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령과 임플란트(1)
상태바
연령과 임플란트(1)
  • 승인 2006.01.23 1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령과 임플란트 1

안전하고 효과적인 임플란트 시술을 위해서는 환자 연령 증가에 따른 생리적인 변화와 전신질환 및 치료제 복용에 따른 약물의 부작용을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가령적인 변화와 전신 질환은 임플란트가 시술되는 부위와 시술된 임플란트의 장기적인 생존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이에 대하여 이번호부터 연재를 시작한다.

임플란트 치료를 받고자 하는 환자들에서 연령 증가에 따른 생리적인 변화와 전신 질환 및 이들 전신 질환 치료제 복용에 따른 약물의 부작용을 이해하는 것은 안전하고 효과적인 임플란트 시술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가령적인 변화와 전신 질환은 임플란트가 시술되는 부위와 시술된 임플란트의 장기적인 생존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아동에 식립된 임플란트의 장기간의 예후는 매우 불분명하다. 특히 어린 환자들에게 있어 임플란트는 치아상실, 영구치의 조기상실, 선천성 증후군 등의 치료법으로 생각될 수 있으며, 유착치와 동일한 임플란트 양상과 성장에 따른 골변화는 종종 이러한 치료를 불가능하게 한다. 그러나 몇몇 임상가들은 어린 환자들에게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것에 대해 보고하였다.

I. 골격 성장
상악의 성장은 10대에 끊임없이 일어난다. 이러한 성장 과정은 급속히 감소해서 사춘기 전에 최소한의 활동력을 가진다. 새로운 성장의 중요한 시기는 17세 경에 일어난다. 완전한 성장은 여성이 18-24개월 정도 빨리 일어난다. 남녀 모두 사춘기 때 최고의 성장을 보인다. 악궁의 크기는 남자에게서 더 크다. 이러한 차이는 사춘기 시기의 성장 속도의 차이에 의한다. 여성의 완전한 성장은 대개 15세 경에 완료된다. 그러므로 15세 이후의 여성에게 임플란트를 계획하는 것이 더 용이하다. 그러나 남성의 경우 성장은 19세 또는 그 이상까지 계속된다. 몇몇 연구에서는 성장중인 골에 임플란트를 식립한 후 그 양상을 관찰하였다. 임플란트는 유착된 치아로 간주된다. 임상 연구와 동물 연구에서 인접치와 비교해서 임플란트의 이동이 전혀 없었던 것이 관찰되었다. 임플란트는 유착된 유치와 비슷한 양상을 띤다. 성장에 의한 골개조(bone remodeling)은 임플란트가 골에 파묻히도록 유도한다. 실제로 이부(symphysis)에 위치한 임플란트는 악골 성장에 의한 골흡수와 골침착으로 인해 더 설측에 위치된다.
상악의 성장은 봉합선의 성장, 골막으로부터 기원한 골형성(modeling) 성장에 의존하며, 하악의 성장은 주로 과두의 섬유연골, 골막에 의한 골형성 성장에 의존한다.

II. 문헌고찰
Westwood와 Duncan은 10대에 식립한 임플란트 3 증례를 보고했다. 성장기간 동안, 15세 환자의 후방 2개의 임플란트에서 파괴적인 침하가 발견되었다. 인접치 주위의 수직적인 치조골은 임플란트 주위의 골내 결손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준다. 
Brugnono 등은 어린 환자에 식립한 상악의 단독 임플란트에 대한 3 증례를 보고했다(11.5-13세). 2.5 ~ 4.5년 기간동안 처치가 계속되었으며, 이 3 증례에서 임플란트에 의해 지지받는 단일 치아(single) 치관은 교합하로 침하되었다. 이 중 관찰된 최대 수직성장은 3mm였다.

III. 치료
사춘기 동안 임플란트의 사용은 사실 위험하지 않지만 조직 변화는 예측 불가능하다. 수직적인 상악골 성장은 견치 및 소구치에 비하여 절치에서는 더 중요하다.
젊은 환자에서 이부(symphysis) 임플란트의 예후는 구치부보다 좀더 양호하다. 그러나 보철 수복은 성장이 일어나므로 수정되야 한다.
외배엽 이형성증은 다른 증후군을 통해 발생하는 유전 질환이다. 외배엽 이형성증은 외배엽에서 기원하는 최소 2개의 조직이 포함되는 것이 특징이다: 치아(소수치증; oligodontia), 무치; anodontia), 털(모발형성장애; trichodysplasia), 손톱(손발톱형성장애; onychodysplasia), 발한성(sudoriferous)과 피지선(발한장애; dyshidrosis 또는 무지증; asteatosis). 아동에서 이러한 질환은 종종 기능적, 심미적, 심리적인 문제를 야기시키므로 이러한 아이들에 대한 치과 치료는 가철성, 고정성, 임플란트-지지 등이 선택되어 치료되어왔으며, 극단적인 경우(무치증)에서 임플란트가 고려되야 한다. 보철물을 검사하고 규칙적으로 재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IV. 결론

젊은 환자에서 임플란트를 고려하기 전에 성장 변화(특히 상악)의 위험성뿐만 아니라 기능적이고 심미적인 합병증이 중요하다.
젊은 환자에서 치과 임플란트의 식립은 성장이 끝나기까지 기다리는 것이 추천된다. 임플란트는 평균 여성에서 15세 후, 남성에서 19세 후에 고려되어야 한다. 성장의 끝은 경험으로 보았을 때 18개월 동안 신발의 크기를 바꾸지 않았을 경우에만 가능하다.

※다음호에 계속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