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모 작지만 큰마음, 미래를 향한 철저한 준비 - 해민치과
상태바
규모 작지만 큰마음, 미래를 향한 철저한 준비 - 해민치과
  • 정선애 기자
  • 승인 2006.01.23 13: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규모 작지만 큰마음, 미래를 향한 철저한 준비

체계적인 시스템과 매뉴얼을 제작하는 일은 병원의 규모와 인원에 따라 달라지는 것은 아닐 것이다. 작은 규모의 치과의원 원장이지만 대형 치과병원 원장처럼 환자관리 스텝교육 및 각종 문제 해결방법에 대한 매뉴얼을 제작하는 데 중요성을 두고 있는 해민치과의원 최승표 원장을 만나 개원을 위한 준비와 조직적인 관리에 대한 얘기를 들어봤다.

2002년 7월 개원을 한 해민치과 최승표 원장은 서울치대를 졸업하고 에이플러스치과병원에서 3년간 수련과정을 거친 후 개원을 하게 되었다. ‘백번 듣는 것보다 한 번 경험하는 것이 훨씬 기억에 남는다’며 개원을 앞둔 후배들에게 해줄 충고는 “일단 부딪혀봐야 합니다”라는 말만 거듭 강조했다. 탁상공론식 개원준비는 전혀 실제적인 도움을 주지 않는다는 최 원장은 처음 개원을 준비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뭐니 뭐니 해도 입지를 잘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면서도 그 밖의 세심한 부분까지 매뉴얼을 만들어놓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일단 부딪히라!
최 원장이 이런 주장을 하게 된 것은 한 친구의 권유로 힘을 얻어 실제 치과의원을 개원한 후 1년 여 간 배운 현장 속 경험이 선배들과 은사님으로부터 들은 몇 년간의 충고보다 깊고 생생하게 배울 수 있었다는 스스로의 자체평가 결론이었다.
개원을 하게 되면 사실상 임상적으로 진료의 질을 향상 시킬 수 있는 공부는 30%정도 일 뿐이라고 전하는 최 원장은 현실적으로 맞닿게 되는 경영 및 관리상의 문제에 대한 고민과 미해결 문제가 70%이상 차지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체계적인 매뉴얼을 만드는 일이 중요하다고 설명한다.
 
모든 것을 걸고 도전하라!
해민치과는 유동인구가 비교적 많고 회사원 및 사무직 근로자들이 주류를 이루는 양재동 대로변에 위치해 있다. 인근에 아파트 단지가 있지만 비교적 거리를 두고 있는 편이며 지하철 근처에 자리를 잡고 있어 오다가다 잠시 들르는 철새 환자들이 많은 편이라고 한다. 최 원장은 처음 개원할 마음을 먹은 후 pay doctor도 접고 치과의원으로 점찍은 곳의 지역을 연구하기 시작했다고 한다. 주말을 이용하여 시간대별로 사람들의 이동율을 보는 것은 물론 평일에 치과주변에 남자와 여자별 이동율이 얼마나 되는지를 몇 시간이고 서서 지켜봤었다고 한다. “대개 개원을 앞둔 친구들이나 후배들은 경제적인 문제를 무시할 수 없기 때문에 주말이 잠깐씩 짬을 내서 지역에 대해 돌아보는 경우가 많죠. 하지만 전적으로 이 일(개원)에 시간을 투자하지 않으면 실패하는 확률이 그만큼 높아지는 것 같아요”하며 의미심장한 말을 전했다. 시작을 위한 준비를 결코 느슨한 마음으로 해서는 안 된다는 결심이 뒷받침되어야 예상치 못한 결과 앞에서 의연해질 수 있다는 것이다.

