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 진료서비스와 지역사회 발전 이바지로 성장 거듭 - 청주 참조은치과병원
상태바
친절한 진료서비스와 지역사회 발전 이바지로 성장 거듭 - 청주 참조은치과병원
  • 김병희 기자
  • 승인 2006.02.02 1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절한 진료서비스와 지역사회 발전 이바지로 성장 거듭

뜻을 함께하는 6인이 공동 개원한 청주의 참조은치과병원. 충정지역에서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는 참조은치과병원은 친절서비스와 고품격 진료서비스, 그리고 가족공동체 개념을 도입하여 스텝과 직원 60여명 모두가 즐거운 병원문화를 함께 나누면서 지역사회문화 발전을 위해 정진하고 있어 주목받고 있다.

참조은치과병원 문을 열고 들어가면서부터 느껴지는 것은 전 스텝들의 몸에 배인 친절서비스와 환한 미소, 그리고 환자와 스텝, 직원 모두가 가족이라는 공동체로서 살아 숨쉬고 있다는 생동감이다. 경희대학교 선・후배 6명 치과의사가 공동원장으로 함께 힘을 모아 보다 전문화되고 다양한 진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난 2000년 8월 이곳 청주시 분평동에 참조은치과병원을 개원했다.
 
충청지역 최대규모 치과병원
참조은치과병원 김진호 대표원장은 “10년간 개업하다가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환자관리와 보다 나은 진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난 2000년 8월 이곳에 4층 규모의 치과병원을 개원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고 말하면서 “초창기에는 병원 규모를 늘리면 잘 될 것이라고 생각하고 시작했는데, 경영측면을 생각하면 쉽지 않았다”고 어려움을 토로했다.
현재는 '참조은치과병원'이라는 상호대로 ‘참좋은치과병원’이라는 이미지를 환자에게 심어주며 지역사회에 이바지하면서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김 원장은 환자의 진료뿐만 아니라 대표원장으로서 공동원장과 원무과, 진료실, 기획실 등 직원 60여명이나 되는 스텝들의 관리 및 차별화된 병원 경영에 온힘을 쏟고 있었다. 김 원장은 고대임상치의학대학원에서 박사 과정과 경희대 의료경영대학원을 다니면서 의료시장 개방에 따른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한다.
김진호 대표원장은 “혼자 개원할 때는 내 생각과 가치관대로 움직이면 되는데… 가장 힘들었던 점은 임상진료가 아니라, 바라보는 시각이 다른 원장들의 가치관 통일이 가장 힘들었다. 또 60명의 조직을 움직이는데, 직원들의 심리상태도 파악해야 하는 등 저희 병원의 나름대로 특색을 지니고 진료실, 기획실, 원무과 3 part의 갈등 조정역할을 하는데 힘이 들었다”고 한다.
배진만 원장은 각기 다른 전문분야 진료로 환자에게 전문성 있는 치료방향으로 갈 수 있다는 점이 공동개원의 장점이라면서 처음 참조은치과병원을 개원할 당시에는 이정도로 큰 병원을 생각하지는 않았었다고 한다.

