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용 아말감(Amalgam)
상태바
치과용 아말감(Amalgam)
  • 김병희
  • 승인 2006.02.10 1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과용 아말감(Amalgam)

치과용 수복재로 가장 흔히 사용되고 있으면서도 여전히 세계적으로 논란이 계속되고 있는 재료가 바로 치과용 아말감(Amalgam)이다.
이 번호에서는 단일 치아수복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치과용 아말감 합금을 분류해 보고 아말감의 성질 등을 파악한 후,
현재 국내에서 제조되거나 수입 판매되고 있는 주요 제품들의 특징을 살펴보고자 한다.

치과용 아말감(Amalgam)은 논란이 많은 치과 재료중의 하나이다. 수은의 독성에 관한 대중적인 인식과는 달리 대다수 전세계 치과인들은 아말감이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아수복재라는 인식과 이에 대한 검증을 제시하는 등 주기적으로 아말감에 대한 논란은 여전하다.

가장 많이 사용된 치과 재료
수은을 함유한 모든 합금을 ‘아말감(Amalgam)’이라 부르는데, 아말감 합금은 은(Ag)과 주석(Sn)을 주성분으로 하고 여기에 구리(Cu), 아연(Zn), 인듐(In), 팔라듐(Pd), 금(Au), 수은(Hg)등을 첨가하여 제조한 재료이다.
대한치과의사협회규격 제4편에서는 치과용 아말감 합금에 대해 ‘미세한 분말로 이루어진 합금으로서 은, 주석, 구리를 주성분으로 하고 수은과 혼합하였을 때 치과용 아말감을 형성할 수 있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 다시 말해 치과용 아말감은 부분적으로 손상된 치아에 충전시켜 치아의 형태 및 기능을 회복시켜 주는 재료로서 은(Ag), 주석(Sn), 구리(Cu) 등의 합금(아말감합금, amalgam alloy)과 상온에서 액체 상태인 수은(Hg)을 반응시켜 안정화시킨 재료를 말한다.
아말감 합금의 특징은 강도 및 부식저항성이 우수하며 오랜 임상사용에도 인체에 특별한 해를 주지 않아 수은 사용으로 인한 유해 논란에도 불구하고 오랜 세월동안 가장 많이 사용되어 온 치과재료이다.
최근에 들어서 환자나 치과의사가 美的인 측면(색상) 때문에 콤포지트 레진(composite resin)의 사용이 점차 확산되고 있는 추세이긴 하지만, 짧은 시술시간, 저렴한 비용, 부식저항성 등의 여러가지 장점으로 인해 아직도 전세계 class Ⅱ 충전재의 약 70%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아말감은 다른 인상재나 치과재료를 만들어내는 것과 같이 치과진료실에서 아말감을 만들어 사용하며, 이러한 입자와 수은을 기계적으로 혼합하는 과정을 연화(trituration)라 하는데, 치료에서 중요한 부분인 아말감 조성과 그에 따른 물리적 성질은 이때 결정이 된다. 치과의사는 특별히 고안된 기구를 사용하여 가소성이 있는 아말감 덩어리를 응축(condensation)에 의해 와동내 충전하고 수은과 합금입자가 반응하여 아말감으로 경화(setting or hardening)를 일으켜 새로운 화합물을 만든다.
아말감 수복은 보통 보기보다 훨씬 우수하다고들 말한다. 그러나 아말감 수복에서 가장 흔한 고유결함은 천천히 지속적으로 일어나는 변역부의 성질저하 경향으로서 소위 치아와의 경계부에서 발생하는 재료의 ‘변연부소실(ditching)’이다. 일반적으로 치과에서 관찰되는 아말감 실패로는 수복물 주변의 이차 또는 재발성 우식증, 덩어리 파절, 변연붕괴, 과도한 크기변화, 과도한 변색과 부식 등이다.
아말감 합금에 대해 미국치과의사협회(ADA)규격 제1호로 채택된 이후 다수의 저질합금 상품이 감소됨에 따라 아말감 실패는 와동형성을 부절절한 모양으로 하거나 재료의 취급을 잘못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따라서 아말감은 조제, 와동형성, 충전의 각 단계마다 세심한 부분까지 신경을 쓴다면 임상적으로 성공하리라 본다.

