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ntal X-ray Film
상태바
Dental X-ray Film
  • 김병희
  • 승인 2006.02.10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Dental X-ray Film

“X선이 없으면 의학도 없다”는 말처럼 치과치료에도 매우 중요한 것이 바로 x-ray이다. 특히 치과치료에 있어서는 그 대상이 거의 치아나 뼈 같은 경조직이기 때문에 질환의 상태를 정확히 알기 위해서는 방사선 사진 촬영이 필수적이라 할 것이다. 이번 호에서는 치과용  X-ray film에 대해 알아보고, 치과방사선 촬영방법 및 국내 공급중인 주요 X-ray film들을 소개하고 별개로 이와 관련된 액세서리도 알아보고자 한다.

치과치료에 있어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일반검사와 함께 방사선사진 검사가 필수적이다. 최근 디지털방사선 사진술이 발전하여 해상력이 필름에 유사한 수준까지 향상되었으나 아직까지는 필름을 이용한 방사선 검사가 널리 사용되고 있다.
치과용 x-ray film의 역사는 지금으로부터 108년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1895년 독일에서 처음으로 dental X-ray film이 출시됐고, dental x-ray 장비가 도입된 건 1905년이다.
치과방사선과에서 촬영빈도가 가장 많은 구내 촬영에 있어서 사용하는 필름이 최상의 화질을 제공할 수 있는가에 대한 문제는 매우 중요하다.
필름을 품질을 일반적으로 분석할 때 base fog 농도, 대조도, 선예도, 구강내 필름 삽입시 느끼는 불쾌감에 여부에 따라 필름 품질을 평가한다.

세계 치과 X-ray 필름시장 Kodak 제품이 주류
국내에 유통되고 있는 치과용 필름 시장은 거의 Kodak 필름 제품과 AGFA 필름 제품이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고, 나머지 몇몇 제품이 이용되고 있다. Kodak 필름의 경우 한국코닥에서 수입하고 판매원인 신흥(주)에서 판매하고 있는데, 필름은 오랫동안 써온 자신의 '감'에 의해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Kodak'이라는 브랜드 파워로 가장 오랫동안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Kodak 성인용 필름의 경우 우리나라 치과시장에서 약 84% 정도의 시장 점유율을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파노라마 필름의 경우는 전체 필름시장에서 17% 정도의 시장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한국코닥 관계자는 “100년이 넘는 좋은 제품을 취급하고 있다는 것에 자부심을 느낀다”고 전하면서 “Kodak InSight Film은 최상의 이미지 화질을 제공하여 정확한 치아 진단을 할 수 있는 장점을 지니고 있어 세계 치과의사로부터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고 전했다.

무분별한 medical 필름 사용 자제해야
 한편 필름 수입판매 관계자는 “유통마진과 저렴한 가격으로 메디컬용 필름이 마치 치과용 필름으로 둔갑되어 사용되고 있어 문제”라고 지적하면서 “덴탈용 필름이 아닌 메디칼 필름 사용이 의료보험수가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어 전체 치과계에 악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치과용 필름 판매 관계자에 따르면 “파노라마 필름의 경우, 유통마진과 가격 등을 이유로 치과용 파노라마 필름을 사용하지 않고 대다수가 메디컬용 필름을 반으로 cutting하여 무분별하게 사용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국코닥 한 관계자는 “정확한 치과 진료와 진단을 위한 x-ray 촬영의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성능과 품질면에서 월등히 우수한 덴탈용 필름 사용을 적극 권장하며 덴탈용 필름인지 확인하여 사용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필름 소비량은 병원에 따라 차이가 많지만, 개인 클리닉의 경우 평균 하루 4-5개, 2개월에 150매 정도를 소비하고 있는 정도이다.

