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치과산업이 발전해야 한다” - 우이형 경희대 치과대학 보철과 교수
상태바
“한국치과산업이 발전해야 한다” - 우이형 경희대 치과대학 보철과 교수
  • 김병희
  • 승인 2006.02.11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치과산업이 발전해야 한다”
우이형 경희대 치과대학 보철과 교수

누구보다도 강단과 학회 등에서 교수로서, 치과의사로서, 연자로서 학문연구와 주제발표,  국산 기자재 개발에 심혈을 기울이면서 한국 치과산업 발전을 위해 왕성한 활동으로 분주하게 보내고 있는 경희대 치과대학 보철과 우이형 교수를 만나 최근 근황과 우 교수가 생각하는 최근 치과계를 살펴본다.

최근 근황은
생체친화성이 무엇보다 중요시되는 현재의 치과계에서 치과용 금속의 부식성에 관한 공동 연구를 위해 독일 튜빙겐대학교 보철과를 방문하여 공동연구 방안을 협의했고,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개최된 ‘Branemark Implant' 국제 심포지엄에 다녀왔습니다. 대학에서의 강의, 외부 강연, 환자 진료, 이번 대한보철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의 주제발표, 임상증례에 대한 슬라이드 정리 등으로 매일 분주하게 생활하고 있습니다.

근래 관심 갖고 있는 연구분야
치과용 합금의 부식에 대한 연구와 심미적 보철에 대한 연구를 계속하고 있습니다. 또 all ceramic 연구와 CAD/CAM에 대한 연구를 집중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기능이 다양한 CAD/CAM은 이미 충분한 정밀 제작이 가능한 수준에 이르렀는데, 임상적으로 좀더 심미적인 보철이 되도록 하는 보완작업을 좀더 하고 있습니다. 이번 춘계보철학회에서는 CAD/CAM에 대한 이론적 배경, 임상증례 등을 중심으로 발표했습니다.

한국 치과 지자재에 대해
한국 치과산업이 발전해야 합니다. 세계 치과계에서 우리나라는 마치 전세계 전시장으로 판단하고 있을 정도인데, 이제 우리 국산제품도 세계 시장에 널리 알리고 세계화하여 국산치과기자재가 발전해야 한국 치과산업이 발전할 것입니다. 외국에 우리 상품들을 소개하고 국산 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새로운 제품도 중요하지만 현재 사용하고 있는 재료가 임상적으로 문제가 없다면, 그리고 같은 경우라면 국산 제품을 임상에 활용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내년에 독일보철기공학회에 연자로 초청받았는데 그 때의 강연은 국내에서 개발된 CAD/CAM에 대하여 소개하고 이에 대한 임상증례를 발표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철분야의 최근 흐름 및 전망
보철분야는 1902년도 lost-wax technique을 도입하면서 굉장히 빠른 속도로 발전했습니다. 점점 더 정밀한 기술과 재료의 발달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금속을 배제한 다양한 all ceramic restorations, 그리고 가철성 보철의 한계를 극복한 임플란트의 발전으로 인해 보철치료에 많은 발전을 가져왔습니다.
치아우식(충치)의 70%는 잘못된 보철물이 원인이라는 보고도 있습니다. 이것은 불량 적합에 의한 이차우식이고 이러한 이차우식이 전체우식의 70%를 차지하는데, 정밀 적합을 위해 법랑질을 완전히 삭제하고 상아질 상에 보철을 하게되면 적합이 불량할 경우에는 우식이 쉽게 발생합니다. 최근에는 ‘minimal invasive preparation’이라고 해서 삭제를 작게 하면서도 고강도의 정밀한 보철을 위한 심미적 재료나 전기를 이용하여 금속 coping을 제작하는 electroforming방법, 또 주조를 하지 않고 금속을 ‘spark erosion’이라는 방법을 이용하여 제작하는 등 high technique 보철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심미적ㆍ기능적ㆍ경제적 임플란트는
우리 교실에서는 milling technique을 이용한 이중관 보철을 사용하여 임플란트를 충분히 식립하지 못한 경우, 식립위치가 불량한 경우, 경제적 여건으로 귀금속을 사용하기 어려운 경우에도 high tech한 보철방법을 이용해서 만족스런 임플란트 보철을 통하여 환자에게 많은 기쁨을 주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자석을 이용한다든지 해서 적은 수의 임플란트만으로도 심미성과 기능성을 동시에 만족해 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이러한 것이 환자의 비용 부담을 줄이면서 많은 환자들에게 임플란트 보철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주제발표 등 연자로서 왕성한 활동에 대해
지금까지 많은 치과의사분들의 사랑으로 비교적 많은 강연을 한 편입니다. ‘지식은 같이 공유되어야 한다’는 것이 저의 기본적인 생각입니다. 비교적 슬라이드 등의 많은 자료가 있고, 비교적 빠른 속도로 자료를 정리하는 편이어서… 한해에 50-60회 정도를 강의했는데, 이제는 가능하면 외부강연을 좀 줄이고 학생들과 그리고 제 진료에 좀더 충실하고 재충전의 시간을 가지려고 합니다. 생체친화성 금속부식에 대한 논문과 CAD/CAM, All ceramic technique, Electroforming(전기도금)에 대한 연구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33주년을 맞이한 경희대 보철학교실에 대해
전통적으로 우리 교실은 open mind와 우수한 진료 및 강의 능력을 갖춘 교수님과 팀제로 운영되는 시스템 때문에 발전적으로 교실이 운영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원리원칙에 입각한 교육과 수련의들이 새벽 2, 3시에 귀가할 정도로 모든 분야에서 최선을 다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한국 보철학을 선도한다는 사명감과 특히 최신 보철 지견이나 high technique 보철 분야에 강한 교실이라고 생각합니다.