아말감에 대한 ‘논란’, 취급 주의
치과의사는 대개 보조원에게 치아에 충전할 아말감을 준비하도록 하고 있으며, 이 단계는 치과의사가 와동형성을 하고 아말감을 충전하는 것만큼이나 중요한 단계이다. 치과에서 수은을 사용함에 있어 직업적으로 안전에 대한 지식을 겸비해야 한다. 환자뿐만 아니라 치과의료요원에 대한 수은노출 또한 무시할 수 없으므로 작업환경과 취급요령에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또 하나는 간과해서 안되는 점은 오염된 수은함유 환경폐기물 방출에 있어서도 각별한 주의를 요해야 한다는 점이다.
아말감 수복시 아말감  수복물의  존재, 장착  또는  제거 초기 독성 위험을 초래한다는 근거는 없으나, 포괄적인 아말감  치료에 있어서 특히 아말감 수복물의 장착 및 제거는 임신 및 수유중인 환자에게 피해야 하며 6세까지의 어린이에게는 수은에 대한 민감도가 증대되므로 특히 첫 3년 동안은 아말감 사용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아말감의 역사는 중국에서 서기 659년에 사용된 것으로 처음 보고될 정도로 우식 이환병소의 수복에 사용된 기록으로 남아있는 재료중 가장 오래된 것들 중의 하나이다. 지금으로부터 177년전인 1826년 O. Taveau에 의해 은과 수은을 결합시킨 ‘silver paste'가 처음 개발되었는데 이것이 아말감의 시초로 보고 있다.

아말감 합금 분류
아말감합금의 분류는 공급형태에 따라 분말형(Type Ⅰ), 정제형(Type Ⅱ), 캡슐형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입자형태에 따라 절삭형(ClassⅠ), 구상형(Class Ⅱ), 혼합형(Class Ⅲ)으로 분류된다. 또한 동(Cu) 함량에 따라 저동, 고동으로 크게 구분되며, 아연 함유량에 따라 크게 분류할 수 있으며, 입자크기에 따라 크게 저동 재래형(절삭형), 고동혼합형, 고동단일조성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1. 공급형태에 따른 분류
전세계적으로 공급되고 있는 치과용 아말감 제품들은 공급형태에 따라 분말형(Type Ⅰ), 정제형(Type Ⅱ), 미리 계량된 일회용 캡슐형으로 분류되며, 최근 일회용 혼합캡슐이 보편화되고 있다.
이 캡슐에는 미리 계량된 합금과 수은이 서로 다른 칸에 들어 있고, 연화 개시전에 뚜껑을 비틀어 수은이 흘러 섞이도록 되어 있어, 합금과 수은의 비율을 맞추는 단계를 생략함으로써 편리하고 시간을 절약되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단, 다른 형태의 제품에 비해 가격이 비싸다는 점 이외는 장점이 많아 치과 종사자들이 선호하고 있다.

2. 입자형태에 따른 분류
입자형태에 따라 절삭형(lathe-cut) 합금, 구상형 합금(spherical alloys), 그리고 혼합형 합금으로 분류할 수 있다. 절삭형은 구상형에 비해 입자 전체의 표면적이 넓어 반응에 필요한 수은의 양이 많으며 condensation시 큰 힘을 주어야 충전할 수 있다.
구상형 합금의 경우 아주 쉽게 아말감화(amalgamated)되어 절삭형 합금에서 필요한 수은의 양보다 더 작은 양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condensation시 과도한 힘을 가하면 입자가 미끄러져 위로 올라가므로 적은 힘으로 충전해야 한다. 혼합형은 위 절삭형과 구상형의 혼합형태이다.

3. 동(Cu) 함량에 따른 분류
동(Cu)의 함량에 따라 Cu 6% 이하 또는 그 이하인 아말감 합금은 ‘저동 또는 재래형합금(low-copper or traditional alloys)'이라 불리고, 동 함량이 6% 이상은 ‘고동(high-copper)’으로 불린다.
저동인 경우 강도가 낮고 쉽게 부식되는 반면에 고동 아말감수복은 저동 아말감수복에 비해 변연부의 실패율이 훨씬 낮으며 오늘날 전 세계적으로 쓰이고 있다. 고동합금에는 혼합형(admixed)과 단일조성형(single-composition) 두 가지 기본적인 유형이 있다.