경희 치대 선후배 6인 공동개원
김진호 대표원장은 차별화된 친절서비스와 고객인 환자를 우선시 하는 병원으로 쾌적한 진료공간과 환자를 위한 배려가 큰 병원으로서 원장과 직원간의 인화와 즐거운 직장문화를 갖고 있는 병원이 참조은치과병원만의 특징이라 한다.
또 하나의 특징은 뜻을 같이 하는 경희대 치대 선후배 6명이 의기투합하여 공동개원했다는 점이다. 현재 김진호 대표원장을 비롯하여 경희대 치대 공기인 배재만 원장, 그리고 6년 후배인 김구순 원장, 염철 원장, 박경순 원장, 이준열 원장 등 총 6명 공동원장으로 운영하고 있는데, 김진호 원장이 치주, 보철, 임플란트를 전문으로 하고 있고, 배재만 원장은 심미보철분야를 전문으로 다루고 있다. 또 박경순 원장은 소아치과, 염철 원장은 구강외과, 김구순 원장은 교정과, 이준열 원장은 GP로 각각 전문적이고 체계적으로 환자를 진료하고 있다.
치과 자체가 갈수록 대형화 전문화되고 있는 시점에서 공동개원을 바라는 많은 개원의에게는 여러모로 도움이 될만한 병원이 아닌가 싶다. 사실 뜻을 같이하는 선후배끼리 공동개원이 장점만 지니고 있는 것이 아니기에 참조은치과병원 각 스텝들은 이에 따른 단점과 개선할 사항에 대해 나름대로 합의점을 찾아가고 있다고 한다. 한 원장의 지적대로 처음 시작부터 대규모의 병원을 생각한 것은 아니었기에 병원 경영마인드에 대한 갈등과 진료철학 등 여러차례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오늘에 이르고 있다고 전한다.
김 대표원장은 “경영원장, 진료원장 역할 분담을 정확히 설정해놓지 않은 상태해서 시작을 했기에 진료철학이나 패러다임을 통일시키기 위해 많은 시간들이 필요했다”고 전하면서 “현재는 원장들끼리 갈등해소 시키는 것 보다는 병원시스템 속에서 원장들을 적응시켜 나가려 한다. 대표원장을 중심으로 경영은 합리적이고 원칙 속에 움직이게 하자고 뜻을 모았다”고 말한다. 또 “공동경영 가치관을 억지로 맞추기 보다는 개개인의 가치관을 인정하면서 원치과 시스템 속에서 개개인 가치관을 융합시키는 방향이 참조은치과병원이 나아가고 있는 방향”이라 말한다.

60여명 가족 ! - 화합도모
병원 문을 들어서면 병원 이름처럼 ‘참조은치과병원’이라는 이미지가 강하다.
가족같은 분위기에서 스텝들과 MT 등 단합대회를 통해 친목을 다지고 있다. 각 스텝들은 “직원들이 원장들을 리드할 정도로 자기관리를 잘한다”며 칭찬한다.
김 대표원장이 직원들에게 강조하는 부분 또한 스텝, 직원 등 모든 가족들의 융합과 화합이다. 진료실별 분파적인 행동하거나 전체 조직 융합을 깨는 개인 행위는 못하게 하는 것이 원칙이고, 가족적인 분위기를 연출하기 위해 다양한 이벤트와 교육을 많이 하고 있다.
현재 공동원장 6명, 치위생사 29명, 원무과 7명, 기획실 6명이 근무하고 있는 대형 치과병원으로 상장을 거듭하고 있다. 진료실에는 이연옥 진료실장을 비롯하여 신명애, 김용경, 박지은, 김영옥, 심춘희, 전효정, 박상미, 김진희, 윤연주, 이미라, 김윤이, 함경숙, 송영현, 김사랑, 김복순, 배명선, 김주희, 이인정, 김동미, 이경, 우영미, 이형순, 박혜진, 황지희, 김영선, 이윤희, 임은주, 송꽃님, 김윤성 치위생사가 6명의 원장들을 그림자처럼 보조하며 맡은 바 최선을 다하고 있다.
원무과에는 정정희 실장을 비롯하여 김현주, 추경애, 연미현, 신소연, 송현정, 김인경씨가 병원을 찾는 환자들을 친절하게 맞이하고 있다.
한편 기획실에는 이연옥 진료실장, 정정희 원무실장, 김정환 대리, 오병권 과장, 홍지훈, 박수연씨 등 6명이 병원 전반적인 시스템을 구축하며 마케팅을 강화하면서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병원내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발전에도 이바지 하고 있다.
참조은치과병원은 개원이래 매년 4월 치과연합연수회를 주관하여 임상, 경영, 서비스의 부분으로 세미나를 개최하여 참석하는 치과간의 정보를 공유하는 장을 마련하고 있고, 외부 친절서비스 교육을 지속적으로 운영하여 지역 및 타 치과 병의원으로부터 좋은 반응을 받고 있다고 한다.