치과용 X-선 필름
X-선 필름은 감광유제(emulsion)과 베이스(base)로 구성된다. 감광유제는 X-선이나 가시광선에 의해 감광되어 X-선 사진상이 기록되며 베이스는 감광유제가 부착되는 지지구조물이다.
감광유제의 2가지 구성성분은 X선과 빛에 감수성이 높은 할로겐화 은 결정(silver halide crystal)과 이를 지지하는 젤라틴 기질(gelatine matrix)이다. 할로겐화 은의 대부분은 브롬화 은(silver bromide)으로 입자 크기는 약 0.7-0.75㎛ 이며, 요오드화 은도소량 포함되어 있는데 필름 감광유제의 감도를 크게 증가시키며 필요한 X-선 조사량을 감소시킨다.
필름 베이스의 기능은 젤라틴 감광유제를 지지하는 것으로 적절한 유연성을 갖는 것이 중요하고 균일하게 투여하여 X-선 사진에 영향을 주지 않아야 하며, 현상액 내에서 변형이 없어야 한다. 치과용 X-선 필름 베이스는 polyethylene terephtalate로 되어있으며 두께는 0.2㎜이다.
치과용 X-선 필름은 이중 감광유제 필름으로 베이스 양면에 감광유제가 도포되어 있다. 따라서 촬영시 필요로 하는 X-선 조사량이 적어진다. 치과용 구강내 필름의 한 모서리에 조그맣게 튀어나온 점이 있는데 돌출된 쪽이 X-선 관구를 향하도록 필름을 위치시켜야 한다. 일름이 현상된 후 이 돌출점(dot)으로 환자의 좌우을 구별할 수 있다. 필름은 각 포장마다 한 장씩 들어 있으나 두장씩 들어있는 경우도 있다.

치과용 X-ray film 종류
치과용 필름은 크게 구강내 필름(Intraoral X-ray film)과 구강외 필름(Extraoral X-ray film)으로 구분할 수 있고, 다시 세분하면 구강내 필름에는 표준필름(Standard film), 교익필름(Bite-wing film), 교합필름(Occlusal film)으로 나누어 볼 수 있고, 구강외 필름으로는 파노라마 필름(Panorama film)과 세팔로 필름(Cephalometric film), TMJ 필름으로 세분할 수 있다.
구강내 필름(Intraoral X-ray film)은 임상적으로 3가지 종류로 구분되며 크기와 임상적 용도만 다를뿐 구성은 동일하다.

1) 표준필름(Standard film)
표준필름(Standard film) 또는 periapical X-ray film이라고 하는데, 치근과 치조골의 병소유무를 관찰하기에 좋다. 치아와 주위조직의 촬영에 이용되는데 No. 1은 소아용(25×35㎜)으로 크기가 작아 소아의 구강에 사용하기 적합하며, 성인용으로 사용되는 것은 No.2(43×12㎜)이다.

2)교익필름(Bite-wing film)
교익필름(Bite-wing film)은 치아 사이의 우식증, 치석과 치주병으로 인한 치조골 흡수를 관찰하기에 좋다. Bite-wing film은 한 장의 필름으로 상하악 치아의 치관 및 치경부 촬영이 가능하다. 성인에게는 No.2 필름이 사용되며, 소아는 No.1 필름을 이용한다. 교익필름은 중앙에 탭이 있어 환자가 이것을 물어서 필름을 고정시킨다.

3)교합필름(Occlusal film)
교합필름(Occlusal film)의 크기는 No.2 필름의 약 4배이다. 따라서 보통 한 장의 표준필름보다 상하악의 더 넓은 부위를 나타낸다. 필름을 환자의 교합면 사이에 위치시키고 치아를 교합시킨 상태에서 촬영하므로 교합필름이라고 한다. 이 Occlusal X-ray film은 상악골이나 하악골의 큰 병소를 관찰하기에 좋다.
한편 파노라마 필름(Panoramic X-ray film)은 상?하악의 전체 치아와 악골이 동시에 관찰될 수 있다. 또 구강외 필름(Extra-oral X-ray film)은 두개골 촬영 또는 악골 촬영에 이용되고 있다.