4. 아연(zinc)의 함량에 따른 분류
아연(Zn)은 아말감 합금에 함유되기도 하고 안되기도 하는데, 아연(Zn)의 함유량에 따라 0.01% 이상의 아연을 함유한 경우에는 ‘아연함유(zinc containing)', 0.01% 이하의 아연(Zn)을 함유한 경우에는 ‘무아연(non-zinc)'이라 분류한다.

5. 입자 크기에 따른 분류
아말감합금입자의 표면이 수은에 용해되고 수은은 합금입자의 표면으로 확산하여 서로 반응함으로써 새로운 상이 형성되어 아말감화(amalgamated)가 일어나게 된다. 현재의 추세는 빠른 경화시간, 큰 초기 강도를 나타내며 부드러운 표면을 얻을 수 있는 평균 입도가 작은 분말의 사용이 선호되고 있는 실정이다.
일반적으로 조성과 형태에 따라 저동 재래형(절삭형), 고동혼합형, 고동단일조성형의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으며 이들 각각의 일반적인 조성은 <표 1>과 같다.
저동재래형 합금은 초기에 개발된 제품으로 구리 함량이 적고, 입자는 절삭형 또는 구상형이다. 고동혼합형 합금은 저동재래형 합금에 구상형의 Ag-Cu 공정합금(eutectic alloy)을 첨가한 제품으로 전체적으로는 구리의 함유량이 6%를 넘으며 분산강화형(dispersed type)이라고도 한다. 고동혼합형아말감은 저동절삭형과 고동구상형의 아말감을 혼합한 것으로 고동구상형의 큰 강도 때문에 전체적으로 저동절삭형 아말감보다 큰 강도를 가진다.
고동단일조성형 합금은 가장 최근에 개발된 제품으로 구리함량이 높은 동일한 조성의 입자로 구성되며 형태는 구상형으로 Ag-Sn-Cu 합금이다.

표 1. 아말감 합금의 조성

  

성   분   (% )

합  금

입 자 모 양

Ag

Sn

Cu

Zn

In

Pd

저동

절삭형, 구상형

63-70

26-58

2-5

0-2

0

0

고동 혼합형

절삭형

40-70

26-30

2-30

0-2

0

0

 

구상형

40-65

0-30

20-40

0

0

0-1

단일조성형

구상형

40-60

22-30

13-30

0

0

0-1

아말감 수복의 장단점
아말감수복의 장점과 단점을 간단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장점으로는 Cement가 필요치 않으므로 와벽에 잘 적합하며 와동봉쇄성이 좋으며, 성형충전이 용이하다. 비교적 우수한 강도와 내구성이 있으며, 전색조작이 용이하고 기공조작이 필요하지 않으므로 1회로 충전이 가능하다는 점 이외에도 치아경조직과 치구에 대하여 나쁜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그러나 단점으로는 충전후 완전경화까지 어느 정도 압축강도를 발휘할 때까지는 일정시간이 필요하며 변연의 강도가 약해서 와동변연의 보호가 잘 안된다는 결점과 색조가 자연치질과 다르고 변색, 부식 등이 생겨서 치질의 착색 원인이 된다는 점, 진료시 조작의 잘잘못에 따라 수복물의 예후가 좌우된다는 점 그리고 금합금 수복물이 대합치나 인접치에 있을 때 galvanic 전류가 발생하여 때로는 동통이나 금합금 수복물의 변색을 일으킬 수 있다는 단점을 지니고 있다.

아말감의 성질
아말감의 치아충전시 가장 큰 실패요소는 외동벽(cavity wall)과 충전재 사이에 생기는 미세한 틈(micro leakage)이다. glass ionomer cement를 제외한 어떤 충전재도 치아조직에 완전히 접착시키지 못하고 단지 최대한 근접시키는 것이므로 미세한 틈(micro leakage)은 생기게 되는데, 아말감 충전의 경우 소량의 미세한 틈(micro leakage)은 충전 후 시간이 경과됨에 따라 그 틈이 감소한다는 것이 그 특징인데, 이는 치아와 충전재 사이의 계면에서 형성되는 부식산물이 그 틈을 막기 때문에 생기는 현상이다.
시술 후 아말감은 습기, 부식, 상변화, 기계적인 힘에 의해서 변화를 겪게 되면 이로 인하여 일정한 수명을 가지게 된다.
아말감의 수명은 재료, 시술, 환자의 구강조건에 따라 변화하게 되는데 초기에는 재료, 시술의 영향이 크며 점차 사용함에 따라 구강 조건의 영향이 커지게 된다. 아말감 선택시 중요한 부분이 바로 압축강도와 크기변화, 크리프 등 아말감의 성질이다.

