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탐방] 효과적인 협동진료시스템, 최고의 진료서비스 제공
상태바
[치과탐방] 효과적인 협동진료시스템, 최고의 진료서비스 제공
  • 김병희 기자
  • 승인 2006.02.11 1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남성모병원 치과

우수한 의료진과 효과적인 협동진료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 가톨릭대학교 강남성모병원 치과. 우수한 의료진에 대해 자부심을 가지고 환자진료에 최선을 다하고 있는 강남성모병원 치과를 탐방하여 강남성모병원 치과만의 연구활동 사항과 특징을 살펴보고 각 과장이 추천하는 제품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치과 진료에 있어서 우수한 스텝 보유와 첨단시설을 갖추고 있다는 것은 병원입장에서나 환자의 입장에서 가장 큰 장점이다. 또 질 높은 환자진료와 더불어 임상연구와 수련의교육 등 기초이론연구 등을 지속적으로 하며 치과계 발전을 이바지하고 있는 강남성모병원 치과에는 스텝간의 신뢰와 자부심으로 가득하다.

개원 21주년을 맞은 강남성모병원
가톨릭교회의 이념을 바탕으로 최신 의학지식을 교육하고 연구하며, 질병퇴치를 위한 최선의 진료에 노력을 다하고 있는 가톨릭대학교 강남성모병원(병원장 김승남)은 지난 1980년 5월 개원하여 21주년을 맞이하고 있다. 현재 강남성모병원은 835병상의 가톨릭대학교 부속8개 병원의 일원으로 암센터, 장기이식센터, 안ㆍ이비인후센터, 심장센터, 유방센터, 부인암센터, 류마티스센터를 개설하여 명실상부한 교육ㆍ연구ㆍ진료에 국내 최고의 병원으로서의 기반을 구축하고 있다.
치과뿐만 아니라 전 의료진이 보다 환자 중심적인 병원, 전문진료시스템을 갖추어 초일류 의료기관이 되고자 하는 노력과 친절과 봉사로서 보다 국제적인 대학병원으로 성장하기 위해 전 의료진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병원 관계자는 전했다.
위치상 강남에 자리잡고 있으면서도 고속버스터미널과 인접해 있어서 지방에서도 진료를 받기 위해 이 병원을 방문하기도 하는 등 지리적인 잇점을 지니고 있는 강남성모병원은 지난 1980년도에 이곳으로 옮긴 강남지역 최초의 최현대식 병원이라 할 수 있다.

효과적인 협동진료시스템
강남성모병원 치과는 현재 보철과, 구강악안면외과, 교정과 3개의 전문과에서 전문진료를 시행하면서도 환자들의 치료를 위해 각과가 서로 협력하는 효과적인 협동진료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이 협동 진료시스템은 기존의 치과 진료에 있어서 미비했던 종합진료 개념으로, 임상 각과의 유능한 전문의들의 전문성을 최대한 발휘하면서 환자들의 시간절약 및 편의성을 추구한다는 장점이 있다고 하겠다. 협진시스템은 의사 중심이 아닌 환자 중심의 진료형태로 현재의 질환의 치료 및 질환예방에 대해 각과 전문의들의 협의하에 종합적인 치료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시행해 나아가는 것이 큰 특징이다.

