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용 마취장비
상태바
치과용 마취장비
  • 김병희 기자
  • 승인 2006.02.02 1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과용 마취장비

치과 진료에 있어서 마취 장비는 진정법이나 마취를 통하여 환자에게 보다 편안하고 안전한 진료와 치과의사에겐 더 충분하고 적절한 치료 시간과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이에 이번호에서는 국내에 공급되고 있는 새로운개념의 마취시스템과 Conventional Injection syringe, 소기(笑汽)가스 등 치과용 마취장비를 소개하고자 한다.

치과용 마취장비가 발전을 거듭하면서 마취, 통증 치료에 대한 환자들의 관심과 치과의사의 노력 등이 치과 진료의 질적 향상을 가져오고 있다. 근래에 이르러 무통치료, 진정요법, 새로운개념의 마취시스템과 Conventional Injection syringe, 소기(笑汽)가스, 레이저 치료 등에 대한 많은 연구가 더욱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통증 없는 치과치료 !
구강질환을 앓고 있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모르는 것에 대한 공포(Fear of Unknown)와 통증, 마취주사 그리고 고속으로 회전하는 핸드피스 소음과 진동 등으로 치과 가기를 꺼리거나, 상태가 너무 나빠서 '보여주기가 두렵다'고 하는 경우도 적지 않은 게 현실이다. 치과에 대한 이러한 무의식적인 공포감은 양질의 치과진료를 받지 못하게 하는 가장 큰 장애물이다.
마취를 이용한 무통치료가 가능하기는 하지만, 통증 없는 치료가 가능하다면 통증에 대한 두려움으로 적절한 시기에 치료를 요하는 치과질환을 오랜 시간 방치하지는 않아 환자나 술자 모두에게 유익할 것이다. 최근 마취를 하지 않아도 불편감이나 부작용, 통증이 거의 없는 레이저 치료가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최근 치의학 발전과 장비 발전으로 인해 3무(無소음, 無진동, 無통증)를 위한 레이저 치료장비, 무통마취주사기, 무통마취장비 시스템뿐만 아니라, 향기나 음악 등을 통한 진정요법으로 환자의 불안감을 덜어 주고 있다.
술자의 편리성과 환자의 통증을 제거하기 위한 새로운 타입의 마취시스템이 개발되어 국부마취제인 lidocaine 주사를 싫어하는 환자들에게 도움을 주고 있으며, 공기 연마기가 드릴과 주사바늘을 대체하고 있으며, lidocaine 패취와 강력하고 새로운 입가심 진통제가 주사의 통증을 가라앉히거나 심지어는 주사마저도 불필요하게 한다.
무통치료란 치과치료에 대해 두려움, 통증에 대한 걱정과 치과치료에 대한 공포를 없애기 위한 치료방법으로 마음을 안정시키는 방법과 인젝션 시린지(Injection syringe)를 이용한 마취와, 웃음가스(N2O)장비, 충치 치료시 사용하는 물방울 레이저, 치아미백시 사용하는 루마아치 레이저, 충치치료, 잇몸치료에 사용하는 아르곤 레이저 등 통증을 없애기 위한 각종 장비 등이 계속 발전하고 있다.

