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대학교 치과대학 보철학교실
상태바
강릉대학교 치과대학 보철학교실
  • 류지헌
  • 승인 2006.02.02 0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학탐방/ 강릉대학교 치과대학 보철학교실

젊음의 패기와 가족의 사랑으로!

2006년 첫 취재지인 강릉치대를 찾아가며 차창 밖으로 보이는 아름다운 영동지역의 풍경에 푹 빠지게 됐다. 얼핏 보면 평범한 중소도시처럼 보이지만 차분히 들여다보면 그 속에 역사가 숨어 있음을 알 수 있다. 객사문 옆엔 관공서가, 굴산사지 옆엔 농가가, 당간지주 옆엔 놀이터가, 1천년 된 은행나무 옆엔 현대식 상점이 있어 서로 숨결을 나누며 수천년의 시공을 넘나들고 있는 이곳에 강릉대학교 치과대학 보철학교실이 있다.

류지헌 기자 jihunryu@yahoo.co.kr

드라마 '모래시계'의 촬영지(정동역)로 알려지기 시작한 강릉은 정동진 외에 많은 유적이 숨 쉬고 있는 곳이다. 높은 산맥과 넓은 바다 사이에 자리한 강릉! 이곳은 온화한 기후와 좋은 환경으로 일찍부터 다양하고 활발한 문화가 발달되어 오늘까지 그 전통이 이어져 내려오고 있다. 산간신앙의 절정인 산신제가 농경문화와 함께 승화되어 꽃핀 전국최고의 단오제와 해양문화의 상징인 진또배기 풍어제가 이를 대표한다. 또 유교문화의 정수를 간직한 석전제와 율곡제는 강릉이 뿌리깊은 문향의 고장임을 잘 보여준다. 이렇게 산과 바다 농경문화, 민속과 관속이 함께 이룩해 놓은 찬란한 전통축제는 강릉이 힘의 원천이자 인간과 역사의 지혜로움을 체험할 수 있는 산교육장이 되고 있다.
또한 세계에서 바다와 가장 가까운 역으로 기네스북에 오른 정동역에서 안인해수욕장까지 이어진 약 5킬로미터의 해안도로(7번국도)는 우리나라 어디에서도 찾을 수 없는 절경 중의 절경으로 손꼽히고 있다. 특히 정동의 일출은 너무나 유명하여 전국에서 찾아오는 수많은 여행객들로 분비고 있다. 이런 환경속에 의술을 익히고 다듬어 영동 최고의 자리를 국건히 지키는 강릉대학교 치과대학 보철학교실을 찾아  보았다.

영동권 유일의 치과대학
영동권 유일의 치과대학인 강릉치대! 강릉치대의 가장 큰 특징은 의과대학 없이 최초 독립법인으로 출발하여 치과대학만의 규정과 정관체계를 새우고 독자적인 길을 길어 왔다. 또한 일반 개원의에서 할 수 없는 진료를 담당하며 경북 북쪽과 중부권, 평창, 진부, 정선까지 이르는 환자들의 진료를 담당하는 영동권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다.
작년한해 전국 외래환자 만족도에서 1위를 하는 위업을 보여주어 강릉치대의 무한한 발전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강릉치대의 중심학과인 보철학교실은 작년 1월부터 12월까지 약 1년만명의 환자를 진료하여 강릉치대의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강릉치대 보철과는 1995년 장경수 교수의 부임으로 1997년 12월 개원을 하고 1998년 1월에 전공의 모집으로 시작하여 1996년 조리라 교수 부임과 1998년 이양진 교수 부임, 2002년 박찬진 교수 부임으로 오늘에 이르고 있다.
현재 보철과서 다루는 연구 분야로는 임플란트 생존율 및 안정성에 관한 임상 연구, 전치부 심미 보철, 소수 잔존치 증례의 치료, 임플란트 환자의 치료, 임플란트 조직학적 관찰을 위한 시편 제작 등에 힘을 쏟고 있다. 또한 2004년에는 세계적인 Journal of Prosthetic Dentistry에 교수들과 수련의들이 같이 참여하여 3편의 논문을 기재한 바 있다. 교수들은 수련의들에게 이런 기회를 제공해 교수들과 협력하여 논문을 만들고 연구비 등의 지원을 통하여 최고의 논문을 만들기 위해 교수들 스스로 성심 것 도와주고 있다. 또한 맞춤식 교육을 실시하여 각 전공의에 교육습득 수준을 고려해 개인지도와 집단지도 논문 등을 도와주고 있다.