독립된 진료공간 확보
강남성모병원 치과는 다른 의과대학부속병원 치과와는 달리 처음으로 완전히 독립된 진료 공간을 확보하고 있다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이는 진료 개념의 차이뿐만 아니라 실제로 구강악안면외과에서 교정과로 refer할 때 타과의뢰서를 쓰게 된다고 전했다. 전문의제도가 도입되기 전부터 전문의제도에 입각한 진료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우수한 의료진! 강남성모병원치과의 자랑
강남성모병원 치과의 장점이라는 무엇보다도 우수한 의료진이 아닌가 쉽다. 강남성모병원 치과의 산증인은 배창 교수는 스텝들의 자랑과 강남성모병원에 대한 열정과 애정을 고스란히 전해주고 있고, 수련과정을 받고 있는 11명의 의국원들은 하나 같이 강남성모병원 치과 교수진에 대한 두툼한 신뢰감과 자부심을 지니고 있다고 말한다.
현재 강남성모병원 치과 과장을 맡고 있는 박재억 교수는 배창 교수에 대해 ‘강남성모병원의 정신적인 지주’라 칭한다.
보철과 배창 교수는 “강남성모병원을 오픈했을 때부터 유능한 교수를 많이 스카우트해 오는 것이 나의 첫번째 목표였다”고 회고하면서 지금의 스텝들에 대하여 “스위스 취리히대학에서 training을 받은 박재억 교수는 ‘국내 악교정 수술의 대가’이고, 국윤아 교수와 김석규 교수는 미국 USC에서 training 받은 우수한 교수입니다. 임상뿐만 text book을 여러 번 출간할 정도로 다 쟁쟁한 분들로서 환자에게 질 높은 서비스뿐 아니라 수련의 교육에 대한 열정이 대단한 분들”이라며 인상 좋은 노 교수의 칭찬은 인상만큼이나 칭찬으로 가득하다.
현재 배창 교수는 치과보철, 임플란트 시술을, 김석규 교수는 임프란트, 심미질환을 다루고 있으며, 박재억 교수는 얼굴골격수술(선천적/후천적기형수술), 심미재건술, 얼굴외상/종양, 인공치아배식술, 악관절질환을 전문으로 진료하고 있으며, 국윤아 교수는 소아교정, 성인교정, 수술교정을 전문으로 다루고 있다.
강명근 의국장은 “강남성모병원 치과에 있는 모든 스텝들은 네분의 교수님에 대한 프라이드가 대단하여 열심히 수련과정을 거치고 있다”고 말한다. 전공의들은 학문적으로나 진료의 질적인 면에서도 일반 치과대학 보다 더 높다는 자부심을 가지고 임상에 임하고 있다고 말한다.
현재 수련중인 전공의는 구강악안면외과에는 3년차 김경목, 2년차 강명근, 1년차 명신원, 인턴 이정아 선생님이 근무하고 있으며, 보철과에는 2년차 남성흠, 1년차 이권효, 인턴 박성화 선생님이, 교정과에는 3년차 김용수, 2년차 황영숙, 1년차 손주현, 인턴 김광유 선생님 등 총 11명의 전공의들은 환자진료는 물론 충실하게 수련을 받고 있다.
또 기공실에는 정기현 기공실장과 신우균 기공사가 근무하고 있고, 치위생사로는 권은서, 우성윤, 김아름, 이은주, 이경숙, 이선영 치위생사 6명과 경력 15년차인 허이순 간호사가 맡은바 최선을 다하며 친절하게 환자를 맞이하고 있다.

활기 찾은 강남성모병원 치과
강남성모병원 치과가 다시 활기를 띠고 있다. 강남성모병원의 정신적인 지주인 원로교수 배창교수가 든든한 버팀목의 여전히 건재를 과시하고 있고, 지난해 안식년 휴식으로 미국에서 다시 복귀한 박재억 교수가 과장을 맡으면서 임상연구와 진료에 새바람을 일으키고 있고, 청아치과 보철과장을 역임한 미 USC 대학 출신인 김석규 교수가 성모병원으로 자리를 옮겨 진료와 수련의 교육에 충실하고 있고, 미국에서 교정학을 공부한 국윤아 교수의 합세로 강남성모병원은 다시 활기를 띠고 있다.
한편 배창 교수는 “의사는 환자의 질병과 고통을 덜어주는 것이 도리이지, 환자의 돈을 보는 것이 아니지요. 의사 본연의 자세를 지니고 있어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여기에 계신 교수님들이 일류 스텝으로서 공직에 남아 있는 건 후진양성과 환자를 돈으로 보지 않고 환자 그 자체로 보고있는 분들”이라면서 의료진에 신뢰와 사랑이 느껴진다. 