신나는 병원문화, 가족같은 분위기
누구나 바라듯이 참조은치과병원내에서는 스텝이나 직원 모두가 신나는 병원을 만들어 가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들이 인상적이다. 병원 M.T, 수호천사의 달, 병원청결의 달, 감사의 달, 월별 칭찬 릴레이 등 다양한 이벤트를 통하여 직원들이 즐겁게 일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으며, 또한 인라인스케이트와 수영, 등산 등 직원동호회를 통하여 직원들의 단합을 꾀하고 있다.
친절서비스로 환자뿐만 아니라 달변으로 병원내에서 인기가 많은 김 대표원장은 스텝과 직원 모두의 융화를 강조하면서 팀간 갈등을 철저하게 예방하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한다.
박경순 원장은 “6인의 공동원장이 함께 운영하는 치과병원, 문화센타운영을 통한 지역 주민과의 동화, 원장과 직원들과의 가족같은 분위기, 모든 원장과 내부 고객(직원)간의 일체로 최선의 서비스를 행하려고 하는 자세, 계속 발전하려고 반성하고 고민하는 우리는 참조은치과 가족”이라 말하며 환하게 웃는다.
기획실 관계자는 “6명의 공동원장님 아래 전 직원이 단합하여 고객행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즐거운 병원을 만들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고 말한다.
각 원장들은 스텝들에게 환자와 동료들간 신뢰를 형성하고, 환자에게 최대의 진료서비스, 친절서비스를 제공하고, 즐거운 직장문화를 만들면서 공유하고 배려하는 마음을 갖고, 지속적인 교육으로 전문가적 실력을 쌓자고 주장한다.
김 대표원장은 “진료의 질을 꾸준히 향상시키는 것도 중요하지만 60명의 조직을 체계적으로 유지 관리하기 위해서는 미래경영 도입이 중요하다는 생각으로 경영공부에 관심이 두고 있다”고 말하면서 “특히, 병원조직은 인적자원관리가 경영의 모두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인적자원의 관리가 중요하다. 직무관리 및 평가, 직원의 동기부여, 직원의 채용 및 유지, 직원의 교육 등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경영대학원을 다니고, 경영컨설팅(실무능력개발위주)을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고품격 진료서비스 추구
환자를 위한 친절서비스는 치과병원에서 기본이 되었다. 김진호 원장은 “원무 리셉션하는 분만 7-9명이 될 정도로 모든 환자를 touch by touch로 안내해드리는 고품격 친절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상담부터 진료가 끝날 때까지 환자와의 신뢰를 깨뜨리지 않고, 보철, 구강외과, 교정, 소아치과 등 전체적으로 포괄진료를 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라 한다.
현재 구강악안면외과, 심미보철과, 교정과, 소아과 등 4개 전문진료와 일반치과진료 등 종합병원, 대학병원에 버금가는 전문적이고 포괄적인 진료체계를 갖추고 있다. 특히 병원 자체가 각 과별로 진료실 개념이 도입하고, 최신 치과기자재 장비와 고급 인테리어 등 술자나 환자 모두에게 쾌적한 진료환경 속에서 보다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구강외과
구강외과는 김진호 대표원장과 염철 원장, 김진호 원장등이 맡고 있는데, 김 대표원장은 구강외과뿐만 아니라 치주, 임플란트 등 어려운 케이스를 주고하고 있다고 한다.  김 원장은 “세미나를 많이 다녔다. 이전에는 많은 수입 임플란트를 사용했었는데, 덴티움 등 국산 임플란트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는데 상당히 좋다”고 말하면서 “향후 10년간은 임플란트가 치과의 주요 곡식이 아닌가 싶다. 임플란트는 GP의사들도 해야 하는 분야가 될 것으로 보인다. 지금까지 1,000여개 정도 심었는데, 임플란트는 어느 치과에서나 할 수 있는 아이템이 아닌가 싶다”고 말한다.
특히 임플란트 시술을 많이 하고 있는 염철 원장은 다양한 케이스의 임상 사진과 자료를 모으면서 열심히 하고 있다고 한다.