필름 size
Kodak회사의 필름 size를 살펴보면, standard 성인용의 경우 3.1×4.1cm이고, 소아용(child)은 2.2×3.5cm이다. 교합필름(Occlusal film)은 5.7×7.6cm, 교익필름(Bite-wing film)은 2.7×5.4cm, 파노라마필름은 15×30cm, cephalo 필름은 8×10 inch이다.

필름 스피드 
지금까지 치과에서 사용할 수 있는 필름의 감광도는 D군과 E군으로 제한되었었다. Kodak회사에서는 감광도 D군인 Ultraspeed 필름을 출시한 후 E군인 Ektaspeed 필름, Ektaspeed Plus 필름을 차례로 출시했다. 2000년 Ektaspeed Plus의 뒤를 이어 현상 상태에 따라 감광도를 E부터 F까지 나타낼 수 있는 Insight 필름이 출시되었다. Insight 필름은 자동현상 상태에서는 F군에 해당하는 감광도를 나타내며, 수동현상 및 반자동현상 상태에서는 E군에 해당한다고 한다.

X-ray 촬영하는 일반적인 순서
X-ray 촬영하는 일반적인 순서로는 X-ray 기계의 스위치를 켜고 timer에 시간을 조절해 둔다. X-ray를 수직 및 수평방향으로 각도를 적절히 위치해 둔다. 필름을 조심스럽게 위치시키고 움직이지 않도록 잘 잡게 한다. 촬영시 환자의 움직임과 노출신호등을 주시한다. 

X-선 사진이 갖추어야 할 조건
X-선 사진이 갖추어야 할 조건으로는 필름 베이스에서 기인되는 포그를 제외하곤는 필름에 포그가 없어야 한다. 필름의 흑화도와 대조도가 적절하여야 하며, 방사서 s사진에서 상의 왜곡이 없어야 한다. 또 관찰하고자하는 부위가 사진에 나타야 하며, 모든 치근단 X-선 사진에서는 치근과 2㎜ 이상이 치조골이 관찰되어야 한다. 치근단 사진에서 필름의 상연과 교합면이 평행되어야 하며, 돌출점은 반드시 교합면쪽에 위치해야 한다. 착색이나 변색이 되지 말아야 한다.

치과 방사선 사진촬영
구내 방사선사진촬영이란 입안에 들어가는 작은 필름을 구강내에 위치시켜 촬영하는 술식으로 치아와 치아주위조직을 자세히 평가하기 위한 촬영법이다. 구내 방사선사진촬영은 크게 치근단 촬영, 교익촬영, 교합촬영 등이 있다.
 
치근단 촬영법
치근단 촬영법을 소개하면 주로 이등분각 촬영법(biseecting angle technic)의 원칙에 따라 시행하는데 이등분각촬영법은 지축과 필름이 이루는 각도를 이등분하여 그 이등분선상에 수직으로 중심방사선을 조사시키면서 이 등분선을 공유하면서 각각 치아장축과 필름의 장축이 나타내는 2개의 변이 같은 직각삼각형의 만들어져 필름상의 치아의 길이와 실제 길이가 같게 하기 위한 방법이다.
환자의 머리를 똑바로 위치시키고 시상면은 진료실 평면에 수직되게 한 다음, 상악 치아를 촬영하기 위해서는 비익과 이주를 연결한 선이 진료실 평면과 평행되도록 하고, 하악 치아를 촬영하기 위해서는 머리를 약간 젖혀서 개구했을 때 구각부와 이주를 얀걀한 선이 진료실 평면과 평행하도록 한다.

교익필름(bite-wing X-ray film) 촬영법
치관 및 치관상부의 병변을 관찰하기 위해 교익필름을 촬영하는데, 특히 치아사이의 인접면이 서로 겹쳐지지 않게 나타나도록 촬영되어야 하며, 치관의 Buccal Cusp 및 Lingual Cusp이 투영거리가 길어져서도 안되므로 필름의 위치 및 X-ray beam의 투사각도에 주의하여야 한다.