치과용 마취장비 분류
치과용 마취장비를 크게 새로운 개념의 마취시스템과 Conventional Injection syringe, 소기(笑氣)가스(N2O) 장비로 나뉘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새로운 개념의 마취시스템
치과의사는 마취로 인한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된다. 치과 치료에 대한 공포, 통증은 오랫동안 치과분야에 따라다닌 단어들이다. 환자의 공포감, 통증의 감소로 시술시 마취의 스트레스를 없애 줄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마취시스템들이 현재 치과의사에게 큰 관심을 보이고 있는데, 수술치료, 크라운과 근관치료, 발치 등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다.
최근 컴퓨터로 제어하는 무통마취시스템이 치과의사로부터 인기를 끌고 있는데, 국내 최초로 아이티덴트소프트가 개발한 ‘NO PAIN’은 환자의 공포감, 통증의 감소로 시술시 마취의 스트레스를 없애주는 컴퓨터 제어 무통시스템으로 가벼운 Hand Piece Type으로 미세한 조작이 가능하고, 짧은 시간내에 효과가 나타나며, 마취액의 양도 소량으로 사용이 가능하여 사용자의 반응이 좋다고 한다.
또 ㈜디에이치티코리아에서 수입하고 판매하고 있는 무통마취기 SleeperOne은 무통, 효과적인 마취로 한번에 끝낼 수 있다는 특징과 주사저항 자동분석기능으로 주사되는 압력이 일정한 힘을 초과할 시 경고 등이 들어오고 만약 그 압력이 과도하게 부하되어 주사액 카트리지가 파괴될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자동으로 주사가 중단되는 등 안전성이 보증되는 제품이다.
한편 부산 현대부부치과 주형진 원장은 “침윤마취, 치주인대마취, 전달마취 등에 사용하고 있는 무선 전동 주사기 New Cartri-Ace Ⅱ는 마취시 미세한 33 Gauge Needle을 사용하여 환자가 느끼는 통증을 최소화시켜 환자가 가진 마취 공포감을 감소시켜준다”고 말한다.
지난해 바늘없는 마취기구로 소개되어 화제가 된 Injex는 인젝터에 내장된 탄성 스프링의 에너지가 고압으로 플런저를 밀어 앰플(Ample)안의 약물을 방출하게 됨으로써 피하 또는 점막의 주사지점을 관통하면서 분사 주사되는 무침주사기이다.
의왕 사랑이가득한치과 김학범 원장은 “Injex는 통증이 거의 없어 심리적 불안 요소를 없앨 수 있으며, 무침주사기이므로 바늘 사고로 인한 감염을 예방할 수 있다. 약효 발현 개시 시간이 짧아(약 2분 이내 마취) 환자가 치료 전에 기다리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다. 바늘주사기에 의한 마취시 필요 이상의 마취제 투여로 인해 치료 후에도 한동안 마취가 지속되어 불편한데 반해 인젝스는 0.3㎖ 1회 투여시 30-45분 정도 후에는 원래 상태로 회복된다”고 말했다.

Conventional Injection syringe
무선전동주사기는 치료를 하는 의사나 치료를 받게 되는 환자 모두에게 유용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사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무침전동주사기는 개념상 바늘 주사기에 비해 분명히 우수한데도 불구하고, 그동안 치과 병원에서 행해진 많은 시도들은 비용이 너무 높거나, 통증이 심하다거나 또는 사용법이 번거롭다는 이유 등으로 상용되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
또 최근 부각되고 있는 VibraJect는 부드러운 진동으로 통증을 제거하는 2003 독일IDS전시에서도 주목받은 아이디어 제품으로 gate control theory nerve function 원리에 의해 통증을 차단하며, 일반 주사기에 간단히 부착하여 사용할 수 있게 되어 있다. 또 마취범위에 제한이 없고 통상적인 방법으로 사용하며, 마취약을 빨리 퍼지게 하여 마취시간을 단축시키고 있다.

소기(笑氣)가스(N2O) 장비
미국과 국내 치과병의원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笑氣가스(N2O)는 두려움이 많은 어린이나 어른들에게 매우 효과적이다. 안전한 방법으로 위험성이 전혀 없고 치료시 생기는 공포감을 없애기 위해 마음을 진정시켜주는 역할을 하는 말 그대로 ‘웃는 가스(laughing gas)인 것이다.
소기가스는 인간의 중추신경계에 작용하여 통증, 긴장, 근심, 공포감등을 완화시켜주고 현재 치과에서 사용하고 있는 농도로는 환자의 의식을 유지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환자는 자신이 받고 있는 치과시술의 내용을 알 수 있고 또한 그것이 자신이 생각한 것보다 아프지 않다는 것을 느끼기 때문에 향후 치과 치료에 대해 자신감을 갖게 된다. 특히 일반전신마취제와는 달리 의식이 있는 상태에서 환자의 긴장을 완화시켜주고 두려움을 없애주기 때문에 일부 시행해본 환자에서 아주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고 있다.
이상호 조선대 치대 소아학과 교수는 “DIGITAL MDM 소기가스 장비는 소아 및 장애자의 치과진료 시 두려움과 긴장을 제거 하는 진정요법과 구토반응이 매우 예민하게 일어나 통상적인 치료가 어려운 환자에게 적용하면 좋다”고 말한다.

