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탐방] 최대병원으로 성장할 것
상태바
[치과탐방] 최대병원으로 성장할 것
  • 김병희 기자
  • 승인 2006.02.10 15: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아산병원 치과

단일병원으로 국내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서울아산병원 치과는 환자중심의 진료와 우수한 시설로 환자를 위한 치과병원으로 한발 더 다갈 것으로 보인다. 임상에 대한 연구와 열정으로 환자진료와 수련의 교육에 열중인 서울아산병원 치과를 방문하여 아산병원치과만의 특징과 각과장이 자신있게 추천하는 재료와 기구 서적들을 정리해 본다.
 

아산재단 산하 지방병원들의 모병원인 서울아산병원(원장 박건춘 www.amc.seoul.kr)은 우리나라 의학발전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며 단일 병원으로 국내 최대규모를 자랑한다.
올해로 14주년을 맞이한 서울아산병원은 1989년 6월 개원하여 연건평 8만여 평에 현재 총 2,140병상을 운영, 1일 평균 외래환자 6,000여명, 입원환자 2,000여명, 응급환자 170여명을 진료하며 매일 50여건의 고난도 수술을 하는 명실상부 국내 최정상의 병원이 되었다.

단일병원으로 국내 최대 규모 서울아산병원
세계적인 의료기관으로 자리잡은 서울아산병원은 최근 국산 ERP 시스템을 도입, 통합의료정보화 시스템 구축에 나섰고, 또 그동안 대형병원을 찾는 환자는 입원수속에서부터 퇴원비 정산, 각종 증명서 발급 등을 받기 위해 여러 창구를 옮겨다니며 줄을 서서 대기하는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최근 순번대기 번호표만으로 창구 구분없이 모든 원무업무를 한 창구에서 처리할 수 있는 ‘원-스톱’ 시스템의 운영을 시작했다.
한편 서울아산병원은 지난 2002년부터 병동별로 진료비 무인 수납기를 설치, 입원 환자들이 중간 진료비를 수시로 확인한 뒤 간편하게 납부할 수 있도록 한 바 있다.

‘서울중앙병원’에서 ‘서울아산병원’으로 개명
지난 2000년 7월부터 ‘서울중앙병원’에서 ‘서울아산병원’으로 명칭을 변경했다. 지금의 동관이 지난 1994년 개관하면서 진료 뿐만아니라 연구, 교육, 서비스 분야에서도 한단계 앞서나가기 시작했다.
서울아산병원은 치과뿐만 아니라 다른 진료분야에서도 환자중심 시스템, 기초와 임상 의학의 통합교육, 독특한 전공의 선발방법, 전문 간호사제도 운영, 의료실 관리·감염관리 전담팀 운영등 서울아산병원이 일으킨 새 바람은 국내 의료계로 확산, 전파되고 있다. 진료 부분에서도 여러 분야 전문가들의 팀웍과 시스템이 절대적으로 요구되는 장기이식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 미진했던 국내 장기이식 분야를 개척하고 그 선두에 선 것으로 평가받고있다.
올해로 14년을 맞이한 서울 아산병원은 짧은 기간에 국내 의료계의 선두주자로서 세계적인 병원으로 발돋움하기 위해 정진하고 있다.

환자중심의 치과병원으로 성장
서울아산병원 치과 문윤식 과장은 무엇보다도 서울아산병원 치과를 환자 중심의 병원을 만들어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대규모 병원인 서울아산병원 치과에는 스텝  11명, 전공의 15명을 비롯하여 치위생사, 간호사, 기공사, 방선기사, 의국직원 등 총 50여명이 근무하며 인화단결을 강조하고 있다.
의과대학 병원이기에 교수부터 임상강사까지 각 직급별도 다 있다. 교정과 3명, 보철과 3명, 구강외과 2명, 보존과 2명, 치주과 1명으로 총 11명 스텝들이 환자중심의 시스템으로 진료에 최선을 다하고 있고, 전공의 15명이 철저한 수련과정을 받고있다. 또 치위생사 12명, 기공사 5명, 간호조무원 3명, 방사선사 1명, 간호사 1명, 소독세정원 2명, 접수직원 1명, 의국직원 1명 등 전체적으로 50여명이 근무하고 있는 대형병원이다.