교합필름(Occlusal X-ray film) 촬영법
치근단 X-선 사진에서는 치열중 한정된 부위만 관찰이 가능하므로 치근단부에 발생된 병소가 클 경우에는 적절한 진단을 수립하기 위해 병소 전체를 관찰할 수 있는 다른 촬영법이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교합촬영은 구개나 구강저 등을 포함하는 치궁의 비교적 큰 부위나 입접구조를 관찰할 때 이용된다. 또한 개구가 충분히 되지 않아 치근단 촬영이 불가능할 때에도 사용할 수 있다. cross section occlusal일 경우 상악치열 및 하악치열에 대해 90° 각도로 방사선을 투사하여 촬영하며, anterior occlusal일 경우는 상악치열 및 하악치열에 대해 예각으로 방사선을 투사시켜 촬영한다.

구강외(Exra-oral X-ray) 필름 촬영법
매복된 제3대구치 촬영할 때에는 상악치아들의 교합면이 수평이 되게 하여 필름의 하단이 하악골의 하연과 평행되게 필름을 위치 시킨후, 환자의 머리를 필름 방향으로 10° 정도 기울이게 하여 치아를 다물게 한다. Cone를 필름의 반대편 하악골 우각부의 후하방에 위치시켜서 광선이 필름이 투사되게 한다.

파노라마(Panoramic) 촬영법
치과영역에서 가장 많이 시행되는 촬영법 중의 하나인 파노라마 방사선사진은 윗턱, 아래턱 및 얼굴구조물들을 하나의 연속된 상으로 나타내어 한 장의 필름상에서 동시에 볼 수 있는 사진이다. 즉 파노라마 촬영법은 상하악골 및 안면구조물을 하나의 연속된 상으로 나타내는 방사선 촬영술로서 이 술식의 장점으로는 무치악 환자나 개구불능 등으로 구내 촬영을 할 수 없는 환자에서 시행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병소가 큰 경우에 넓은 악골의 상을 얻고자 할 때에도 시행한다. 파노라마 촬영기계는 회전축이 있어 회전하는 것과 고정되어 있는 것이 있다.
촬영술식이 비교적 간편하며 촬영을 하는데 요구되는 시간이 3-4분 정도에 불과하므로 집단 검사도 가능하다. 적응증으로는 외상, 제3대구치 및 광범위한 병소의 평가, 치아 발육 과정의 평가, 발육 이상의 평가에 이용되고 있다.
반면 구내 치근단 방사선사진에서 볼 수 있는 해부학적 세부구조의 해상력이 좋지 못하여 상의 확대와 왜곡이 있으며, 방사선 노출시간이 길어 물체의 움직임에 의해 선예도가 감소할 수 있고 장비가 고가이다.

기타 촬영법
이 밖에도 치과영역에서 많이 시행되는 촬영법중의 하나인 두부규격 방사선사진촬영은 머리얼굴 부위를 규격화하여 촬영하는 방법으로 치아교정시에 윗턱, 아래턱이나 치아의 돌출 정도, 윗턱, 아래턱의 성장 양상을 평가하는데 사용된다.
또 측두하악관절촬영법은 양쪽 턱관절의 개구·폐구시의 상태를 보여주는 촬영법이고, 측두하악관절 단층촬영(TMJ sectography 단층촬영)은 턱관절부위의 골변화를 평가하는데 사용되는 촬영법이다.
다기능 두부 단층촬영(SCANORA 나선형 단층촬영)은 매복된 과잉치의 위치를 결정하거나, 인공치아(임플란트) 매식시, 악골내에 물혹이나 종양같은 질환이 있는 경우, 턱관절 질환이 있는 경우 정확한 방사선학적 정보를 얻기 위하여 두부 및 안면 부위를 다양한 각도로 자유자재로 단층촬영할 수 있는 첨단의 장비를 사용한 촬영법이다.
전산화 단층촬영(Computed Tomography, CT)은 과거에는 주로 의학영역에서만 사용하여 진단과 치료계획 수립에 이용되어 왔으나 요즈음에는 치과영역의 진단에 많이 사용되어 치과진료 영역이 넓어지고 전문화되는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 치과영역에서의 CT는 질환의 발견능력 뿐 아니라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의 발전으로 영상의 재구성이 가능하여 여러 분야에서 유용하게 이용되고 있다. 최근에는 인공치아 매식(임플란트)에 DentaScan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임플란트 매식부위의 정확한 평가와 시술에 이용되고 있다고 한다.