통증,마취가 거의 필요 없는 레이저 치료 증가
치의학 전반적인 발전과 더불어 치과용 마취장비, 마취기술과 약제의 발달은 환자의 불편감과 공포감을 어느 정도 해소시켜줄 수 있었다. 80년대 후반 치과계에 등장한 레이저 장비는 오피니언 리더들이 레이저를 직접 사용하면서 무통으로 마취가 필요 없는 레이저 치료를 통해 정교성뿐만 아니라 출혈이 거의 없으며, 보존치료를 촉진하고 치료시간과 치유과정이 짧아지는 등 술자와 환자의 만족도가 높은 그 효과를 증명했다.
이와 같은 무통증 레이저 치료가 술자와 환자에게 만족감을 주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치과의사들이 쉽게 구입하지 못하는 이유는 만만치 않은 가격 때문이다. 현재 치과에서 사용되는 레이저 치료기에는 기능과 성능에 따라 연조직 수술에 사용되는 Neodymium-YAG와 CO2, 임플란트 surgery시 효과적인 SMARTY-10(Nd-Yac 레이저), 수냉식 경조직용 레이저 Erbium-YAG 등이 있다. 최근 개원의들도 진료의 질 향상, 환자와의 신뢰감 증대, 병원의 이미지 향상 등을 이유로 레이저 장비 구입이 계속 증가하고 있다.

국내에 공급되고 있는 치과용 마취장비 특징
국내에 공급되고 있는 새로운 개념의 마취시스템과 Conventional Injection syringe, 소기(笑氣)가스(N2O) 장비제품 특징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새로운 개념의 마취시스템으로는 국내 최초로 아이덴티소프가 개발한 컴퓨터 제어 무통마취시스템인 ‘NO PAIN’ 제품과 ㈜디에이치티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하고 있는 마취액 주입 시스템인 ‘SleeperOne’ 제품, 주입시 통증을 최소화한 (주)다목양행의 ‘New Cartri-Ace II’,  바늘 없는 국소마취용 주사기로 화제를 모은 아이티덴탈의 ‘Injex’ 등이다.
Conventional Injection syringe 제품으로는 미국치과의사의 발병특허 제품인 한미실업의 ‘VibraJect’, 기능성과 내구성이 장점인 신원치재(주)의 ‘BDN Aspirating syringe’, 국산 제조로 가격이 저렴하고 내구성이 뛰어난 오성산업사의 치과용 마취주사기 ‘SAF-01’, 등등이 있다.
소기가스(N2O)장비는 MATRX MEDICAL에서 제조하고 자영메디칼에서 판매중인 ‘DIGITAL MDM 제품’ 등이 있다. 지면관계상 소개하지 못한 치과용 마취장비 제품이 있음을 밝혀둔다.

●컴퓨터 제어 무통마취시스템 NO PAIN
아이덴티소프트(I denti soft co)에서 제조하고 판매하고 있는 NO PAIN은 컴퓨터 제어 무통마취시스템으로 각광받고 있다. 이 제품은 자동으로 주입되는 조직 압력과 관계없이 일정한 압력과 주입속도로 마취약을 주입할 수 있다. 또 저항이 내려가면 프렌져의 압력도 자동으로 조정된다. 바늘(needle)의 자입을 마취약이 바늘 보다 먼저 침투하듯 천천히 찔러야 한다. 마취약의 침투를 확실히 하고 주입 속도를 일정히 하는 것이 이 시스템의 기본 성능이다. 또한 주입할 조직에 따라 자동으로 주입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제품가격은 158만원에 판매되고 있다.

●마취액 주입 시스템 SleeperOne
㈜디에이치티코리아에서 수입하고 판매하고 있는 SleeperOne 제품은 프랑스 DENTAL HI TEC에서 제조한 제품으로 무통(painless) 뿐만 아니라 한번의 마취로 시술이 끝날 때까지 지속이 가능하기 때문에 추가 마취가  필요 없어 효과적(effective)인 장비이다. 또 무후유증(no aftereffect)과 aspiration이 가능하며, P.A.R System(주사저항 자동분석기능)으로 인한 주사 속도 조절이 가능하다. 소모품이 없고, 마취 주사 후 즉시 시술이 가능한 신속성(fast)이 특징이다. 제품 가격은 275만원(부가세 포함)에 판매되고 있다.

●New Cartri-Ace II
(주)다목양행에서 수입판매하고 있는 독일 Shirota Denki-Rozai Co.에서 제조한 New Cartri-Ace II는 안정하게 저속도로 소량식 주입할 수 있어 마취가 빠르고 효과가 좋으며, 누르는 압력의 변동이나 손떨림이 없으므로 주입시 통증을 최소화 한다.  주입시에 통증이 없고, 술자는 스위치를 누르기만 하면 되므로 강한 악력은 불필요하며 피로감이 없다. 이 제품은 치간 유두부 주사를 비롯하여 침윤 마취, 치근막내 마취에 가장 적합하다. 제품 구성은 injector, 충전기, AC 어댑터로서 가격은 158만원(부가세포함)에 판매되고 있다.