1. 압축강도(Compressive strength)
아말감은 주로 구치부 충전에 사용하여 저작시 교합압을 많이 받게 되므로 압축강도가 중요한 성질이 되므로 아말감 합금 선택의 첫 번째 요건이 바로 압축강도이다. 임상에서는 환자가 최종 강도에 도달하기 전에 사용하게 되므로 1시간 후의 압축강도가 더 중요하다 하겠다. 아말감을 혼합하고 20분후의 압축강도는 7일후 압축강도의 6% 정도이며 1시간 압축강도는 7일후 압축강도의 25%-30%, 8시간 압축강도는 7일 압축강도의 70% 이므로 아말감 충전후 최소 8시간동안은 유동식을 하는 것이 좋다. 대한치과의사협회(KDA)규격 4호 및 미국치과의사협회(ADA)규격 제1호에서는 1시간 압축강도가 80Mpa 이상으로 규정하고 있다.

2. 크기변화(Dimensional change)
아말감은 치아에 충전시킨 후 수축, 팽창이 일어나게 되는데 심한 수축이 일어나는 경우는 변연(margin)에 미세한 틈(micro leakage)이 생기게 되고 이러한 변연 누출로 인해 2차 우식증이 야기되며, 과도한 팽창의 경우는 치아조직에 압박을 가해 충전 후 통증을 야기하기도하고 교합면 쪽으로 팽창하여 변연파절(margin breakdown)을 일으키기도 하므로 그 정도가 작을수록 좋다. ADA규격 1호와 KDA규격 제4호의 규정에 따르면 크기 변화는 37 ℃에서 연화(trituration)후 약 20분 정도까지 수축하고 그 후 팽창하는 경향을 보인다.

3. 크리프(Creep)
주어진 온도와 응력조건하에서 장시간에 걸쳐서 소성변형을 일으키는 것을 크리프(creep)라 하며, 크리프가 낮을수록 변연파절이 적어진다. 따라서 합금의 선택시 ADA 규격1호와  KDA규격 제4호에 규정된 1-4시간 사이에 3% 이하의 크리프 값(creep value)을 가지는 합금을 선택하여야한다.
보통 저동절삭형 아말감합금의 경우는 0.80-8.00%의 크리프 값을 가지고 고동아말감의 경우는 0.4% 이하의 상당히 낮은 크리프 값을 가진다. 강도가 클수록 크리프 변형속도가 작으므로 강도를 증가시키는 요소들이 크리프 변형속도를 감소시키는 인자가 된다.

아말감 합금의 선택 요령
합금의 선택기준은 개개인에 따라서 다르나 일반적으로 입도가 작고, γ2상을 생성하지 않으며, 수은의 사용량이 적고, 초기강도가 큰 것을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아연을 함유하지 않은 것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반드시 고려해야 할 사항은 ADA규격 1호의 규정, KDA규격 4호에 상응하는 규정을 만족하는 합금을 선택해야하며, FDA등 엄격한 시험검사를 통과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현명하다.

국내 공급중인 주요 아말감 제품들의 특징
국내 제조사로는 우리동명과 희성앵겔하드(주) 두 업체에서 아말감을 제조 판매하고 있는데, 우리동명에서는 베스탈로이(Bestaloy)제품을 제조하여 판매하고 있고, 희성엥겔하드에서는 LG Alloy, Hi-Aristaloy, Hi-Aristaloy 21, Hi-Veraloy 등의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또 국내에 수입 판매되고 있는 제품들은 (주)신흥에서는 Vivalloy HR와 Vivadent High Silver제품을 수입판매하고 있고, 덴츠플라이 코리아에서는 Dispersalloy 제품과 Valiant Ph. D 제품을, 신원치재(주)에서는 CA68 제품을, 대명실업(주)에서는 Permite 제품 등을 각각 수입판매하고 있다.