국내 공급중인 dental X-ray 필름 제품 특징
국내에 공급되고 있는 치과용 X-ray film은 크게 한국코닥에서 수입하고 신흥(주)에서 판매하고 있는 Kodak InSight Film과 AGFA Korea에서 수입하고 신성치재(주)에서 판매하고 있는 AGFA 필름(AGFA Dentus M2, AGFA Dentus Ortholux CP 등), 대명실업에서 수입 판매하고 있는 Flow X-ray사(미국)의 필름(HC 612, DV-58, DV-54 등) 그리고 브로드인에서 수입판매하고 있는 MiniMax(미국)사의 x-ray film 등이다.

● Kodak InSight Film
한국코닥㈜에서 수입하고 ㈜신흥에서 판매하고 있는 ‘Kodak InSight Film’(구강내 촬영 필름)은 A.N.S.I Speed F Group으로써, 최상의 이미지 화질을 제공하여, 정확한 치아 진단을 할 수 있는 제품으로 국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필름이다.
이 제품은 특히 현상조건에 따른 필름의 민감도를 최소화시켰으며, 이미지 감도 및 컨트라스트를 높인 제품으로 D감도와 비교시 방사선 노출량을 60% 감소시킨 우수한 제품으로 평가되고 있다.
미국 Eastman Kodak Company가 제조한 코닥 필름들은 Kodak사의 특허 T-Grain 에멀젼 공법 사용하였으며, 미국 R&D Magazine 선정 100대 기술혁신상 수상하기도 했다.
이 제품은 X-ray 필름을 장기간 보관시에도 최저 Base Fog유지하며, 부드러운 Superpoly-Soft 재질의 라운드형 패킷으로 구강 내 삽입이 용이하다.
필름 종류와 가격은 성인용(150매/box) 4만3,000원, 소아용(100매/box) 3만8,000원, 교합용(25매/box) 3만9,000원, 교익용(100매/box) 7만5,000원, 파노라마(50매/box) 7만5,000원, 세팔로(100매/box) 7만5,000원이다.

●AGFA Film
신성치재(주)에서 판매하고 있는 AGFA film은 독일 HERAEUS Kulzer에서 제조하고 AGFA Korea에서 수입하고 있는 치과용 필름이다. AGFA 필름은 성인용, 소아용, 파노라마, 셀파로형으로 판매되고 있으며,  ‘AGFA Dentus M2’ 제품은 standard형과 child형으로 판매되고 있고, ‘AGFA Dentus Ortholux CP-BU’와 ‘AGFA Dentus Ortholux CP-G’ 제품은 각각 파노라마형과 Cepalo형으로 판매되고 있다.
AGFA 필름은 최상의 이미지와 화질을 제공하여 정확한 치아 진단이 가능하며 탁월한 투명도와 최저의 base plus fog을 유지한다. 파노라마형은 다양한 농도 범위에서의 컨트라스를 지니고 있다.
필름 종류와 가격은 성인용(150매/box) 4만1,000원, 소아용(100매/box) 3만5,000원, 파노라마(100매/box) 8만원, 세팔로(100매/box) 8만원이다.