스텝 11명, 전공의 15명 등 50여명의 의국원들
스텝들은 대부분 울산대학교 의과대학 교수진으로 편성되어 있으며, 서울아산병원 과장을 맡고 있는 교정과 문윤식 교수를 비롯하여 성상진 교수, 보철과 이정식 교수, 김용식 교수,  구강악안면외과 장현호 교수, 이부규 교수, 치주과 김원경 교수, 보존과 김병현 교수, 김미리 교수, 또 임상강사로는 교정과 박현도 선생님과 보철과 이병욱 선생님 등 총 11명의 스텝들이 서울아산병원 치과를 방문하는 환자진료와 수련의 교육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전공의로는 레지던트 3년차 이승호, 송상훈, R2 백상현, 유승현, 이윤종, 조동환, 홍훈표, R1 김형진, 라윤식, 정혜심, 차국봉 선생님이 인턴으로는 황진혁, 이상훈, 배준철, 전상훈, 이종우, 조영욱 선생님의 수련과정을 거치고 있다.
한편 치기공사로는 박종상, 문영수, 박종석, 이대흥, 이길용 기공사가 근무하고 있으며, 치위생사로는 박옥경, 이희원, 이옥, 이효정, 엄수희, 이동은, 최희정, 오세정, 이은영, 장진희, 김민정씨, 그리고 정은희, 조세진, 김향옥 간호사, 이수연, 김성희, 엄지영 간호보조원, 김주 방사선기사, 봉미령 의국직원이 근무하고 있다.

서울아산병원치과 역사를 함께한 문윤식 과장
서울아산병원 과장직을 맡고 있는 문윤식 교수는 이 병원이 개원할 때부터 지금까지 서울아산병원과 함께 했기에 누구보다도 서울아산병원 치과에 대한 애정과 역사를 간직하고 있다.
개원 당시에는 김주환 초대과장을 역임했고, 현재 해외연수중에 있는 이정식 교수가 과장직을 맡아오다가 지난 98년부터 지금의 문윤식 과장이 5년째 맡고 있다.
현재 대한치과교정학회 인정위원회 위원, 치과병원협회 총무이사, 일본교정치과학회 회원(인정의), 미국교정치과학회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문 과장은 “서울아산병원이 개원할 때부터 지금까지 계속 근무했다. 개원당시에 비하면 현재는 그 규모면에서도 엄청나게 커졌다. 개업할 당시는 4개과에 4명의 선생님이 근무한데 비하여 지금은 5개과에 스텝들이 11명, 그 당시 직원도 10명 정도였고, 지금은 50여명이 될 정도로 규모면에서 성장했고, 보다 세분화되고 전문화된 진료를 추구하고 있다”고 말한다.
문 과장은 진료와 학회활동과 일주일에 한번 열리는 스텝회의, 병원협회 회의, 의국세미나, 교정과 진료 conference, 임상 세미나, 울산의과대학에서의 강의 등 분주하게 보내고 있다고 한다.

실력으로 무장한 서울아산병원 스텝들
서울아산병원 치과 스텝들은 우수한 실력을 바탕으로 환자진료는 물론 수련의 교육과 치과계 발전에 일조하며 다양한 논문발표와 세미나 연자로서 다양한 할동을 펼치고 있다. 현재 해외연수중인 보철과 김용식 교수는 대한이식학회 이사로, 교정과 성상진 교수는 대한교정학회 총무감사로 활동 하는 등 서울아산병원 치과 각 스텝들은 각 분야에서 다양하게 외부활동 펼치고 있다.
한편 교정과 성상진 교수는 6월 美 USC대학에 1년간 해외연수를 떠나고, 보철과 김용식 교수는 오는 7월이면 1년의 美 미시간대학 해외연수를 마치고 복귀하게 된다.