‘악교정 수술 대가’ 박재억 교수
현재 강남성모병원 치과 과장을 맡고 있는 박재억 교수는 서울대 치대에서는 교정학 석사학위를 받고, 스위스 취리히대학교에서 악안면외과(cranio-maxillofacial sugery) 레지던트 과정을 수료하고 취리히대학교 악안면외과 박사학위를 받았다. 박 교수는 자신이 진료한 환자의 악교정 시술 1,000여건 이상의 임상증례를 쉽게 소개한 ‘악교정 수술학’이라는 text book을 최근 발간해 화제가 되고 있다. 박 교수는 “서울대 교정과 교수님들이 많이 도와주셨어요. 이 책은 제가 치료한 우리나라 환자를 중심으로 악교정 수술에 대해 전반적으로 다루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박 교수는 지난해 교수안식년으로 휴식을 취하면서도 미국에서 안면기형유전자 연구에 대해 공부하면서 “이제까지는 얼굴 기형에서 수술만 하게 됐는데 안면기형이 왜 생기냐는 원인을 파악하고, 유전인자를 바꿔 안면기형을 예방할 수 있지 않을까하는 연구를 계속하고 있다”고 밝혔다.


3개과 4개의 특수 클리닉 운영
현재 강남성모병원 치과에서는 크게 보철과, 구강악안면외과, 교정과로 진료를 하고 있으며, 4개의 특수클리닉 운영하고 있다. 각 과마다 협진체계를 갖추고 있어 보다 높은 진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악안면기형클리닉은 교정과 구강외과에서, 악안면재건클리닉은 보철과 구강외과에서, 임플란트클리닉은 보철과 위주에서 구강외과, 심미치과클리닉은 보철과 교정과에서 협진으로 각각 특수클리닉을 운영하고 있다. 각과의 교수진과 주요 진료분야는 다음과 같다.

◆보철과
보철과에서는 치주질환이나 충치, 그리고 외상 등의 원인으로 인하여 결손된 치아 부위를 인공적인 보철물로 수복해서 구강의 기능과 심미성을 개선시킴으로서 환자의 삶의 질의 향상을 추구하는 치의학의 전문분야를 다루고 있다. 치아의 손상정도가 심하지 않을 경우 그 치아나 옆치아를 함께 수복해 주는 고정성 부분의치 분야에서부터, 치아상실이 과다하여 치아를 지탱하는 조직부위도 함께 수복해 주는 가철성 부분의치 분야, 그리고 모든 치아 상실시 적용되는 총의치의 세 분야로 나누어 진료하고 있다. 특히 고정성 보철물 제작 및 국소의치 총의치 제작과 임플란트 보철을 주로 다루고 있으며 또한 심미 보철 치료에 대한 환자 교육 및 진료를 수행하고 있다.
강남성모병원 보철과 교수진으로는 배창 교수와 김석규 교수가 맡고 있다. 특히 배창 교수는 의과대학부속병원에서는 처음으로 임플란트 시술한 선구자로 알려졌다. 배 교수는 지난 1967년 서울대학교 치과대학 졸업, 동대학원 졸업, 치의학 석사, 가톨릭대학교 대학원에서 의학박사를 취득한 후 일본 소화대학 치과대학 교정과 객원교수를 역임했고, 1983년 대한이식학회 총무 및 부회장, 1982년부터 1992년까지 대한구강악안면임플란트학회 회장(現 고문)을 역임한 임플란트 시술의 선구자이자 원로교수이다.
또 보철과 김석규 교수는 1990년 서울대학교 치과대학 졸업하고 1996년 미국 USC 치과대학 D.D.S. 과정 졸업, 2000년 미국 USC 치과 보철과 대학원 수료한 후에 귀국하여 청아치과병원 보철과장 재직했다가 지난 2001년도 지금의 강남성모병원 보철과 교수 재직하면서 원리원칙에 입각한 환자 진료는 물론 수련의들의 교육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김석규 교수 “환자는 환자이기 때문에 개인적인 고통, 환자가 치과에 왔을 때 환자, 총의치 같은 경우 광범위한 치료가 필요한 경우가 많은데 간결하고도 확실하게 치료하는 원칙을 세우고 진료에 임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교수는 원리원칙에 따른 진료, 교육가적인 임상교육 등 환자의 수보다는 적은 환자에 대해 원리원칙에 적합한 진료를 한다고 한다.