● Flow X-ray Film
대명실업(주)에서 수입판매하고 있는 ‘DV-58(standard)’, ‘DV-54(소아용)’ 인트랄 오랄 필름은 미국 필름 제조업체인 플로우 엑스레이(Flow X-ray)사의 Siver D speed로 기존 D 필름 보다 더 나은 영상품질을 제공하고 E 스피드 필름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여 인트랄 오랄 풀 마우스시리즈를 자주 찍는 사람에게 적합하다. 이 제품은 일괄된 영상품질과 높은 선명도, 저렴한 가격이 특징이다. 또 'HC 612' 제품은 파노라마형과 세팔로형 두 종류가 있으며, 이 제품은 Blue sensitive intensifying screens와 함께 사용해야 한다.
필름 종류와 가격은 성인용(150매/box) 및 소아용(100매/box) 3만3,000원, 파노라마/세팔로(50매/box) 6만5,000원이다.

● Minimax X-ray Film
미국 미니막스(Minimax)사에서 제조하고 브로드인에서 수입판매하고있는 Mini intraoral X-ray film은 두께가 얇고 매우 flexible한 특징이 있다. 특히 하악 구치부 촬영시 환자의 불편한 느낌을 많이 줄일 수 있는 D speed x-ray 필름이다.
촬영후 현상과정에서 쉽게 비닐을 벗기고 작업을 할 수 있는 있으며, 건조시간도 단축되어 편리하다. 또 건조시 얼룩이 많이 생기지 않아 깨끗하고 선명한 이미지와 저렴한 가격도 장점이다.
필름 종류와 가격은 성인용(   매/box) 및 소아용(   매/box)     원, 파노라마/세팔로(  매/box)      원이다.

촬영시 주의사항
X-ray는 파장이 극히 짧은 광선으로 위험하지만 치과진료에 있어서 매우 유용하며 필수적인 것이다. X-ray를 찍을 때 위험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은 환자의 안전을 위해서 납으로 된 앞치마 Lead Apron을 착용시키며, 술자의 안전을 위해서는 다음의 3가지 기본 원칙을 지키다면 술자에게 해가 없을 것이다. 
첫째, 환자의 구강내에 위치한 필름을 술자의 손가락으로 절대 받치지 말라. 둘째, 항상 일자 X광선을 피하라. 일차광선은 X-ray Head에서 원추형으로 투사되는데 2m 거리에서 직경이 1m 정도 된다. 셋째, X-ray를 찍을 때 술자는 항상 X-ray head에서 최소한 2m 이상 떨어져 위치하라. X-ray 투사방향에서 90-135° 위치가 가장 안전한 위치이다.

현상 및 정착시 주의사항
현상 및 정착시 빛이 들어오지 않는 암실을 만들고ㅗ 필름 현상정도를 확인하기 위하여 암실내 safe light를 사용한다.
물의 온도가 30℃ 이상되면 필름 표면의 막이 녹는다. 현상시 시간을 잘 맞추어 너무 검거나 너무 희게 되지 않게 해야 한다. 또 정착액에 오래 담구어야만 필름이 나중에 누렇게 변색되지 않는다. 정착후 흐르는 물에 오래 담구어야만 필요 없는 화학물질이 씻겨져 나가서 필름이 안정되게 되어 후에 변색이 되지 않는다. 현상 및 정착액이 옷에 묻으면 변색이 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방사선 사진의 보관방법
방사선 사진은 환자가 다시 내원했을 때 그 치아와 악골의 구조를 비교 또는 확인할 수 있는 귀중한 자료가 되므로 잘 보관해 두어야 한다. 보관하는 방법으로는 손쉽게 진료기록부에 부착 또는 삽입하는 방법과 방사선 사진본관용지를 이용하는 방법 등이 있다.