●Permite
대명실업에서 수입판매하고 있는 ‘Permite’ 제품은 SDI사에서 제조한 아말감으로 정제형, 분말형, 갭슐형 세가지 형태로 공급되고 있는 고동혼합형 합금이다. 1975년 개발이래 성공적인 아말감 수복을 한 제품으로 평가받고 있어 전세계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제품. 이 제품은 Permite의 독특한 혼합 공식으로 초기 분열로부터 최대 보호를 나타내는 높은 처음과 마지막 압축과 인장 강도가 뛰어나며 적당한 작업 시간, 탁월한 조각성과 윤내기 특성을 지니고 있다. 크기변화는 24시간 +4 탆/cm을 나타내며 압축강도는 24시간 500MPa, 크리프는 7일후 0.2%의 물리적 성질을 지니고 있다.

●베스탈로이(BESTALOY)
㈜우리동명에서 직접 제조하여 판매하고 있는 베스탈로이(BESTALOY) 제품은 분말형과 정제형 두가지 형태로 공급되고 있는 아말감으로 수입품에 전혀 뒤떨어지지 않는 제품이다. 1980년대 국산 치과재료를 대표했던 Bestalloy는 은 함량이 높은 저동재래형 합금으로 충전연마 후에 밝은 광택과 균일한 표면을 자 랑하며 ISO 1559에  제시되어 있는 모든 요건을 충족시키는 제품으로 Zinc가 전혀 첨가되지  않았으므로  수분으로 인한  부식이나  팽창의 염려가  없다. 또 하나의 장점은 국내에서 제조되기 때문에 외국제품 가격에 비해 경제적이며 동남아지역에서 인기리에 거래되고 있다. 우리동명에서는 해외 판매망을 넓히기 위해 FDA 승인을 추진중에  있다. 크기변화는 0.167%, 압축강도는 156?3MPa, 크리프 1.145%를 나타내고 있다.

●Vivalloy HR
㈜신흥에서 수입판매하고 있는 스웨덴 AB ARDENT사의 Vivalloy HR 제품은 분말형과 정제형 두 가지 형태로 공급되고 있다. 이 제품은 알로이 분말과 수은의 적정한 혼합을 통해서 제작되어 사용되는 치과용 수복재로 Gamma-2 phase가 없는 고동아말감합금이며, 구상형의 실버 아말감(spherical silver amalgam)으로 구강 내에서 짧은 시간내에 경화된다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다른 연성 수복물질이나 수복기술이 적용되지 않을시, 구치부위에  stress bearing 수복법으로 시술된다. 물리적 성질을 보면 치수변화가 +0.02%, 압축강도는 1시간 210MPa(정제형은 180%), 크리프 0.05%를 나타내고 있다.

●Vivadent High Silver
㈜신흥에서 수입 판매하고 있는 ‘Vivadent High Silver’ 제품은 스웨덴 AB ARDENT사에서 제조한 파우더형태의 아말감 합금으로 수은과의 적절한 혼합을 통해서 사용되는 Non-Gamma-2 type의 저동아말감(High silver amalgam)으로 특정한 냄새가 없으며, 구강 내에서 짧은 시간  내에 경화되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ADA규격 1호와 ISO No.1559에 적합하며 1급 및 2급 와동의 수복에 사용한다. 치수변화는 +0.02%, 압축강도 1시간후 120MPa, 크리프는 1.0%를 나타낸다.

●Dispersalloy
DENTSPLY KOREA에서 수입 판매하고 ‘Dispersalloy’ 제품은 DENTSPLY CAULK사에서 제조한 고동혼합형 제품으로 각 구조가 없는 구상형으로 입자가 매우 부드럽고, Margin 변연부위의 수복을 강화하기 위한 우수한 물리적 특성을 지니고 있어 변연부 수복의 실패율이 적고, Bulk Fracture의 발생이 적은 고급 아말감 합금이다. 세계 최초의  dispersed phase alloy로서  20년 이상의 임상으로 우수함이 증명된 제품이다.

●Valiant Ph. D
DENTSPLY KOREA에서 수입판매하고 DENTSPLY CAULK사에서 제조한 ‘Valiant Ph. D’ 제품은 캡슐형으로 공급되고 있는 고동혼합형 아말감이다. 이 제품은 팔라듐이 포함되어 물리적 성질이 우수하고 초기강도가 우수한 장점을 지니고 있다. 또 Lowest level of static creep, Gamma II의 완전한 제거 Self-activating 캡슐, 수은 제거로 인해 Mixing시 생기는 수은 오염을 최소화한 제품이다. 압축강도는 1시간후 30,500 psi, 24시간후 69,200 psi, 인장강도는 1시간후 3,400 psi, Static Creep 7일후 0.08%를 나타내고 있다.