치과의사로서 보람
치과 보철은 일종의 ‘보장구(保障具)’입니다. 구강조건이 안좋거나 여러 여건상 어려운 구강 상태를 개선시켜주었을 때 환자들이 만족해하는 것을 볼 때 가장 만족을 느낍니다. 특히 일반 의료용 보철물은 장착하고 기능을 못하지만 치과 보철은 기능을 한다는 것이 매력적입니다. 또한 제자들이나 제 강연을 들었던 분들이 매일 이메일로 안부를 묻거나 질문을 해올 때 아침마다 이 분들에게 답을 올리면서 저를 늘 기억해 주시고 관심을 가지고 또 질문을 주시는 분들을 생각하면 힘이 납니다.

환자의 진료원칙
“내가 환자다”라는 생각으로 환자 중심적으로 생각해야 하며, 치과의사는 best condition을 유지하여 육체적, 정신적으로 최선의 조건에서 환자를 대해야 합니다. 항상 최선을 다한다고 생각은 하지만 경우에 따라선 그렇지 못한 경우도 많기 때문에 미안한 감을 가질 때도 많습니다.

후배 치과의사에게 당부의 말씀
“원칙을 지켜라” 환자의 진료원칙뿐만 아니라 대인관계에서도 마찬가지라고 말하곤 합니다. 또 “무조건 책을 읽어라” 평생 진료하는데 도움이 되며 교과서를 중심으로 무조건 책과 접하라고 조언하고 싶습니다. 또 한가지는 “내가 모든 환자를 치료할 수 있다는 생각을 버려라”고 항상 강조합니다. 각자의 능력과 환자상태에 따라 취사선택하여 양질의 진료가 되도록 하라고 권하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활동계획
한국화된 기구, 재료 개발은 계속 연구할 것이며, 그동안 개업의가 쉽게 볼 수 있는 보철학 입문서를 오래 준비는 하고 있지만 게을러서 제대로 못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꼭 탈고할 계획입니다. 또한 능력이 되는대로 강연과 진료에서도 최선을 다하며 하루하루 충실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약력
경희대학교 치과대학 졸업
경희의료원 치과병원 보철과 수련
同대학교 대학원 석사, 박사
現 경희대학교 치과대학 교수
독일 튜빙겐대학교 방문 교수
現 경희대학교 치과대학 보철과장

Tel. (02)958-9346
e-mail: jywoo@khu.ac.kr

My Recommendation

Dr. Woo Preparation Kit
제가 디자인하고 독일 D+G사에서 제작한  다이아몬드 kit로써 한국인의 구강에 적합하도록 디자인해서 입이 작은 경우에도 쉽게 접근하도록 고안하였고 다양한 보철증례에 다 사용할 수 있도록 6종류의 diamond point를 어느 경우에도 쉽게 사용하도록 하였다. diamond point의 생명은 입자가 강해서 오래 사용해야 하는 것인데 이 키트는 유수한 독일회사에서 제작하여 다른 재품들보다도 오래 사용해도 충분히 좋은 절삭력을 보인다.
수입원 및 판매원/ 신원치재 (02)3788-9597
가격/ 6만원(소매가)


원추관
최근 많은 치과의사들이 관심을 가지는 konus를 고안한 독일 Koerber 교수의 저서로서  원추관 뿐만 아니라 교합 생리 및 보철 전반에 관한  내용을 수록하고 있어서 원추관과 일반 보철에 관심을 가진 임상의에게 좋은 지침서가 되리라 생각한다.
역자/ 우이형
출판사/ 신흥인터내셔날 (02)6366-2020





최신 고정성 보철학
Crown & Bridge를 중심으로 교합에서부터 최신 보철분야까지 망라한 교과서로서 단원별로 임상의 모든 단계를 잘 정리하여서 개업의들이 일상의 보철 진료에 많은 참고가 되리라 생각하며 특히 최신 보철 분야인 all ceramic, 임플란트 등 다양한 최신 보철을 쉽게 이해하도록 구성된 책으로서 학생과 임상의 모두에게 좋은 참고가 되리라 생각한다.
역자/ 최부병, 우이형
출판사/ 지성출판사 (02)454-5463
정가/ 4만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