열정적 가르침과 배움
강릉치대 보철과의 이상적인 교육방식은 젊고 열정적인 교수 인력으로 교수들 간의 열린 의사소통과 직접 교수들이 참여하는 다양한 세미나와 창의적 연구 활동에 대한 기회 제공함으로 수련의들과 교수들과의 화목하고 끈끈한 가족 같은 분위기를 자랑으로 삼고 있다.
또한 교수들이 스스로를 재충전할 수 있는 교수 세미나 운영과 전공의들이 일정 정도의 수준에 오를 수 있을 때까지의 맞춤 교육으로 수련의들이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살릴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선 · 후배간의 직접적인 교육으로 전공의들이 아래 연차를 스스로 지도하게 하는 책을 위주로 공부하는 세미나와 기초 지식에 대한 연관 고리를 끊임없이 찾아볼 수 있게 하는 대학원 교육 등에 초점을 맞추어 나가고 있다.
보철과 교수들은 각자의 교육방침을 떠나 서로 협력하여 강릉치대 보철과에 맞는 교육방식을 찾고자 한다. 조리라 교수는 교육 철학에 대해 “항상 생각하고 고민해서 치료와 근거 있는 치료를 하고 지역 사회의 리더로서의 역할을 다할 수 있는 사람이 되자”라는 것을 강조하며 교수들과 수련의들과 함께 전국 최고의 보철학교실을 만들겠다고 다짐했다.
보철과 과목에 대해서도 타 학과와는 다른 방식으로 과목을 통폐합하여 가철성의치학(총의치학, 국소의치학), 고정성 보철학 외에 임플란트학을 두어 현대사회에 중요한 임플란트에 대해 많은 관심을 쏟고 있다.
강릉치대 보철과에는 조리라 주임교수, 이양진 교수(Conneticut 주립대 교환교수) 박찬진 교수와 수련의 이미란, 정혜은, 정원모, 윤철희, 허배영, 박종현, 인턴 김대곤, 김보현과 함께 끈끈한 가족 같은 분의기로 생활하고 있다.

앞서가는 교육 시스템
교육과정으로는 인턴기간에 보철과와 관련된 치과전반에 대한 기초 및 임상지식 습득이 목표로 반조절성 교합기의 적용, 단관및 포스트&코아, 국소의치&총의치 시술과정 참여하며 1년차에 보철진단 및 치료에 필요한 임상과목의 전반적 지식습득과 치료 능력 배양이 목표로 진단기록부 작성 및 예비진단, 치관가공의치, 국소의치, 총의치, 악안면보철 및 임플란트 보철 시술 참여, 2년차 중난도의 보철치료 시행 및 총괄적인 치과치료계획 수립의 능력 배양이 목표로 중등도의 보철 시술, 3년차 완전구강회복술에 의한 고난도의 보철치료 능력 함양과 교육지도 능력 배양이 목표로 복잡 및 특수 보철 시술 등을 교육받고 있다.
세미나는 필수아티클(총의치, 국소의치, 임플란트, 악안면 보철, 교합), 전공의 연합세미나, 최신저널 세미나, 기공세미나, 텍스트 세미나(모두 주 1회), 치료계획 세미나(2주 1회), 대학원 세미나(학기 중 주 1회), 춘계&추계 의국 세미나(학기 중 진행)를 진행하여 수련의들의 지식습득 향상에 도움을 주고 있다. 또한 의국회의 및 회식, 보철과 MT, 5월 야유회&스승의 날 기념 회식, 가을야유회(등산), 연말 송년회, 퇴국발표회 등을 열어 수련의의 단합에도 많은 신경을 쓰고 있다.

공존하는 환경
사회복지사업으로 무료의치사업을 진행하여 보건소와 연계해 노인들과 빈곤층을 대상으로 3년째 실시하고 있다. 강릉치대에서 실시 기간은 보통 환자와 똑같은 치료과 진료기간이 소요된다. 비용은 일부 병원에서 사회봉사비용(예산)지출, 일부는 국가에서 부담하고 현재까지 약 100개 만들어 약 70~80명 양악을 진료했다.
보철과의 미래에 대해 조리라 교수는 “글쎄요. 아직 경험이 아주 많다고 할 수 없어서 하지만 새로운 재료의 발전에 비해 훨씬 더딘 속도로 발전하지 않을까요? 그동안 새로운 술식이라면서 소개되었던 많은 부분들이 시장에서 사라져 가는 걸 볼 때 새롭고 좋다는 것에 현혹되어서는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끊임없이 fusion되고 multidisciplinary한 접근이 일반화 되겠지요”라며 자신이 생각하는 보철과의 미래 방향에 대하여 이야기 해 주었다.
교수의 젊음과 수련의 패기로 똘똘 뭉처진 강릉대학교 치과대학 보철학 교실! 그들은 영동권의 지킴이로 안주하지 않고 더 나은 진료와 배움을 위해 힘차게 나아가는 모습이 진정한 강원도에 힘을 말해주는 듯 했다.