●심미보철과
심미보철과를 담당하고 있는 배재만 원장은 7habit CEO과정 수료, 경희대 의료경영대학원 재학중으로 심미쪽에 관심이 많아서 심미학회에 활동하고 있고, 건강을 위해 테니스로 여가활동을 하고 있다고 한다.
배 원장은 “앞으로 다가올 시대는 치아의 손상을 최소로 하는 접착 치료와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욕구를 만족시키는 심미, 미용치과가 각광받을 것”이라 전망하면서 “이러한 시대적 변화 요구에 발맞추어 가기 위하여 치아 미백, 접착 치료와 관련된 세미나에서 새로운 최신 술식을 습득하고, 연구를 통하여 실제 진료에 접목시키는 노력을 꾸준히 하고 있으며 미용 분야의 새로운 화두인 보톡스에 관한 공부도 열심히 하고 있다”고 말했다.
배 원장은 “특히 접착 치료에서 기존의 레진 치료를 대체하는 Tescera Resin Inlay를 열심히 하고 있는데, Bisco Korea를 통하여 국내에 소개되었으며, 기존의 Resin Inlay의 문제인 강도와 마모저항성이 상당히 개선되어 환자에게 자신있게 추천하고 있다”고 전하면서 “치아미백치료는 전통적인 Home bleaching의 단점인 시술시간을 줄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고민하고 있다. 효과가 좋고 안전적인 반면 원하는 색상을 얻기까지 환자가 시술하는 시간이 너무 많이 필요하여 불편함이 야기된다”고 한다.
또 배원장은 사각턱을 변화시켜 안모를 개선시켜주고 두통, 이갈이 등을 완화시켜 주는 보톡스 치료에 대하여 공부하고 있다. 인체에 부작용이 없으며 수술에 대한 부담없이 원하는 치료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앞으로 많은 연구가 필요하고 적용범위도 광범위할 것으로 생각하고 있었다.

●소아치과
소아치과에 들어서는 순간 미키마우스 등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동물 캐릭터들이 벽면을 가득 채우고 있어 어린이 놀이터, 동화의 나라에 와있는 듯한 편안한 진료실이 눈길을 끈다. 어린이들을 환하게 맞이하고 있는 모습이 인상적인 박경순 원장과 치위생사들은 치료에 앞서 어린이 환자에게 다정다감하게 대화를 나누면서 공포에 질리지 않도록 사전에 설명해주고, 음악을 들려주거나 모니터에서 재미있는 애니메이션들이 펼쳐지고 있어 잠시나마 고통과 아픔을 잊게 해주는 등 진정요법을 사용하고 있었다.
박 원장은 “어린이들이 처음 치과에 들렀을 때 무서운 이미지로 치과가 자리잡으면 성장하여서도 치과는 무서운 곳이라는 인식이 자리잡기 마련이다. 어린이에 편하고 즐거운 치과병원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말한다.
인라인스케이트를 즐긴다는 박 원장은 앞으로도 스포츠 치의학(마우스가드) 등에 관심을 두고 연구를 계속할 것이라 한다. 박원장은 7habit CEO과정 수료하고, 스포츠 치의학 관련 세미나 참석, 대한 치과마취과학회 가입, CPR 교육 연수, 병원내 프로그램 개발 및 직무기술서의 작성과 활용에 몰두하고 있다고 한다.
박 원장은 “소아전문 치과의원의 지속적인 증가는 불가피할 것이며, 소아 치료시 약물을 이용한 행동조절은 더욱더 다양해지고 보편화 될 것으로 생각된다. 또 치료의 개념도 일찍이 예견했듯이 충치의 치료에만 국한된 것이 아닌 예방치료까지로 더욱 확대될 것”이라 전망했다.