●CA68 Powder 및  CA68 Tablet
신원치재㈜에서 수입판매하고 있는 CA 68제품은 CAVEX사 제품으로 분말형과 정제형 두 가지 형태로 공급되고 있다. 저동재래형인 CAVEX 68은 짧은 혼합시간과 높은 압축강도를 지니고 있으며, 충전후 1시간안에 저작압을 견딜 수 있는 상태가 되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또 낮은 흐름성을 가지며 정밀한 경화팽창을 하며,  적은 양의 수은으로 부드러운 아말감을  제공하는 이 제품은 ADA와 ISO의 규정에 따르고 있다. 물리적 성질을 보면 체적변화가 +3.0?cm, 압축강도는 1시간 후 115MPa, 24시간후는 344MPa, 크리프는 1.0%를 나타내고 있다.

●LG ALLOY
희성엥겔하드㈜에서 제조 판매하고 있는 LG ALLOY제품은 분말형과 정제형 두가지로 공급되고 있으며, 이 제품은 선삭형과 구상형 입자가 기술적으로 혼합되어 GAMMA II상을 소멸시킨혼합형의 구상형 아말감으로 은의 함량을 높여 연마후 표면광택이 뛰어나며, 응축감각이 뛰어나다. 또 작은 응축압으로도 와동에 충전할 수 있다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물리적 성질은 쳊ㄱ변화 0.45?㎝, 1시간후 압축강도는 21,600 Psi, 크리프는 0.21%이다.

●HI - ARISTALOY
희성엥겔하드㈜에서 제조하여 판매하고 있는 이 제품은 분말형과 정제형 두 가지로 공급되고 있고, 전통적인 초미세 선삭형의 대표적인 아말감 합금이며 이상적인 입자구성으로 충전이  용이하며 응축감각이 뛰어나다는 점과 연마후 광택이 뛰어나 오랫동안 국내외 명성을 지니고 있는 제품이다. 물리적 성질은 체적변화 +3.0?㎝, 1시간 압축강도 15,500 Psi, 크리프 1.95%를 나타내고 있다.

●HI-ARISTALOY 21
희성엥겔하드㈜에서 제조하여 판매하고 있는 이 제품은 분말형과 정제형 두 가지로 공급되고 있는 고동형합금이다. 이 제품은 선삭형과 구상형 입자가 기술적으로 혼합되어 GAMMA II 상을 소멸시킨 혼합형의 구상형 아말감이며 체적변화가 1?cm로 작고 조각감이 탁월하며, 크리프가 0.20%로 작아 변연파절이 전혀 없고 수복후  수시간내에  발생하는 파손이 없어 marginal  부위 수복에  적합한 아말감이다.

●HI - VERALOY
희성엥겔하드㈜에서 제조하여 판매하고 있는 이 제품은 분말형과 정제형 두 가지로 공급되고 있다. 이 제품은 전통적인 초미세 선삭형으로 크리프가 낮으면서 압축강도가 높은 고동형 아말감이다. 물리적 성질은 체적변화가 +3?㎝, 1 시간 압축강도 18,900 Psi, 크리프 0.97%로 나타났다.

아말감 대체수복재 개발에 심혈을
임상적으로 아말감 수복의 가장 큰 문제점은 과도한 치질삭제가 요구된다는 것이며, 이로 인해 아말감 및 치질의 파절이 유발된다는 점이다. 최근 선진국에서는 레진 또는 골드인레이나 세라믹인레이를 사용하여 치료하는 경향으로 바뀌고 있는 추세이다.
우리나라도 콤포지트 레진(composite resin)의 사용이 점차 증가되어 가고 있는 추세이지만 아직까지는 거의 대다수를 점하고 있는 것이 아말감이므로 그 사용에 대한 기술적 고찰이 매우 중요하다 하겠다.
앞으로 국내 제조사에서는 보다 우수한 특성을 가진 아말감합금의 개발과 최상의 시술방법의 개발을 통해서 국민구강건강의 증진에 더욱 힘써야할 것이다. 또한 이와같이 가장 보편적이고 많이 사용되는 충전재인 아말감을 대체할 만한 수복재 개발에도 심혈을 기울려야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