다. Denture Base와 접착력 강화했으며, 구치는 배열이 용이하고 편측성 교합, 양측성 교합등 의치의 안정에 필요한 배열과 연삭 조정이 용이하다. 1대1 치아의 교합이며, 기능조작, 심미의 자연스러운 융합으로서 3가지 이론적 형태로 만들어진 인공치이다. 전치 13만5,000원, 구치 10만2,000원이다.

●Soluut PX Anterior Simplerr PX Posterior Efuera Px Anterior & Posterior
Yamahachi Dental MFG. CO.사가 제조하고 삼정치과산업사가 판매하는 초경질레진(Hybrid Composite)으로서 3층 구조로 되어 있으며 표면재료, 중간재료, 이면재료로 되어 있다. 표면재료에는 Hybrid에 Filler를 고충진하여 표면경도를 45Hv로 실현하여 내마모성을 기존 레진치의 2배로 향상시켰고, 또한 경질레진치의 결점인 표현 stain현상을 불소함유 특수 포리머와 표면가공기술개발로 변색에 대한 현상을 배제하였으며 cervical 부위를 강조 절단부에 충분한 Dentin층을 확보함으로써 자연치아에 가까워졌다. 전치 1BOX 24만원, 구치 1BOX 15만6,000원이다.

●PHYSIODENS
독일 VITA에서 제조하고 J무역에서 수입, ㈜OES에서 판매하는 경질레진치로서 과학적인 체계에 의해 인류의 모든 색과 형태를 나타낼수 있는 3D-Master tooth system을 기반으로 제작, 자연치의 산란성, 형광성, 반투명성의 완벽한 균형을 이루어 최고의 가철성 의치의 제작 요건을 갖춘다. 심미성이 우수하며, 내마모도가 우수하며 입자간의 간격이 조밀하여 타액이나 음식물에 의한 착색이 없다. 동서양인에 모두 적합한 교합치며, cross-bite도 쉽게 재현 가능하다. 전치 2만6,000원, 구치 2만4,000원이다.

●Milk Teeth
유치렌진치를 생산하는 일본 NISSIN DENTAL에서 제조하고 조광덴탈(주)에서 판매하는 경질레진치로서 고품질의 아크릴 재질로 만들어져서 변색이나 체적 변화에 저항하는 특성을 가지며, 유치 악궁의 재건에서 공간 유지 장치를 위한 대용품으로도 사용된다. 상악과 하악의 모든 치아를 2가지 색상의 Shade로 이용할 수 있다. 1Box 10만원이다.

●Biotone teeth
100년 이상의 레진치만을 만들어온 미국 Dentsply Trubyte에서 제조하고 Dentsply Korea가 판매하는 아크릴 레진치로 전세계에 대중화된 제품이다. 오랫동안 denture 인공치아의 기준이 되어온 제품으로 전치와 구치의 다양한 mold와 shade를 갖추고 있다. 전치 16조 box , 구치 14조 box 가 각각 5만8,000원이다.

●Bioblend IPN Teeth(전치), Bioform IPN Teeth(구치)
미국 Dentsply Trubyte에서 제조하고 Dentsply Korea가 판매하고 있는 경질레진치로서 북미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레진치로서 인공치아의 표준이 되고 있다. 다양한 몰드와 색상으로 선택의 폭을 넓혀주고 특히 구치부 경사도에 따른 분류(33°, 20°, 10°, 0°)에 의해 환자 개개인의 연령과 마모도에 맞게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다. 가격은 1만5,000-1만7,000원이다.

●SR Antaris(전치) / SR Postaris DCL(구치)
IvoclarVivadent AG. Technical에서 제조하고 ㈜다목양행에서 판매하는 경질레진치이다. 전치인 SR Antaris는 DCL방식의 경질 레진치로서 다섯번 프레싱하여 자연치의 심미성을 띄며 악궁 형태에 따라 심미적으로 형태를 구성하였다. 구치인 SR Postaris의 개념은 기본적으로 아래의 이론들 중에서 특별한 요구에 상응하는 개념들에 따라 배열이 가능하다.
다양한 mold와 크로마스코프에 따른 20가지, 비타에 따른 16가지, 블리칭 쉐이드 2가지 등 shade가 다양하다. 전치 상하 각 2만3,000원, 구치 상하 각 2만원(VAT 포함)이다.

●SR Vivodent PE(전치) / SR Orthosit PE(구치)
IvoclarVivadent AG. Technical에서 제조하고 ㈜다목양행에서 판매하는 경질레진치이다. 전치는 Perl effect를 기본으로 한 형광성을 보이며, 높은 강도와 압축성을 갖고, 솔벤트등에 내화학성이 있고, 색상 유지력이 뛰어나다. 형태적으로는 교합을 고려한 자연치의 폭경과 악궁에 따른 다양한 형태로 구성되어있다. 구치는 심미적으로 Perl effect를 기본으로한 형광성과 다양한 쉐이드를 갖추고 있으며, Dr. Strack의 이론적 바탕과 협조아래 Dr. Hans schleich와 M.D.T. Eumerich schlaich 의해 디자인 고안되었으며, BPS 이론에 따른 배열이 가능한 유일한 치아이다. 전치 상하 각 2만2,000원, 구치 상하 각 2만원(VAT 포함)이다.

●SR Ortholingual(전치) / Orthoplane DCL(구치)
IvoclarVivadent AG. Technical에서 제조하고 ㈜다목양행에서 판매하는 경질레진치로서 Orthoplane DCL는 lingualized 배열을 위해 고안된 구치부 치아로서 쉽고 빠른 배열이 가능하다. 전치는 교두각이 0도인 치아로 간편한 인공치 배열이 가능하면서도 다른 인공치들이 가지지 못한 심미성 확보되도록 C.D.T. Lee Culp에 의해 디자인 되었다. 상하 각 2만원(VAT 포함)이다.

●SR Vivo TAC / SR Ortho TAC
IvoclarVivadent AG. Technical에서 제조하고 ㈜다목양행에서 판매하는 경질레진치이다. 방사선 불투과성이 뛰어난 레진치아로서 임플란트 써지칼 스텐트로 사용한다. 이보클라 구치완 형태가 동일하여 저작성이 좋다. 전용 레진(투명)으로 제작시 결합력이 향상된다. 1 set가 23만1,000원, 낱개 전치 상하 각 1만8,500원, 2만2,000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