◆교정과
문윤식 과장은 울산대학교 의과대학 교수로 지난 77년 경희대 치과대학 교정과를 졸업후 일본 명해대학 치학부(明海大學 齒學部), 서울 위생병원 치과 교정과를 거쳐 서울아산병원이 개원하면서부터 지금까지 서울아산병원 치과와 함께했다.
성인환자가 계속 증가하고 있는 추세에 따라 서울아산병원 교정과에서는 SAS 교정과 구강내에 치아이동을 효율적으로 이동하기 위한 방법, 치골 시술하는 방법, 설측교정 등에 집중적으로 연구와 진료에 임하고 있다. 교정과에서는 외부 선생님들을 대상으로 하는 연수회를 basic, advanced 코스를 3년전부터 실시하면서 전공의 교육에 외래교수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교정과 성상진 교수는 치열교정(마이크로스크류 교정술, 수술교정) 분야를 전문으로 진료하고 있다. 연세대학교 치과대학을 졸업한 성 교수는 SCI 논문뿐만 아니라 지난 2000년도에는  ‘순측과 설측 교정술에서 견치 이동에 관한 3차원 유한요소 해석’으로 대한치과교정학회 신인학술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현재는 울산대학교 의과대학 치과학교실 교수와 대한치과교정학회 교육지도의로 활동하고 있다.

◆치주과
치주과 김원경 교수는 서울대학교 치과대학 졸업 및 동 대학원 박사, 서울치과병원 치주과장 및 부원장을 역임했고, 지난 97년부터 서울대학교 치과병원 치주과 외래 교수를 맡고 있고 현재 서울아산병원 치과에서 치주 임플란트를 전문진료하고 있다.

◆보철과
보철과 이정식 교수는 서울대학교 치과대학을 졸업하고 세브란스병원 치과에서 수련의 과정을 거친후 미국, 스위스 등 해외에서 왕성한 활동을 펼쳤다.
또 보철과 김용식 교수는 여러차례 세미나를 통해 "screw type 골내 implant의 최근 치료개념"에 대해 강의하는 등 활발하게 활동했었다.

◆보존과
보존과 김병현 교수는 서울대학교 치과대학 및 동 대학원 치의학과 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서울아산병원 의국장을 맡고있는 김교수는 근관치료 및 치아우식학을 전문진료하고 있고, 대한치과보존학회, 대한치과근관치료학회(가칭)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지난해말 치과임상 ‘성공적인 근관치료와 그 후의 수복’ 기고를 통해 회전식 Ni-Ti file로 형성된 근관에서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측방가압법과 열연화 근관충전법에 대한 기본 개념과 술식들, 임상에서 놓치기 쉬운 부분들에 대해서도 언급했었다.
또 보존과 김미리 교수는 서울대학교 치과대학 졸업한 후 서울대병원에서 수련과정을 마치고 현재는 서울아산병원 치과에서 임상 조교수로 보존 및 근관치료를 전문으로 하고 있다.

◆구강악안면외과
구강악안면외과 장현호 교수는 턱교정 수술, 임플란트, 턱관절를 전문으로 진료하고 있다. 연세대학교 치의학과 졸업후 동 대학원 박사 학위를 받은 장 교수는 캐나다 Queen Elitabeth II hospital, Dalhousie University 연수했다. 현재 울산대학교의과대학 교수로 재직중이며, 대한구강악안면외과학회, 대한구강악안면임플란트학회, 대한악안면성형재건외과학회 회원으로 활동중이다.
구강악안면외과 이부규 교수는 서울대학교 치과대학 졸업 및 동대학원 박사 학위를 받았다. 서울대병원 구강악안면외과 전공의를 거쳐 국군수도병원 군의관, 독일 Erlangen 대학 악안면외과 전임의를 거쳤다. 지난해 악안면 성형재건외과학회 기초의학부문에서 최우수 논문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특수클리닉 7개 운영
서울아산병원 치과의 특수 클리닉은 임플란트클리닉, 턱 변형교정 클리닉, 턱관절클리닉, 심미미백클리닉, 구강암클리닉, 구개구순열 클리닉,  무통발치 클리닉 등 7개 특수클리닉을 운영하고 있다.
각각의 특수 클리닉을 살펴보면 임플란트 클리닉은 구강외과 장현호, 이부규 선생님과 보철과 이정식, 김용식 선생님, 치주과 김원경 선생님이 맡고 있다.
턱 변형교정(주걱턱, 무턱, 사각턱) 클리닉은 구강외과 장현호, 이부규 선생님, 교정과 문윤식, 성상진 선생님이 맡고 있다.
턱관절 클리닉에는 구강외과 장현호, 이부규 선생님이, 심미미백클리닉에는 보존과 김병현, 김미리, 보철과 김용식 선생님이 맡고있다.
구강암 클리닉에는 구강외과 이부규 선생님과 종양내과, 종양방사선과 협진하여 진료하고 있고, 구개구순열 클리닉에는 구강외과 장현호, 이부규 선생님과 교정과 성상진 선생님이, 무통발치 클리닉에는 구강외과 이부규 선생님과 마취과가 협진 치료하고 있다.