◆구강악안면외과
턱과 얼굴에 발생하는 질병, 손상, 기형에 대한 병인을 분석하고, 이에 따른 진단 및 외과적 처치 및 보조적인 치료를 행하고 연구하고 있는 구강악안면외과에서는 안면 기형에 대한 수술, 안면 결손 부위에 대한 재건 수술, 인공 치근 매식(임플란트), 구강 및 안면(얼굴)암 수술, 턱관절 장애 등을 다루고 있다.
현재 주임과장인 박재억 교수는 서울치대를 졸업후 同 대학원에서 교정학 석사학위를 받은 이후 1988년 스위스 취리히대학교 악안면외과(cranio-maxillofacial sugery)에서 레지던트 과정을 수료하고, 스위스 취리히대학교 악안면외과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그후 귀국하여 강북삼성병원 성형외과 부과장, 강남병원 치과 과장, 1999년부터 현재까지 강남성모병원 치과 턱얼굴외과 조교수, 지난 3월부터는 강남성모병원 치과 과장을 맡고 있다.
지난 한해 안식년을 지낸 박 교수는 미국 아이오와주립대 의과대학 소아과 소아안면기형 연구소에서 연수과정 동안 악안면기형유전자에 대한 연구를 했다고 말했다. 박 교수는 현재 대한구강악안면외과학회 인정의?지도의, 대한악안면성형재건외과 학회 인정의?지도의와 대한치과교정학회 정회원, 한국임상교정연구회 회원으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박 교수에게 구강악안면외과에 대한 전망해달라는 질문에 ‘악교정수술의 전망은 밝다’고 전제한뒤 “환자나 의사나 악교정에 대한 인식이 많이 높아졌고, 경제적인 환경도 좋아졌다. 악안만외과의 진료중에서도 구강안면 암환자, 턱관절, 외상환자, 구강, 발치, 임플란트, 골심장이식수술도 하고 있고, 새로운 분야라면 임플란트와 악교정 치료에 대한 수요가 많아졌다”고 말했다.