●교정과
교정과를 맡고있는 김구순 원장은 경희대 치대 졸업후 1997년 경희대 교정과 임상교육과정 수료, 2000년 치의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보다 나은 교정치료로 환자에게 만족을 주는 진료에 최선을 다하고 있는 김 원장은 “다년간의 임상경험을 통해 비슷한 외모 형태와 치아치조 형태를 고려하여 분류를 한 후 진료방법의 표준화와 시스템을 구축하여 보다 편리하고 보다 체계적인 치료를 통해 술자와 환자가 원하는 결과를 얻고 싶다”고 말한다.
앞으로 김원장은 진료의 환자 개별증례에 따른 표준화와 시스템화 작업을 계속하고 싶다고 말한다.
그리고 이준열 원장은 일반진료를 맡으면서 환자나 술자 모두가 만족하는 진료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원장은 서울에서 4년간 개원하다가 이곳 청주로 내려왔다고 한다. 현재는 경희대 대학원 석사과정을 밟으면서 일반진료 및 보철 등 협진체제로 진료하고 있으면서 임상케이스를 연구하고, 환자를 진료하는데 있어 즐거움을 느낀다고 말한다. 특히 지역사회이기에 지역사회 봉사활동을 하면서 지역과 함께하는 병원으로 자리매김하겠다고 포부를 밝힌다.
또한 참조은치과병원에서는 임플란트, 특수 틀니, 일반 치과 진료, Sliver Clinic 등 고품격 특수 클리닉 운영하고 있다. 한편 결혼을 앞둔 청춘남녀를 위한 웨딩클리닉을 만들어 시내에 미용실이나, 웨딩샵과 연계해서 심미, 미백치료, 교정 등 웨딩클리닉을 계획중이라 한다.

환자의 만족도 극대화 심혈을
김진호 대표원장은 “의료인이면 진료능력은 반드시 겸비해야하고, 친절서비스만 앞세워서 진료의 질은 등한시하는 경향도 있는데, 진료의 질이 뒷받침이 되어야지요. 환자의 가장 적합한 치료방법을 설명해주고 환자에게 설명해줄 수 있는 진료영역을 넓혀주는 것도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김 대표원장은 환자의 진료원칙에 대해 “제가 가지고 있는 모든 진료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는 것, 환자와의 신뢰, 가능한 환자의 입장에서 3-4가지 치료계획을 세우고 환자에게 선택할 폭을 넓혀주는 것, 모든 환자에게 포괄적인 진료시스템을 도입하고, 진료중 환자의 고통을 최소화 하도록 하며, 진료뿐만 아니라 철저한 사후관리를 통해 환자의 만족도를 극대화해야 한다. 또 항상 검증된 최신 진료시스템을 환자에게 적용하여 진료의 질을 유지하는 것 등이라고 구체적으로 밝혔다.
소아치과를 맡고 있는 박경순 원장은 “서비스정신으로 최선의 진료를 하면서 특히 어린이에게 최대한 인내심을 가지고 진료에 임해야 한다”고 전제하면서 “어린이의 행동 조절은 인간적이고 심리적인 행동 조절을 우선시한다. 어린이를 인내심으로 포용하면서 어떠한 상황이라도 진료는 꼼꼼하고 완벽하게 하려고 최선을 다한다”고 덧붙인다.
김구순 원장은 “진료에 환자를 참여시켜 협조를 구하고 교정치료를 통해 나타날 수 있고 합병증을 최소화하는데 역점을 두고 있다”고 말하면서 “환자가 요구하는 심미적 요구 외에도 교합의 중요도도 강조하여 환자 및 술자가 행복해하는 치료결과를 얻고자 한다”고 밝혔다.