●바늘없는 국소마취용 주사기 Injex
아이티덴탈에서 판매하고 오스테크에서 수입한 Injex는 독일 Rosch사에서 제조한 제품으로 지난해 국내에 바늘없는 국소마취용 주사기로 소개되어 화제를 모은 제품이다. 인젝터에 내장된 탄성 스프링의 에너지가 고압으로 플런저를 밀어 앰퓰안의 약물을 방출하게 됨으로써 피하 또는 점막의 주사지점을 관통하면서 분사 주사되는 무침주사기로 인젝터의 버튼을 누르면 앰플 안의 약물이 앰플 전단부의 미세한 구멍(0.15㎜)을 통해 방출되는데 이때 약물에 가해지는 스프링의 압력과 스피드는 약물이 피하 또는 점막하 조직까지만 이를 수 있도록 고안된 제품이다. 주사바늘을 사용하지 않아 심리적으로 불안감을 줄일 수 있다. 49만8,000원에 판매되고 있다.

●VibraJect
한미실업에서 수입판매하고 있는 VibraJect은 미국 VibraJect LLC에서 제조한 무통 주사용 기구로써 미국치과의사의 발병특허를 받는 제품이다. Gate Control Theory의 원리에 의해 통증을 차단(무통 및 감통효과)하며, 주사기와 일체형이 아닌 일반 실린지 주사기에 부착하여 사용이 가능하게 만들어진 아이디어 제품으로 각광받고 있다. 사용할 때는 실린지 주사기에 부착 후 손잡이의 검은 부위를 시계방향으로 돌리면 작동된다. 일반주사기에 간단히 부착하여 사용이 가능하며, 마취범위에 제한이 없다. 특히 마취약을 빨리 퍼지게 하여 마취시간을 단축시킨 아이디어 상품으로 Motor 1개, Clip 3개, Battery 6개로 40만원에 판매되고 있다.

●BDN Aspirating syringe
 신원치재(주)에 수입판매 하고 있는 이 제품은 Heraeus Kulzer 제조한 Aspirating injection syringe로서 특별히 고안된 head모양으로 구강내 어느 곳에도 쉽게 접근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또 일반 바 타입과 쉬운 아스피레이션을 위한 원형 바가 함께 들어있다. 뛰어난 기능성과 내구성으로 치과의 기본품목으로 애용되고 있는 제품이다. BDN Aspirating syringe는 낱개포장(길이14cm, 최장폭 7cm)으로 8만7,000원에 판매되고 있다.

●치과용 마취주사기 SAF-01
오성산업사에서 제조판매하고 있는 치과용 마취주사기 SAF-01은 Injection syringe로서 국내 제조품이다. 가장 기본적인 형태의 마취용주사기로써, 가격이 저렴하고 내구성이 뛰어나다. 또 사용방법이 간단하며, 아스피레이션(aspiration) 기능이 원활하다.  특히 조작이 용이하고 잡기에 편하도록 그립(grip)이 디자인되어있다. 리도카인을 장착하여 구강내 특정부위를 마취하는데 사용되며, 세척 및 멸균시 주사기를 분해하면 제품의 수명과 멸균효과가 증대된다. 단, 용도에 맞게 사용하고, 무리한 작동은 기구 파손의 원인이 되므로 삼가야 한다. 제품가격은 1개 2만5,000원에 판매되고 있다.

● DIGITAL MDM
자영메디칼에서 판매하고 제일코퍼레이션에 수입한 이 제품은 미국 MATRX MEDICAL에서 제조한 소기가스(N2O) 제품으로 치과에서 사랑이 치아 발취, 치추염 치료, 임플란트 시술, 소아치료시 및 장애인 진료시 많이 사용하고 있다. 이 제품은 마취농도와 흡입량 등의 조절이 디지털화 되어 있어 사용하기에 편리하며, 특히 N2O와 산소의 농도변화에 따른 저네의 흡입량이 자동으로 조절되어 안전함은 물론 이정농도 이상의 N2O가 되지 않도록 하는 fail-safe장치가 되어있어 안전하다. 가격은 495만원에 판매되고 있다.

치과 마취학에 대한 치과의사의 관심과 연구 필요
우리나라 치과 마취학 분야는 불과 50여년에 지나지 않을 정도로 아직 미약하나 국제적인 추세는 치과의사들 자신이 주체적으로 국소마취, 진정법, 치료 전 환자평가와 준비, 치료 중 환자관리, 악안면동통치료, 그리고 나아가 외래마취까지 많은 부분에 관심을 가지고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다.
앞으로 치과분야에서 전문적인 마취학의 필요성과 중요성이 계속 증가할 것이며, 대학뿐만 아니라 개원가에서도 지속적인 관심과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