◆교정과
치열과 안모의 기능적, 심미적 문제와 이로 인한 문제점들을 개선하여 환자의 삶의 질의 향상을 추구하는 치의학의 전문분야인 교정과에서는 예방교정과 치아의 배열이나 안모의 심미성을 개선시켜 주는 일반교정분야와 기능과 심미성의 개선 등 일반 교정치료의 분야를 포함하며 특히, 잇몸치료나 관리를 효과적으로 하기위해 또는 빠진 치아를 보다 효율적으로 해넣기 위한 전단계 치료로써 시행되는 성인교정분야, 그리고 얼굴비대칭, 주걱턱, 언청이 같은 턱뼈의 기능과 형태의 이상을 악교정 수술을 동반하여 정상적으로 회복시켜 주는 수술교정분야로 나뉘어 진료하고 있다.
최근에 강남성모병원 치과 교정과장을 맡고 있는 국윤아 교수는 지난 1985년 원광대학교 치과대학 교정과 석사학위와 전북대 치의학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원광대 교정과 교수를 거쳐, 지난 97년부터 3년간 미국 USC(Univ. of Southern California) 치과대학 교정과 레지던트 수료 및 구강 생물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국 교수는 현재 대한치과 교정학회 인정의와 교육지도의, 미국치과의사협회, 미국치과교정학회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국 교수는 “미국에서는 교정에 관련된 생물학적인 연구에 집중하였는데, 특히 치근흡수 및 arch form에 대해 깊이 연구를 하였다. 한국에 귀국한지 얼마 안됐기 때문에 뭐라 말할 수는 없지만, 앞으로 SAS, 설측교정, 급속교정, 성인교정에 대해 계속 연구할 것이며, 안주하지 않고 계속해서 노력하는 모습으로 충실하게 진료에 임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전문의제도에 대비한 철저한 수련의 교육
강남성모병원 치과에서는 전문의제도 도입에 대비한 수련의 교육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각 과마다 인턴부터 레지던트 3년차까지 구성되어 있는 강남성모병원 치과 11명의 전공의들은 우수한 의료진에 대해 자부심이 대단하다.
전문의제도에 입각한 대학에서도 전문의를 키우는데 역점을 두고 있다고 밝힌 박재억 교수는 “진정한 전문의를 키우는 것이다”라고 말하면서 “진정한 외과의사라면 책임을 질줄 아는 의사, 'Professional dentist'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전문의제도 도입에 대한 장단점이 논의되고 있지만 강남성모병원치과에서 수련의 교육에 철저한 교육을 지향하고 있다. 박 교수는 “우리는 진료 50%, 연구 50% 비중을 두고 있다. 수련의들이 논문을 제출하지 않으면 졸업이 안되며, SCI 논문도 제출해야 한다. 여기 계신 교수진은 후진양성에 대한 교육가적인 마인드와 환자진료 등 나름대로 이유를 지니고 계신 분들”이라고 말했다.
우리나라 생활수준에 비추어서 임상수준은 세계적 수준이라 말하는 박 교수는 “외국인 수련의를 뽑아 교육시키려는 계획을 갖고 있다. 언제까지 남에게 배워야 하느냐, 우리가 대학이나 병원에서 교육시켜 유학생을 받아드릴 계획”이라 밝혔다.
현재 강남성모병원에서는 수련의를 위한 의국세미나를 격주로 하고 있고, 다른 성모병원과 함께 임플란트연수회에 포함되어 연수회를 하고 있고, 외국 연자 초청강연, 예치과와 연계해 국제심미학술대회 참여, 논문 발표 등 임상뿐만 아니라 학술에도 상당히 비중을 두고 있다.
한편 강남성모병원 치과 교수진은 가톨릭대학교 임상치의학대학원에 교수진으로 활동하고있는데 올해 석사가 첫 배출된다고 한다.

환자를 궁휼이 여기는 환자 중심의 진료
강남성모병원 치과가 ‘가족적인 분위기’이라 말하며 ‘인화단결’을 강조하는 박 교수는 환자에 대한 원칙에 대해 ‘성실과 정직’이라 말한다. 환자에게 정직하게 되하는 것이 철칙이라 한다. 정직하게 하다보면 환자는 의사를 따라오게 되어 있다고 전했다. 졸업당시에 잘 모르겠지만, 목전에 이익만을 쫒는 후배에게 자기가 하고 싶은 것을 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환자 중심의 진료에 최선을 다하고 있는 강남성모병원 치과 의료진들은 친절한 서비스와 질 높은 서비스로 환가 겨에 더 가까이 다가갈 것으로 보인다.
국 교수는 수련의에게 “환자가 치과에 올 때는, 상당한 시간의 할애와 준비를 한 후에야 내원하여 의사와 대면하게 되지만, 치과의사는 일상적인 진료에의 짧은 만남으로 환자를 대하게되므로, 항상 모든 환자에게 최선을 다해야 된다”고 강조한다.
김 교수에 따르면 강남성모병원의 지리적 특성으로 인해 강남과 고속터미널과 가까워서, 지방에서도 많이 방문하여 보철과 의사로서는 다양한 케이스의 임상경험을 가질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고 한다. 또 다양한 환자들의 medical problem이 상당하여 상담시 환자에 대한 애정과 인내심을 갖고 진료해야 한다고 덧붙인다. 특히 김 교수는 수련의에게 “다양한 케이스를 접하면서 환자들을 궁휼이 여기는 마음을 지니고 환자를 대하라”고 강조한다.
5월이 푸르름만큼이나 활기에 찬 강남성모병원 치과가 앞으로 더욱더 환자의 입장에서 최선을 다하는 고품질 진료서비스와 철저한 수련의 교육으로 성모병원치과의 발전과 더 나아가서는 치과계 발전에 이바지하기를 기대해 본다.