공동개원은 철저히 준비해야
공동개원! 공동개원이 치과의사에게 하나의 성공모델로 비취지고 있는데 대하여 각 스텝들은 조심스럽게 철저한 준비과정을 거쳐 공동개원해야만이 성공에 이를 수 있을 것이라 조언한다.
김진호 대표원장은 “진료를 명확히 정하고, 진료철학이나 병의원의 경영철학을 무엇으로 할 것인가를 많이 고민하고, 개인 위주의 사고보다는 환자(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한다면 개원에도 성공하고 의사로서의 인생도 만족하면서 꾸려나갈 수 있다”고 말한다. 또 “개원을 앞두고 있는 분들은 다양한 시각을 가질 수 있도록 전문서적이외의 책들을 많이 읽고, 주위 선배들만 보고 답습하는 개원의 보다는 앞서 있는 병의원을 많이 벤치마킹하는 등 개원준비를 하셨으면 한다”고 조언했다.
동기, 선배와 공동개원하는 것이 많은 장점이 있는 반면에 한편으로 단점도 있다고 한다. 한 원장은 “직장이기에 업무적으로 냉철하게 지키고 사적으로는 마음을 터놓고 허심탄회하게 전한다. 공동개원이 성공으로 가는 길로 보일지는 모르지만, 철저한 준비 없이는 성공할 수 없다”고 말한다. 또 다른 원장은 “너무 서로를 잘 알고 있어 편하지만 한편으로는 불편할 때도 많다”며 웃는다.
그리고 김 대표원장은 “철저한 계획과 특히 인적자원을 구상할 때, 가치관 공유, 패러다임, 진료철학 등 이 세가지만큼은 심도있게 토의한 다음에 공동개원을 했으면 하고, 직원교육은 신바람나는 터전만 만들어지면 될 것 같다”고 후배들에게 말한다.
한편 최근 치과계에 대해서 김 대표원장은 “근시안적인 태도를 버리고 승패적 사고의 제로섬 게임에 있지 말고 승승할 수 있는 방법을 치과계가 모색했으면 한다”고 전하면서 “우리나라 치과기자재가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지만 그 속도가 느리고 각 회사들의 자본력이 약한 것 같다. 외국자본력을 끌어들일 수 있는 아이템의 개발과 기술력의 개발이 시급하다. 아직은 수입기자재에 비해 가격 경쟁력에 의존하며 기술력이 떨어지는 것 같다”며 기자재 발전에 힘써주기를 당부했다.

지역사회와 호흡하는 참조은문화센터
현재 참조은치과병원은 지역사회와 호흡하는 병원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참조은치과병원 4층에 위치한 ‘참조은문화센터’에서는 청주MBC 임신육아교실, 여성교양강좌, 서예교실, 노래교실, 퀼트강좌 등의 활성화를 통하여 지역 주민과 함께 하고 있다.
또한 소망의 집 등 복지시설 봉사활동, 고아원 무료 치과진료, 불우아동 초청 연말행사, 정기적이 이웃돕기 성금 등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으며 2002년 월드컵 기간동안에는 지역주민들과 함께 한국전을 4층문화센터에서 관람하기도 했다 한다.
김 대표원장은 지역의 사회적 기여, 환원 등에 관심을 갖고 처음부터 실시하는 등 각종 지역사회 행사에 협찬, 후원 등 지역사회문화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고 전한다.