국내에 공급중인 필름관련 액세서리(Accessory)

● Max-RHEIN
(주)영덴탈에서 수입판매하고 있는 필름 현상 자동처리기로서 현상, 정착, 수세, 건조 등을 자동으로 처리할 수 있는 기구로 현상 시간(2.5분-6분)과 현상 및 정착액 온도(20~40℃)를 자유자재로 조절할 수 있다. 정착 로울러의 간격이 넓어서 저현상을 방지할 수 있으며 기구 설치 후 급배수 연결을 할 필요가 없다는 특징이 있다. 암실에 상단에 있기 때문에 설치공간이 작은 데스크톱 형태이며 넓은 암실공간으로 인해 필름교환이 용이하다.
수입원 및 판매원 / (주)영덴탈 (02)777-1422
가격 / 600만원

● RingRing2
엑스레이 필름관련 전문제조사인 일본 Nix社의 인트랄오랄필름용 자동 현상기로, 특별히 고안된 전용현상, 정착액을 사용하여 62초(또는 32초)의 고속처리를 실현한 제품이다. 현상시간 및 현상온도와 같은 중요한 요소들을 최적의 조건으로 계속 유지시켜주며, 교반기가 처리용액을 고르게 혼합시켜 활성화 시켜주므로 필름이 안정적으로 현상, 인화된다.
수입원 및 판매원 / (주)영진종합상사 (02)753-6635
가격 / 190만원

● XCP Kit Evolution 2000
덴츠플라이 코리아 수입판매하고 DENTSPLY RINN에서 제조한 XCP Kit Evolution 2000은 특별히 고안된 디자인을 갖춘 필름 홀더로  지지대 부분은 스테인레스 스틸이다. 모든 film size 에 대해 새로운 universal bite-wing과 bite-block의 핸들 갖추고 있고, 각각 분리 가능하다.
수입판매원/ 덴츠플라이 코리아 (02)2008-7631
가격/ 14만원(소비자가)


● GBX DEVELOPER & FIXER

Eastman Kodak Company(미국)에서 제조하고 (주)신흥에서 판매하고 있는 이 수동 현상액 및  정착액은 1:3.6으로 희석해서 사용한다. 잡기 쉽도록 손잡이가 달려 있는 포장으로, KODAK GBX Developer and Replenisher와 KODAK Fixer and Replenisher가 세트로 되어 있다. 각 용액을 1gallon으로 만들 수 있는 간편 포장은 언제라도 교체품으로 쉽게 이용할 수 있다.
판매원/ (주)신흥 (02)6366-2206
가격/ 1만8,000원 (현상액 826㎖+정착액 828㎖ )


● AUTO DEVELOPER & FIXER

㈜신흥에 판매하고 있는 이 제품은 Eastman Kodak Company(미국)에서 제조한 제품으로 희석하지 않고 그대로 사용한다. 코닥 자동현상기 전용 현상/정착액은 자동현상기에 부어 즉시 사용할 수 있으며, 물과 혼합하는 번거로움이 없고, 뛰어난 화학적 안정도로 인하여 최고의 선명한 화질을 얻을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또한 이 현상액은 보충액을 따로 두지 않으며, 매일 조금씩 원액을 보충시켜 사용함으로써, 현상액/정착액의 피로도를 지연시키고, 선명한 화질을 얻을 수 있다(원액을 보충액으로 같이 사용한다).
화학적 안정도가 높아 수명이 오래 지속되고, 선명한  화질 보장된다. 용액의 보충이 수동으로 행하여
질 경우 보충량의 기준은 1일 25장의 코닥 필름 사용시 236㎖ 이며, 필름 1장 증가시 7㎖씩 보충을 한
                                                다. 주의할 점은 흡입시 유해하며, 피부와 눈에 자극을 줄 수 있고, 피부 알레르기의 원인이 될 수 있
                                                다.
                                                판매원/ (주)신흥 (02)6366-2206
                                                가격/ 3만5,000원 (현상액 3.8ℓ+정착액 3.8ℓ)

