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dge
상태바
Wedge
  • 정선애 기자
  • 승인 2006.01.17 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dge

매트릭스 밴드를 적용하기 위해 치간을 벌려주기 위해 Wedge를 사용할 수 있다.
Wood와 Plastic 재질로 구분되며, 모양과 크기, 색깔이 다양하게 디자인되어 판매되고 있다.

30~40년 정도 되는 임플란트 식립술이 급속도로 확산되어 부작용이 전무한 것은 아니지만 그 효과와 기능면에서 신뢰성을 인정받고 있는 요즘, 그로인해 신생되고 확대된 치과기자재시장도 있지만 사라지고 있는 시장도 있다. Wedge가 바로 그런 재료 중 하나일 것이다.
Wedge는 매트릭스 밴드의 너비를 보충하는 역할을 하며 웻지를 제거한 후 치아는 탄성에 의해 제자리로 돌아와 처음과 같은 위치를 잡는다. 한 업체 관계는 “치아를 충전, 수복하는 시간은 원장님들의 특성과 환자의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대게 30여분 정도 소요된다. Wedge를 사용한 후 제거하면 벌어졌던 치간이 다시 제자리로 돌아오기 때문에 사용상 부작용은 없다”고 전했다.
Wedge를 치아수복 시 반드시 사용해야 하는 재료이며 이를 적용했을 때 치료하려는 치아를 구강 내 흐르는 침 등으로 인한 수분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고 치주를 손상시킬 수 있는 과잉 수복을 방지할 수 있으며 특히 Cervical 부위의 과잉수복을 억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재질별 분류
Wood와 Plastic으로 나뉜다. Wood wedge의 경우 나무의 재질이 인체에 유해하고 부드러운 것을 사용하는데 수분에 강하고 수축률이 적은 플라타너스 목 혹은 단풍나무 등으로 제작됐다. Friction이 플라스틱보다 좋아 잘 빠지지 않으나 굵기에 있어서 플라스틱처럼 정교하며 얇은 제품을 제작하는 것이 쉽지 않다고 한다. 그러나 사람마다 다른 치간에 적용하기에 충분할 만큼의 종류가 판매되고 있다. Plastic은 정밀한 디자인이 가능하며 Friction을 높이기 위해 중간 중간이 홈을 만들어 한 번 적용된 웻지가 빠지지 않도록 제작됐다.

모양상 특징
해부학적으로 적합한 모양으로 디자인되어 있으며 특히 잡았을 때 미끄러지지 않도록 holder 등의 기구로 잡아야 하는 부분을 정방형으로 만들었다. 또한 치간에 들어갈 부분은 치주조직을 상하지 않도록 각을 주어 구부러지게 했으며 Blue, Green, Orange, Red, Yellow 등의 색상이 주류를 이루고 투명하게 제작된 제품도 있다. 

제품군별 특징
스웨덴 POLYDENTIA SA에서 제조하고 (주)미동양행에서 판매하는 Wood Wedges는 정방형모양이기 때문에 잡았을 때 쉽게 미끄러지지 않으며 일등급 품질의 단풍나무로 제작됐다. 같은 제조사의 Transparent Wedges 역시 (주)미동양행에서 판매하며 투명이기 때문에 광중합 시 빛이 투과되어 광중합의 효과를 온전히 발휘할 수 있다.
Poly-Keile는 (주)브로드인에서 판매하며 독일 Hager & Werken GmbH & Co. KG에서 제조된 제품으로 단풍나무 재질로 Blue, Green, Yellow, White 등 4가지 타입 판매중이다.
노르웨이 DENTACO사에서 제조하고 유일무역상사에서 판매하는 Barman's anatomical Wedges는 wooden 타입으로 Tweezer를 이용해 치간에 위치시키면 쉽게 빠지지 않고 holding되며 Small, Large 2가지 타입이 판매 중이다.
스위스 Kerr-Hawe사에서 제조하고, (주)신흥에서 판매하는 Hawe Sycamore Interdental Wedge는 끝부분이 직각으로 만들어져 있어 삽입이 용이하며 팁이 위로 향해 혀 돌기에 손상이 가지 않는 플라타너스 목 재질로 Turquoise MINI, Orange, White, Green, Yellow, Blue, Red 등이 판매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