외래 Tel : 02-590-1620(대표)

강남성모병원 치과에서  자신있게 추천하는 재료, 기구

Express (impression material)
addition silicone rubber impression material인 이 제품은 4분 정도의 setting time이 single이나 5-6개 정도의 multiple teeth의 인상에 적당하며 addition type이라 인상정확도가 우수해서 추천한다. 임상적으로는 single crown, fixwd partial denture, implant-supported restoration, pick-up impression으로 활용하고 있다. 주의사항으로는 냉장고 보관 시 setting time이 길어지므로 바로 꺼낸 경우에는 setting time을 1-2분 더 추가해야 한다.
제조원/ 3M ESPE
수입원 및 판매원/ 3M ESPE (02)3771-4160
가격/ 16만900원(cartridge)


Great Lakes NOLA Dry field system
Tongue movement를 제한하고 동시에 suction을 해서 saliva contamination을 방지할 수 있다. Buccal cheek을 충분히 retraction시켜 시야확보에 도움을 준다. 충분한 시야 확보 및 확실한 saliva control로 bonding failure를 감소시키고 한번에 상하악을 처치할 수 있어 chair time을 감소시키는 등 장점을 지니고 있어 추천한다.
임상적으로 lingual orthodontic 시행시에나 lingual 에 button 장착시에 환자의 tongue movement를 방지하여 시술을 용이하게 해주며 saliva에 의한 contamination도 방지하여 bonding failure를 감소시킨다. 또 타액이 많은 아이들 또는 혀 움직임이 심한 아이들의 치과시술시 사용하면 시술을 용이하게 하여 chair time을 감소시킨다. 
                                                                 이 제품은 외국인에 비해 평균적으로 입이 작은 한국인에게는 성인에게 소아용을 쓰는 
                                                                 것이 적절하다. 
                                                                 수입원 및 판매원/ 가남통상 (02)757-4846
                                                                 가격/ 12만6,000원

Exabite II (bite registration material)
bite registration material로서 Wax bite에 비해 저항성이 거의 없어 정확한 중심위를 기록할 수 있다. 굳은 후에도 변형이 적다. 임상적으로는 fixed restoration, removable partial denture, complete denture의 bite registration에 활용하고 있다.
단, 굳은 후에도 고무와 같은 탄성이 남아 있어 모형을 너무 단단히 누르면 안된다. 대합치아가 alginate impression을 뜬 경우 정밀도가 떨어지므로 exabite 인기체에서 깊은 열구 부위는 잘라내야 한다.
수입원 및 판매원/ GC Korea (02) 313-2272
                                                                  가격/ 21만원 (1set)

Astringedent (gingival retraction chemical)
gingival retraction 용의 chemical agent 용도로 사용되는 이 제품은 systemic side effect가 보스민 만큼 크지 않으면서도 적절한 gingival retraction 효과 및 지혈 효과를 보여 준다.
임상적으로 gingival retraction cord를 적셔 변연치은 retraction, 열구 내 지혈용도로 쓰인다. 주의사항으로는 맛이 쓰므로 한자의 혀나 목구멍으로 넘어가지 않도록 주의하고 너무 장시간 치아에 잔존할 경우 착색이 되어 잘 지워지지 않거나 심미 수복물의 색조에 영향을 미친다.
제조원/ Ultradent
수입원 및 판매원/ (주)코덴 (02)593-7437
                                                                 가격/ 5만7,000원(30ml)