● Panorama Film Viewer
고운덴탈에서 수입판매하고 Dentsply 제조한 Panorama Film Viewer는 파노라마 필름과 인트럴 오럴 필름을 판독할 수 있으며, 진료대에 쉽게 이동하여 설치 할 수 있다. 또한 벽에 부착이 가능하며, 원장님 책상에 홈을 파서 설치하여도 좋다. 상.하.좌.우. 이동이 가능한 확대경이 부착되어 있다. 광원은 형광  Lamp를 사용하며, 전력은 220W, 구성은 파노라마 필름뷰어 1, 벽걸이용 걸이 1, 기타 액세
                                                서리가 있다.  
                                                판매원/ 고운덴탈 (02) 774-2875
                                                가격/ 25만원

● Cephalo Film Viewer
고운덴탈에서 수입판매하고 Dentsply 제조한 Cephalo Film Viewer는 세팔로 필름과 인트럴 오럴 필름을 판독할 수 있으며, 진료대에 쉽게 이동하여 설치 할 수 있다. 또한 벽에 부착이 가능하며, 원장님 책상에 홈을 파서 설치하여도 좋다. 상?하?좌?우 이동이 가능한 확대경이 부착되어 있다.
판매원/ 고운덴탈 (02) 774-2875
가격/ 34만원


● 탁상용 Panorama Film Viewer
고운덴탈에서 수입판매하고 Daebo Tech에서 제조한 제품으로 탁상용 Panorama Film Viewer는 광섬유 사용으로 반영구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며,  on/off switch 누름과 동시에 라이트 켜진다. 받침대가 포함되어 있어 어디든 세울 수가 있고, 세련된 디자인이 특징이다.
판매원/ 고운덴탈 (02) 774-2875
가격/ 48만원


● 체어부착용 Panorama Film Viewer

고운덴탈에서 수입판매하고 Daebo Tech에서 제조한 체어부착용 Panorama Film 광섬유 사용으로 반영구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며, 체어에 부착이 가능한 제품이다. 제품 구성은 파노라마 필름뷰어 1, 필름뷰어 부착아답터 1, 필름뷰어 스텐드 봉 2개이다.
판매원/ 고운덴탈 (02) 774-2875
가격/ 40만원



● AGFA Dentus D-1000 developer 및 AGFA Dentus F-1000 fixer
신성치재(주) 판매하고 AGFA Korea가 수입, Heraeus Kulzer (독일) 제조한 이 현상액 및 정착액은 Color에 의해 구분(현상액-빨간색, 정착액-파란색)되며, 용기에 눈금선 표시되어 있다. 현상액 대 정착액 비율(물:용액=4.5:1)
판매원/ 신성치재(주) (02) 6366-2277
가격/ 1만1,300원 (1,000㎖)

● XR 24 PRO
대명실업(주)에서 수입판매하고  DURR DENTAL(독일)에서 제조한 자동 필름 현상기이다.  XR 24 PRO는 파노라마/인트라오랄/엔도 필름을 현상할 수 있다. 버튼 하나로 동작시키며 최적의 영상 품질을 보장한다. 단순화된 서비스를 버튼 하나로 디스플레이함으로써 받을 수 있는 특징이 있다. 모든 형식의 필름이 현상 가능하고 디스플레이 패널 있어 다루기 쉽다. 유지보수기간은 매4주/매3달이며, 워터 레벨 센서를 통한 자동 감지와 딥-탱크 기술은 자동으로 롤러의 위치를 제어시켜 오랜 대기시간 동안 건조되지 않게 하고 현상, 정착부의 손상을 막아준다.
                                                판매원/ 대명실업(주) (02) 702-3001
                                                가격/ 660만원

하루가 다르게 급속도로 변화해 가는 ‘디지털 세상’에서 치과도 예외는 아니다. 치과대학을 중심으로 종합병원도 필름 없는 디지털병원으로 나아가고 있어 치과대학과 종합병원에서 치과용 x-ray film 시장 점유율이 2005년에는 약 80% 정도, 2006년에는 100% 디지털화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고, 디지털 네트워크 세미나가 점차 확산되고 있어 개인 클리닉에서도 점증적으로 디지털화 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