진료와 환자관리에 따른 매뉴얼   
일단 개원을 하게 되면 환자들에 대한 관리를 어떻게 해야 할 지에 대한 고민을 하게 된다. 신환의 장기적 내원을 기대하는 Recall 시스템과 진료시 발생할 수 있는 돌발 및 예상치 않은 결과에 대한 주의사항 등을 매뉴얼화 하는 것이 중요해지는 것이다.
해민치과는 기존 치과자리에 새롭게 꾸민 곳이기 때문에 환자들의 출입은 적지 않은 편이었으나 장기간 치료기간을 잡은 경우가 많지 않았었다고 한다. “처음에는 환자들의 출입이 적지 않아 별 생각이 없었는데, 장기적으로 치과의원을 성장을 볼 때는 문제가 있었던 거죠”라고 말하는 최 원장은 환자들에 대한 관리에 대해 생각하게 됐다.
처음 발길을 옮긴 환자를 장기적인 환자로 만들기 위해서는 Recall 제도를 도입해 환자와의 관계가 지속될 수 있는 끈을 만들어 두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회사원이 주류를 이루는 해민치과 Recall 수단은 전화를 통한 예약확인 및 안부 인사가 가장 높다. 치과위생사인 이수정 실장은 환자에 대한 예약일시 및 다양한 인적사항 대한 꼼꼼한 체크리스트를 중심으로 환자관리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한편, 소개로 인한 신환이 방문했을 때도 그 관리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최 원장은 충고한다. 충성고객이 된 환자의 소개나 친인척 및 치과원장 친구들의 소개로 치과를 방문한 환자일수록 앞으로의 치료계획과 그에 따른 비용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을 해주지 않으면 치료가 완료됐을 무렵 문제가 발생할 확률이 높다고 한다. 최 원장은 친구 어머니를 진료하고 불미스러운 일을 경험한 후 “안면이 있는 사람이나 소개로 치과를 방문하면 비용문제를 얘기하는 게 사실 어려운 문제”라면서 “그러나 문서로 작성된 치료 계획과 그에 따른 위험성 및 비용 등에 대해 반드시 얘기를 한 뒤 치료를 시작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것은 환자에게는 자신의 진료에 대해 알 권리를 제공하는 일이며, 치과입장에서는 진료과정에 따른 소중한 노동의 대가를 주장할 수 있는 일이라는 게 그의 설명이다.

스텝과의 정기적인 meeting
해민치과는 매일 아침 예약된 환자에 대한 철저한 준비를 시작으로 업무를 시작한다. 전체 브리핑시간에 최 원장과 이 실장을 중심으로 김미림, 주은경 치과위생사는 하루 동안 내원할 환자에 대한 나름대로의 준비사항을 머릿속에 그려본다. 해민치과 스텝들은 환자의 성향과 치료단계에 따라 변경되는 사항, 특별히 주의해야할 사항에 대해 준비하지 않으면 돌발 상황에 발생했을 때 우왕좌왕하게 되어 결국 고객관리에 실패하게 되기 때문에 아침에 있는 10분 브리핑시간이 중요하다고 입을 모은다. 최 원장과 이 실장은 환자의 상세한 진료내용까지 파악하고 있으며 가능하면 진료를 마친 후에 Chart review까지 추진하려고 계획하고 있다는 최 원장은 준비는 세심했다. 아울러 각종 치과기자재에 관한 사용설명서도 그림과 함께 간단한 설명을 문서화하여 자체 세미나시간을 이용해 교육을 하며, 스텝들도 가능하면 서비스와 환자관리에 관한 교육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독려함은 물론 각자 관심 있는 분야를 선정하여 나누는 시간도 비정기적으로 마련하고 있다는 해민치과는 과연 앞으로의 미래를 철저히 준비하는 곳이었다. 

보다 체계적인 시스템 확립, 목표
현재 진료 Assist부분과 환자관리에 대한 모든 부분을 담당하고 있는 실장의 역할은 조금은 버겁기도 할 것이라는 최 원장은 스텝들의 힘든 상황을 충분히 고려하고 있지만 현실적인 여건상 당장은 어렵겠지만 앞으로 이 분야의 체계적인 시스템을 매뉴얼화하여 인원을 확충하는 것이 목표라고 했다. 진료자체의 실력을 업그레이드하는 것이 의사로서의 본분이기는 하지만 그것만을 목표로 삼기에는 실제로 맞닥들어야 하는 경영상, 관리상 문제들이 적지 않은 개원의의 현실을 생각할 때 조금은 욕심을 버려야 할 것 같다는 최 원장은 치과병의원을 운영할 예정인 모든 치과의사들은 그 규모의 상관없이 진료상담 및 계획, 주의사항, 환자와 스텝관리 등 여러 부분의 다양한 매뉴얼을 생각하고 준비하는 마음을 품어야 할 것이라고 충고한다.
치과의원의 로고까지 제작하여 지하철 광고는 물론 마을버스 홍보물까지 시도해봤다는 최승표 원장은 머릿속으로 알고 있는 지식과 현실은 분명 차이가 있으며 실패할 각오를 가지고 일단 개원을 시도해야 깨닫는 점도 많다는 점을 누누이 강조하며 이제는 어떤 상황이 닥쳐와도 두렵지만은 않다는 자신감을 보여줬다.  