환자․스텝 위한 공원같은 치과병원으로 성장할 것
참조은치과병원은 이제 한발 더 나아가 환자․스텝 모두가 즐겁고 편안한 환경 속에 친절과 진료의 질을 높여 환자 만족의 극대화를 가져올 수 있는 병원시스템 정비에 나서고 있다.
김진호 대표원장은 “앞으로 학술과 임상세미나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협진시스템을 강화하여 진료의 질을 향상시키고, 고품질의 의료서비스 특히 친절서비스를 강화하고 환자의 만족을 극대화 하도록 할 것이다. 또 개인적인 꿈이기도 하지만 장기적으로 공원 같은 치과병원을 만들어 지역주민이 피크닉도 즐길 수 있고, 환자들도 편하게 쉴 수 있는 보다 넓고 쾌적한 병원을 만드는 것이 제의 꿈이다. 기존 네트워크에 참여하거나 현재의 네트워크를 발전시켜 의료시장 개방, 민간보험도입, 영리법인등 급변하는 의료시장의 변화에 대처할 것이다. 지역사회와 함께 호흡하는 병원으로 사회 환원하는 역할을 강화할 것이다. 또한 투명경영을 통해 병원 전체 전산화작업으로 IT base화된 병원, 합리적인 병원 만들어갈 계획”이라고 비전을 제시했다.
김진호 대표원장을 비롯하여 모든 스텝과 직원들이 바라는 고품격 진료서비스와 친절 서비스로서 성장을 거듭하여 지역사회 봉사와 환원하는 시스템도 만들어 참조은치과병원에 오는 환자와 스텝 모두가 행복하고 즐거운 병원으로 성장하기를 기대한다.



참조은치과병원에서 자신있게 추천하는 제품 및 서적들

M-Bond
이 제품은 강한 접착력을 자랑하며, 비교적 빠른 setting time과 용이한 조작과정이 장점이다. 표면처리된 metal crown이나 PFM에도 bracket 접착이 가능하다. 단, 수분 및 타액 오염에 신경써야하면 초기 setting시 위치 확인하여 흘러내리는지 확인해야 한다.
제조원/ Tokuyama
판매원/ 미동양행 (02)757-3661
가격/ 19만5,000원





임플란티움(IMPLANTIUM)
국산 임플란트 시스템으로 시술이 간편하고 임상결과로 뛰어나다. 2차 수술이 간편하고 보철시스템도 인상채득이나 조작이 편리하다. 특히 콤비 어브트먼트는 구치부용으로 아주 훌륭하나 전치부에는 약간 한계가 있다.
판매원/ (주)덴티움 (02)501-8402
가격/ 직접문의



Swiss Plus implant system
이 임플란트 시스템은 다양성, 경제성, 호환성, 용이성, 확실성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특히 Swiss Plus는 Fixture Mount를 Impression Transfer와 Final Abutment로 사용할 수 있는 특허를 가지고 있으며 Cover Screw가 포함되어 있어 임플란트 시술비용의 40~50% 를 절감 할  수 있으며, Tapered 디자인은 골삭제를 적게하고 탁월한 초기고정을 얻을 수 있다.
수입원 및 판매원/ 한국바이오테크 (02)337-7340   
가격/ Straight SwissPlus Implant : 25만원
       Tapered SwissPlus Implant : 27만원

영구치 용 S-S crown
Young permanent molar의 full coverage crown이 필요한 경우인데 주조 금관의 유지를 얻기 힘든 경우 사용할 수 있다. Young permanent molar에서 광범위한 충치가 있거나, 에나멜 hypoplasia가 넓게 발생한 경우, 또는 치수치료를 받은 치아에 적절히 사용할 수 있다.
판매원/ 한국3M(주) (02)3771-4160
가격/ set 27만6,000원, refill 1만4,000원(5개씩)


Fissurotomy Bur
치질의 최소 삭제가 가능하다. 좁은 소와나 열구 부위의 충치를 제거하는데 유용하게 사용된다. 실런트나 Class 1 cavity와 같이 깊은부위에 위치하거나 폭이 작은 충치를 제거하는데 이상적으로 디자인된 carbide bur로 에나멜 로드를 따라 마진이 형성되어 free enamel을 남기지 않아 레진치료후 마진 부위의 변색 등을 예방할 수 있는 와동형성이 가능한 제품이다.
판매원/ SS White (02)779-1681  가격/ 12만원 Kit, refill 8만원