Jet Acrylic (resin)
임시 수복 재료(provisional restoration)인 Jet acrylic resin은 MMA 계열로서 fracture strength 및 marginal adaptation이 다른 임시 수복 재료에 비해 우수하고, 경제적이다. 장기간 임시 수복을 해야 하는 경우에도 적절한 재료이다. 단기 및 중장기 임시 수복물으로 활용하고 있다.
주의할 점은 발열랑이 다소 많아 생활치아인 경우 치수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가급적 ovisional shell을 만들어 구강 내에서 relining하고 이때 치아에서 제거하는 timing이 중요하다.
제조원/ Lang
                                                                 수입원 및 판매원/ 일산트라드 (02)753-7722
                                                                 가격/ 1만7,500원 (4온스)

Obwegeser mandibular periosteal stripper
Mandible의 border 부위의 periosteum을 박리할 때 사용하기에 좋아 추천한다.
임상적으로 BSSRO 수술시 하악골 하방부위의 골막 박리를 위해 사용하고, 기타 골절 수술 및 Angle reduction시 유용하게 쓰인다. 주의할 사항은 과도한 기구 조작은 조직에 해를 끼칠 수 있다는 점이다. 
                                                                 제조원/ Martin(독일)
                                                                 수입원 및 판매원/ (주)대웅상사 (02)550-8627
                                                                 가격/ 22만3,300원

OneGloss Set
다양한 모양의 기구가 있어 기구가 잘 닿지 않는 설측이나 interproximal area의 cleaning & polishing이 용이하다. (bonding전 치면세마시 치아의 labial surface에서는 ruber cup만으로도 가능하나 lingual surface는 anatomic groove or fit 때문에 치면세마가 용이하지 않다. OneGloss Set를 이용하여 rubber cup만으로는 잘 닦이지 않는 설측면의 치면세마를 용이하게 함으로써 설측교정시 bracket bonding failure를 방지한다.
임상적으로는 설측 교정 치료시 bracket bonding전의 치면세마에 활용하고 있다.
주의사항으로는 제한된 스피드 내에서 작동한다. 핸드피스의 척에 몸체 축을 완벽하게 삽입한다. 부드러운 작동이나 안전을 위해 미리 회전시켜본다. 권장되는 압력만 사용한다. 
                                                                 수입원 및 판매원/ (주)신흥 080-801-1578
                                                                 가격/ 5만6,000원 (1set)

Repositionszange
forcep의 teeth를 이용하여 bone 등의 screw를 통한 고정을 할때 사용한다.
임상적으로 BSSRO 및 기타 condyle의 위치 변화가 예상될 경우 위치 고정을 위해 사용하고 있으며, 두 개의 bone의 위치를 유지시킨 상태에서 screw 등으로 고정시킬 경우 사용하고 있다. 단, hand instrument이기 때문에 숙련이 필요하다.
제조원/ Martin(독일)
수입원 및 판매원/ (주)대웅상사 (02)550-8627
가격/ 30만4,700원


Nasal osteotome
코부위의 수술시 nasal septum 하방의 membrane을 거상 시킬 때 사용하기 좋은 제품이다.
상하악 동시에 악교정 수술을 할 경우, 상악 수술시 비강내 membrane을 거상시킬 때 사용하며, 기타 코 부위의 뼈이식 혹은 골절 부위 수술시에 사용하고 있다.
단 너무 강한 힘을 가하면 막이 찢어질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제조원/ Martin(독일)
                                                                 수입원 및 판매원/ (주)대웅상사 (02)550-8627
                                                                 가격/ 48만4,000원

Weil-Blakesley forcep (Ethmoid forcep)
코를 통해 내부의 bone 이상이 있을 경우 사용하기에 좋다. nasal bone fracture 혹은 ethmoid bone fracture가 있어 bone의 deviation이 심할 경우 이 bone의 위치를 제위치 시킬 경우나 혹은 bone fragment를 제거하는 데 사용하고 있다. 단, 시야 확보가 힘들기 때문에 조심스러운 조작이 필요하다.
제조원/ Martin(독일)
수입원 및 판매원/ (주)대웅상사 (02)550-8627

가격/ 53만 6,800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