체계적인 준비에 열정을 올리고 있는 해민치과의 기구 및 서적

Bur stand
크기가 작은 bur를 관리하는 도구로 효과적이다. 30개의 홀로 제작되어 다양한 bur를 보관할 수 있으며 특히 오토클레이브로 세척을 할 때 bur stand에 bur를 끼워서 세척하면 효과적이고,  90°로 열고 닫을 수 있어 분실의 위험도 제거할 수 있다. 파란색의 경우 A 타입으로 High speed 전용과 High speed, Low speed 겸용으로 판매되고 있다. 
수입원 및 판매원 / 한일치과산업(주) (02)319-2828
가격 / 3만원(kit-2ea)



Brillant Bracket
polyoxymethylen 이란 신소재로 제작된 Brillant braket은 기존의 Resin bracket과 ceramic bracket이 가지는 단점을 보완하여 새롭게 출시된 제품이다. color stability, bond strength, friction, no enamel chipping, debond 등의 특징을 지니고 있다.
수입원 / J 무역, 판매원 / 백광교역 (02)775-2809, 053) 254-0942
가격 / 16만원(kit-20ea) 


핀셋
핀셋위에 hole이 있어서 손이 밀접하게 접합되기 때문에 사용할 때 미끄러지지 않아 좋다. 팁이 정밀하고  내구성이 좋아 오랜 시간 활용할 수 있는 기구이다. 
수입원 및 판매원 / 미스터큐렛 (02)430-6326
가격 / 1만5000원 개당(10ea-9,000원)


익스플로러
치과탐침용 익스플로러로 환자의 구강상태 정도를 파악하는데 하는 본 기구는 팁 부분이 열처리가 잘 되어 있어 타 제품보다 휘거나 마모가 적어 비교적 장기간 사용이 가능한 장점을 지니고 있다.
수입원 및 판매원 / 이디엘 (02)757-5575  가격 / 9900원(ea)

Diatech bur
천연 다이아몬드가 3층(Multilayer)으로 코팅되어 있으며, Bur의 다양한 모양과 코팅된 Diamond의 입자크기에 따라 483종류로 분류된다. Bur Neck 부위의 color에 따라 Diamond의 입자크기가 다르다.
수입원 및 판매원 / 한진덴탈 (02)752-8402
가격 / 4만5,000원(ea), 1kit(10ea) 가격 문의


Ortho strips system
손으로 stripping시 10~15분정도의 시간이 걸리지만 ortho-strips를 사용하면 enamel표면에 홈이 생기거나 불필요한 enamel의 제거가 없이도 stripping이 가능하다. 특히 천연다이아몬드로 제작되어 있어 절삭력이 좋을 뿐 아니라 여러 번 사용도 가능하다.
제조원 / Intensiv sa(Swiss)
수입원 및 판매원 / 자인메드(02)6381-8160~1(ortho114.com)
가격 / 16만5000원


디스크 보호대
디스크로 stripping시 혹은 보철물의 제거 시 구강 내에서 디스크를 사용하게 되는데, 디스크를 감싸는 disc protector를 사용하면 구강 내에서 안전하게 작업을 할 수 있다.
수입원 및 판매원 / 자인메드(02)6381-8160~1
가격 / 3만5000원




교정용 디지털 캘리퍼
교정 시 모델을 측정하거나 치아사이의 정확한 측정할 때 사용하면 편리하다.
수입원 및 판매원 / 자인메드 (02)6381-8160~1
가격 / 7만7000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