환자중심의 협진 진료체계 
서울아산병원 치과를 찾은 환자가 한번 내원하여 가능한 두 개과를 진료받을 수 있는 협진시스템으로 운영하고 있다. 치료하기 위해 방문하는 과이외에도 다른 파트에 대한 의문사항이나 상담이 필요할 시에는 각과 상담을 통해 환자가 편리하게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환자중심의 진료체계를 갖추고 있다.
서울아산병원 치과는 우수한 스텝뿐 아니라 micro surgery 등 여러 최신 장비와 우수한 시설을 보유하고 있어 환자 진료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한다.





의국원들 인화단결 강조
병원이 대형화 될수록 의국원간의 교류가 소홀하기 쉬운데, 서울아산병원치과에서는 이를 극복하기 위해 자체 직원 workshop이나 야외활동을 통해 유대를 강화하고 인화단결을 강조하고 있다고 전한다. 스텝, 전공의, 치위생사 등 전체 의국원간 서로 되도록 많은 시간을 가지려고 한다는 서울아산병원 치과 의국원들은 정기적으로 상반기에 산행(山行), 후반기에는 1박2일의 workshop을 갖고, 두 달에 한번은 전체 회식을 갖고 있으며, 각 과별로 수시로 모임을 갖고 유대를 강화하고 있다고 한다.
치과병원뿐 아니라 아산재단 차원에서의 인력이나 규모, 시설, 복지문제 등 직원들을 위한 복지가 잘 되어 있다고 한다.

전공의 교육에 철저
서울아산병원 스텝들은 환자나 환자 보호자가 치료에 만족할 때 치과의사로서 보람을 느낀다고 말한다. 서울아산병원 치과에서 수련받고 있는 15명의 전공의들은 꽉찬 스케줄을 소화하느라 분주하다. 힘들지만 다양한 임상 케이스를 접할 수 있어 좋다는 한 전공의는 임상에 대한 열정과 수련과정을 충실히 할 것을 다짐한다.
서울아산병원 치과는 교정과, 보철과, 구강외과, 치주과, 보존과 5개과별로 전공의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데, 한달에 한번 있는 의국세미나에서는 전체 스텝과 전체 전공의들이 모여 각과 전문적인 문제가 아닌 각 파트가 서로 융화할 수 있는 문제를 주로 다루고 있다. 전공의들은 각과별로 일주일에 2-3차례 진료 conference 준비와 진료, 임상세미나, 수술 준비 등 시간적으로 빠듯하다고 말한다.
문 과장은 “저도 교정학을 가르키고 있지만 일년에 한번은 해외학회에 전공 발표를 하도록 격려하고 있다”고 말하면서 “수련을 받는 기간동안에 최소한 한번은 해외학회에 주제발표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스텝들은 1주일에 한번씩 스텝회의를 갖고, 중간 중간에 문제가 발생하면 서로 의논을 나누고 있다.

환자중심병원으로 성장 기대
서울아산병원 치과는 규모면에서 치과대학 보다는 좀 작지만, 치과병원, 의과대학 치과병원의 중간정도로 치과대학의 quality를 목표로 하고 있고, 또 치과대학의 규모가 커짐에 따른 생길 수 있는 문제점을 극복하여 좀더 환자중심의 병원으로 만들고자 의국원들은 최선을 다 하고 있다.

Tel. (02) 3010-3828

서울아산병원 치과가 자신있게 추천하는 재료, 기구 및 서적들

Unit & Chair (Sirona C4, Sirona C8)
인체공학적으로 설계 제작 되어 장시간 치료를 받아도 환자가 느끼는 피로도가 적다.
콤팩트한 사이즈로 비교적 공간을 적게 차지하며 우아한 곡선 형태로 자체적인 아름다움이 있다. 핸드피스의 착탈이 편리하며 오퍼레이팅 라이트가 밝고 선명하다. 단, 브라켓 사이즈가 작아 기본 기구 및 재료 등을 놓기가 불편하다.