  더 나은 진료를 위해 연구한다.
언제나 최선을 대해!    항상 밝은 웃음을 주는 보철학교실

강릉대학교 치과대학 보철학 교실에서 추천하는 제품들
F-ion

기존의 다른 제품과는 달리 Digital LCD 방식으로 설정되어 있어 사용하기 편리하며, 미세직류 펄스파를 치아에 흐르게 하여 EPT도 가능하다. 임상적으로 우식 발생률이 높은 환자의 보철물 장착 전과 보철물 장착을 위한 치아 삭제 후 지각과민 반응이 발생했을 때에 사용한다.
제조원/ Dr. PREVENT
판매원/ 화성덴탈 (02)814-2877
가격/ 176만원

Futar D

환자의 구강 내에서 경화 시간이 짧고 교합관계를 비교적 정확히 인기 가능하며 사용이 간편하다. 임상적으론 구강내에서 교합관계를 인기할 때 사용한다. 주의사항으로 구강내에서 bite 채득 후 24시간 이내에 mounting 하는 것이 추천하고 구강내에 인상재료가 남지 않도록 해야한다. 또한 인상재료가 환자의 옷에 떨어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수입원 및 판매원/ ㈜영진종합상사 (02)752-2740
                                       가격/ 직접문의

Exafine Putty type

부가형 Silicone인상재로 치수안정성이 매우 우수하고 친수성이 우수하여 인상면과의 상성이 좋으며 margin부나 치은의 변연까지 선명한 인상채득이 가능하다. 인상채득시에 구강내에서 늘어지지 않으며 세밀한 부위의 인상재현성이 우수하다. 또한 용법에 맞추어 적절한 점도와 조도를 가지는 3Type을 선택할 수 있으며 계량,혼합조작이 용이하다. 임상적으로 개형인상(개인 tray)을 할 수 있다.
수입원 및 판매원/ GC Korea (02)313-2272
가격/ 직접문의

Mobile dust collector

Low speed handpiece와 집진기가 하나로 되어있어 레진가루 등으로부터 술자와 환자를 보호할 수 있다. 임상적으로 temporary prosthesis(crown, Bridge, denture) 다듬을 시(레진 삭제시 유용)에 사용과 Tissue conditioner material 삭제시에 사용한다.
수입원 및 판매원/ LasungMedice (032) 571-8882
가격/ 직접문의


 

Ceramo-metal crown

도재금속관 제작의 이론 및 과정에 대해 상세히 기술되어 기공과정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다. 기공과정을 잘 이해하여 정확한 기공지시를 함으로써 환자의 구강내에서 자연스러운 도재보철물을 장착할 수 있고 출간한지 10여년이 지나 용어의 선택이 부적절한 부분이 있다.
출판사/ 지성출판사 (02)454-5463
가격/ 3만 5,000원        

 

Gi-Mask Automix

건타입이기 때문에 믹싱과정의 번거로움을 줄여주고, 마이크로 믹싱팁은 다른 종류의 믹싱팁과 비교하여 최대 50% 이상의 재료 손실을 줄여주어 경제적이다. 임상적으로 임플란트 주변의 치은 조직재현과 싱글크라운, 브릿지 등 정밀한 작업을 요하는 모든 기법에서 수복물과 잇몸의 자연스러운 조화가 가능하다.
수입원 및 판매원/ 신원덴탈㈜ 1577-0023
가격/ 6만5,000원(refill) 3만원(세퍼레이터) 9만3,000원(스타터Kit)

Orange solvent

기구나 의복에 부착한 ZOE, 러버베이스계 재료를 쉽게 제거하기 위한 분리액으로 효과가 뛰어나다. 이상적으로 ZOE, 러버 베이스계 인상재가 손이나 기구에 묻은 경우 용이하게 제거가 가능하다.
수입원 및 판매원/ ㈜신흥 080-801-1578(재료문의)
가격/ 8,000원

 

 

D.T. LIGHT-POST


방사선 불투과성이며 X-ray 촬영시 확인 가능하고 Fiber-reinforced resin material 이라 심미적이며, Double taper이다. 임상적으로 전치부 심미보철(all ceramic Cr)시 유용하다.
수입원 및 판매원/ 비스코아시아 (02)2026-2121
가격/직접문의

 

사진1. 조리라 주임교수                    사진2.    박찬진 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