Rely X Luting cement(Vitremer)
충분한 setting time, 강력한 접착력, 용해도 없고 높은 파열강도, 지속적인 불소방출, Excess cement의 제거가 용이하여 추천한다. crown, inlay, onlay, 교정용 장치 등으로 활용하고 있다. 단, setting 시 발생하는 팽창으로 인해 All ceramic, post setting은 제외한다.
판매원/ 한국3M(주) (02)3771-4160
가격/ 7만7,000원


TransbondTM MIP
교정용 브라켓 보딩재로 기존 프라이머에서 업그레이드 된 Hydrophillic, Moisture friendly primer로, Moisture condition에서 bonding 하기에 좋다. 특히 구치부 또는 구강내 타액이 많은 환자의 본딩력을 높이는데 유리하다.
제조원/ 3M Unitek
수입원 및 판매원/ (주)신원치재 (02)3788-9597
가격/ 15만원(소매가)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
‘수신제가 후에 치국평천하’라는 말에서 처럼 성공적으로 경영자가 되기 위해서는 수신이 출발이지 않을까. 이런 점에서 자신을 검토하고 관리하는데 꼭 필요한 내용이다. 내용이 어렵긴 한데 개인에게 대인관계로 리더십 발휘까지 좋은 내용이 많고, 한국리더쉽센터에서 교육 프로그램이 있다.
저자/ 스티븐 코비
출판사/ 김영사 (02)745-4823
정가/ 1만2,900원



Ortho-stripper
poximal stripping 후 치아형태회복이 자연스러우면서 빠르고 용이하여 추천한다. No bleeding으로 안전하며, 1-2분안에 가능하다.
수입원/ intensiv
판매원/ 자인메드 (02)6381-8160
가격/ 16만5,000원




Distal end cutter
distal and cutting시 wire 휨으로 인한 tube의 탈착율이 낮다. 이 제품 사용에 있어서 주의할 점은 cutting시 힘이 많이 주어지며, 굵은 ret wire cutting시 wire와 blade path를 잘 맞춰 torque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제조원/ dentronix
판매원/ 광명데이콤 (02)777-2804
가격/ 15만원


Crown & Bridge Remover
보철물 마진부위에 흠을 내지 않고 안전하게 제거할 수 있다. 또 강력한 접착력이 있어 제거가 어려울 경우에 사용하면 효과적인 제품이다. 임시 보철물 제거에 활용하고 있다.
판매원/ 오성산업사 (02)777-2373
가격/ 3만5,000원


Opalescence
효과가 빠르고 오래 지속되며, 안전성이 높아 추천하는 제품이다. 또 치아 장착에 아주 이상적인 겔 점도가 특징이다. Hme Bleaching에 활용하고 있다.
판매원/ 코덴 (02)593-7437
가격/ 8만원(15%), 7만7,000원(10%)


Ultra-Blend Plus
dentin과 접착력이 강하고, 치수가 가까이 접근되었을 때는 pulp capping 역할을 한다. 임상적으로 Calcium hydroxide 치수 복조제로 활용하고 있다.
판매원/ 코덴 (02)593-7437
가격/ kit 7만3,000원/ refill 5만7,000원



Diamond cutting discs
이 Diamond cutting discs는 빠른 삭제력을 자랑하여 추천한다.
제조원/ komet
판매원/ 신원치재 (02)3788-9597
가격/ 직접문의




좋은기업을 넘어, 위대한 기업으로(Good to Great)
치과의사는 진료의사이자 동시에 경영자이므로 경영자 입장에서 성공적인 병원경영을 위한 지침서가 아닐까해서 추천한다. 상세한 경영기업법의 설명이 아닌 경영에 대한 넓은 시야나 가치관 원칙, 비전과 목표수립 등에 많은 도움을 주는 내용인 것 같다. 특히, 공동개원이나 대형병원을 구상하시는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저자/짐 콜린스
출판사/ 김영사 (02)745-4823
정가/ 1만3,900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