수입판매원/ (주)신흥 080-840-2875(기계문의)
가격/ 별도문의









Algimax
원터치로 조작이 간편하며 기포 없이 균일하게 혼합된다.
혼합 후 기기내에 남은 재료를 제거 하는 것이 번거롭다.

수입원/ (주)Genex International (02)319-1233
가격/ 180만원





Contemporary orthodontics
교정을 처음 공부하는 전공의와 임상 경험이 있는 교정의사 모두에게 필요하리라 생각되는 교정학 전반적인 내용을 수록함.
특히 교정치료시 필요한 진단, 성장발육, biomechanics, 치료기법 등 광범위하면서도 상세한 최신 이론을 기술하고 있어 추천한다.

저자/ W.R. Proffit
출판사/ 대한나래출판사 (02)922-0840
가격/ 9만5,000원



Pentamix 2
임프란트 보철시 정확하고 정밀하게 인상재를 mixing할 수 있어 추천한다. 이 제품은 기포없이 완벽하게 혼합할 수 있으며 충분한 작업시간 확보로 Long Br.도 여유롭게 impression taking이 가능하다. 또한 경화후 변형이 최소로 되는 장점도 있다.
임상적으로 임프란트 보철 인상채득과 Denture, 일반보철 인상채득시에 사용하고 있다. 단, 밀착력이 강하기 때문에 utility wax로 under-cut을 충분히 메워야 한다.
수입원 및 판매원/3M ESPE (02)3771-4160
가격/ 150만원


Blu-Mousse
구강내 열방생이 없고, 바이트 저항력이 없으며 시간의 경과나 온도 습도 등으로 인한 인상 채득물에 변형이 적다. 구강내에서 깨끗하고 간단하게 굳으며 제거가 용이하다.
보철물 제작을 위한 교합채득시 사용하고 있다.

수입원 및 판매원/신용무역상사 (02)754-8608
가격/ 5만5,000원




Fit Checker II
의치나 치관보철물을 구강내에 장착할 때, 점막면이나 지대치의 적합상태를 Check하고 부적합한 부분이 있으면 수정하는 것은 임상에서 가장 중요한 Point이다. 이 때, 부적합한 부분과 그 정도를 정확히 파악할 필요가 있으며 본 제품은 이러한 목적에 가장 적합한 재료로 개발된 제품으로 Silicone의 특성을 활용하여 종래 사용하였던 방법이나 종래에는 없는 우수한 특성을 발휘한다. 또한, 본 제품은 적합시험에 국한되지 않고 의치장착후, 점막면의 통증을 정확히 발견하여 그 조정에 극히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이 제품은 특징은 유동성이 좋으며 치관보철물과 의치의 미세한 부위까지 Check할 수 있다. 조작여유시간이 충분하며 경화가 Sharp하며, Base, Catalyst를 동량으로 혼합하
                                                                  므로 Mixing이 편리하다. 또 적절한 색조, 투명도를 가지고 있어 적합상태를 정확히 
                                                                  Check할 수 있다.
                                                                  임상적으로 Inlay, Crown, Bridge의 적합시험에 활용하고 있으며, Partial denture, Full 
                                                                  denture점막면의 적합시험 및 조정에도 사용하고 있다. 
                                                                  수입원 및 판매원 / GC Korea (02)313-2272 
                                                                  가격/ 5만2,000원

Revotec LC
광중합형 TEMPORARY C&B Resin (LIGHT-CURED RESIN FOR TEMPORARY CROWN&BRIDGE) GC REVOTEK LC는 1Paste Type인 광중합형 Temporary Crown?Bridge용 Resin이다. 분액타입의 상온중합  Resin에 보이는 「모노머에 의한 점막에 대한 자극?냄새?발열」이 개선되어 시술자와 환자 모두의 불쾌감을 큰 폭으로 줄인 장점이 있다.
1Paste Type이므로 낭비없이 재료를 필요한 양만 채취할 수 있으며 뛰어난 외형성으로 Temporary Crown?Bridge를 단시간내에 제작할 수 있다. 그리고 광중합 타입이므로 여유를 가지고 작업에 임할 수 있다. Temporary Crown?Bridge 제작할 때 임상적으로 활
용하고 있다. 
                                                                  수입원 및 판매원 / GC Korea (02)313-2272 
                                                                  가격/ Introductory Set - 28,000원 ,  Refill(3개) - 75,000원

Disposable saw blade (GC 615R)
악교정 수술을 위한 골절단시 절단선상의 골 손실량을 최소화하고자 할 때 사용하면 유용함.
제조원/ Aesculap
판매원/ 비브라운 (02)3459-7870  
가격/ 별도문의


Gracey finishing curettes
모델명/LM 211-212 XSi, LM 213-214
일반 Gracey curettes에 비해 cutting face 의 길이가 짧아서 치면의 구석까지 접근성이 좋다. 또한 silicone 재질의 handle을 가지고 있어 술자의 손에 착용감이 좋으며 피로도
                                                                  가 감소하는 장점이 있어 추천한다.
                                                                  제조원/ LM Instrument
                                                                  수입원/ (주)영진종합상사 (02)752-2740
                                                                  가격/ 3만4,000원

Hischfeld file
모델명/ FH 3/7   HU-Friedy
좁은 지역이나 골연하 결손 부위의 소파술에 유용한 기구이다.
특히 잇몸 수술 시 철저한 소파에 많은 도움을 줘 임상에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수입원/ (주)신흥 080-840-2875(기계문의)
                                                                  가격/ 5만2,000원

Osseous coagulum trap
모델명/OCT
주로 implant 수술 시에 bone graft를 위한 자가골 채취에 쉽고도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기구임. drilling 시의 suction 만을 통해 어느 정도의 bone slurry를 획득할 수 있어 임상에 광범위하게 쓰이고 있음.
제조원/3i
수입 및 판매원/(주)정산 BIOMED (02)516-1808
가격/ 23만 7,500원


Osteotome Kit
모델명/OST 20
implant 식립, 상악동 거상, 치조제 확장등의 술식에 광범위하게 쓰임. tip 형태가 concave해서 bone을 밀어 올리고 다져주는 기능을 함. 또한 상악동 점막을 찢을 가능성이 적으며 6단계의 크기가 있어 다양한 상황에 적용할 수 있음.
제조원/3i
수입 및 판매원/(주)정산 BIOMED (02)516-1808

                                                                  가격/ 4개 54만 3,750원
                                                                          5개 66만 8,750원
 
                                                                         6개 77만 5,000원

Nikon D100 digital camera
비슷한 가격대의 D60, S2pro 에 비해서 기록용 사진에 필요한 색 재현성이 우수하고, raw 파일로 저장시에 전용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노출 및 화이트 밸런스 등을 자유롭게 조절 가능하다. 선예도 또한 다른 기종보다 뛰어나며 렌즈의 명기인 Nikkor 105mm f2.8D와 링플레쉬의 새로운 강자 SB-29s를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단점이라면 아직 니콘에서 TTL 이 지원되는 링 플레쉬가 나오지 않았다는 것이지만 지원된다 해도 근접에서는 어차피 매뉴얼로 찍어야 한다.
수입원/ 솔이상사(02)453-4466
가격/ 237만원(렌즈포함)


Endodontics (5판)
방대한 내용으로 기본적인 것부터 자세히 기술 되어 있다.
치아나 근관의 해부학적인 도해는 지금도 이 책의 것이 최고이다.
신판에서는 부록으로 CD 까지 준다.

저자/ Ingle





Adhesive metal free restorations.
레진에 관련된 책 중에 사진 및 도해가 가장 뛰어나다.
그림만 보고 있어도 기분이 좋은 책이다.

저자/ Cohen & Burns
출판사/ 정원사(02)985-0230
가격/ 5만원




Pathways of the pulp(8판)
Gossman 교과서에서는 느낄수 없는, 다른 시각의 개념이 기술되어 있다.
Cleaning & shaping chapter 는 10 번은 넘게 읽어야 될 듯하다.
저자/ Cohen & Burns
출판사/ 나래출판사 (02)922-0840
가격/ 13만원


Nerve Hook (AA-10001)
악교정수술시 시상지 분할골절단술(sagittal split ramus osteotomy)을 위한 첫 단계인 Horizontal cut시 Mandibular foramen을 확인하는데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어 추천한다.
제조원 및 판매원/ 솔고(Solco) (02)3472-9600
가격/ 14만8,500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